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김기락 기자] KT는 동해안에 이어 남해안에서도 LTE 속도가 2배 향상돼 전 해상품질이 통신 3사중에서 독보적 경쟁우위를 확보했다고 24일 밝혔다.
 
KT 관계자는 "고객 중심의 음성, 데이터, 동영상 서비스 제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내륙에서 제주를 항해하는 7개 항로의 12개 정기여객선을 대상으로 2배 빠른 LTE를 상용 구축했고, 품질 최적화를 통해 고객의 체감품질 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시켰다"고 말했다.
 
KT는 제주행 해상로 품질 확보를 위해 약 5개월동안 선주들과 LTE 품질개선방안에 대한 논의를 지속적으로 협의한 끝에 여객선마다 LTE 기지국과 해상 전용 안테나를 설치하는데 성공했다.

이로써 LTE 다운로드 속도를 기존 대비 62% 이상 개선 및 전송 성공율도 최대 90%까지 향상시켰다. 완도에서 제주간 여객선내에서 KT 고객의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는 200% 이상, 해남에서 제주간 여객선내에서 전송 성공율은 최대 250%까지 개선시켰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KT 네트워크부문장 오성목 전무는 “KT는 이번 LTE-A와 더불어 내년 3월까지 서울ㆍ수도권 이 외 지역에서 광대역 LTE가 되도록 네트워크 기반 인프라를 철저히 준비해 보다 빨리 대한민국 전역에서 광대역LTE-A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2. 24. 15:23

KT 회장에 만장일치로 추대된 결정적 비결

황창규 KT 신임 회장 내정자가 추대된 결정적인 비결은 ‘글로벌 성공 전략’인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KT 최고경영자(CEO) 추천위원회 등에 따르면 황 내정자는 최종 면접에서 자신의 강점으로 글로벌 성공 전략을 꼽았다. 삼성전자에서 반도체 신화를 쓰면서 ‘Mr. 반도체’라 불린 그였지만, 그는 자신의 업무 능력 포인트가 반도체 개발 자체보다는 회사를 글로벌 기업으로 이끈 전략에 있다고 강조한 것이다.

▲ 황창규 KT 신임 회장

그가 KT 회장직에 공모하면서 제출한 서류에도 이런 부분이 강조된 것으로 전해졌다. 추천위원들도 그의 이런 설명에 공감해 투표 없이 만장일치로 그를 최종 후보로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임 이석채 회장이 사퇴 직전까지 추진했던 르완다 롱텀에볼루션(LTE)망 구축 사업에 대해서는 “공부하고 대답하겠다. 해외 투자는 진입 장벽이 낮은 가운데 선진국 간 경쟁에서 우위가 있는 곳에 해야 한다”는 일반적 수준의 답을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황 내정자는 업무 인수인계 및 경영구상 지원을 위한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고 본격 인수 작업에 들어갔다. 그는 내년 1월 27일 예정된 임시 주주총회에서 KT 회장으로 정식 취임한다.

by 100명 2013. 12. 24. 15:22

작년 매출 8,429억 2년새 두배

지난해 국내 방송산업 전체 매출은 13조2천억원으로 11.3% 증가한 가운데 인터넷TV(IPTV)가 무려 36.8%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다.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2013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방송산업은 3년 연속 두자릿수 증가 추세를 이어갔다. 사업 부문별로는 IPTV의 성장세가 뚜렷했다. IPTV 매출은 2010년 4천43억원에서 2011년 6천162억원, 2012년 8천429억원 등 2년 새 두 배 성장했다. IPTV 가입자는 2010년 365만 명에서 2011년 489만 명, 2012년 655만 명으로 증가했다.

이와 함께 연간 방송프로그램 제작`구매비용은 2조9천54억원을 기록했다. 지상파와 PP의 제작 활성화에 힘입어 전년도 2조1천160억원과 비교해 34.1% 증가했다.

프로그램 수출과 수입은 전년도보다 각각 6.7%, 0.1% 증가한 2억1천699만달러와 1억2천803만달러를 기록했다.

by 100명 2013. 12. 24. 15:19
구글마저 뛰어든 음원시장, 이런 일까지…
카카오, 삼성 등의 시장진입으로 국내 음원 업체간 가격인하 경쟁이 출혈경쟁으로 치닫고 있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멜론, 엠넷닷컴, 소리바다 등 국내 음원 유통업체들이 최대 약 74%의 음원 가격 할인 경쟁을 펼치며 소비자들을 유인하고 있다.

삼성뮤직 등 신규로 음원시장에 진입한 업체들이 큰 폭의 가격인하 이벤트를 전개한데 이어 멜론, 소리바다 등 기존의 음원 서비스들도 약 60∼70%의 할인 이벤트를 선보이면서 시장을 달구고 있다.

이들 음원 업체들이 가격 전쟁을 펼치고 있는 이유는 올해 카카오뮤직, 삼성뮤직이 신규 음원 유통채널로 등장한데 이어 내년 초에는 구글까지 음원 유통 시장에 합류할 것으로 예고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여기에 불법 음원 다운로드가 성행하면서 출혈가격 경쟁을 펼치더라도 유료결제 고객을 확보하겠다는 것이 음원 유통사들의 입장이다.

음원업계 관계자는 "새로운 음원 유통사들이 신규로 진입하다보니, 기존 고객을 잡고 신규 이용자를 모으기 위해 가격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멜론, 엠넷닷컴 등 점유율 상위권에 있는 음원 유통사들은 60%이상의 가격할인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맞서, 소리바다 등 점유율이 하위권에 있는 유통사들도 60∼70%에 달하는 가격 인하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로엔엔터테인먼트의 멜론은 MP3 30곡 다운로드+무제한 듣기 등의 상품을 약 65%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CJ E&M의 엠넷닷컴 또한 MP3 30곡+무제한 음악감상 등의 상품을 최대 약 65%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중이다.

소리바다는 지난 19일부터 다운로드200+음악감상 상품을 74% 할인하는 상품을 내놓았다. 다운로드30+음악감상 상품은 68%할인 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하다. 네이버도 현재 3개월 더블 할인 상품을 판매 중이다. 이 상품을 신규로 결제하면 정상가의 최대 37%를 할인 받을 수 있으며, 또한 결제 금액의 30%를 네이버 마일리지로 추가 적립해 준다.

벅스는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무제한 음악을 제공하는 베이직(Basic) 상품을 최대 50%를 할인하고 있으며, 지난달 출시한 삼성뮤직은 `갤럭시노트3'이용자를 대상으로 이달 말까지 무제한 스트리밍 상품 반값 할인 정책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출혈가격은 오히려 음원시장의 정상화를 해치고, 사업자들의 수익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특히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승인한 `온라인 음악 전송에 대한 사용료 징수규정'의 취지에도 어긋난다는 지적이다.

음원업계 관계자는 "음원 유통사들이 음원 징수규정과 경쟁사 확대로 소비자 이탈을 막기 위해 출혈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사업자 수익이 악화되면 못 버티는 회사가 나타날 수 있다"며 "출혈경쟁보다는 소비자가 정당한 가격을 내더라도 효용을 느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옳을 것"이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2. 24. 08:20

[홍헌호 칼럼] 논문에선 "독일식 철도개편 민영화 맞다"… 사장 되고는 "이게 민영화라면 철길에 드러눕겠다"

 

1. 22일 경찰이 민주노총 본부에 강제 진입해 12시간 동안 샅샅이 내부를 수색했지만 철도노조 지도부 검거에 실패했습니다. 경찰의 과잉충성이 낳은 굴욕이라는 보도도 나오고 있는데요. 어떻게 생각합니까?
⇨ 경찰의 과잉충성이 낳은 굴욕이라기보다는 MB정부 때부터 이어져 온 청와대의 과잉충성 유도형 인사스타일이 낳은 굴욕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입니다. MB정부 때 눈에 띄게 승승장구한 사람들의 면모를 살펴보면 집회와 시위를 강경진압한 경찰 수뇌부 출신이 유난히 많았는데요. 박근혜 정부도 MB정부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박 대통령의 당선 후 첫 번째 인사가 과잉충성쇼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윤창중’(전 청와대 대변인)이었다는 것은 시사적인데요. 22일의 경찰의 굴욕은 명분 약한 박근혜 정부의 경찰 과잉충성 유도전략이 낳은 굴욕이다, 이렇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2. 명분 약한 박근혜 정부라 했는데요. 그렇게 규정할 만한 근거가 있나요?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대선 때 내세운 공약은 크게 두 가지였습니다. 하나는 경제민주화, 다른 하나는 복지지출 확대. 그러나 지금의 박근혜 정부 동향을 보면 더 이상 경제민주화 공약을 실천할 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상반기에 참새 눈꼽만큼 추진한 경제민주화로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심지어 일부 대통령 측근들 사이에는 그것마저 후퇴시켜야 한다는 퇴행론이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복지지출 확대 공약도 원래 공약의 1/5 수준 혹은 1/4 수준으로 후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가 판단하기로는 연간 27조 원의 복지확대를 약속한 박 대통령의 공약 중 자력으로 재원을 조달할 수 있는 것은 최대 5조원입니다. 현 정부가 부자감세 철회에 부정적이기 때문에 그 이상을 자력으로 조달하기는 어렵습니다. 어쨌든 국민들은 박 대통령의 거대한 거짓말에 속았다는 것을 점차 깨닫고 있습니다. 최근 ‘안녕들 하십니까’ 신드롬이 발생한 것도 고려대 한 학생의 글이 국민들의 이와 같은 공통된 깨달음이라는 화약고에 불을 당겼기 때문입니다.

3. 재원 조달이 어려워 공약이 크게 후퇴한다는 비판이 거세면, 국가부채를 늘려 공약을 좀 더 실천하는 꼼수를 동원하지 않을까요?
⇨ 그럴 가능성 매우 높습니다. 그러나 국가부채를 늘려 복지지출을 확대하는 것은 초등학생도 할 수 있는 불장난이므로 대선 공약으로서는 의미가 없습니다. 참고로 국가부채는 김대중 정부 때 연평균 14.7조원 증가했고 노무현 정부 때는 22.5조 원, 이명박 정부 때 30.2조 원, 박근혜 정부 때 36조 원 증가했습니다.  

   
▲ 경찰이 22일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지도부를 검거하게 위해 민주노총 건물에 진입했다. 사진=이하늬 기자
 
4. 본론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정부와 코레일 노조가 격렬하게 충돌한 가장 큰 원인이 무엇입니까?
⇨ 정부의 뜻에 따라 코레일이 설립하려고 하는 자회사 ‘수서발KTX 법인’을 놓고 양측이 격렬하게 대립하고 있는데요. 노조는 이 자회사가 민영화를 위한 사전 포석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고, 정부와 코레일은 민영화와 무관하다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5. 양측이 이와 같이 주장하는 근거는 무엇입니까?
⇨ 정부와 코레일 측은 자회사를 세우더라도 민간자본 참여를 봉쇄했기 때문에 민영화가 아니라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반면 노조 측은, 정부가 자회사를 주식회사 형태로 만드는 것 자체가 민영화를 염두에 둔 포석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정부에게 민영화 의지가 없다면 수서발KTX 법인을 코레일 모회사처럼 100% 정부 출자 기업으로 만들면 되는데, 정부가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은 향후에 주식을 민간에 매각하는 것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겁니다.

6. 정부와 코레일 측은 자신들이 추진하는 철도개편이 독일식 경쟁체제를 지향하는 것으로 민영화와는 무관하다고 주장합니다. 이런 주장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합니까?
⇨ 정부와 코레일 측이 추진하는 철도개편은 최연혜 코레일 사장이 1990년대 중반 이후 발표한 몇 편의 논문 내용과 매우 흡사합니다. 이들 논문을 보면 그가 독일식 철도 개편에 관심이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최 사장이 자신의 논문에서 독일식 철도 개편에 대해 ‘민영화’라고 명확하게 못을 박고 있다는 겁니다. 그는 2001년 4월 교통연구원이 발간하는 <월간 교통>에 ‘독일연방철도청의 철도구조개혁’이라는 논문을 기고했는데요. 이 논문을 보면 ‘독일철도청 민영화의 주요 특징’이라는 구절이 나옵니다. 황당한 것은 최 사장이 독일의 철도개편을 흉내내겠다고 하면서 또 이와 같은 철도개편이 민영화라면 철길에서 드러눕겠다고 공언하면서, 자신의 논문에서는 독일의 철도개편이 ‘민영화’라고 명확히 규정했다는 것입니다. 최 사장에게 지식인으로서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반드시 약속을 지켜야 할 겁니다. 즉 철길에 누워 정부의 독일식 민영화 철도개편에 반대하는 의사를 반드시 표현해야 할 겁니다.
 
7. 최 사장 논문 내용이 무척 궁금한데요. 그가 말하는 ‘독일철도청 민영화의 주요 특징’은 어떤 것입니까?
⇨ 그는 논문에서 독일철도청 민영화의 주요 특징으로 여덟 가지를 거론했습니다. 그 내용을 일부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관청 형태에서 주식회사 형태로, 주식은 100% 정부가 보유한 공사형태로 전환되었다. 둘째, 부채탕감이 이루어졌다. 셋째, 근거리여객수송 부문의 공공서비스 의무를 면제해주었다. 넷째, 상하분리원칙이 적용되었다. 다섯째, 동독철도의 복구 및 개량비용은 연방정부가 부담한다. 여섯째, 기업회계제도를 채택하였다. 일곱째, 신설노선의 건설 및 기존설비 개량을 위해 연방정부가 재정을 지원한다. 여덟째, 철도공무원을 연방철도자산단에 귀속시킴으로써 철도주식회사에 대해 공무원의 인건비 부담을 경감시키고, 인사정책상의 경직성을 완화시켰다.”

8. 최 사장은 정부가 주식의 100%를 보유했다 하더라도 그 회사가 주식회사 형태이면 그것을 민영화로 보았군요?
⇨ 그렇습니다. 최 사장은 논문에서 정부의 보유 지분 비율이 아니라 그 회사의 성격을 기준으로 민영화 여부를 판단했습니다. 즉 그 회사가 주식회사이기 때문에 민영화라는 겁니다. 최근 이철 전 코레일 사장도 모 방송사와의 인터뷰에서 이와 비슷한 논리를 편 적이 있습니다.

   
▲ 최연혜 코레일 사장이 오늘 오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현안보고를 위해 출석하고 있다. 사진=노컷뉴스
 
9. 앞에서 소개한 최 사장의 논문에 ‘상하분리’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이것은 어떤 것을 말하는 건가요?
⇨ 철도사업에서 ‘상하분리’란 운송부문과 선로 등 인프라 부문을 별개의 기관으로 분리하는 것을 말하고, ‘상하통합’이란 두 부문을 한 개의 기관 하에 두는 것을 말하는데요. 우리나라는 운송부문은 코레일이, 선로 등 인프라 부문은 철도시설공단이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전형적인 상하분리형입니다. 문제는 우리나라가 10년 전 시행한 상하분리로 철도의 국제경쟁력을 후진국 수준으로 퇴행시켰다는 것인데요. 전세계 고속철도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상황에서 상하분리는 고속철도 수주경쟁에서 치명적인 약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10. 상하분리가 고속철도 수주경쟁에서 치명적인 약점으로 작용하는 이유가 뭔가요?
⇨ 최근 중국을 비롯한 인구대국들이 고도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영향으로 이들 국가들의 고속철도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국제적인 철도시장 컨설팅업체들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철도시장 규모는 220조원~230조원에 달합니다. 그런데 중국 등 신흥개발도상국 입장에서 볼 때 한국처럼 운송부문과 선로 등 인프라 부문이 각기 다른 기관에 의해 관장되고 있고 심지어 두 기관이 발주경쟁을 하고 있다면, 이런 나라들에게 고속철도 공사 발주를 하는 것을 기피하게 됩니다. 10년 전 일부 학자들의 선무당 사람잡기식 상하분리 논리가 철도의 수주경쟁력을 후진국 수준으로 퇴행시킨 겁니다.    

11. 일부 학자들은 코레일과 철도시설공단이 컨소시엄을 구성하면 별 문제 없다고 주장하기도 하는데요.
⇨ 황당한 궤변입니다. 코레일과 철도시설공단이 경쟁하도록 하기 위해서 두 기관 분리를 주장한 사람들이 이제 와서는 국제수주경쟁에서만큼은 컨소시엄을 구성하라고 요구한다면 일이 제대로 되겠습니까? 유감스럽게도 지난 8년 동안 두 기관이 협력해서 수주한 철도사업은 단 한 건도 없었습니다. 심지어 방글라데시 철도시스템 현대화 사업과 캄보디아 철도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사업에서 코레일과 철도시설공단은 수주를 놓고 경쟁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12. 전세계적으로 상하분리형과 상하통합형을 채택한 나라들 비율은 각각 어느 정도입니까?
⇨ <파이낸셜뉴스>가 지난 2월 21일 국제철도연맹(UIC) 자료를 인용하여 보도한 바에 따르면, 회원국 80개국 중 60개국이 상하통합형을 채택하고 있고, 20개국이 상하분리형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비중을 보면 75%대 25%입니다. 세계 철도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 캐나다, 독일, 중국 등은 우리나라와 달리 모두 상하통합형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13. 코레일의 최연혜 사장은 자신의 논문에서 독일이 상하분리원칙을 따르고 있다고 주장하지 않았나요?
⇨ 최 사장 주장은 OECD 산하의 ITF(국제교통포럼)이 2009년에 내놓은 보고서 (“Long-Distance Passenger Rail Services in Europe, 2009) 내용과 전혀 다릅니다. OECD ITF는 이 보고서에서 유럽 국가들의 상하통합, 상하분리 정도에 대해 서술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르면 오스트리아, 독일, 이탈리아는 지주회사 통합으로 운영되고 있고, 영국, 네덜란드, 스웨덴은 분리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반면 프랑스의 경우에는 형식적으로 부분분리가 이루어져 있는데요. 최근 프랑스는 상하통합으로의 전환을 기정사실화하고 하고 있습니다.

   
 (자료) : OECD ITF(2009), “Long-Distance Passenger Rail Services in Europe”. No. 22.
 

14. 최 사장과 OECD ITF 주장 중 어느 쪽 주장이 더 정확한가요?
⇨ 무턱대고 OECD ITF의 권위에 의존해서 이들의 주장이 최 사장 주장보다 더 정확하다고 주장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종원 카톨릭대 교수 등이 지난해 12월 발표한 논문, ‘유럽철도 사례의 경험과 교훈’을 보면 최 사장 주장이 틀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논문에 따르면 2010년 6월 유럽연합이 13개 회원국을 유럽재판소에 제소했는데요. 그 이유는 독일, 프랑스 등 일부 국가들이 EU의 상하분리 지침을 따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유럽재판소는 그해 9월 유럽 각국이 상하분리를 강요하는 EU의 지침을 그대로 따를 필요가 없다는 판결을 했는데요. 어쨌든 독일이 EU의 상하분리 지침을 따르지 않는다는 이유로 제소된 점에 비춰 볼 때, 이 나라가 상하분리 원칙을 충실히 지키고 있다는 최 사장 주장이 틀렸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유럽재판소의 판결이 나오자, 독일 DB(Deutsche Bahn)의 그루브 회장은 그 결과에 환영 의사를 표시하고, "독일은 철도운영·시설의 통합형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것"이라 밝히기도 했습니다.

15. 진보진영 일각에서는 민영화 반대론자였던 최연혜 사장이 변절을 했다는 주장을 하고 있는데요. 최 사장의 행보 어떻게 보아야 합니까?
⇨ 최연혜 사장이 변절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최 사장은 원래  ‘골수 민영화론자’였습니다. 그가 1997년에 쓴 보고서 ‘유럽 주요국 철도 민영화와 시사점’을 보면 이런 구절이 나옵니다. “EU의 제도가 유럽의 민영화 개혁을 이끌어내기는 역부족이다.” “EU가 훨씬 더 높은 수준의 경쟁을 촉진해야 진정한 민영화를 이룰 수 있다.” 그 이후에도 그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경쟁 확대를 외쳤고, 민영화의 성과를 부각시키기에 바빴습니다. 진보진영 일각에서 최연혜 사장을 민영화 반대론자로 오해했던 것은 그가 2002년 참여정부 대통령직 인수위에 참여했고, 2004년 철도청 차장이 되면서 민영화 반대론자들의 경계심을 누그러뜨리기 위해 자신을 민영화 반대론자로 포장했기 때문입니다. 

16. 최 사장은 지난해 4월 총선 때 새누리당 후보로 출마하기도 했지요?
⇨ 그가 진정한 민영화 반대론자였다면 새누리당 후보로 출마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17. 최근 박근혜 정부가 철도, 의료 등 각 분야에서 민영화를 강도 높게 추진할 의지를 표출하고 있는데요. 현 정부가 왜 이렇게 민영화에 목을 매는 겁니까?
⇨ 중남미에서 민영화 바람이 거세게 불었던 1990년대 전반기의 시대적 상황을 되돌아 보면 왜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가 민영화에 목을 매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1990년대 전반기는 전세계 선진국들의 부동산 거품이 붕괴하던 시기였습니다. 부동산 거품이 붕괴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이른바 큰 손들이 붕괴 초기에 별다른 손해 없이 손 털고 도망갑니다. 그리고 거품 상승기에 벌어 들인 돈을 굴릴 곳을 찾게 됩니다. 1990년대 그 출구가 바로 아시아와 중남미였습니다. 이들 부동자금 소유자들은 아시아에서 또 다른 거품을 키워 돈을 벌어 들였고, 중남미에서는 민영화를 유도하여 돈을 벌어 들였습니다. 물론 1990년대 후반 아시아 각국은 외환위기로 무너졌고, 중남미 각국은 서민경제가 무너져서 대다수 국가의 정권이 좌파로 넘어갔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민영화 세력들이 준동하는 것도 1990년대 전반기와 유사한 시장 상황- 부동산 거품 붕괴 상황-이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18. 최근 민영화 세력들이 준동한다는 근거가 있나요?
⇨ 저는 최근 2~3년 사이에 상당히 우려스러운 경험을 했습니다. 민간단체나 지방자치단체 주변에서 민자사업 브로커 역할을 하는 사람들을 종종 접한 겁니다. 이들의 주장 요지는 자신들이 투자자들을 모을테니 공공부문과 자신들이 합작하면 국민 세금을 들이지 않고도 공공복지를 대폭 확대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대신 투자자들에게는 약간의 수익률만 보장해주면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궁금했습니다. 왜 이들이 공공부문 주변에서 어슬렁거리는 것일까? 그것은 1990년대 전세계 부동자금들이 중남미 공공부문을 민영화 희생양으로 삼았던 것처럼, 국내의 부동자금 브로커들도 부동산 거품이 꺼지는 상황에서 공공부문을 쏠쏠한 투자처로 지목했기 때문입니다.

19. 부동산 거품이 꺼지는 상황에서 공공부문이 쏠쏠한 투자처라는 근거가 있나요?
⇨ 지난 10여 년간 부동자금 소유자들은 부동산 투기로 재미를 보았습니다. 그러나  당분간 부동산 투기로 재미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또 주식시장에서도 당분간 수익을 많이 내기는 어렵습니다. 미국의 경기 회복은 더디기만 하고, 유럽과 일본의 재정위기는 쉽사리 해결되기 어렵습니다. 중국은 저성장 시대로의 진입을 코 앞에 두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공부문은 어떨까요? 부동산시장과 주식시장 수익률이 1~2%인데, 공공부문 수익률이 4~5%라면 부동자금 소유자들과 브로커들은 공공부문에 끌리게 되어 있습니다.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로 하여금 민영화에 목을 매게 하는 세력들은 물론 부동자금 브로커들보다 훨씬 더 규모가 큰 세력들입니다. 이들은 현 정부 집권 초 1년 사이에는 경제민주화 공약 논란 속에 숨 죽이고 있었지만, 이제 1년이 지나고 맹목적인 경제활성화론이 고개를 들자 슬슬 자신들의 본색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by 100명 2013. 12. 24. 08:11

 

▲왼쪽부터 서정식, 김윤수, 강국현 상무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황창규 KT 회장 내정자의 경영 인수를 도울 태스크포스(TF)에 소속된 상무급 인원 6명은 모두 내부인사 출신으로 드러났다.

네트워크, G&E(글로벌&엔터프라이즈), 커스터머, T&C(텔레콤&컨버전스) 등 그룹 내 다양한 부문에서 차출돼 TF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조직의 안정적인 변화를 이끌려 하는 황 내정자의 의도를 읽을 수 있는 부분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황 내정자 경영TF 상무급은 총 6명으로 ▲임태성 네트워크 부문 글로벌 기술컨설팅 단장 ▲이문환 G&E 부문 기업통신사업본부장 ▲서정식 P&I부문 클라우드컨버전스TF장 ▲강국현 T&C부문 디바이스 본부장 ▲김형욱 T&C부문 프로덕트1본부장 ▲김윤수 커스터머 부문 충남고객본부장이 포함됐다.

임태성 상무는 지난 9월 미국·중국과 태평양 횡단 케이블 신규 건설을 추진했고, 이문환 상무는 황 내정자가 특히 관심을 기울이는 것으로 알려진 글로벌 사업영역에서 핵심 역할을 맡고 있다. 강국현 상무는 지난 8월 갤럭시S4 미니를 삼성전자와 KT의 첫 단독 모델을 선보였다.

KT 관계자는 "대부분 10년 넘게 KT에서 일한 내부 출신 인사들로 경영TF가 채워졌다"며 "하나로텔레콤 출신의 서정식 상무는 남중수 전 사장 때 KT로 영입된 인사"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서울 우면동 소재 KT연구개발센터에서 이번 주부터 황 내정자에게 KT 조직과 경영상황, 업무에 대한 세부 내용에 대한 보고를 시작했다. 내년 1월27일 열릴 주주총회에서 황 내정자가 최고경영자(CEO)로 정식 취임하면 경영 공백 없이 바로 업무에 전념할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갖추기 위해서다.

KT에 처음 발을 들인 황 내정자를 이들이 한 달 넘게 집중 보좌해 향후 사업전략을 구상할 것으로 보인다. KT 고위 관계자는 "황 내정자가 사업뿐 아니라 조직개편이나 인사에서 어떤 결정을 내릴지 KT 구성원들의 관심이 쏠려있다"며 "일단 본사 관련 보고를 먼저 받고 계열사 보고를 받을 계획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경영TF를 구성하는 팀장급 직원은 총 5명으로 이화근, 김재현, 김영걸 팀장 등이 속해 있다.

by 100명 2013. 12. 24. 07:53

 


 


KT 임원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검찰이 이석채 전 회장에 이어 KT 주요 임원들의 횡령, 비자금 조성 의혹에까지 사정의 칼날을 들이대면서 혹여 타깃이 되지 않을까 염려하는 눈치다.

23일 KT와 업계에 따르면 검찰은 이 전 회장뿐 아니라 배임·횡령 혐의에 연관된 것으로 의심받고 있는 KT 전·현직 임원들에 대한 사법처리 수위를 조만간 결정할 방침이다.

이석채 전 회장은 KT 재직시절 자회사 인수합병과 부동산 매각과정에서 회사에 손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도 무리하게 업무를 추진해 회사에 1500억여원의 손해를 입힌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이 재직할 당시 KT 사옥 39곳을 헐값에 매각한 혐의, ‘OIC랭귀지비주얼’을 계열사로 편입하면서 주식을 비싸게 산 혐의, ‘사이버 MBA’를 고가에 인수한 혐의, 스크린광고 사업체 ‘스마트애드몰’에 과다 투자한 혐의 등을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김일영 코퍼레이트센터장 등 주요 임원들이 개입했는지 집중 조사하고 있다.

특히 검찰은 이 전 회장이 측근 임원들의 연봉을 높게 준 뒤 이 중 일부를 돌려받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포착하고 이 전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강도 높은 조사를 벌여왔다. 이와 관련해 30여명의 임원들이 검찰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이처럼 전·현직 KT 임원 다수를 기소할 것으로 전해지면서 황창규 회장의 임원 인사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KT의 한 관계자는 “이 전 회장 비자금 조성에 연루된 임원들에 대한 대거 물갈이가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일부 계열사 최고경영자(CEO)와 임원들에게 퇴임사실을 통보했다는 얘기가 파다하다”고 말했다.

실제 KT 일각에서는 상무 이상 임원 가운데 3분의 1 가량이 바뀌고 내·외부인사등 새 인물로 채워질 것이란 얘기가 돌고 있다. 현재 이 전 회장의 낙하산 인사로 분류되는 임원들은 36명 가량으로 126명의 전체임원 가운데 약 30%를 차지한다.

이런 상황에서 황 회장 내정자는 최근 “앞으로 인사청탁을 할 경우, 불이익은 물론 처벌할 것”이라는 말을 전체 임원회의에 전달했다. 이는 황 내정자 취임 뒤 큰 폭의 물갈이성 임원 인사가 있을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CEO 교체과정에서 끊이지 않는 고질적 인사문제를 해결짓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도 분석된다.

KT의 한 임원은 “CEO 교체과정의 상처가 큰 상황에서 대대적인 구조조정과 인사태풍도 KT에 깊은 상처를 남길 수 있다”며 “낙하산 인사근절과 함께 무엇보다 조직을 잘 추스르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횡령·배임 의혹으로 검찰 소환조사를 진행중인 이석채 전 KT 회장이 세 번째 소환을 앞두고 돌연 입원했다. 이 전 회장 측은 23일까지 추가 검사를 받은 뒤 검찰 출석 여부 등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by 100명 2013. 12. 24. 07:50

image
황창규 KT회장 내정자.
황창규 KT (31,700원 상승850 2.8%) 회장 내정자의 업무 인수인계와 경영구성을 지원하기 위한 경영 태스크포스팀이 전격 가동된다. 이번 주부터 황 내정자의 경영 업무 인수인계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KT는 황창규 회장 내정자의 임시 집무실이 마련된 우면동 KT연구개발센터에 황 내정자의 경영 구상 지원 업무를 위한 전담 TF팀을 구성, 가동에 들어갔다.

이 TF팀은 내년 1월 임시주주총회에서 황 내정자가 차기 회장으로 정식 취임하기 전까지 황 내정자에 대한 지원 업무를 맡게 된다.

KT는 과거 이석채 회장이 KT회장 내정 직후인 2008년 12월 우면동 KT연구개발센터에 50명 규모의 경영디자인 TF를 가동시킨 바 있다.

그러나 이번 황창규 내정자 지원 TF는 이문환, 서정식 상무 등 5명의 임원과 5명의 부, 차장급 직원 등 총 10명 내외로 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무지원 TF 규모를 가급적 축소하고 현업에 충실하라는 황 내정자의 뜻이 반영됐다는 후문이다. 공식적인 인사발령도 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주부터 우면동 집무실에서 업무파악에 나선 황 내정자는 이번 주부터 KT 각 본부별, 계열사별 공식적인 업무보고를 받는 한편, 지배구조 개선과 인사, 조직개편 여부, 기업 이미지 제고방안 등 TF와 함께 본격적인 경영 구상에 나서게된다.

황 내정자는 지난주 표현명 KT 사장 등 일부 최고위층 임원들에게 "미래와 비전을 제시해 KT가 앞으로 나가야한다"며 특히 "외부에 인사 청탁하지 말 것"을 강조해 대대적인 인사쇄신을 예고한 바 있다.

한편, 황 내정자는 아직 성균관대 석좌교수 신분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성균관대 관계자는 "아직 퇴직절차는 밟지 않았지만, 조만간 대학측과 상의할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by 100명 2013. 12. 24. 07:47
올해 정부가 이동통신사의 불법 보조금에 대해 강력하게 제재하고 나섰지만 과열 현상은 연말까지 계속되고 있다. 올해 마지막 달인 이달에도 시장 과열 기준치 이상의 번호 이동이 이뤄지면서 이통3사의 치열한 경쟁을 보여주고 있다. 일부에서는 SK텔레콤이 12월 보조금 경쟁을 이끌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22일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이달 방통위가 시장 과열 기준으로 삼고 있는 1일 2만4000건 이상의 번호 이동 건수를 기록한 날은 22일 현재까지 8일이다. 이통3사 간의 번호 이동(알뜰폰 제외)은 지난 3일 6만8000여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2일 5만9000여건, 9일 5만3800여건, 16일 5만3100여건, 12일 4만6000여건 순이었다. 모두 과열 기준치보다 2배 이상 많은 번호 이동이 이뤄졌다.

이같은 번호 이동 과열 양상에서 눈에 띄는 이통사는 SK텔레콤이다. KT에서 가입자를 끌어오면서 현재까지 4970명의 순증을 기록하고 있다. 1~19일까지 주말을 제외한 평일 14일 중 8일 간 KT를 상대로 순증을 기록했다. 번호 이동이 가장 과열됐던 3일 KT를 상대로 가장 많은 3925명이 순증했으며 지난 16~19일까지는 하루도 빠짐없이 순증을 이어가고 있다.

SK텔레콤은 심지어 LG유플러스의 가입자를 빼앗아 오기도 했다. 3일 1139명, 18일 184명이 각각 순증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SK텔레콤이 다량의 보조금을 뿌리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한 이통사 관계자는 “SK텔레콤이 이달초 가입자를 많이 빼앗긴 이후 2일 오후부터 많은 보조금을 살포해 3일에는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무려 6만8000건의 번호 이동이 일어났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잠시 잠잠하던 SK텔레콤 보조금은 9일 오전부터 이틀 간, 17일 오전부터 최근까지 지속되고 있다”며 “심지어 3위 사업자인 LG유플러스의 가입자까지 뺏는 형국”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이통사 관계자는 “보조금이 적용되는 휴대전화의 종류나 액수에서도 SK텔레콤의 보조금 주도를 의심하기에 충분하다”고 말했다. 현재 휴대폰 카페 등을 보면 SK텔레콤의 보조금폰은 ‘갤럭시S4 LTE-A’, ‘옵티머스 G2′, ‘베가 LTE-A’ 등 5~7종으로 2종 가량인 KT와 LG유플러스보다 많다. 보조금 액수도 주력 모델에 대해 많게는 70만~80만원까지, 일부 모델의 경우 100만원까지 지급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SK텔레콤이 12월 공격적으로 나선 이유에 대해 다양한 추론을 내놓고 있다. 올해 40만명 이상 빼앗긴 가입자를 연말을 맞아 만회하기 위한 것과 KT와 LG유플러스가 각각 CEO와 중국의 화웨이 통신장비 보안 이슈로 내부가 복잡한 상황에서 격차를 벌이려고 하는 것 등이다.

그러나 방어적인 성격이 강하다는 의견도 있다. 번호 이동 현황을 보면 SK텔레콤은 매주 월요일 큰 폭의 순감을 기록한 다음날인 화요일 순증으로 돌아서는데 이는 주말 동안 빼앗긴 가입자를 다시 데려오기 위해 보조금을 쓰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우리가 보조금을 주도했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만약 그렇게 했다면 전체적으로 가입자가 순증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1~19일까지 전체적으로 1만3000여명의 순감을 기록하고 있다. 또 그는 “KT에서 가입자를 뺏어온 것은 서비스 품질 등 KT의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이지 보조금 때문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방통위는 지난 5~10월까지의 불법 보조금 실태를 조사한 것을 바탕으로 오는 27일 이통통신사에 대한 제재를 내릴 예정이다.

 

by 100명 2013. 12. 24. 07:44

성남--(뉴스와이어) 2013년 12월 23일 -- KT(www.kt.com)는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하게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에서 주관하는 텔레비전화이트스페이스(TVWS: TV White Space) 시범사업을 본격화한다고 23일 밝혔다.

TV White Space는 국내 아날로그 TV의 디지털 전환에 따라 TV방송대역(470~698MHz) 중 방송사업자가 사용하지 않는 빈 주파수 대역을 의미한다. 이 주파수 대역은 저주파로 전파특성 상 도달거리가 길고, 투과율이 좋아 도서지역 및 장애물이 많은 지역에서 끊김 없이 신호를 전송할 수 있다.

KT는 금년 7월부터 진행된 미래부 주관의 TV White Space 대역을 이용한 시범서비스 지원사업에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해 오고 있으며, 지난 11월 시범서비스를 위한 TVWS 전용 무선공유기(AP), 특수안테나를 개발 및 본격적인 유·무선 인프라 구축을 완료했다고 말했다.

TVWS는 이미 선진국에서 ‘슈퍼 와이파이(Super WiFi)’라고 불리고 있으며, 다양한 통신서비스의 사용에 따른 데이터폭발(DE)로 인한 주파수 부족 해소와 격오지 등 산간지역의 디지털 정보통신기술의 이용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널리 사용하고 있는 기술방식이다.

KT는 이번 시범서비스 참여 이전부터 방송용 주파수인 TVWS를 통신용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세부적으로 검토하여 왔으며, 해당 기술력 확보를 위해 지난해 전남 완도지역에 적용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함으로써 고품질의 성능 검증을 이미 마친 상태였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14년 1월부터 6개월동안 제주도, 마라도, 강화도 등 도서지역 및 산간오지 지역을 대상으로 TVWS 시범서비스를 통해 초고속 유·무선 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제주지역의 급증하는 중국·일본 등 글로벌뿐만 아니라 국내 내륙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지 버스정류장에서 교통 및 날씨정보를 제공하는 공익서비스도 병행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KT는 이번 시범서비스를 통해 전파 도달거리 및 투과율이 높은 TVWS를 통해 인구밀도가 낮고 통신인프라가 열악한 낙후도서, 산간오지 등 정보소외 지역을 대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KT 네크워크전략본부장 박재윤상무는 “TVWS 시범서비스로 통신인프라가 열악한 지역을 대상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ICT 기반의 인프라 조성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2012년 12월 국내 디지털TV 전환 완료에 따라 이번 시범서비스가 종료되는 시점인 내년 3Q 이후에 상용화를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by 100명 2013. 12. 24. 07:43

 


“외국인도 우리 고객”…KTㆍLGU+ 유치경쟁 치열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잇달아 외국인 전용 매장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

국내 거주 외국인 수가 150만명을 넘어서면서 이들이 새로운 고객층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가장 적극적으로 외국인 고객 유치에 나선 곳은 KT. 2010년 업계 최초로 외국인 전문매장을 세운 KT[030200]는 서울, 경기, 대구, 대전 등 전국 18곳에 외국어가 가능한 전문 상담원이 배치된 매장을 운영중이다. 또 외국인이 언어 제약없이 상담할 수 있도록 외국인 전용 고객센터를 열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T는 최근 외국인들이 휴대전화를 구매할 수 있는 전용 온라인 쇼핑몰 ‘글로벌 올레숍’(http://global.olleh.com/eng/main.do)도 열었다. KT 공식 온라인 직영몰인 올레닷컴 안에 런칭한 이 쇼핑몰은 영어, 중국어를 지원해 국내 체류 외국인의 70%가량을 차지하는 영어, 중국어권 고객이 편리하게 상품과 서비스를 살펴보고 구매할 수 있다.

삼성, 애플, 팬택 등 국내외 인기 스마트폰 제품을 판매하며 선불 유심, 인터넷, 인터넷TV(IPTV), 집전화(스마트홈폰) 등의 제품 가입도 가능하다. KT는 단말기를 확대하고, 내년 상반기 중 신용카드 결제를 도입해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032640]는 지난 10월 외국인을 위한 파격적인 요금제를 선보였다.

국내 다문화 가정과 외국인 근로자들의 국제전화 사용량이 많은 점에 착안, 모바일 요금제의 기본 제공 음성통화시간으로 국제전화까지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내놓은 것.

‘유플러스국제프리’(U+국제Free)는 기본 음성 제공량에서 국내 통화는 물론 국제통화까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이 요금제는 월정액에 따라 ‘국제Free’ 5천·7천·1만·1만2천·1만5천 등 5종이 있으며 LTE 요금제와 스마트 요금제 가입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이 요금제는 국제전화 요금을 별도로 계산할 필요 없이 기본료와 월정액만 합산해 국제전화를 이용할 수 있다.

예컨대 LTE 72 요금제를 이용하는 고객이 ‘국제프리10000’에 가입해 기본 음성통화 500분 중 250분을 미국에 거는 국제전화로 이용한다면, 모바일 기본료 7만2천원과 부가서비스 월정액 1만원을 합해 월 8만2천원만 부담하면 되는 식이다.

업계에서는 외국인 수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이통사들의 외국인 전용 서비스도 점차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그동안 휴대전화 개통 과정에서 외국인들이 느끼는 불편함이 다소 해소될 전망이다.

현재 국내 거주 외국인 수는 157만명으로 전체 주민등록 인구(5천94만8천명)의 3%에 이른다.

by 100명 2013. 12. 24. 07:41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