KTDS는 KT의 심장과 같은 부서다. KT내에서 전산실을 담당했고, 독립후 KT데이터시스템으로 사명을 변경한 후, KTDS가 되었다. KT는 KTDS의 49%지분을 매각하기로 이사회에서 의결했고, 현재 공고중이지만 결정된 바는 없다. KT를 걱정하는 내부 관계자들은 이석채 KT회장의 이러한 정책에 대해서 강력한 비판의 돌을 던졌다.

◆심장 팔아서 식물통신 되려는가?

KT에게 심장과 같은 KTDS가 지분매각될 위기에 처했다. 이석채 회장의 KT 사유화 논란이 다시 도마에 오르고 있다.
▲KT에게 심장과 같은 KTDS가 지분매각될 위기에 처했다. 이석채 회장의 KT 사유화 논란이 다시 도마에 오르고 있다.

KT 한 관계자는 “KTDS를 팔아먹으려는 KT 이석채 회장의 행위는 결코 안된다. KTDS는 전산실이다. 전산실은 사람에게 심장과 같고, 두뇌와 같은데, 국내에 어떤 기업들이 자기 전산실을 팔아서 돈을 벌려고 하느냐. 이석채 회장은 KT 회장이 아니니까 돈되는 것을 팔아먹으려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KTDS는 어떤 곳일까? 위키백과에 따르면, KTDS(케이티디에스)는 대한민국의 IT 서비스 기업이다. KT는 2008년 8월 1일 IT 서비스 업체 KT데이타시스템(KT DataSystems)을 발족시켰다. KT IT 서비스 사업부 조직 500여명이 신설법인으로 옮겨갔으며, KTF 내 관련 직원 70여명까지 600여명의 인력으로 출범했다. KT데이타시스템은 KT와 KTF가 공동 출자해 자본금 120억으로 설립되었다.

창립 1주년을 맞아 2009년 8월 1일 사명을 KT데이타시스템에서 KTDS로 변경했으며, KT그룹의 IT시스템 설계·개발·구축·운영·유지보수 및 사용자 지원업무 등 KT그룹의 전사적인 IT 서비스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KTDS의 가치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 KTDS에 직접 확인했다. KTDS는 KT와 결코 뗄레야 뗄수 없는 조직이다. 단지, 지분이 KT에 있어서 독자적으로 활동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일 뿐이다. KTDS 지분 매각에 대해서 문의했을 때, KT에 직접 문의해야한다고 답변할 정도로, KTDS의 지분 매각은 KT의 독자적 결정이었다.

KTDS 관계자는 “KTDS는 통신업계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전산시스템이 있으니까, KT를 운영하는 고객들이 편리하게 통화를 할 수 있는 것이다. 고객이 휴대푠을 개통하거나 문제가 발생하면 1차적으로 상담원이 접수하고 그 다음에 전산시스템에서 관리한다. 비유하자면 두뇌역할이라고 볼 수 있다. 매우 중요한 핵심기술이다. IT분야에서 KTDS가 국내 최고다. KT가 아직 해외사업을 진출하지 않고 있다. 선두그룹이다.”고 말했다.

◆해외진출 교두보 만들려고 한다

KT 홍보실 박창규 매니저는 “KTDS 지분 매각은 이사회는 통과됐지만,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 해외 시장을 위해 글로벌 진출을 위해서 해외에 지분을 팔겠다는 것뿐이다. KTDS도 그것을 원하고 있다. 현재 KTDS는 국내에서만 활동하고 있다. 해외 진출을 목적으로 이사회에서 경영권을 제외하고 최대 49%까지 지분매각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KT 한 관계자는 “KTDS는 전산시스템 자체다. KTDS에는 고객의 모든 정보가 들어있다. 은행으로 말하자면 개인고객 관리 시스템이다. KT에서도 KTDS가 너무 중요하니까 LG나, SK텔레콤에 용역을 주지 않았던 것이다. KTDS 지분이 넘어가고 지배구조가 바뀌면 KT의 속이 다 들어나게 되고, 주민등록번호까지 해외에 유출될 수도 있다. 이석채 회장이 이런 일을 한다는 것은 KTDS를 사유화해서 팔아먹으려는 것으로 밖에 해석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사회 통과 결정에 대해서 KT 한 관계자는 “이사들이 똑바른 정신을 가지고 있다면 KTDS를 팔려는 안건에 손을 들었겠는가? 이석채 사람들로 이사들이 채워져 있으니까 자기 심장을 팔아서 남한테 주자는 것에 동의한 것이 아니겠가? 거수기에 불과한 이사들이다. 자기 머리를 팔아서 돈을 챙기는 사람이 도대체 어디에 있는가? 국내 기업중에서 자기 전산실을 파는 곳은 한 군데도 없다. KT가 국내 최초로 그렇게 할 것 같다”고 비판했다.

by 100명 2013. 9. 9. 16:26

SK텔레콤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통화품질에 대한 고객들의 불만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통신3사 중에서 KT가 그래도 통화품질 최적화에 구체적인 전략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KT는 광대역 LTE-A를 실시하고, 900MHz를 CA로 통합해 225MHz 속도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KT의 전략에 비하면, SK텔레콤으로서는 상당한 부담감을 갖지 않을 수 없다. 1.8GHz 20MHz의 LTE-A의 150MHz 속도와 sk텔레콤의 CA형 LTE-A는 경쟁력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SK텔레콤은 "광대역이면 광대역, LTE-A면 LTE-A이지, 광대역 LTE-A기술은 말장난에 불과하다"고 KT를 비판하기도 했다.

배터리가 문제다.
 
배터리 사용량 경쟁력에서 SK텔레콤이 밀린다. SK텔레콤은 배터리 사용량에 대해서 “서로 다른 주파수를 사용하면 밧데리 사용량이 많은 것은 맞지만, 휴대폰 밧데리 사용량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을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즉, SK텔레콤의 LTE-A이 KT LTE-A에 비해서 밧데리 소모가 많은 것이 사실인 셈.

표현명 KT 사장은 2일 주파수 할당이 결정된 다음 “225MHz 속도를 고객들에게 선물하기 위해서 LTE-A 150MHz와 900MHz를 결합한 통신전략을 준비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SK텔레콤의 LTE-A는 서로 다른 주파수를 결합했기때문에 통화품질에서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SK텔레콤의 LTE-A는 서로 다른 주파수를 결합했기때문에 통화품질에서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SK텔레콤은 1.8GHz 35MHz를 낙찰받았기때문에 1.8GHz 통신망이 전국망으로 깔린다면 이러한 문제는 해결될 것으로 보여진다.

6일 SK텔레콤은 KT 표현명 사장이 발표한 정책과 유사한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225MHz에 대한 것이다. SK텔레콤 박인식 사업총괄은 “1.8GHz 광대역 주파수를 확보해 이미 구축한 84개시 전국망 LTE-A서비스와 광대역LTE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세계 최고 네트워크 품질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상반기부터 집중해온 상품/서비스 경쟁 중심의 패러다임 전환을 가속화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지난 8월 주파수 경매로 확보한 1.8GHz 광대역 주파수를 통합 네트워크 구축에 활용해 차세대 네트워크 경쟁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서로 다른 주파수를 묶어 최대 150Mbps 속도를 내는 LTE-A망과 단방향 20MHz 주파수로 최대 150Mbps 속도를 내는 광대역LTE망을 복합적으로 구축해 기존·신규 고객 모두에게 업그레이드된 품질의 무선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전략이다.

KT는 1.8GHz의 20MHz의 하나로 연결된 주파수이고, sk텔레콤은 아직 그렇지 못하다. 2014년 통신3사의 LTE-A의 속도 및 통화품질 경쟁이 본격화되면, SK텔레콤의 통신1위 지존도 흔들릴 수 있어 보인다. KT의 통신정책을 따라하기 보다는 SK텔레콤만의 독특한 통신정책이 필요하지않을까, 업계 전문가들은 조심스럽게 진단하기도 했다.

by 100명 2013. 9. 9.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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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수 K 부사장 / 사진제공=KT
KT가 지난해까지 경쟁사에서 자사를 압박했던 임원을 영입했다.

KT (36,850원 보합0 0.0%)는 LTE(롱텀에볼루션) 르완다 구축 프로젝트 등 해외합작 파트너와의 전략 컨설팅 강화를 위해 GPDC(Global Partnership Development & Consulting Business)를 신설하고, GPDC장에 김철수 전 LG유플러스 부사장을 영입 발령했다고 9일 밝혔다.

KT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인력을 영입했지만 경쟁사에서 바로 영입한 것은 이례적이다.

김 부사장은 1963년생으로 서울대 산업공학과(학사)와 카이스트 경영과학과(석사)를 졸업했다.

앤더슨 컨설팅, 대한텔레콤, 선경정보시스템, 동양SHL, PwC 등을 거쳐 지난해까지 LG유플러스 부사장으로 영업을 총괄해왔다. 지난해 KT를 압박한 경쟁사 임원을 부사장으로 영입한 것이다.

by 100명 2013. 9. 9. 16:21

KT노조, 해고자 가재도구 몆푼한다고 파나
 
“살림살이까지 빼앗은 노조" 벼룩이 간까지 달래는 꼴
 
바람잘날없는 KT, 이번에는 노조 시리즈로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KT노조가 해고자 개인에게 소송비용을 청구하는 과정에서 가압류한 가재도구를 경매에 부쳐 논란이 예상된다.
 
KT노동인권센터 '조태욱' 집행위원장은 "가압류된 가재도구를 10일 오전 경매 처분하겠다는 법원의 통지서를 받았다”고 8일 밝혔다. 조 위원장은 2010년 4월 해고된 후 KT노조를 상대로 신분보장기금 청구소송을 제기했다가 올해 4월 대법원에서 기각판결을 받았다.
 
이에 KT노조는 조 위원장에게 소송비용 805만원을 청구했고, 이 과정에서 책상·침대 등 자택 가재도구 18점을 압류했다. 개인 계좌와 KT노동인권센터의 후원계좌도 압류했다.
 
조 위원장은 “사측이 노동자에 손배·가압류 소송을 하는 건 봤어도 노조가 하는 건 처음”이라며 “노동자의 구심인 노조 집행부가 해고자의 살림살이까지 압류하고 경매에 붙이는 건 이해할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조 위원장은 “회사를 비판하는 일부 세력들의 목소리를 제압하려는 사측의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KT 사측은 지난해 6월 센터가 참여한 ‘죽음의 기업 KT, 계열사 노동인권 보장과 통신공공성 확보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소속 단체·대표들이 KT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이유를 들어 이들에게 3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한 상태다.
 
KT노조는 “정당한 소송법정비용이므로 청구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노조 관계자는 “조씨는 과거부터 KT노조를 상대로 선거무효소송 등 소송을 남발해 왔고, 소모적인 법정 분쟁으로 조합비를 낭비하게 만들었다”며 “더 이상 관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by 100명 2013. 9. 9. 13:53

 
 

[컨슈머타임스 장애리 기자]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사들이 소액결제를 유도하는 휴대전화 사기문자 ‘스미싱’의 거듭되는 진화로 골치를 썩고 있다. 

 

차단 애플리케이션(앱) 개발, 상담인력 확대, 피해자 통신요금 부담과 같은 ‘비용출혈’이 그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는 실정이나 마땅한 방지책이 없어 업계에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 스미싱 피해 증가…통신사 금전적 부담 ↑    

 

8일 통신업계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스미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증가하면서 이통 3사가 최근 사전 차단∙사후 관리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스미싱은 청첩장이나 성인동영상 등으로 가장한 문자메시지를 전송한 뒤 확인자의 휴대전화로 악성코드를 유포, 결제정보를 가로채 돈을 빼내가는 수법이다. 

 

스미싱 피해는 지난 6월에만 약 112건이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피해액은 6억9500만원에 이른다. 작년 11월부터 12월까지 약 146건, 지난 1월부터 2월까지는 약 177건이 발생했다. 

 

SK텔레콤은 최근 ‘돌잔치 사칭 메시지’에 대한 피해주의보를 발령했다. 

 

모바일 초대장이라고 소비자를 속인 후 메시지에 포함된 인터넷 주소로 연결을 유도한다. 이를 누르면 악성 앱이 자동으로 설치, 같은 메시지가 피해자의 주소록에 저장된 연락처로 무작위 전달된다. 

 

지난달 27일 최초 보고된 이번 스미싱 메시지는 약 3시간 동안 수십만 건이 발송, 약 4600명이 피해에 노출된 것으로 파악됐다. 

 

각종 스미싱 피해가 끊이지 않자 이통사들은 모니터링 요원을 확충하거나 차단 앱 개발·배포에 더욱 신경 쓰고 있다. 

 

개인정보 보호캠페인 등 스미싱 예방책도 강구하고 있지만 수법이 날로 고도화돼 사실상 한계가 있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사고 후 피해 구제에 대한 통신사들의 부담도 만만치 않다. 

 

◆ “소비자 피해규모 최소화 노력” 

 

SK텔레콤은 ‘돌잔치 사칭 메시지’으로 인해 발생된 통신요금을 소비자에게 청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악성코드로 인해 발송된 문자메시지 등 피해금액을 통신사가 떠안기로 한 것이다.  

 

금전적 손해는 이뿐만이 아니다. 모니터링∙상담 인력 투입에 따른 비용과 스미싱 차단 프로그램 개발∙운영비도 회사 몫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소비자 과실이 없는 스미싱 사건이 발생할 경우 앞으로도 (소비자) 피해 규모를 최소화 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스미싱 관련 유선전화 상담 요청수가 늘고 있어 전문 상담 앱을 출시했다”며 “피해 예방을 위한 연구비 지원과 투자 방안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전화결제산업협회 관계자는 “이동통신사에만 일방적으로 책임과 피해 보상을 요구할 순 없는 문제”라며 “이동통신사, 정부 등 관련 기관이 모두 연대해 범죄 단속과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9. 9. 13:51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휴대전화 단말기 보조금이 부가가치세 과세 대상인지 여부를 두고 법원 판결이 엎치락뒤치락하고 있다. KT가 1145억원대의 세금을 물게 될지 향배를 점치기 어렵게 됐다.

서울고법 행정5부(부장판사 조용구)는 KT가 전국 세무서 13곳을 상대로 "부가가치세 경정 거부처분을 취소해달라"며 낸 소송 항소심에서 1심과 달리 원고 패소 판결했다고 9일 밝혔다.

쟁점은 KT의 휴대전화 단말기 보조금이 '에누리액'에 해당하는지 여부였다. 에누리액은 재화 또는 용역의 공급가액에서 일정 조건에 따라 직접 공제된 금액으로 부가가치세법상 세금을 물지 않는다.

KT는 2006~2009년 대리점에 휴대전화 단말기를 공급하며 약정계약 소비자에게는 할인 판매하게 했다. 세무당국은 할인 판매 몫의 보조금 성격을 에누리액으로 볼 수 없다며 1144억9700여만원을 과세했다.

이에 대해 KT는 "보조금은 공급가액에서 직접 공제된 에누리액"이라고 주장하며 2009년 부가세 감액 및 환급을 청구했다가 세무당국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자 소송을 냈다. 보조금에 세금을 매기지 않으면 이동통신사 간 경쟁 과열로 인해 통신료가 더 오를 가능성이 있어 환급 대상이 아니라는 게 세무당국의 입장.

이에 1심은 지난해 9월 "보조금을 에누리액으로 본다고 해서 특정 이동통신회사를 우대한다거나 공평과세를 저해하고 정부정책에 반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볼 근거가 없다"며 KT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나 항소심 재판부는 "KT는 가입자에 대한 이용약관에서 정한 약정보조금채권을 전제로 대리점에 대한 단말기 대금채권을 상계하는 방식으로 대금을 정산한 것으로 보인다"며 사실상 KT가 단말기 공급가격 전액을 대리점으로부터 거둬들인 것으로 판단했다.

KT는 2003년 대법원이 신세기통신의 단말기 보조금을 에누리액으로 본 판례를 제시했지만, 재판부는 대리점과 단말기 할인 판매 약정을 맺고 직접 공제 취지에 맞춰 세금계산서를 발급한 신세기통신과 달리 KT의 경우 실제 거래행태나 세금계산서 처리 방식 등을 모두 감안할 때 에누리액으로 볼 수가 없다고 판단했다.

by 100명 2013. 9. 9. 13:46

청와대가 민간 기업인 포스코ㆍKT 회장의 사퇴를 압박하고 있다는 설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석달 만에 재개된 공기업공공기관 수장 인선 과정에서는 잡음과 내정설이 춤을 춘다. 새 정권이 들어설 때마다 되풀이되는 몹쓸 고질병이다.

포스코와 KT는 임기가 한참 남은 정준양ㆍ이석채 회장이 청와대에 사의를 표명했다거나 사퇴 압력을 받았다는 루머에 시달리고 있다. 대내외 경영환경이 좋지 않아 이익이 크게 쪼그라든 상황에서 최고경영자(CEO) 리스크까지 불거져 분위기도 매우 어수선하다. 회사ㆍ본인이나 청와대가 부인하고 나섰지만 과거 사례를 볼 때 개연성은 충분하다. 포스코의 경우 박태준ㆍ김만제ㆍ유상부ㆍ이구택 전 회장이 임기 중 정치적 압력으로 물러난 전례가 있는데다 최근 국세청의 전격 세무조사까지 겹쳐 더욱 그렇다.

정부가 대주주인 공기업이라면 몰라도 단 한 주의 주식도 갖지 않은 민간 상장사의 CEO에게 중도사퇴를 종용했다는 의혹을 사는 것은 사실 여부를 떠나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경영책임을 질 일이 있다면 이사회와 주주총회에서 판단할 문제다. 대기업의 지배구조를 손보겠다며 상법 등 각종 경제민주화 법안을 추진하는 정부가 부당하게 개입할 일이 아니다. 그러려고 주인 없는 반쪽 민영화 정책을 선택했다면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정부가 할 일은 따로 있다. 500조원에 이르는 엄청난 빚을 진 공기업 등에 전문성과 경영혁신 능력이 있는 수장을 뽑고 정부의 예산부담을 떠넘기는 우회로로 삼지 않는 것이다. 자원개발ㆍ4대강 사업에 공기업을 동원해 빚덩어리로 만들어 정부 재정에 큰 주름을 지운 이명박 정권의 잘못을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 정부는 당선인 시절 전문성을 강조하던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후 '국정철학 공유'에 방점을 찍자 금융지주 회장 등에 관치ㆍ낙하산 인사가 줄을 이어 여론이 들끓었던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논공행상에 치우친 코드ㆍ낙하산 인사는 방만한 경영으로 혈세를 축내고 공공요금 인상만 초래할 뿐이다.

by 100명 2013. 9. 9. 07:32

 
▲ 케이블방송 비정규직 노동자 임단협 투쟁승리 결의대회 ⓒ 씨앤앰 비정규직부

케이블 기사의 하루는 셋탑박스와의 전쟁으로 시작된다. 10분만 늦으면 아무것도 못 챙긴다. 그런데 이런 셋탑박스를 들고 가면 문적박대 각오해야 한다.

점심은 개인이 사먹어야 하고, 식사 후 옹기종기 모여 길가에 앉으면 휴게실이 된다. 그래도 쉴 수만은 없다. 항상 랜선이 부족하기 때문에 틈틈히 랜선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케이블 기사를 하는 청년은 스트레스로 대머리가 되었고 작업도중 운명을 달리한 기사도 있다. '번호 이동 하루 1건 필달'의 목표도 심한 과로 못지않게 스트레스를 준다.

1만 원 벌려다가 4만 원 날리는 날도 있다. 건당 수당을 받는 기사들에게 이런 날벼락이 떨어지기도 한다. 일 많을 때는 한 곳에서 머물면 안 된다, 빨리빨리 움직여야 한다. 하지만 일 없을 때도 많다. 기다리다가 지쳐 어느새 잠들어버리기도 한다.

다단계 하도급 구조에서 시간외수당, 휴일수당, 식대도 없고 월 2회 휴일에 하루 10시간~12시간씩 일하고 월 150~250만 원 저임금으로 가족들을 부양해야 한다.

"제발 사람 사는 것처럼 살고 싶고, 아빠노릇 남편노릇 하면서 가족에게 사랑받고싶어요."

삶의 기본 욕구가 보장되기를 애타게 기대하는 케이블 기사들은, 강압 영업을 시켜서 스트레스를 받고, 불규칙한 업무수량에 시달릴 뿐 아니라 당직/야간 근무로 인한 과로에 찌들어 있다.

   
 

은수미 의원(민주당 을지로위원회)은 지난 7월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티브로드홀딩스 본사 마케팅실에서‘12년 12월 작성한「고객센터 구조 개선방안」문건에 따르면, 센터와의 계약해지 및 지역변경에 따라서 본사가 센터장을 직접 내부발탁, 외부영입, 전환배치해 왔음을 알 수 있다"고 한 바 있다. 바지 사장을 내세워 노동자들의 피눈물을 외면하면서 노동자들을 부당하고 위험하게 노예처럼 부려온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한 노조원은 "kt, skt, u+, 태광티브로드 기사들은 불공정 지옥에서 벗어나기 위해 시정을 요구하는 노동자가 있는가 하면,진정한 자유는 행동에서 나오는 법인데도 노동자는 공정하게 일할 권리와 쉴 권리를 되찾기 위해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오히려 노예근성에 젖어버리는 노동자들이 늘어가는 게 안타깝다"고 했다.

또 "각 기업 본사들은 자기 이익 극대화를 위해 노동자 쥐어짜기에 최선을 다해왔다"며 "공룡 '갑'에게 빼앗긴 삶을 되찾기 위해서는 '통신노조'를 결성해야 한다는 노조원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 ⓒ 씨앤앰 비정규직부

한편 현재 파업 중인 태광 티브로드 케이블방송 노동자들의 고민과 고통의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해서,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우원식 의원과 은수미 의원이 민변에 용역 의뢰한 실태를 보고하며 문제 해결을 모색한다.

10일(화) 14시 국회 입법조사처 대회의실(국회도서관 4층, 421호)에서 발표 예정인 이 실태보고는 민변이 향후 소송까지도 고려해서 발표하는 자료이며, 그동안 제기되어 왔던 태광 티브로드의 ‘위장고용’ 실태를 잘 정리해서 담았다고 한다.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우원식 위원장, 은수미 의원, 민주노총서울본부 희망연대노조, 케이블방송비정규직티브로드지부가 주최하고,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케이블방송공공성강화와비정규직노동인권보장을위한공동대책위원회,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노동위원회, 참여연대, 경제민주화국민본부가 주관한다.

by 100명 2013. 9. 9. 07:31

오모(58`수성구 신매동) 씨는 최근 8월분 케이블TV 요금고지서를 보고 고개를 갸웃거렸다. 7천700원 하던 요금이 1만원으로 올랐던 것. 고지서에는 기본사용료 1만5천원과 장비임대료 7천원, 부가서비스료 5천원 등 모두 2만7천원이 케이블TV 사용료로 책정됐고, 기본사용료 1만5천원과 부가서비스 2천903원을 할인해 1만원(부가세 포함)을 납부하라고 나와 있었다.

오 씨에 따르면 두 달 전 A케이블TV 업체 직원이 찾아와 무료로 디지털 전환기기를 달아준다고 해 설치했다. 그런데 그 뒤 기본사용료가 두 배나 올랐고, 지난달까지 없던 장비임대료와 부가서비스료가 추가된 것을 알고 오 씨는 A업체에 항의했다.

이에 A업체 측은 “올 4월부터 3년간 새로운 약정 계약을 맺었고 이 때문에 부가서비스 등이 새로 적용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오 씨가 “새로 계약한 적이 없다”고 하자 A업체는 계약기간이 올해 4월 19일부터 2016년 4월 18일까지인 계약서 사본을 20일 팩스로 오 씨에게 보내왔다. 계약서를 본 오 씨는 계약서의 사인이 자신의 것과 다른 것을 발견하고는 계약 해지를 요구했지만 되레 업체는 해지하려면 위약금을 내야 한다고 맞섰다.

A업체 측은 서명을 한 계약서가 분명히 있고 디지털 전환기기도 동의하에 설치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케이블TV 업체들의 얌체 상술에 이용자들이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업체들은 무료라며 디지털 전환기기를 설치한 뒤 요금을 올려 받거나 이용자가 설치한 기기를 회수할 것을 요청하자 되레 반환금을 요구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김모(38`동구 방촌동) 씨는 최근 디지털 전환기기를 설치했다. B케이블TV 업체 직원이 아날로그 방송이 중단되고 디지털방송으로 변환되면 디지털 전환기기를 무조건 설치해야 한다고 했기 때문이다. 설치비는 무료라고 했다. 그러나 나중에 방송통신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디지털 전환기기가 꼭 필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 김 씨는 기기를 다시 가져갈 것을 요구했고, B업체 직원은 디지털 전환기기를 회수해갔다. 그런데 지난달 받은 요금고지서에 ‘설치비 반환금’ 4만원이 더 청구돼 있었다. 김 씨는 “꼭 필요하지도 않은 기기를 속여 설치한 것도 분한 데 이를 반환하는 비용을 이용자에게 부담시키는 것에 더욱 화가 난다”고 말했다.

최모(33`수성구 범어동) 씨는 지난해 12월 이사를 하면서 C케이블TV 업체와의 계약을 해지했다. 그런데 지난달 통장을 정리하다가 C업체 이름으로 돈이 계속 빠져나간 것을 알았다. 최 씨는 환불을 요청했지만 C업체는 해지요청 기록이 없다며 거부했다. 최 씨가 지난해 케이블을 회수해간 직원이 해지 사실을 알기 때문에 이름을 알려달라고 하니 업체 측에서는 당시 직원에 대한 기록이 없다는 말만 반복했다. 최 씨는 결국 지난달 말에 다시 해지신청을 해야 했다.

B업체 측은 설치 계약서에 김 씨가 직접 서명을 했기 때문에 그에 따라 반환금을 내야 하는 것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고, C업체 측은 최 씨가 서류가 아니라 구두로 해지 신청을 했고, 당시 담당 직원도 해지 통보를 받은 적이 없다고 말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이체 된 돈을 무작정 돌려줄 수는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양순남 대구소비자연맹 사무국장은 “업체들이 디지털 전환을 핑계로 무료라며 기기를 설치하거나 계약서에 서명하게 하는 경우 장비임대료나 서비스비용이 이용자에게 추가로 청구되는 사례가 많다”며 “이용자들은 원하지 않는 부가서비스나 과도한 위탁금을 피하기 위해선 업체의 말보다 계약서를 꼼꼼하게 읽어야 한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9. 9. 07:27

대한민국 통신 역사의 산증인이자 재계 서열 11위인 케이티(KT)가 흔들리고 있다. 케이티의 가장 큰 위기요인은 임기 5년째를 맞은 이석채 회장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취재 이순혁 기자 hyuk@hani.co.kr, 사진 뉴시스

[토요판] 커버스토리 이석채 리스크

‘통신업계 맏형’이 망가졌다·

▶ 신문의 경제면보다 정치·사회면에 더 자주 등장하는 기업이 있다. 케이티(KT)다. 이석채 회장 취임 뒤 ‘낙하산’ 등 잡음이 끊이지 않아 바람 잘 날 없는 나날을 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엔 경영에 빨간불이 켜지면서 이 회장의 리더십과 케이티의 앞날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 회장 체제 5년 동안 케이티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

지난 2일 아침 케이티(KT) 서울 광화문사옥 1층 올레스퀘어. 이석채 회장을 비롯한 그룹 주요 임직원들이 속속 모여들었다. ‘케이티 엘티이-에이 넘버원 결의대회’에 참석하기 위한 발걸음이었다. 케이티의 다른 모든 임직원들도 평소보다 이른 아침 8시30분까지 출근해 사내 방송국을 통해 결의대회 생방송을 지켜봤다. 사회자의 소개를 받은 이 회장이 연단에 섰다.

“존경하는 케이티그룹 임직원 여러분,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 회장이 입을 열었다. 이틀 전인 8월31일 저녁 늦게 끝난 주파수 경매에서 사운을 걸고 추진해오던 1.8㎓ 주파수 대역 확보에 성공한 것에 대한 격려였다. 케이티는 이로써 뒤늦게나마 주파수 광대역화를 통한 엘티이-에이(LTE-A)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게 된 참이었다.

그런데 격려도 잠시, 이 회장의 발언이 예상치 못한 쪽으로 흘러갔다.

“케이티의 고질적인 문제는, (임직원들이) 내 기업이라는 주인정신이 있어야 하는데, 자기의 울타리, 자기의 회사, 자기의 집이 무너져가는데도 불구하고 바깥에다 끊임없이 회사를 중상모략하고 (…) 낮에는 태연하게 회사 임원으로 행세하는 사람이 아직도 우리 주변에 많다는 겁니다. (이런 사람들) 어떻게 해야 됩니까? 걷어차야 합니다. (…) 총부리를 겨누고 앞으로 나가라고 해야 합니다. 나가지 않으려면 최소한 회사를 해코지하지 말라는 얘기는 확실히 전해주십시오.”

(※클릭하면 이미지가 커집니다.)

‘주파수 획득 결의대회’의 엄포

격려는 어느새 엄포로 바뀌었다. 회사 정책이나 자신의 뜻과 다른 말을 하고 다니는 임원들은 발로 ‘걷어차’거나 ‘총부리를 겨눠’ 쫓아낼 테니, 회사 떠나기 싫으면 입 다물고 있으라는 경고였다. 좌중은 물을 끼얹은 듯 조용했다. 책상 모니터를 통해 결의대회를 지켜보고 있던 직원들은 어땠을까? 서울 서초사옥에 근무하는 한 직원의 말이다.

“주파수 획득 결의대회를 한다며 일찍 나오라기에, 다들 좋은 얘기 할 줄 알았다. 그런데 다짜고짜 혼을 내니 이건 뭐…. (방송을 시청하던) 직원들 표정 다들 일그러지고, 아침부터 기분 더러웠다. 회장 체면이 있지, 직원들 앞에서 저런 말을 하다니 참 한심하더라.”

대한민국 통신 역사의 산증인이자 재계 서열 11위인 케이티가 흔들리고 있다. 이명박 정부 출범 뒤 강제 하차한 남중수 사장의 뒤를 이은 이석채 회장 체제가 5년째를 지나며 곳곳에서 파열음을 내고 있다.

정치권 인사 마구잡이 영입, 세계 7대 자연경관 국제전화 사기 논란, 이 회장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 송치, 친인척 특혜 의혹, 부동산 헐값 매각 논란, 종편(종합편성채널) 출자 참여….

사실 이 회장 취임 뒤 케이티를 둘러싼 논란과 잡음은 새삼스러운 이야기가 아니다. 최근엔 이런 정치·사회적 논란을 넘어서 각종 경영지표들에 빨간불이 켜지고 있다. 이에 따라 회사 내부의 위기감도 커지고, 이 회장의 독단적인 경영스타일과 편중 인사를 비판하는 여론도 확산하고 있다. ‘결의대회’ 때 이 회장의 엄포성 발언은, 그런 분위기를 더는 좌시하지 않겠다는 선전포고였던 셈이다.

케이티 내부 사정이 어떻기에, 이렇게 공개적인 임직원 군기잡기가 이뤄진 것일까. 각종 경영지표는 케이티가 심각한 상황으로 흘러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케이티의 이동전화 시장점유율은 이석채 회장이 취임한 2009년 1월 31.5%(1442만명)에서 2013년 7월 말 현재 30.3%(1641만명)로 떨어졌다. 최근 1~2년 사이에는 점유율은 물론 가입자 수도 통신 3사 가운데 유일하게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2012년에는 전체 가입자가 6만명 줄었는데(1656만명→1650만명), 올해는 7월까지만도 9만명이 줄었다.(1650만명→1641만명)

친인척 특혜 논란·직원 강제퇴출…
이명박 정부 출범 뒤 임명된
이석채 회장 체제 5년 지나며
곳곳에서 파열음이 나고 있다  

경영지표까지 빨간불이 켜졌다
시장점유율은 2009년 31.5%에서
2013년 7월 30.3%로 떨어졌다
7월에는 창사 이래 처음으로
월 단위 141억 적자가 났다

특히 번호이동(MNP) 시장에서의 고전이 눈에 띈다. 2012년 상반기 31만7000명, 2012년 하반기 12만명, 2013년 상반기 8만7000명이 순감했다. 이탈 추세는 최근 가속도가 붙고 있다. 최근 두달(7월 5만명, 8월 9만2000명) 새 무려 14만명 이상이 에스케이텔레콤(SKT)과 엘지유플러스(LGU+)로 빠져나갔다. 경쟁사보다 많은 알뜰폰(MVNO) 업체 가입자(100만명가량)를 빼면, 케이티의 순가입자는 1540만명 수준에 그친다.

가입자당 평균수익(ARPU)도 3만2000원 수준에서 2011~2012년 2만원대로 떨어졌다가, 올해 2분기에 3만1000원대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에스케이나 엘지에 비해 2000원 이상 낮은 액수다. 시내전화 시장점유율과 가입자 수도 이 회장 취임 때 89.8%(1975만명)에서 82%(1467만명)로 낮아졌다.

회사 재정상황도 전례 없이 악화하고 있다. 케이티의 영업이익은 2010년 2조79억원, 2011년 1조7484억원, 2012년 1조2139억원으로 내리막길을 걸어왔는데, 올해에는 1조원에도 턱없이 못 미칠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7월에는 창사 이래 처음으로 월간 단위 141억원 적자가 나기도 했다. 케이티 한 임원은 “유통망이 급속하게 허물어지고 있다. 대형 유통업체들이 엘지 쪽으로 옮겨가고 있어 내부적으로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진행중인 아이티(IT) 분야 자회사인 케이티디에스(KTDS) 지분 매각 작업도 현금 확보를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많다. 케이티 내부 사정에 정통한 한 인사는 “인도 쪽 회사와 매각 대금 4000억~5000억원 수준에서 계약을 맺기 직전이라는데, 매입자 쪽 요구에 따라 조 단위 사업비를 쏟아붓고 있는 비아이티(BIT·전산통합 작업) 사업 유지보수권을 보장해주기로 해 내부적으로 말이 많다”고 전했다. 사실 아이티 분야 자회사의 지분을 대량 매각하는 일은 다른 그룹에서는 상상하기조차 어려운 일이다. 회사 모든 전산 자료를 보관·관리하는 업체이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케이티의 현금 사정이 그만큼 안 좋다는 방증으로 보고 있다.

“케이티와 엘지 순위 뒤바뀔 수 있다”

위기를 맞은 케이티의 영업 실태는 지난 7월18일 방송통신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그 단면을 드러냈다. 당시 회의에서는 상한선(대당 27만원) 이상의 보조금을 가장 많이 남발한 케이티에 일주일간 영업정지(신규가입자 모집 금지)를 의결했다. 다음은 당시 오간 대화의 일부다.

“상식적으로도 납득하기 어려운 게, 왜 불법은 제일 많이 저지르는데도 (가입자는) 순감이 일어나느냐는 것이다. 과연 마케팅의 무능인지, 경영진 전체의 무능인 것인지?”(김충식 부위원장)

“(…) 제가 무능해서 그렇습니다.”(남규택 케이티 부사장)

“그렇게 답변해서 될 일은 아니고, 도저히 납득이 안 된다. 왜 가장 큰 순감이 일어났는데 불법은 가장 많은가?”(김 부위원장)

“저희도 그 점에 대해 상당히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고, 왜 그런지를 찾기 위해 채널별, 시기별로 여러가지 분석하고, 무엇을 잘못했는지 검토하고 있는 중입니다.”(남 부사장)

회의를 참관하던 기자들 사이에서는 ‘끌끌~’ 혀를 차는 소리가 들렸다.

최근 주파수 경매에서 케이티가 원하던 대역을 얻게 된 것도, 갈수록 초라해지는 회사의 위상이 가져다준 ‘선물’이다. 에스케이텔레콤은 케이티의 1.8㎓ 인접대역 확보를 막기 위해 엘지유플러스와 공조를 펼치다가, 중간에 케이티 쪽으로 넘어왔다. 이렇게 된 데에는 케이티보다는 엘지를 경계하는 게 우선이라는 판단이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에스케이텔레콤 고위 관계자의 말이다.

“보조금 시장이 잠잠하면 케이티에서 하루 5000명가량이 엘지로 빠져나간다. 케이티가 이를 막기 위해 보조금을 올리면 몇시간은 가입자 이탈세가 둔화한다. 하지만 에스케이와 엘지가 보조금을 덩달아 올리면, 케이티 이탈세는 처음보다 더욱 심해진다. 이런 추세라면 머지않아 케이티와 엘지의 순위가 뒤바뀔 수 있다.”

주가도 바닥이다. 이 회장은 취임과 동시에 고배당 정책 추진을 선언했고, 지난해에는 배당성향(이익 가운데 주주에게 나눠준 금액의 비율)이 67.8%에 이를 정도로 과도했다. 하지만 이 회장 취임 초기 4만원가량이던 주가는 현재 3만원대 중반에서 벗어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올레 케이티’와 ‘원래 케이티’의 갈등

‘통신업계 맏이’인 케이티가 몇년 새 왜 이런 처지에 놓이게 됐을까. 사실 정부 정책이나 시장 환경 등 외부 변수가 케이티에만 불리하게 변한 것은 없다.

2009년 1월 취임한 이 회장은 취임과 동시에 비상경영을 선포하고 본사 인력 3000명을 현장으로 내려보냈다. 또 4개월여 만에 이동통신 부문 자회사인 케이티에프(KTF)와의 합병을 이뤄내 유·무선 통합 케이티를 출범시켰다. 그해 연말에는 아이폰을 도입해 ‘스마트폰 혁명’의 불을 댕겼다. 스마트폰 도입을 저지하고 있던 삼성전자와 에스케이텔레콤의 묵계를 깬 이 회장을 두고 찬사가 쏟아졌다. 이 회장은 ‘공룡’ 케이티에 혁신과 변화의 바람을 몰고 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이때부터 내부적으로는 불협화음의 씨앗이 뿌려지고 있었다. 이 회장은 기존 임직원들은 철저하게 개혁 대상으로만 대했다. 상당수 임원은 회사를 떠나야만 했고, 그 자리는 외부 영입인사들로 채워졌다. 문제는 영입인사 대부분이 통신 문외한이었다는 점이다. 3만명이 넘는 임직원들 사이에서는 우려와 함께 정서적 박탈감이 커져갔지만, 이 회장의 강력한 카리스마에 눌려 제대로 된 목소리를 낼 수 없었다.

시간이 흐를수록 ‘외인부대’에 대한 불만은 커져만 갔다. 대부분이 무능한데다 직원들과 융화에도 문제가 많았기 때문이다. 김일영·김홍진 사장과 박준식 상무 등 이른바 ‘비티(BT·옛 브리티시텔레콤) 출신’들이 대표적이었다. 이들은 이 회장의 최측근으로 수많은 인수합병(M&A)과 분사, 각종 해외투자 등을 주도했지만 별 성과가 없다는 게 회사 안팎의 평이다. 부하직원들과의 업무 갈등이 끊이지 않았다. 김홍진 사장의 경우는, 직속 팀장이 부당한 업무지시를 내렸다며 탄원서를 제출하고 회사 앞에서 일인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열심히 일해봤자 요직은 ‘낙하산’들이 장악하고 있다는 생각에 직원들 사이에서는 회사에 대한 냉소만 커져갔다.

이 회장은 또 경복고 동문, 정보통신부 장관 시절 부하직원 등 연줄에 따른 인사를 진행해왔다. 가장 눈에 띄는 건 ‘경복고 라인’이다. 이사회 의장(김응한 미시간대 교수), 그룹 2인자(표현명 사장), 그룹 인재경영실장(김상효 전무)이 모두 이 회장과 고교 동문들이다. 회장, 그룹 최고 의사결정기구의 수장, 차기 회장 유력자, 인사 총괄 임원 등 ‘요직 중의 요직’을 특정 고교 출신들이 독식한 것은, 황제경영이 이뤄진다는 재벌사에서도 보기 드문 광경이다.

사실 출신 고교에 대한 이 회장의 애착은 유명하다. 이 회장 스스로 그 혜택을 받기도 했다. 문민정부 시절 정보통신부 장관, 청와대 경제수석 등을 거치며 잘나간 배경에는, 고교 동문인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 김현철씨와 이원종 정무수석 등이 있었다. 당시 이 회장은 ‘소통령’으로 불리던 김현철씨와 이원종 정무수석에게 부탁해 농림부 차관에서 재정경제원 차관으로 옮겨갈 수 있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정보통신부에서 이 회장과 인연을 맺은 이들도 한자리씩 꿰찼다. 장관 시절 비서관(서홍석)은 부사장으로, 총무과장(이재륜)은 계열사(케이티서브마린) 사장으로 영입됐다. 개인휴대통신(PCS) 사업자 선정 비리 수사 때 구속됐던 이성해 전 국장, 지난 총선 때 여성 비하 발언으로 입길에 오른 석호익 전 국장도 계열사인 케이티스카이라이프 고문으로 받아줬다.

내부 출신도 일부 중용되긴 했다. 서유열·표현명 사장이 대표적이다. ‘영포 라인’ 인맥으로 이 회장 체제에서 상무에서 사장으로 초고속 승진한 서 사장은 ‘민간인 사찰 사건’ 수사 때 청와대 이영호 비서관에게 대포폰을 건네준 사실이 검찰 수사에서 드러나기도 했다. 경쟁사 한 관계자는 “우리가 보기에 이석채 회장도 행동대장인 서유열 사장도 모두 통신시장을 모르는 것 같더라. 그런데도 막강한 실행력을 가지고 휘둘렀으니…”라며 말을 줄였다.

케이티의 위기는 이 회장의
경영능력과 스타일에서 나왔다
기존 임직원을 쫓아내고
통신 문외한인 경복고 동문 등
연줄에 따른 인사를 데려왔다

마구잡이 정치권 인사 영입 이어
지인들로 이사진 꾸려 임기 보장
지분 하나 없이 권한 휘두르는
이 회장을 막을 방법이 없다

내부에서 이 회장 후계자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표현명 사장도 ‘사람은 괜찮지만 능력은 별로’라는 평이 많다. 케이티 한 전직 임원은 “표 사장이 코퍼레이트센터(CC) 장이던 2009년 옴니텔차이나 투자를 주도했는데, 계약을 앞두고 옴니텔차이나 매출이 급감하는 등 경영상황이 악화했다. 이럴 경우 투자 보류나 축소 등 위험 회피(리스크 헤지)를 하는 게 보통인데, 그냥 애초 계획대로 130억원에 지분 25%를 매입했다. 결국 지금은 원금 대부분을 손실처리하게 된 상황이라더라”고 전했다. 옴니텔 계약이 경복고 출신 검찰 고위직 인사 ㅈ씨가 이 회장을 통해 힘을 쓴 결과라는 말도 파다하다고 한다.

종합해보면 능력이 검증되지 않은 이들이 이 회장과의 개인적 인연 또는 정치적 이유를 업고 발탁되면서 총체적인 인사 난맥상이 불거진 셈이다. 미래부 통신정책국 출신 한 과장은 케이티 문제와 관련해, ‘‘올레 케이티’와 ‘원래 케이티’의 갈등’을 첫손에 꼽았다. ‘올레 케이티’는 외부 영입인사를, ‘원래 케이티’는 케이티에서 커온 인사를 가리키는 케이티 내부의 은어다. 그는 “‘원래 케이티’는 다 내쫓았는데 ‘올레 케이티’는 능력이 떨어지니,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정보통신부 시절부터 케이티를 옆에서 지켜본 미래부 한 국장도 비슷한 설명을 내놨다. “1990년대 개인휴대통신 사업자로 케이티와 엘지, 한솔 세 회사가 선정됐다. 당시 대부분 사람이 사업 마인드가 있는 민간 회사인 엘지가 제일 성공하고, 관료스러운 케이티가 꼴찌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지만 결과는 케이티(케이티에프)가 1등을 했다. 통신 분야에서는 저력이 있는 회사란 얘기다. 이 회장이 (기존 인사들을 다 내치는 대신) 조직을 추스르며 꼭 필요한 이들만 외부에서 데려왔으면 어땠을까 싶다. 돌파력과 소신, 통신 마인드를 두루 갖춘 이들이 많았는데, 이들을 다 내친 게 (이 회장의) 패착인 것 같다.”

케이티 회장 자리는 사실상 종신제?

하지만 이 회장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도 않고, 문제점을 시정할 생각도 없어 보인다. 2일 결의대회 때 군기잡기가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모든 잘못은 아랫사람에게 있으니 입 닥치고 나만 따르라는 얘기다. 자신이 취임한 뒤 회사는 ‘시이오(CEO·최고경영자) 리스크’라는 명예스럽지 못한 수식어를 달게 됐지만, 이 또한 불온한 아랫사람들 때문이란 게 이 회장의 인식이다.

문제는 이를 바로잡을 방법이 마땅치 않다는 점이다. 외국의 경우에는 이사회에서 최고경영자의 경영 실적을 평가하고 그 책임을 묻지만, 앞서 설명했다시피 이 회장은 이사회를 자신의 고교·대학 동문 등 지인들로 채웠다. 정관을 개정해 ‘3년-1회 연임 가능’이었던 사외이사 임기를 10년까지 늘렸다. 게다가 외부 인사와 전직 사장 등을 포함하도록 했던 ‘최고경영자 추천위원회 구성’도 전직 사장과 외부 인사를 빼고 전원 이사진에서 뽑도록 했다. 자신의 입맛에 맞는 이들로 이사진을 채우고, 그 이사진이 최고경영자를 뽑도록 구조를 만든 셈이다. 케이티는 올해 다섯차례 이사회를 열어 40건가량의 안건을 처리했는데, 사외이사 전원이 그 어떤 안건에 대해서도 한번도 부동의하지 않았다. 회사(이 회장)가 내놓으면 그대로 추인만 하는 거수기나 다름없다는 얘기다.

이 회장은 외부적으로 친이, 친박, 친와이에스(YS)를 가리지 않고 마구잡이로 정치권 인사를 영입해 안전망을 강화했다면, 이렇듯 각종 규칙과 구조, 사람을 바꿔 연임(혹은 임기 보장)을 위한 ‘내부 포석’을 깔았다. 바뀐 구조대로라면 케이티 회장 자리는 사실상 종신제로 운용될 수도 있다. 케이티 한 전직 임원은 “삼성이나 현대 같은 재벌은 자기 지분이 있고, 경영이 어려워지면 사재도 출연해야 한다. 그런데 이 회장은 자기 지분 하나도 없이 그보다 더한 권한을 휘두른다. 사주가 아니니 자기 재산을 내놓을 일도 없다. 케이티 회장이 재벌보다 더 좋은 자리 아니냐?”고 말했다.

케이티 임원 출신인 새누리당 권은희 의원도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케이티와 관련한 우려를 내비쳤다. “일반 국민이 납득할 수 없는 인사들이 고문으로 위촉되고 있는 실정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 이는 실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에스케이텔레콤과 엘지유플러스는 1분기에 견줘 2분기에 더 많은 흑자를 낸 반면, 케이티만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통신시장 문제가 아니라 케이티의 문제다.” 그는 경영진의 책임도 요구했다.

“외부에서 영입한 인사의 역할과 연봉을 공개해야 한다. 이와 함께 자산을 얼마나 매각했는지 공개하고, 계열사는 무슨 목적으로 매입했고 현재 그 목적 달성이 이뤄지고 있는지 설명해야 한다. 만일 외부 인사 영입이 실적과 직원 사기 저하의 근본 원인으로 확인된다면 경영진은 지금이라도 모든 책임을 지고 결자해지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이 회장은 이런 지적을 어떻게 받아들일까. 또 과연 어떤 답을 내놓을까.

by 100명 2013. 9. 9. 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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