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결과 이동전화 부문에서는 SK텔레콤이,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부문에서는 KT가 우수한 사업자로 조사됐다.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통신사업자들의 이용자 보호노력을 유도하기 위해 '2013년도 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를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평가는 민원이 많은 이동전화, 초고속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사업자는 이동전화 부문에서는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였으며, 초고속인터넷서비스 부문에서는 KT, SKB, LG유플러스, 티브로드, CJ헬로비전, 씨앤앰, 현대HCN, 씨엠비였다.

평가결과 이동전화 분야는 ’우수등급‘에 SK텔레콤이, '양호등급’에 KTLGU+이 선정됐다. 초고속인터넷 분야는 ‘우수등급’에 KT, '양호등급‘에 SKB, LGU+, 현대HCN, ‘보통등급’에는 티브로드, CJ헬로비전, 씨앤앰, 씨엠비로 파악됐다.

전체적인 평가내용을 보면, 이동전화, 초고속인터넷 사업자 모두 이용자보호 관리체계가 우수한 반면 사전적 이용자보호 활동 및 정부민원 처리실적은 상대적으로 미흡하게 나타났다. 매우 우수 등급을 받은 사업자도 나오지 않았다.

특히 이용자보호 관리체계의 경우, 대리점고객센터 등 일선 담당자의 이용자보호 인식제고를 위해 온라인 전용 교육시스템을 구축하여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정보소외계층의 민원접근성 향상을 위해 문자/영상수화 상담서비스 및 외국어/실버상담센터를 운영하는 등 이용자보호 노력이 전반적으로 우수했다.

또한 사전적 이용자보호 활동분야에서는 서비스 가입시 요금할인이용약관 등 기본 정보제공 노력은 우수한 반면 이용자 피해예방에 대한 정보제공 노력이 다소 미흡하였고, 정부CS센터에 접수된 사업자 민원처리에 대한 이용자만족도 등 정부민원 처리실적 분야는 전반적으로 미흡하였다.

이번 평가는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학계, 소비자단체, 연구기관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이용자보호 관리체계 ▲사전적 이용자보호 활동 ▲정부민원 처리실적 등 3개 분야 41개의 세부 지표에 대해 현장실사 등의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결과는 보호업무 수준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매우우수, 우수, 양호, 보통, 미흡 등 5단계 등급으로 표시했다.

방통위는 이번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우수사례를 공유하여 각사의 업무에 활용토록 하고, 사업자별 미흡사항을 자세히 안내하여 구체적인 이용자보호 업무 개선을 독려할 예정이다. 특히 방통위는 통신사업자들의 이용자보호 노력을 더욱 촉진하기 위해 평가결과가 우수한 사업자에 대하여 익년도에 이용자이익 저해행위로 과징금을 부과할 때 부과금액 감경(매우우수등급 20%이내, 우수등급 10%이내)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by 100명 2013. 12. 28. 19:58

KT(www.kt.com)의 IPTV 서비스 올레tv에 따르면 11일부터 ‘컨저링’을 프리미엄 서비스인 ‘클라우드DVD’ 형태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작품은 전미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르며, 3일 만에 제작비 2배가 넘는 수익을 기록했다. 우리나라에서도 ‘식스센스’ 이후 14년만에 역대 공포 영화 흥행 1위 기록을 갈아 치우며 화제에 오른 바 있다. 
 
올레tv 관계자는 “잔인한 장면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너무 공포스럽다는 이유로 R등급 판정을 받은 작품”이라며 “공포를 배가시키는 음향 효과와 객석에서 쉴 새 없이 비명이 터져 나오는 관객 반응 등이 영화의 재미를 더한다. 오히려 극장에서 즐겨야 한다는 반응 덕분에 극장 수익이 증가했던 만큼 가장 손쉽게 콘텐츠를 시청 할 수 있는 올레tv에서의 독점 선 서비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9월 국내에 개봉한 ‘컨저링’은 꿈에 그리던 새로운 집을 갖게 된 한 가족이 겪게 되는 기이한 현상을 다뤘다. 초자연 현상 전문가 워렌 부부의 사건 파일 중에서도 가장 미스터리하고 강력한 실화인 페론 일가족의 경험담을 극화했다. 미국을 비롯해 전세계에서 흥행을 이루며 제작비 2000만 달러의 14배가 넘는 수익을 기록했다.
 
한편, 클라우드DVD 서비스는 기존 VOD와 달리 시청 기간의 제약이 없고, 한 번 구매하면 모바일기기로 이어보기가 가능한 서비스이다.

by 100명 2013. 12. 28. 19:56

지난해 국내 유료방송시장에서 디지털방송 가입자가 전년보다 25% 증가한 1,359만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결과를 보면, 지난해 케이블TV와 위성방송, IPTV 등 유료방송 가입자는 2,332만 명으로, 전년도 2,158만 명보다 8.1% 증가했습니다.

이 가운데 디지털방송 가입자 수는 IPTV 도입에 힘입어 2011년보다 24.6% 증가한 1,369만 명으로, 전체 유료방송가입자의 58.7%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KT는 위성방송과 IPTV 결합 상품 가입자가 2011년 101만 명에서 지난해에는 177만 명으로 75.2% 늘었습니다.

라디오와 홈쇼핑을 제외한 방송광고시장은 3조 3,332억 원으로 전년 대비 2.1%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by 100명 2013. 12. 28. 19:55

KT(www.kt.com)의 IPTV 서비스 올레tv가 최신, 역대 흥행작 및 명작 영화를 대거 무료로 전환한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올레tv 이용자들은 약 1600편의 영화를 무료로 볼 수 있게 됐다.
올레tv에 따르면 올레tv 전체 제공 영화 VOD 중 무료영화 편수의 비중은 30%에 이른다. 이는 IPTV 등 유료 방송 서비스 중 최다 편수, 최대 비중. IPTV 타 서비스의 경우 200~1000편 수준의 무료영화를 가입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올레tv는 ‘더 테러 라이브’, ‘신세계’ 등 최신 한국영화 외에도 ‘해운대’와 ‘국가대표’, ‘해결사’, 애자’, ‘나는 갈매기’, ‘로맨틱 아일랜드’ 등 스테디셀러 작을 무료영화 목록에 포함시켰다. 또 ‘더 헌트’, ‘인 어 베러 월드’, ‘터미네이터: 미래전쟁의 시작’, ‘모범시민’, ‘루퍼’, ‘트리 오브 라이프’, ‘용의자 X의 헌신’ 등 인기 외화도 비용 결제 없이 즐길 수 있게 했다. 콘텐츠사업 본부 강인식 상무는 “국내 최다 가입자를 확보한 1등 IPTV 서비스의 위상에 걸맞게, 이용자들에게 영화를 무료로 만날 수 있는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자 했다”면서 “비용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작품들을 지속적으로 추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올레tv는 연말 맞이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27일부터 ‘슈퍼배드 2’ 클라우드DVD 구매자 중 추첨을 통해 500만원 상당의 ‘싱가포르 유니버설 스튜디오 여행상품권’과 TV 포인트 등 경품을 증정한다. 이에 더해 올해 가장 인기 있었던 ‘키즈 콘텐츠 특집전’을 진행한다. 이용 고객에게 파워레인저 뮤지컬 입장권, 트랜스포머/바비인형/몬스터 하이 캐릭터 인형 등 총 5000만원 규모의 경품을 준다.

by 100명 2013. 12. 28. 19:54

[아이티데일리] KT의 IPTV서비스 올레tv가 YG엔터테인먼트(이하 YG)의 자체 제작프로그램 ‘위너TV’를 IPTV, 디지털케이블방송으로 VOD 서비스한다고 27일 밝혔다.

‘위너TV’는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 ‘WIN’의 우승자인 YG의 신인 그룹 ‘위너’가 데뷔하기까지의 과정을 담은 리얼리티쇼로, 엠넷(Mnet)을 통해 방송 중이다. 올레tv는 27일부터 본방 후 8시간 내에 ‘위너TV’ VOD를 제공하며, 모바일TV 서비스인 올레tv모바일에서도 제공한다.

by 100명 2013. 12. 28. 19:53

이석채 전KT회장 네 번째 소환

이석채 전 KT회장이 검찰에 4번째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는 27일 이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각종 배임, 횡령 의혹과 함께 비자금 조성 경위와 규모, 정관계 로비 여부 등을 추궁했다.

검찰은 그동안 세차례나 불러 조사를 벌였다.

이 전회장은 실무진의 만류에도 적자 사업을 지시한 이유와 관련 보고를 묵인했는지, 사옥 매각 과정에서 절차상 하자는 없었는지 등에 대해 조사받았다. 또 비자금 조성 경위와 액수, 정·관계 로비 대상도 추궁받았다.

검찰에 따르면 이 전 회장은 지하철 영상광고, 쇼핑몰을 운영하는 스마트몰 사업을 추진해 적자를 내고, KT 사옥 39곳을 감정가보다 헐값에 매각해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전 회장은 아울러 임원에게 과다 지급한 상여금을 돌려받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하고 정관계 로비 의혹도 사고 있다.

이전회장은 이에대해 이들 혐의내용은 사내 10명미만의 미니 민노총산하 노조와 퇴직사원, 일부 정치권이 유착관계를 형성해 악의적으로 부풀린 것이라며 혐의내용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전 회장은 재임시절 강성노조인 민노총산하 노조를 설득시켜 온건합리적인 제3노조로 전환시키는 데 성공했다. 이 과정에서 수만명의 노조원을 잃게된 민노총산하 노조가 극단적으로 이전회장 등 경영진에 대해 중상모략과 마타도어를 퍼뜨렸다는 게 이 전회장측의 주장이다.

by 100명 2013. 12. 28. 19:50
[뉴스토마토 최현진기자] 수백억대의 배임·횡령 혐의를 받고 있는 이석채 전 KT 회장이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다. 4번째 소환조사다.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부장 양호산)는 26일 오전 10시 이 전 회장이 검찰에 나와 조사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이 지난 2009년부터 임직원의 상여금을 부풀려 지급한 뒤 일부를 되돌려 받는 방식으로 20억원 가량의 비자금을 조성했다고 보고 있다.
 
이 전 회장에게는 불법 비자금 조성혐의 외에 2010~2012년 KT사옥 39곳을 매각하는 과정에서 특정펀드로부터 사옥 28곳의 감정가의 75%만 받고 특정펀드에 매각해 회사측에 870억원에 달하는 손해를 끼친 혐의도 있다.
 
또 자신과 8촌 친척관계에 있는 유종하 전 외무부장관이 운영하는 회사에 투자해 회사에 137억원 가량의 손해를 입힌 혐의와 '스마트몰'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하고 부당한 투자를 지시해 회사에 200억원 가량의 손해를 입힌 혐의도 받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9일과 20일, 26일 이 전 회장을 3차례 불러 총 30시간 넘는 고강도 조사를 벌였으나 이 전 회장은 혐의 대부분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전 회장에 대한 조사가 모두 끝나고 혐의가 확정되면 곧 사법처리 여부와 신병처리 방안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이석채 전 KT 회장 (사진=뉴스토마토 DB)
 
by 100명 2013. 12. 28. 19:49
작년 말 현재 유료방송 가입자 4명 중 1명은 KT 본다
결합상품 및 품질 만족도 우수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KT(030200)(31,550원 250 -0.79%)가 올 한해 유료방송시장(케이블TV, 위성방송, IPTV)에서 장사를 잘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2013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에 따르면 KT계열(위성+IPTV)의 가입자 점유율이 증가하면서 2위 사업자인 CJ(001040)(109,500원 1,000 +0.92%)와의 격차를 벌였다. KT의 가입자 점유율은 ’11년 23.4%에서 ’12년 25.8%로 확대돼 CJ와의 격차가 ‘11년 7.7%포인트에서 ’12년 11.0%포인트로 확대됐다.

’12년 말 기준 전체 유료방송시장 가입자(2332만 명) 중 4명 중 한 명은 KT 계열 가입자(602만 명)라는 의미다. 또한 KT는 77개 방송구역 중 26개 구역에서 과반이 넘었으며, 이는 결합판매의 영향과 품질 우수성 때문으로 평가됐다.

방통위는 “KT의 초고속인터넷 시장에서의 우위(점유율 44.5%, 1위)가 유리하게 작용했으며, 위성방송과 IPTV의 결합인 올레TV스카이라이프(OTS)가입자가 ‘12년 177만 명으로 증가하는 등 결합상품 경쟁력이 영향을 미쳤다”고 평했다.

또 “설문조사 결과, KT의 결합상품 만족도가 높았으며, KT의 IPTV 품질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부연했다.

방통위 설문조사 결과, KT IPTV에 대한 만족도는 54.2%, 케이블TV는 50.4%, 여타 IPTV는 50.0%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이 같은 IPTV의 인기는 전체 유료방송 중 디지털방송 가입자의 비중(1369만명, 58.7%) 증가에도 기여했다.

KT, 미디어 장사 잘했다..CJ와 격차 확대
◇채널거래시장에서 지상파 영향력 감소…CJ 영향력 확대

방송채널거래시장(지상파, PP ↔ SO, 위성, IPTV)에서는 지상파방송의 영향력은 감소(방송3사 시청점유율 : ’07년 65.3% → ’12년 59.5%)했으나 여전히 핵심적인 방송콘텐츠 공급자였다.

특히 지상파채널 재전송권 거래시장은 지상파 방송3사와 주요 MSO간의 지상파 방송채널 재전송권 지급 관련 협상이 타결되면서 전송권료 지급여부에 대한 분쟁은 일단 종결됐지만, 재전송권 대가 수준 관련 분쟁이 발생할 수 있어 지속적인 모니터링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반PP의 방송수신료 수익규모가 ’12년 급격히 증가하는 등 수신료 시장규모가 확대(’11년 3895억원 → ‘12년 5011억원)됐으며, 특히 CJ계열이 IPTV에 채널을 공급하면서 수신료 수익 크게 증가했다.

◇외주제작시장, 종편 덕분에 집중도 완화

방송프로그램 거래시장(외주제작사 ↔ 지상파, PP)에서는 종편채널의 도입으로 외주제작비 총규모가 증가하고 외주프로그램에 대한 지상파의 수요집중이 완화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으며, 외주제작시장에서 지상파방송의 수요점유율은 감소 추세(’10년 81.9% → ‘12년 62.7%, 지상파 계열PP 포함)에 있었다.

◇지상파 방송광고 감소

방송광고 시장규모는 3조 3332억원(라디오, 홈쇼핑 광고 제외)으로 전년 대비 2.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방송광고시장에서 지상파 3사 계열(관계사 및 PP포함)의 광고매출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감소(’07년 75.7%→’12년 66.4%) 중이었다.

지상파 방송3사 광고시장은 MBC의 부진과 KBS의 상대적 약진으로 방송사간 점유율 차이가 축소돼 ’12년 광고매출 기준 점유율은 MBC(지역MBC 포함) 34.9%, SBS(지역민방 포함) 32.8%, KBS 32.3%으로 순위변동 없이 점유율 차이만 감소했다
by 100명 2013. 12. 28.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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