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잠실에 사는 주부 김하빈(58세 여)씨는 요즘 요금 고지서를 볼 때마다 싱글벙글이다. 원래 피처폰을 사용했었던 김 씨의 월 요금제는 3만원대 수준. 그러나 스마트폰으로 바꾼 뒤 5만원에 육박한 통신비에 항상 부담을 느껴왔었다. 이에 김 씨는 지난달 2년 약정이 끝나자마자 동네에 있는 우체국을 통해 알뜰폰 요금제에 가입한 것.

김 씨의 월 통신비는 전과 동일한 데이터와 통화량을 제공하지만, 3만4000원에서 2만5000원으로 확 줄었들었다. 게다가 기존 단말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단말기 값은 추가로 부담하지 않아도 된다. 통신비 절감 혜택을 직접 체감한 김씨는 최근 친구들에게도 이를 홍보하느라 바쁘다.

   
▲지난 9월부터 우체국에서도 알뜰폰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사진은 여의도 우체국

[아이티투데이 이호연 기자] 국내 알뜰폰(MVNO) 가입자 200만 시대가 도래했다. 알뜰폰 가입자는 지난해 중순 100만명을 넘긴지 10개월만인 9월 초 200만명을 돌파했다. 10만원에 육박하는 통신비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발품을 파는 소비자들이 점점 늘고 있는 것. 기존 온라인으로만 가입할 수 있었던 알뜰폰은 최근 오프라인 판매처로 급격하게 유통망이 형성되고 있다.

정부 또한 알뜰폰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지난달 말에 알뜰폰 판매를 개시한 우체국의 경우, 일 평균 1000건의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기존 이통3사보다 20~40% 요금이 저렴한 알뜰폰의 진가가 서서히 발휘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알뜰폰이 무엇인지, 어떤 혜택이 있는지 잘 모르는 소비자들도 많다. 특히, 자신의 통화 패턴을 잘 모른채 무작정 비싼 요금을 내는 사용자들도 상당수다. 이에 알뜰폰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고 현 알뜰폰 사업 현황에 대해 짚어보도록 한다.


◇알뜰폰 요금제 저렴한 이유는?

알뜰폰(MVNO: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이란 ‘이동통신재판매’의 줄임말로, 기존 통신사업자인 SK텔레콤, KT, LGU+의 망을 빌려서 자체 브랜드로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가리킨다.

   
▲ 편의점 알뜰폰

알뜰폰은 이통3사의 망을 그대로 빌려쓰기 때문에 통화품질은 기존 통신사와 똑같다. 특히, 알뜰폰 사업자들은 도매로 망을 임대하기 때문에 이통사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수조원에 달하는 망 투자 비용이 없으므로 기존 이통사보다 요금이 최대 40%까지 저렴한 것.

정부 방침에 따라 SK텔레콤은 일정 부분의 망을 알뜰폰 업체들에게 도매로 임대하는 것이 의무이고, KT와 LG유플러스도 의무까지는 아니여도 도매로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의무 대상 서비스도 확대되어 LTE서비스, 컬러링, MMS도 알뜰폰 업체들이 기존 이통3사와 동일하게 제공할 수 있게 했다. 일부 부가서비스가 차이가 있긴 하지만, 점점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미래부에 따르면 현재 27개의 업체가 알뜰폰에 뛰어들어 경합을 펼치고 있다.

▲SKT망을 이용하는 업체는 아이즈비전, KCT, 유니컴즈, SK텔링크, 큰사람컴퓨터, 스마텔, 한국정보통신, 에스원 등 총 8곳 ▲KT망 이용 업체는 에넥스텔레콤, 에버그린모바일, 씨앤커뮤니케이션, 워너스텔, CJ헬로비전, 온세텔레콤, KT파워텔, S로밍, 프리텔레콤, 홈플러스 등 총 10곳 ▲LGU+망 사용 업체는 몬티스타텔레콤, 씨엔엠브이엔오, 스페이스네트, 머천드코리아, 리더스텔레콤, 비앤에스솔루션, 에프아이텔, 자티전자, 인터파크 등 총 9곳이다.

최근에는 기존 업체 외에 홈플러스, 이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가 발빠르게 알뜰폰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형국이다. 알뜰폰 업계 관계자는 “대형 업체들이 앞다퉈 알뜰폰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알뜰폰 가입자 확보에도 탄력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 홈플러스는 지난 3월 알뜰폰 서비스를 시작했다

◇편의점, 우체국, 새마을금고...“알뜰폰 구매, 어렵지 않아요”
기존 통신비보다 훨씬 싼 알뜰폰. 그렇다면 알뜰폰 요금제 가입은 어디서 할 수 있을까? 우선 각 알뜰폰 업체의 홈페이지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가입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평소 알뜰폰에 관심없는 소비자라면 온라인에서 일일이 확인하는 것은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다.

최근에는 편의점에 이어 대형 슈퍼마켓, 대형마트, 우체국, 새마을금고에서도 알뜰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편의점에서 물건을 사다가 또는 우체국에서 택배를 부치다가 저렴한 휴대폰도 살 수 있게 된 것. 비록 이통3사의 판매점 만큼 많은 수는 아니지만, 알뜰폰 업체들이 고객과의 접점을 급격하게 넓혀 나가고 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곳은 우체국이다. 미래창조과학부 우정사업본부는 지난달 27일 전국 226개 우체국에서 알뜰폰 판매를 시작했다. 우체국은 중소사업자의 알뜰폰 요금제와 단말기를 우체국 창구에서 대신 판매해주는 수탁 방식이다.

해당 사업자는 SK텔레콤의 아이즈비전, 유니컴즈 KT의 에넥스텔레콤, 에버그린모바일 LGU+의 스페이스네트, 머천드코리아다. 피쳐폰부터 최신 기종인 갤럭시노트3까지 17종의 휴대폰과 18종의 요금제가 구비됐다. 우체국은 226개에서 3400여곳으로 알뜰폰 판매를 확대할 예정이다.

   
▲ 에넥스텔레콤 군산 1호점

주요 알뜰폰 업체의 오프라인 유통망 확충도 공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SK텔레콤 계열사 SK텔링크는 온라인 판매처에는 고가형 스마트폰을 편의점 매장을 통해서는 저가형 단말과 피처폰을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다. 이 회사는 현재 전국 CU매장 500여개, 세븐일레븐 매장 2000여개, GS25 매장 1000여개에서 단말을 판매중이다.

CJ헬로비전은 자사 오프라인 공식 매장 10개 외에도 전국 300여개 하이마트 직영매장과 100여개 전자랜드 직영매장에서 피처폰 단말을 제공하고 있다. 최신 스마트폰은 주로 온라인 몰에서 판매중이다.

온세텔레콤은  지난 9월 말부터 전국 100여개 지점의 새마을 금고에서 자사 브랜드 ‘스노우맨’ 알뜰폰 판매를 시작했다. 온세텔레콤은 향후 알뜰폰 판매 지점을 3200개로 늘릴 예정이다. 에넥스텔레콤은 지난 6월 전라북도 군산에 오프라인 매장 1호점을 오픈했으며, 연말까지 서울을 포함해 전국적으로 20여개의 직영점을 오픈할 방침이다.

이 외 홈플러스와 이마트에서도 알뜰폰을 쉽게 구매할 수 있다. 홈플러스는 지난 3월 자체 브랜드 ‘플러스 모바일’을 론칭하고 알뜰폰 판매를 시작했다. 개시 후 한 달만에 가입자 2만명을 확보하는 등 순항중이다. 추후 LTE서비스도 제공 예정이다.

이마트는 오는 17일 ‘이마트 알뜰폰(가칭)’을 내놓고 전국 130여개 매장에서 알뜰폰 가입자 모집에 나선다. 이마트는 쇼핑 포인트로 통신요금을 받는 것을 추진중이며, 매년 판매 매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알뜰폰(MVNO) 사업자 현황>

                            구분
통신망
제공자
판매처
 알뜰폰 사업자
브랜드명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기타
SKT
(8개)
아이즈비전
아이즈모바일
SKT
자사 오프라인점 8개
(서울 강북점 외 7곳)
우체국 : 226개
자사 홈페이지
한국케이블텔레콤
(KCT)
tplus
SKT
자사 오프라인 매장
GS25
자사 홈페이지
G마켓, 11번가
옥선 등
유니컴즈
모빙
SKT
자사 오프라인 매장
우체국 : 226개
자사 홈페이지
SK텔링크
7mobile
SKT
자사 오프라인 매장
CU편의점 ,세븐일레븐 GS25, 롯데슈퍼/마트
자사 홈페이지
다수 온라인 몰
(11번가/G마켓 등)
큰사람컴퓨터
이야기
SKT
자사 홈페이지
스마텔
스마텔
SKT
자사 홈페이지
한국정보통신
이지에어
SKT
자사 홈페이지
카드결제 서비스
에스원
에스원 안심폰
SKT
삼성 디지털프라자
삼성 모바일 샵
자사 홈페이지
KT
(10개)
에넥스텔레콤
WHOM
KT
자사 오프라인점 1개
GS25, GS슈퍼
우체국 : 226개
자사 홈페이지
G마켓, 옥션 등
TV홈쇼핑
에버그린모바일
스마트제로
KT
자사 오프라인점 4개
우체국 : 226개
자사 홈페이지
G마켓, 11번가
통신협 등
씨엔커뮤니케이션
WMVNO
KT
워너스텔
Well
KT
자사 홈페이지
G마켓 등
CJ헬로비전
헬로모바일
KT
자사 오프라인 매장 10개
하이마트, 전자랜드
자사 홈페이지
다수 온라인 몰
(G마켓 등 포함)
TV홍쇼핑
온세텔레콤
스노우맨
KT
새마을금고: 100여개
자사 홈페이지
옥션, 쿠팡 등
KT파워텔
더블비
KT
자사 오프라인 매장
자사 홈페이지
옥션 등
무전기 결합 상품
S로밍
S로밍
KT
자사 홈페이지
프리텔레콤
freeC
KT
CU편의점
자사 홈페이지
홈플러스
플러스모바일
KT
전국134개 매장
자사 홈페이지
LGU+
(9개)
몬티스타텔레콤
MerryQ
LGU+
자사 홈페이지
씨엔엠브이엔오
CNMVNO
LGU+
자사 홈페이지
스페이스네트
프리텔레콤
LGU+
GS25 , GS슈퍼마켓
우체국 : 226개
자사 홈페이지
위메프
머천드코리아
마이월드
LGU+
세븐일레븐
우체국 : 226개
자사 홈페이지
통신협 등
리더스텔레콤
LGU+
자사 오프라인 매장
비앤에스솔루션
LGU+
자사 홈페이지
LGU+ 상품 제공
에프아이텔
LGU+
자사 홈페이지
자티전자
LGU+
자사 홈페이지
‘이디디컴퍼니’로
사명 변경
인터파크
알뜰폰 큐브
LGU+
자사 홈페이지
 
이마트 (예정)
이마트 알뜰폰
SKT
전국 130여개 매장
자사 홈페이지

 

 
by 100명 2013. 10. 12. 07:19

<앵커>

한 때 집에서 많이 쓰던 아날로그 무선전화기입니다. 지금도 인터넷 쇼핑으로 팔리고 있는데 정부가 이 무선전화기는 900MHZ의 주파수를 쓰기 때문에 지금부터 석 달 뒤부터는 불법 기기가 된다고 느닷없이 공지했습니다. 걸려온 전화를 받기만 해도 2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물린다는 겁니다.

김수형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정부는 아날로그 가정용 무선 전화기 사용을 내년 1월부터 전면 금지한다고 밝혔습니다.

LTE 서비스를 위해 KT가 할당받은 900MHz 대역 주파수와 같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기 때문에 간섭현상이 발생한다는 게 이유입니다.

[김영인/KT 상무, 지난 7월, 900MHz 간섭 시연회 : 신호가 끊긴다거나 그 다음에 다운링크 속도를 저하시키는 그런 간섭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전화를 받기만 해도 전파를 사용하기 때문에 2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지난 2003년부터 시판된 가정용 무선전화기 사용자는 아직도 10만 명이 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 최이주/아날로그 무선전화기 사용자 : 알리지도 않는 상태에서 과태료만 달랑 날라오면 진짜로 황당할 것 같아요.]

문제는 정부가 홈페이지에 조그맣게 올려놓은 배너 광고 말고는 가정용 아날로그 무선전화기가 사용 종료된다는 사실을 알리지 않고 있다는 겁니다.

[박대출/새누리당 의원 : 멀쩡한 전화기를 사용하는 국민들을 범법자로 만드는 것은 정부가 국민들은 안중에 없고 사업자 편의만 생각한다는 비판을 받을 여지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날로그 가정용 무선 전화기는 수명이 다할 때까지 쓸 수 있다던 지난 2006년 정부 약속이 공수표가 되고 말았다며 이용자들은 불만을 터뜨리고 있습니다.

by 100명 2013. 10. 12. 07:12

KT미디어허브는 2일 일본 BS11 채널에서 첫 방영하는 ‘코펠리온’을 독점 수급해 국내 방영했다. 이로써 국내 시청자들은 오는 3일부터 IPTV ‘올레tv’와 모바일TV서비스 ‘올레tv모바일’을 통해 화제작 ‘코펠리온’을 시청할 수 있게 됐다.  
 
‘코펠리온’은 2009년부터 일본 고단샤 주간의 ‘영 매거진’에 연재를 시작한 만화. 2011년 3월, 실제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 발생으로 인해 만화 연재와 함께, 애니메이션화 진행이 중지됐다. 당시 ‘일본 원전사고를 정확히 예언했다’며 논란의 중심에 놓인 바 있다. 총 13화로 구성됐으며, 3개월 간 올레tv와 올레tv모바일에서 매주 목요일 서비스된다.
 
‘코펠리온’은 방사능으로 오염된 일본 도쿄에서, 방사능에 영향을 받지 않는 유전자를 지닌 3명의 학생들이 펼치는 모험 이야기다. 피폭에 안정된 유전자 조작의 실체나, 방사능 폐기물과 관련된 알 수 없는 조직의 음모 등 현실감 넘치는 내용이 가득하다. 
 
콘텐츠사업본부 강인식 본부장은 “원전사고 및 방사능 문제를 다룬 작품 ‘코펠리온’은 방영 결정만으로도 이미 ‘제 2의 진격의 거인’이라는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며 “이 외에 10월 신작 애니메이션 40여 개 타이틀, 총 700 여 편을 일본 방송 채널과 동시 방영할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올레tv는 명탐정코난, 드래곤볼Z카이, 나루토 질풍전 등 총 2만 여 편에 이르는 방대한 애니메이션을 제공 중이다. 이 중 8,500편에 이르는 애니메이션을 무료로 서비스하고 있다. 연내 1만 여 편에 이르는 방대한 무료 애니메이션 라이브러리를 구축할 계획이다.


 

by 100명 2013. 10. 12. 07:10

 영화 <천안함 프로젝트> 포스터.
ⓒ 아우라픽쳐스

 


영화 <천안함 프로젝트>의 IPTV 서비스와 온라인 VOD 서비스가 중단됐다.

제작사 (주)아우라픽처스는 온라인 VOD 다운로드 서비스인 CJ 티빙과 IPTV 서비스인 KT 올레가 2일 <천안함 프로젝트>의 상영을 갑작스럽게 중단했다고 11일 밝혔다. 제작사는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인 통보만 받았다"면서 "지금까지도 상영이 재개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2일 오후 2시 광화문 KT 앞에서는 보수단체인 대한민국어버이연합, 보수국민연합, 남침용땅굴을찾는사람들, 납북자가족모임이 KT 및 이동통신 3사의 <천안함 프로젝트> 다운로드 서비스를 규탄하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한편 앞서 멀티플렉스 영화관에서 상영이 중지된 <천안함 프로젝트>는 지난 9월 28일 서울 청계광장에 이어 10월 5일 부산역 광장에서 대규모 상영회를 진행했다. <천안함 프로젝트>는 현재 공동체 상영도 진행하고 있다. 제작사 측은 "현재까지 40개가 넘는 시민 단체와 대학생들이 상영을 요청하고 있다"고 했다.

by 100명 2013. 10. 12. 07:03
이석채 KT 회장이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됐다. (사진=KT 제공)
최근 사퇴여부를 놓고 논란이 거듭되고 있는 이석채 KT 회장이 국회 증인으로 채택됐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최근 전체회의를 열고 국감 증인 명단을 의결했다.

이 회장은 ‘통신공공성 침해 및 공공 인프라 사유화’, ‘스카이라이프 대주주의 지위 남용’ 등의 이유로 오는 31일 확인감사 때 증인석에 서게 될 예정이다. 이에 앞서 14일에는 이해관 KT 새노조위원장이 ‘통신 공공성 확보 방안’과 관련해 증인으로 출석한다.

미방위는 이 회장에게 KT의 노조탄압 의혹과 경영실태를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KT새노조와 참여연대 등은 이 회장을 각종 배임 혐의와 사기죄 등으로 검찰에 고발한 바 있으며 각종 노동탄압과 낙하산 인사 의혹을 제기해 왔다.

실제 지난 6월에는 KT의 한 직원이 ‘15년간의 사측 노동탄압이 끝났으면 한다’는 내용의 유서를 남기고 자살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의 출석여부는 미지수다. 이 회장은 오는 25일부터 11월 2일까지 르완다 출장이 잡혀 있기 때문이다.

KT는 이 회장의 일정이 오래전에 잡힌 것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국정감사 면피용이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당초 14일 국정감사에 출석을 요구했을 때 일정 때문에 안 된다고 해서 일정을 늦췄음에 불구하고 또 일정을 번복하는 것은 출석하지 않겠다는 의도가 다분하다는 것이다. ‘해외출장’이 국정감사 불출석 이유에 단골손님으로 등장하는 카드라는 것도 설득력을 더한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최근 성명서를 통해 “이석채 회장이 국회에 출석해 국민에게 해명해야 할 현안은 ‘정치권 인사 영입’, ‘친인척 특혜 의혹’, ‘부동산 헐값 매각 논란’, ‘종편 출자’ 등 일일이 열거하기도 힘들다”며 “그가 가야 할 곳은 아프리카 르완다가 아니라 대한민국 국정감사장”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미방위 의원들도 일정을 늦춰줬음에 불구하고 이 회장이 국정감사에 출석하지 않는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해관 KT새노조 위원장은 “KT는 이미 너무 많은 국민적 의혹을 받고 있다”며 “피해서 될 일이 아니고 이미 풀지 않으면 앞으로 회사가 발전할 수가 없기 때문에 개인으로서는 피하고 싶겠지만 회사를 위해서는 이석채 회장이 반드시 국정감사장에 나와야한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0. 12. 06:58
케이블TV 중소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의 연합체인 개별SO발전연합회(회장 김기현)는 11일 성명을 내고 국회에 KT와 자회사 KT스카이라이프에 대한 시장점유율 합산규제를 법제화할 것을 요구했다. 연합회는 "유료방송 사업자들이 모두 점유율 규제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KT만 규제 특혜를 받아왔다"며 "KT는 천문학적인 마케팅비를 쏟아부으며 유료방송을 통신의 사은품으로 만들어 놨다"고 지적했다.

이어 "KT는 위성방송과 IPTV를 합쳐 결합상품인 OTS(올레TV스카이라이프)를 만들어 케이블가입자를 빼앗는데 주력해 왔다"며 "최근에는 KT의 결합상품에 가입하면 유료방송을 공짜처럼 이용할 수 있다는 광고를 해 지역의 개별SO들이 설 자리를 잃고 있다"고 주장했다.

연합회의 이날 성명은 국회에서 진행 중인 IPTV와 위성방송의 점유율 합산규제 논의와 관련이 있다.

민주당 전병헌 의원은 지난 6월 IPTV 사업자의 시장점유율 산정시 합산되는 특수관계자 범위를 위성방송 등으로 확대해 IPTV와 위성방송의 시장점유율을 합산해 규제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IPTV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by 100명 2013. 10. 12. 0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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