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레 애비뉴 설립부터 위성 매각까지
낙하산 인사 전횡에 내부 직원 불만 폭발
현장은 40대, 본사는 20대 중심 기형적 구조도
직위 제도를 부활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2011년 3월 개장한 정보기술(IT)복합문화 공간 올레 애비뉴 대구칠곡점에는 일일 평균 50여명이 방문한다. 비슷한 시기 개장한 해운대와 강남 올레 애비뉴가 하루 500~800명이 드나드는 걸 감안하면 현저히 적은 인원이다.

주소만 대구일 뿐 사실 칠곡과 가까워 인적이 드문 지역이라는 게 이유다. KTF 출신의 KT 직원은 "칠곡 출신의 인사가 KT 고위직에 있을 때 대구칠곡 올레 애비뉴가 만들어진 것"이라며 "전횡을 보여주는 단면"이라고 말했다.

KT 직원들이 황창규 새 최고경영자(CEO) 내정자가 풀어야 할 과제 중 첫 번째로 꼽는 것은 조직 쇄신이다. 바닥까지 떨어진 기존 KT 직원들의 사기부터 끌어올리고 사분오열된 조직을 결집해야만 KT의 성장동력을 만들 수 있다는 의미다.

KT 서초사옥에서 일하는 한 임원은 "20년, 30년씩 KT에서 일해도 겨우 상무가 될 수 있는데 5년 전부터 외부에서 낙하산 최고위직이 쏟아지면서 박탈감이 컸다"며 "새 CEO는 내부 출신을 잘 활용해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능력을 발휘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외부 인사 가운데 능력을 인정받는 경우도 있지만, 능력 없는 낙하산 인사들에 대한 내부 평가는 싸늘하다. KT가 홍콩에 무궁화 위성을 팔아치운 데 대해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제재를 받게 되는 것도 단기간 이윤 올리기에 급급한 외부 인사의 잘못된 판단에서 비롯됐다는 게 중론이다.

기존 임직원과 외부 출신 간 갈등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황창규 내정자는 투명하고 합리적인 인사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쏟아지고 있다. KT 임직원들은 "검증된 내부 출신의 인사를 적극 활용하고, 꼭 필요한 외부인사가 있다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ICT) 전문가여야 설득력을 가질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현장 지점에서는 40대 차장급 직원이 막내 역할을 하고 있고, 본사에는 20대 신입사원이 사업 전략을 짜는' 기형적 구조의 원인인 '인사시스템'도 도마에 올랐다. 2010년 도입된 TM(Talent Market)제도는 상무보 이하 직급에 대해서는 후임자를 사전에 공모해 선발하는 절차다. 이로 인해 한 직원이 어떤 부서를 원할 경우 해당 부서의 임원이 수락하기만 하면 언제든지 부서이동을 할 수 있다.
 
KT 지점에서 일하는 팀장급 직원은 "TM 제도 때문에 신입사원은 대부분 본사로 지원해 들어가고 현장에는 나이 많은 임직원들만 남게 됐다"며 "현장 경험이 풍부한 직원들을 본사에서 활용해 제대로 된 통신 정책을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직원들의 사기를 높이려면 직위 제도를 부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지금은 팀장 이하 직위를 '매니저'로 통일하고 있다. 자유로운 분위기와 평등을 중요하게 여기는 젊은 직원들 사이에선 호응을 받고 있지만, 연차가 쌓일수록 이 제도에 대한 회의감을 느끼는 직원들이 많다.

KT 광화문 사옥에 있는 한 임원은 "열심히 일하면 승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야 동기 부여가 된다"며 "부장, 차장, 과장으로 이어지는 승진 제도를 부활하면 지금보다 조직에 활력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2. 21. 07:45
전직 차관 인사 연루 제기, 인사·노무 관여 움직임CEO선출에도 지원한듯 낙하산 인사 반발기류 커제4기 민영 KT '황창규호'가 출항하기도 전에 전직 차관급 관료 출신인 A씨가 인사를 조각 중이라는 주장이 급속히 확산되면서 KT 안팎이 술렁이고 있다.

A씨는 이석채호 출범 직후 KT로부터 부적절한 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 있어 검찰 수사 대상이란 내용이 일부 언론에 보도된 인물이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A씨는 황창규 KT 차기 최고경영자(CEO)가 결정된 직후 외부에서 인사.노무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전·현직 KT 인사들을 만나면서 황창규호의 초기 인사를 조각하고 있다는 주장이 KT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다.

A씨는 KT CEO를 선출하는 과정에서 황창규 회장 내정자에 직·간접적인 지원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A씨가 KT 고위 임원으로 입성까지 노리고 있다는 얘기도 흘러나오면서 "황창규호 출범도 전에 외부 낙하산 인사가 들어오느냐"라는 강한 반발기류가 KT 내에 형성되고 있다.

 

특히 A씨는 여권 유력 정치인 B씨의 후광을 입어 KT의 인사.노무에 관여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다.
앞서 A씨는 이석채 전 회장 재임 시절에도 KT 부회장급 고위 임원으로 입성하려다가 성사 직전에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정이 이렇자 정치권의 시선도 곱지 않다. 행정고시 동기이자 고교 동문이라는 이유로 A씨의 배경으로 알려진 여권 유력인사 B모 의원 측도 A씨의 행보에 부담을 갖고 있다는 전언이다. 야당도 A씨의 전횡이 여과 없이 알려진 후 자세히 들여다보기 위해 안테나를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A씨의 전횡이 황창규 차기 CEO의 의지와 무관할 뿐만 아니라, 황창규호의 장점인 투명성과 혁신의지를 희석시킬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KT 안팎으로부터 특별한 지원을 받지 않고 KT에 입성한 까닭에, 황창규 차기 CEO는 첫 KT 인사를 조각하면서 상당한 혁신과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외부 인사 의중이 첫 인사에 반영될 경우 이석채호 출범 이후 KT 내부에 들어온 상당수 외부 인사들이 그대로 생존하면서, KT인들의 사기 저하와 분열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벌써부터 KT 내 일부 '낙하산'성 인사들이 연명을 위해 외부 유력 인사에 줄을 서려는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다는 전언이다.

KT 관계자는 "황창규 내정자가 KT 회장으로 취임도 하기 전에 외부 인사가 KT에 입성을 준비하거나 인사를 조각한다는 소문으로 인해 KT가 발칵 뒤집히고, 황당해하고 있다"며 "지난 5년의 폐해를 다시 반복하는 일만은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by 100명 2013. 12. 21. 07:40
문재철 자진사퇴설…KT 구조조정 신호탄?

[경제투데이 최희정 기자] 삼성출신의 황창규 씨가 KT CEO로 내정된 이후, KT 내부에서는 계열사를 포함해 구조조정 칼바람이 불 것 이란 소문이 빠르게 확산되며 돌고 있다.

소문의 근거는 이석채 전 회장쪽 인사들에 대한 인적청산 외에 황 내정자가 2004년부터 삼성그룹 구조조정위원회 위원회로 활동했다는 사실에 있다.

황창규 내정자는 지난 2004년 5월 삼성그룹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이자 사장단 협의체인 구조조정위원회의 멤버로 선임돼 활동한 전력이 있다. 구조조정위는 매달 한두 차례 회의를 개최해 신규사업 진출과 투자, 구조조정 전략 등을 논의하는 기구로 IMF가 터진 후 1998년 정부에서 추진중인 기업 구조개혁을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에 대해 삼성 관계자는 “계열사간 사업구조조정이나 그룹의 최고 의사결정 역할을 한 일종의 사장단 협의체이지 사람을 자르는 것과는 거리가 있는 조직인 걸로 기억한다”고 해명했다.

그럼에도 KT 및 업계에서는 황 내정자가 구조조정위원회에서 활동한 전력을 들며 KT분사뿐만 아니라 계열사로 광범위한 구조조정이 진행될 것이라는 얘기가 돌고 있다. 특히 연말인사에서 일부 주요 계열사에서는 연례적인 임원인사가 늦춰지면서 이같은 소문을 증폭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KT스카이라이프 문재철 사장 자진사퇴설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요새 문재철 사장이 회사를 떠나기로 마음을 굳혔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문 사장은 MB정권 낙하산 인사로 분류된 적은 있으나, 이석채 라인과는 직접적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문재철 사퇴설은 곧 황창규발 구조조정 신호탄으로 해석되는 분위기다. 이에 대해 KT스카이라이프 관계자는 20일 “글쎄요”라며 잘 모르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앞서 지난 18일 KT스카이라이프는 직원인사를 단행했으나 임원인사는 하지 않았다. 스카이라이프에 따르면 임원인사는 현재 계획조차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KT 및 계열사 내부에서는 이러한 사실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며 눈덩이처럼 확산되고 있으며 황 사장이 구조조정을 단행할 것이란 소문이 파다하다. 이에 따라 KT 내부에서는 불안한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KT의 한 관계자는 “황창규 회장 내정자는 삼성의 구조조정위원회 출신”이라며 “이미 내정될 때부터 삼성에서 사람이나 사업을 정리하는 일을 했을 텐데 KT에도 칼바람이 부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많이 돌았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2. 21. 07:37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