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령·배임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 이석채(68) 전 KT 회장이 26일 검찰에 세 번째로 소환됐다.

서울중앙지검 조사부(양호산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10시쯤 이 전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9일과 20일 이 전 회장을 잇따라 불러 조사한 바 있다. 이  전 회장은 당초 22일에도 소환될 예정이었지만 당일 갑작스러운 두통과 복통을 호소하면서 서울대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았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이 재직시 각종 사업 추진과 자산 매각 과정에서 회사에 손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도 무리하게 업무를 추진했는지, 그 과정에서 절차적 하자는 없었는지 등을 집중 조사했다.

임직원들에게 상여금을 과다 지급한 뒤 돌려받는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도 조사 대상이다.

검찰은 또 KT 자회사이자 뉴미디어 광고·마케팅 서비스업체인 M사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개발업체 A사의 거래 과정에 정계 인사가 관여한 정황과 KT 측이 이 회사에 20억원 가량 투자한 데 부당한 점은 없는지도 파악 중이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이 재직할 당시 KT 사옥 39곳을 헐값에 매각한 혐의,  ’OIC랭귀지비주얼’을 계열사로 편입하면서 주식을 비싸게 산 혐의, ’사이버 MBA’를 고가에인수한 혐의, 스크린광고 사업체 ’스마트애드몰’에 과다 투자한 혐의 등을 수사해  왔다.

이 전 회장은 관련 혐의로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지난 2월과 10월 각각 고발당했다.

검찰은 조사가 끝나는 대로 이 전 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by 100명 2013. 12. 26. 15:21
[허준기자] KT노동조합이 황창규 KT 차기 CEO 내정자를 환영한다는 공식입장을 26일 발표했다.

KT노동조합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노조는 최근 황창규 내정자를 만나 노사간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눴다"며 "황 내정자가 KT가 직면한 상황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고 노사간 신뢰를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고 내정자를 둘러싼 우려를 상당히 해소했다"고 밝혔다.

정윤모 노조위원장은 황창규 내정자를 만나 노동조합을 회사 경영의 진정한 파트너로 인정하고 노사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경영 현안을 협의해, 현장 직원들의 고통을 덜고 회사의 안정적 성장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황창규 내정자는 노동조합을 경영의 동반자로 인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노사가 함께 힘을 합쳐 KT가 당면한 경영위기를 함께 타개하자고 화답했다고 노조는 전했다.

노조는 "황 내정자가 노사상화 신뢰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않고 2만5천 조합원들 대표하는 노동조합을 진정한 동반자로 인정하며 그간의 탁월한 경력과 능력을 바탕으로 KT에 봉사하는 자세로 임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황창규 내정자는 내년 1월 27일 주주총회를 통해 CEO로 공식 선임될 예정이다.

 

by 100명 2013. 12. 26. 15:18

아주경제 김진오 기자 = KT 노동조합이 황창규 신임 회장 내정자에게 상당 부분 우려가 해소됐다며 강한 호감을 표시했다.
또 노사가 힘을 합쳐 지금의 경영위기를 타개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KT노조는 26일 ‘CEO 내정 관련 KT노동조합 입장’이라는 성명을 내고, 정윤모 노조 위원장이 황창규 내정자를 만나보니 예전에 느꼈던 우려가 상당부분 해소됐다고 밝혔다.

KT노조는 “노사가 함께 KT의 현 위기상황을 공유하고 한시라도 빨리 위기타개를 위해 공동 대처함이 가장 시급하다고 판단, 황창규 CEO 내정자를 만나 노사간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누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황창규 CEO 내정자가 KT가 직면한 현 상황을 비교적 정확히 인지하고 있고 노사간 신뢰를 매우 중요시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황창규 CEO 내정자를 둘러싼 우려를 상당히 해소했다”고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정윤모 위원장은 경영위기 타개를 위해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임을 밝히며, 황창규 CEO 내정자에게 피폐한 현장의 현실을 직시하고 빠른 시간 내 경영정상화를 이뤄주기를 요청했다.

KT노조는 “황창규 내정자는 현 위기상황에 대해 깊이 공감하고 있으며, 노동조합을 경영의 동반자로 인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노사가 함께 힘을 합쳐 KT가 당면한 경영위기를 함께 타개하자고 화답했다”고 전했다.

그동안 업계 안팎에서는 황 내정자가 삼성전자 출신이라는 점을 들어 KT에서도 삼성식 무노조 경영을 펼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제기됐다.

KT노조는 “황 내정자가 노사상호 신뢰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않고 탁월한 경력과 능력을 바탕으로 KT에 봉사하는 자세로 임해주길 바란다”며 “지금의 위기가 전화위복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노사가 힘을 합쳐 완벽한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고 KT를 최고의 글로벌 기업으로 함께 성장시켜 나가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by 100명 2013. 12. 26. 15:18

[쿠키 사회] 검찰이 횡령·배임 의혹을 받고 있는 이석채(68) 전 KT 회장을 3차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부장검사 양호산)는 26일 오전 10시쯤 이 전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지난 19일과 20일에 이어 세 번째다. 이 전 회장은 22일에도 소환될 예정이었으나 갑작스러운 두통과 복통을 호소하며 서울대병원에 입원했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이 재직 당시 KT 사옥 39곳을 헐값에 매각한 혐의와 OIC랭귀지비주얼을 계열사로 편입하면서 주식을 비싸게 매입한 혐의, 사이버MBA를 고가에 인수한 혐의, 스크린광고 업체 스마트애드몰에 과다 투자한 혐의 등을 수사해왔다. 이 전 회장은 이 같은 혐의로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지난 2월과 10월에 각각 고발을 당했다.

by 100명 2013. 12. 26. 14:20

ETRI "클라우드 기반 IPTV 웹 가상화기술 개발"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웹 기반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 구형 인터넷TV(IPTV) 셋톱박스 이용자들도 앞으로 인터넷 고품질 영상 서비스를 쓸 수 있게 된다. 기존의 셋톱박스를 교체하지 않고도 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가상화'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26일 IPTV를 서비스하는 통신사업자들의 서버에 소프트웨어(SW)를 탑재해 시스템을 구동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웹 기반 콘텐츠를 클라우드 서버에서 실행하고, 화면을 고속으로 '캡처'해 시청자에게 보여주는 방식이다. HD급 해상도의 고화질 화면을 웹 기반 신형 셋톱박스와 동일한 수준으로 볼 수 있지만, 시청자는 그 차이를 인식하지 못할 정도란 설명이다.

이를 통해 IPTV사업자들은 자체 클라우드 시스템에 ETRI가 개발한 SW를 이용하면 웹기능이 없는 구형 저사양 셋톱박스에서도 웹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오래 전 IPTV 서비스에 가입한 이들도 실시간 및 주문형 방송 서비스, 인터넷 서비스, 패키지 형 웹 앱 서비스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쓸 수 있게 된다.

통신사업자들이나 케이블TV사업자들이 셋톱박스 교체비용의 10% 정도로 SW구축을 할 수 있기에 셋톱박스 개발에 소요되는 투자비를 콘텐츠 개발에 투입할 수 있으며, 사용자들에게는 신규 셋톱박스 교체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어준다. 이를 통해 콘텐츠 생산·소비의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져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ETRI는 미래창조과학부의 ’클라우드 기반 웹 앱 어플리케이션 가상화 기술 및 플랫폼 개발’ 과제의 일환으로 본 과제를 수행했다고 설명했다. 기술 상용화를 염두에 두고 방송용 웹 미들웨어 가상화 기술, 다수 사용자를 수용하기 위한 부하 분산 기술, 고품질 콘텐츠의 원격 실행 화면을 고속 처리 하는 다양한 전송 기술 등도 제공한다.

채종석 ETRI 방송통신미디어연구부문 소장은 “이번 가상화기술 개발은 우리나라가 클라우드 기술과 접목한 방송 통신기술을 선도하는 한편 차세대 융합형 서비스의 새로운 영역을 확보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2. 26. 14:19

샵메일 중계자 몰리지만 수익성은 `글쎄`

공인전자주소(샵메일) 중계자 사업이 닻을 올린 지 1년 만에 총 9곳의 기업이 뛰어드는 등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사업자 대부분이 아직 이렇다할 실적을 못 올리고 있어 `수익성' 확보가 샵메일 활성화의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25일 미래창조과학부 관계자는 "최근 8번째 중계사업자로 포스토피아가 선정됐고 아이앤텍이 (심사를 통과하게 되면)내년 2월경 사업자로 추가 선정될 전망"이라며 "올해 SK텔레콤 등 대기업까지 가세하면서 내년에도 기업들의 신청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중계사업자는 지난해 12월 코스콤,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 한국정보인증 등 세곳이 처음으로 선정된 이후 더존비즈온, 웹케시, 프론티어솔루션, SK텔레콤, 포스토피아 등 9곳으로 늘었다.

이처럼 사업자들은 늘었지만 시행 1년이 지난 상황에서 기대치는 처음보다 낮아졌다. 가입자수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중계사업자들은 등록비, 메일 송ㆍ수신 수수료 등으로 수익을 내고 있어 가입자수는 수익과 직결된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가입자는 2만456건으로, 지난 6월(1만4000건)에 비해 약 6500건 가량 늘었지만 수익을 올리기에는 여전히 부족하다.

실제 현재 중계사업자 중 가장 활발히 사업을 펼치고 있는 A업체도 올해 약 2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데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관계자는 "과거 공인인증서가 그랬듯이 몇 년 후에 붐을 일으킬 순 있겠지만 올해는 (등록이)많이 미진했다"며 "단기간에 수익성이 나올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중계 사업자 경쟁은 더 치열해질 전망이어서 수익 확보는 갈수록 힘겨워질 전망이다. 사업자는 늘어나는 데 가입자수는 그만큼 확보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 외에도 KT, LG유플러스 등 다른 이동통신사들도 SK텔레콤의 행보를 예의주시하면서 내년도 샵메일 중계사업 시장에 뛰어들지 타진하고 있다.

업계는 사업자들이 공정한 경쟁을 벌일 수 있도록 정부가 환경을 조성하는 동시에 가입자확대를 위해 홍보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내년도 올해처럼 큰 수익보다는 샵메일 확산을 위한 환경 조성 수준에서 그칠 가능성이 높아 작은 시장을 두고 업체간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며 "사업자들의 경영 상황과 공정한 경쟁을 벌이는지에 대한 정부의 관리, 감독이 필요하고, 이용자를 늘리기 위한 샵메일 홍보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미래부 관계자는 "그동안 샵메일에 대한 홍보가 미래부 내부에 그쳤지만 내년부터 사업자들과 합동으로 홍보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라며 "과거 이메일도 도입 후 정착까지 6년이 걸렸듯이 샵메일도 확산까지 어느 정도 시일이 걸릴 것이라 생각하고 있고, 내년이 활성화로 갈 수 있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2. 26. 07:42

민주당 문재인 의원은 24일 코레일의 수서발 KTX 자회사 설립에서 비롯된 철도 민영화 논란에 대해 "박근혜정부가 민영화를 하지 않을 방침이라면 입법으로 (이를) 명시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야당은 철도 민영화를 금지하는 법안 제정을 요구하지만 결의안을 여야 합의로 처리하면 된다는 여당의 주장을 비판한 것이다.

문 의원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참여정부는 처음부터 철도 민영화에 반대했다"며 "그래서 그 전 정부까지 도도하게 이어져 왔던 민영화 흐름을 입법에 의한 철도공사화로 저지했다"고 주장했다.

여당은 이같은 문 의원의 발언에 철도노조 파업과 관련해 문 의원이 `말 바꾸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강은희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지난 23일 국회 브리핑에서 "문 의원은 2003년 6월 청와대 민정수석 재직 당시는 `노조가 복귀의 전제 조건을 달아선 안 된다`, `철도 파업의 경우 대화와 타협의 여지가 없다`는 등의 말을 했다"고 밝혔다.

by 100명 2013. 12. 26. 07:42

방송통신위원회가 오는 27일 전체회의에서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에 대해 과잉 보조금 경쟁과 관련한 징계 수위를 결정합니다.

방통위 위원들은 앞서 여러 차례 '강력 처벌 방침'을 밝혀왔기 때문에 이통사들이 기준 이상의 보조금을 준 것으로 확인되면 영업정지 등 중징계가 내려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징계에선 2주 이상의 영업정지와 더불어 최대 천억 원 이상의 고액 과징금도 내려질 것으로 보입니다.

by 100명 2013. 12. 26. 07:38
TF 구성해 업무 파악, 경영 인수 작업 중...참모진 구성도 고민
낙하산 인사 처리 문제, 공식 취임 후 조직 개편 및 임원 인사 예고

 

 

▲ 황창규 KT 회장 내정자 ⓒKT
KT의 새로운 수장이 될 황창규 회장 내정자가 내년 1월 27일 공식 취임을 앞두고 경영 인수 작업을 본격 시작했다. 아울러 참모진을 어떻게 구성할지를 두고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황 내정자는 최근 서울 우면동 KT연구개발센터에서 상무급 임원 5명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를 만들고 본격적인 업무 파악에 나섰다.

TF는 황 내정자가 앞으로 KT의 수장으로서 경영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업무 파악, 경영 인수 등에 도움이 될 각 부문별 임원들로 구성됐다.

TF 멤버는 임태성 네트워크 부문 글로벌 기술컨설팅 단장, 이문환 글로벌&엔터프라이즈(G&E) 부문 기업통신사업본부장, 서정식 플랫폼&이노베이션(P&I) 부문 클라우드컨버전스TF장, 김형욱 텔레콤&컨버전스(T&C) 부문 프로덕트1본부장, 김윤수 커스터머 부문 충남고객본부장 등 5명이다.

황 내정자는 TF를 통해 업무 파악을 한 후 내년 1월 공식 취임 전까지 참모진을 새롭게 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황 내정자가 취임 직후 곧바로 대대적인 인사를 단행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석채 전 회장의 사퇴로 흐트러진 조직을 바로 잡는데 집중한 후 순차적으로 임원급 인사를 단행해 새 CEO 체제의 경영진을 완성하는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예측이다.

하지만 일각에서 황 내정자가 이미 외부 인사를 통해 참모진 구성 작업에 돌입했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어 적잖은 인사 태풍이 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특히 이 전 회장 체제에서 낙하산으로 KT에 입성한 인물들에 대해 어떤 조치가 이뤄질지가 관심사다. 최근 황 내정자는 "인사청탁하면 처벌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낸 만큼 내부 결속력을 다지기 위해 조직 갈등을 야기시켜온 낙하산 인사의 뿌리를 뽑는데에도 신경을 쓸 것으로 보인다.

KT 한 관계자는 "황 내정자가 정식으로 취임하면 조직을 안정적으로 이끌기 위해 이 전 회장 시절의 낙하산 인사들이 대거 물갈이 대상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며 "이 전 회장 체제에서 5년 동안 낙하산 인사로 입성한 임원들이 20명이 넘고 이들이 핵심 부서를 장악해왔기 때문에 일괄적인 처리보다는 성과와 능력에 따른 인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2. 26. 07:36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SK텔레콤에 이어 LG유플러스(032640)(10,600원 0 0.00%)KT(030200)(32,100원 0 0.00%)도 LTE 선택형(맞춤형) 요금제 출시가 임박했다. 두 회사는 각각 지난 13일과 17일 미래창조과학부에 ‘LTE 선택형 요금제’ 신고를 완료한 것으로 확인된 이유에서다.

미래부는 지난 24일 미래부가 통신비 경감을 위한 LTE 선택형 요금제 출시 등의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는 아시아경제 보도에 대해 해명하면서 “LG유플러스 및 KT는 LTE 선택형 요금제 신설을 위해 이용약관 신고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LTE 맞춤형 요금제는 지난 5월 SK텔레콤이 출시했다. 데이터를 많이 쓰는 사람에게 유리한데, 예전에는 데이터를 주로 쓰는 사람(데이터 5GB/음성 70분)이 기존 LTE 62 요금제(5GB/350분)를 사용했다면 매월 4만 6000원(2년 약정, 부가세 별도)을 내야 했지만, LTE 맞춤형 요금제를 택한다면 ‘음성 100분, 데이터 6GB’ 구간(월정액 4만 8000-요금약정할인 1만 500원, 부가세 별도)을 선택해 기존 대비 8500원의 요금을 절감할 수 있다.

이밖에도 미래부는 공공 와이파이 확대도 지자체와 이통사간 제휴로 당초 목표인 1022개소를 초과해 연말까지 총 1094개를 구축할 계획이며, 이미 12월24일 기준으로 1073개(98%)를 구축 완료했다고 부연했다.

또 공공 와이파이 확산을 위해 기존 와이파이 앱을 개선해 내년에 보급하겠다고 덧붙였다.

by 100명 2013. 12. 26. 07:35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KT는 아이폰5S 출시로 구형이 된 아이폰5 이하 기종들을 파격적인 할인가격으로 구입하는 ‘아이폰 블랙 프라이스(Black Price)’ 이벤트를 내년 2월5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 대상 기종은 아이폰5, 아이폰4S, 아이폰4 이며, 2014년 2월5일까지 신규, 기기변경, 번호이동 등으로 가입한 모든 고객에게 월 1만원 프로모션 할인(24개월 간 24만원)을 제공한다. 아이폰5 32GB모델은 기준 50만8000원으로 구입할 수 있다.

24만원 프로모션 할인은 24개월 약정 시 적용되며, 3만4000원 이상 요금제 이용시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그리고 아이폰5의 경우 1년 후 기존 단말 반납 시 최신 단말로 기변할 수 있는 '2배 빠른 기변’을 가입할 수 있으며, 완전무한 요금제 가입 고객은 지니 1년 무료(7만9200원 상당)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올레닷컴(www.olleh.com)의 올레샵과 전국 올레매장에서 가입 할 수 있으며, 이벤트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올레닷컴, 올레매장 및 고객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채정호 KT 무선통신BM담당 상무는 “연말연시를 맞이해 단말기 교체를 원하는 고객들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향후에도 고객들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by 100명 2013. 12. 26. 07:34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