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근호 기자 ] '싸이월드'와 '네이트'를 운영하는 SK커뮤니케이션즈가 구조조정을 결정했다.

SK컴즈는 12월 초 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한다고 29일 발표했다. 싸이월드는 분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8분기(2년) 연속 적자가 나는 상황에서 지금의 사업 체계와 인력 규모로는 더 이상 생존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렸기 때문이다.

SK컴즈 관계자는 "지난해 10월 경영혁신 추진 과정에서 희망퇴직을 실시하며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왔지만 주요 플랫폼의 실적 부진이 이어졌다"며 "결국 재창업 수준의 파괴적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절박함 속에 이 같은 결정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SK컴즈는 2011년 4분기부터 올해 3분기까지 8분기 연속 영업손실 및 순손실을 냈다. 2011년 7월 네이트와 싸이월드에 저장된 3500만명의 개인정보가 이스트소프트의 백신프로그램 '알약'을 통해 해킹당하는 사건이 터지면서부터다. 이용자들의 집단 소송이 이어졌고 이로 인해 모바일로 변하는 상황에 제때 대응하지 못하면서 경쟁력을 잃게 됐다.

싸이월드는 종업원지주회사(EBO) 형태로 분사해 재도약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적극적인 외부 제휴를 통해 싸이월드가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살릴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SK컴즈가 사진 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키우려고 하는 '싸이메라'도 분사를 통해 경영 효율을 높일 계획이다.

인력 축소는 12월2일부터 13일까지 2주간 희망퇴직을 받아 이뤄진다. 9월 기준 직원수는 이미 715명으로 2년 전 1322명에서 절반가량이 줄어든 상태다. SK컴즈는 이런 경영상황에 책임을 통감해 실·본부장급 이상 전원이 일괄 사표 제출을 결의했다.

by 100명 2013. 11. 30. 07:13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시국 미사'서 촉발…종교계 확산

(익산=연합뉴스) 김동철 기자 =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신부들의 시국 미사가 촉발한 대통령 사퇴 촉구 움직임이 종교계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다.

원불교 사회개벽교무단 소속 교무 30여명은 29일 전북 익산시 원불교 중앙총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국가기관의 대선개입 진상 규명과 박근혜 대통령의 사퇴를 촉구했다.

교무들은 시국선언문을 통해 "지난 대선에서 국가정보원 등 국가기관들이 조직적으로 개입해 불법 선거운동을 한 일련의 사건은 우리나라가 이룩해 놓은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들고 우리 사회의 기본적인 법질서를 훼손시킨 엄청난 국기문란"이라고 규정했다.

사회개벽교무단에는 원불교 전체 교무 1천600여명 중 60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대한불교조계종 소속 승려들도 28일 서울 조계사에서 국가기관의 불법 선거개입 관련자 처벌과 정부의 대국민 사과 등을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이들은 1천12명이 참여한 선언문에서 "대통령선거에서 국가 권력기관이 조직적으로 동원돼 민의를 왜곡한 사건과 이 사건의 수사에 정권이 개입하는 것을 보면서 민주주의의 시계가 거꾸로 가는 극한 절망을 경험하고 있다"며 "현 사태를 민주주의 기본질서를 무너뜨린 심각한 헌정질서 파괴로 규정한다"고 밝혔다.

30여개 개신교 단체로 구성된 '국가정보원 선거 개입 기독교 공동대책위원회'도 27일 서울 종로5가 한국기독교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8대 대선을 부정선거로 규정하고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

또 광주지역 천주교, 개신교, 불교, 원불교, 천도교 등 5대 종단 대표들은 다음 달 5일 오후 광주YMCA에서 시국선언을 하기로 결정했다.

이처럼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전주교구 사제들의 시국 미사가 불을 댕긴 정권 퇴진 운동이 종교계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는 양상이다.

일각에서는 "이들의 성난 목소리가 전부는 아니며 '침묵하는 다수'가 있다"면서 대통령 사퇴 촉구 움직임을 평가 절하하고 있다.

by 100명 2013. 11. 30. 07:08

< 앵커멘트 >
KT가 수십억원을 투자해 확보한 '클라우드' 관련 핵심 소프트웨어가 개발회사의 기술도용 혐의로 무용지물이 될 위기에 놓였습니다. 검찰은 KT의 투자금이 비자금인 지 여부에 대해 조사까지 벌이고 있습니다. 이규창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서 윈도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데스크톱 가상화'(VDI) 기술입니다.

중소 소프트웨어업체 틸론이 개발한 이 기술은 SK텔레콤의 'T 클라우드'에 적용됐습니다.

KT 역시 'U 클라우드'라는 자사 서비스에 VDI를 적용하기 위해 A사를 최종사업자로 선정하고 지분까지 사들였습니다.

A사는 VDI 솔루션 개발을 완료해 올해초 KT에 납품했다고 발표했지만, KT는 지금까지 이 사업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이유는 A사가 경쟁사인 틸론의 핵심 기술을 탈취했다는 혐의로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A사의 VDI 제품에는 틸론의 로고 디자인과 특허를 받은 '엘링'이라는 인터페이스가 복제한 것처럼 똑같이 적용돼 있습니다.

경찰은 압수수색 등을 통해 A사가 틸론에서 이직한 직원을 통해 이 제품의 소스코드를 빼 온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현재 사건은 저작권위원회로 넘어가 A사와 틸론의 프로그램이 얼마나 유사한지 분석해 피해액을 산정하는 중입니다.

[인터뷰] 최백준 / 틸론 대표이사
"KT와도 같이 일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었거든요. 인적자원, 소스코드까지 탈취당해 기회를 빼앗김으로써 수십억원의 피해를 보고있는 상태구요.. 우리 회사에서 탈취해간 소스코드나 인력이 또 다른 회사에 가서 똑같은 일을 함으로써 제이, 제삼의 피해를 보고있는 상황입니다."

투자금 수십억원을 날릴 위기에 처한 KT는 "관련기관의 수사결과 위법 사실이 확인되면 A사를 상대로 손해배상 등의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검찰은 최근 KT의 투자금이 비자금으로 유용된 것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A사를 상대로 압수수색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by 100명 2013. 11. 30. 07:04
  • KT 올레캠퍼스가 입주한 서울 서초구 동익빌딩 전경
  • KT 올레캠퍼스가 입주한 서울 서초구 동익빌딩 전경
검찰이 KT와 이석채 전 회장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치권과 재계에서는 검찰의 KT수사가 어디까지 확대될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KT수사가 이 전 회장의 사퇴로 용두사미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지만 검찰 주변 소식통들의 관측에 따르면 검찰은 KT수사를 당초 계획했던 그대로 계속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정치권 일부에서는 이 전 회장과 측근들에 대한 수사를 통해 전 정권 비리를 사정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아울러 검찰은 KT비리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 전 회장이 전 정권 핵심인사들의 측근들과 자신의 측근에 특혜를 줬다고 판단, 이 부분을 집중 수사 중이다.

떨고 있는 이석채와 측근들

검찰은 KT가 이석채 전 회장의 친척이 대주주로 있는 회사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기업 가치를 부풀려 평가하려고 한 정황을 포착하고 관련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 중이다.

지난 11월 22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조사부(양호산 부장검사)는 사이버MBA(현 KT이노에듀) 인수에 관여했던 회계법인 관계자와 KT 임직원 등을 최근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조사 과정에서 KT가 회계법인에 '사이버MBA가치 평가는 135억원 선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KT는 '(예전에 실사를 맡겼던) 회계법인과는 다른 시각에서 보고서가 작성됐으면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관련 조사를 마무리하고 이르면 이달 말에서 내달 초 사이에 이 전 회장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사이버MBA는 이명박 전 대통령 측근이자 이 전 회장과 8촌 관계인 유종하 전 외무부 장관이 지분 9.7%를 보유해 3대주주로 있던 회사로, KT는 지난해 7월 77억여원에 이 회사 지분 50.5%를 인수했다. 당시 KT는 유 전 장관이 보유한 일부 지분을 포함, 총 42인의 주주로부터 주식을 인수했다.

참여연대는 지난 2월 KT가 사이버MBA를 적정 가격보다 비싼 값에 인수하는 등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해 수백억원의 손해를 봤다며 이 전 회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앞서 검찰은 이 전 회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서유열 KT 커스터머 부문장(사장)도 소환을 통보했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이 임원들의 임금을 과다 계상해 되돌려 받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와 관련해 임직원들을 소환 조사하는 과정에서 서 사장에 대해서도 소환을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최근 KT 측에 미국에 체류 중인 서 사장을 귀국시켜 줄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서 사장이 귀국하는 대로 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서 사장은 2009년 KT에서 노무관리 임원을 맡은 바 있다.

서 사장은 KT 내에서 '영포라인'의 핵심으로 통하던 인물로 지난 7월 돌연 건강상의 이유를 들며 미국으로 연수를 떠난 바 있다. 검찰 안팎에서는 정관계 인사와 친분이 두터운 서 사장에 대한 소환 통보로 이 전 회장의 전 정부 관련 로비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본격화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영포라인 핵심인물 서 사장

서 사장에 대한 검찰의 소환 조사가 임박하면서 그와 관련, 여러 말들이 들리고 있다.

검찰 소식통에 따르면 서 사장은 KT내부 핵심인물로 분류되고 있지만 실제 핵심은 서 사장의 친형인 서모씨다. 서씨가 서 사장의 배후라는 것이다.

서씨는 MB와 동지상고 동문으로 이 전 사장과 친MB인사들을 연결시키는 연결고리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 사장과 서씨는 경주 출신으로 알려졌지만 실은 포항이 고향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영포라인과 매우 가까운 관계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씨는 동생 서 사장이 부사장에서 사장으로 임명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서씨는 이 전 회장에게 MB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을 소개시키고 그 외에도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과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등을 소개시켰고 이 과정에서 서 사장은 전무-부사장-사장으로 초고속 승진을 한 의혹을 사고 있다.

검찰 주변에서는 서씨가 이 전 회장에게 정치적 도움을 주면서 KT의 각종 이권을 챙겼다는 말이 파다하다.

검찰 내부 소식에 밝은 한 인사는 "이 전 회장이 박근혜정부 들어 끝까지 살아남기 위해 서씨를 통해 정치권에 구명 로비자금을 뿌렸다는 소문도 있다"며 "서씨는 이 전 회장의 구명을 위해 새누리당 핵심 A씨와 국민적 신망을 얻고 있는 고위 공직자 B씨에게도 로비를 했다는 말도 들린다"고 전했다.

이 인사는 또 "이 전 회장은 황교안 장관과 같은 법무법인 태평양에 근무한 적 있다"며 "이 때문에 황 장관의 아들이 KT법무팀에서 근무하고 있어 이를 두고 이 전 회장이 황 장관에게도 다리를 걸쳐놓은 것으로 보는 시선도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전 회장이 'KT 올레캠퍼스'를 통해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KT는 2009년 12월 서초동 교대역 사거리에 있는 동익빌딩에 KT올레캠퍼스를 설치하고 유무선 통합서비스의 테스트 베드로 사용하고 있다. 이를 두고 검찰 주변에서는 "KT가 교대 부근에 별도의 사옥이 필요 없음에도 불구하고 거액의 비용을 들여 KT 올레캠퍼스라는 별도 사무실을 마련한 것이 석연치 않다"고 입을 모은다.

KT올레캠퍼스를 설치하면서 인테리어 비용과 이전비, 임대료 등 500억원 정도의 엄청난 자금이 소요되며 한 해 관리비와 임대료만 110억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일부에서는 이 전 회장이 거의 매일 이곳으로 출퇴근하며 동익 측과 모종의 거래를 공모한 것 아니냐는 검찰 내부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검찰이 파악한 바에 따르면 동익빌딩의 소유주는 동익건설인데, 이 회사의 박성래 사장과 이 전 회장은 서로 친분이 두터운 사이다. 검찰은 이 KT올레캠퍼스에 대해 "동익 측이 자금 확보를 위해 KT를 입주시켰고 이 과정에서 이 전 회장과의 검은 거래가 있었을 수도 있다. 이 부분에 대해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검찰의 한 소식통은 "동익건설 빌딩에 KT가 5년간 임대보증금 210억원을 투자하고 고액의 임차료를 지급하면서 임차한 것이 어떤 필요에 의해 진행된 것인지 살피고 있다"며 "지금까지 드러난 바로는 거액을 지불하면서 임차할 이유가 특별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KT 소유 부동산을 헐값에 매각하고 높은 임대료를 지급해 회사에 869억원대 손실을 입힌 혐의 ▦지하철광고사업 '스마트몰'사업을 불리한 계약 조건 아래 추진해 60억원대 손실을 입힌 혐의 ▦콘텐츠 업체 사이버 MBA 인수와 자회사 KT OIC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137억원대 손실을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 2월부터 관련자들을 소환해 조사를 진행해 왔으며 3차례의 압수수색을 통해 검증해야 할 자료가 많아 수사를 11월 중 마무리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압수수색 과정에서 포착한 비자금 조성 의혹과 정관계 로비 정황 등을 연말까지 진행해 KT 관련 수사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으로 알려졌다.

by 100명 2013. 11. 30. 07:03

KT가 이석채 전 회장 사임 후 피해 대리점주들에 대한 교섭을 지연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KT는 지난여름부터 대리점에 대한 갑의 횡포 논란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바 있다.

피해 대리점주 중 한명은 29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교섭이 시작될 때만 해도 이젠 희망이 보인다고 생각했는데 시간만 흐르고 아무것도 달라진 게 없다”며 “회사 상황이야 알지만 당장 임대료도 나가고 정리도 하지 못하니 답답할 따름”이라고 호소했다.

KT는 지난 10월 신의성실의 원칙에 입각해 교섭하겠다는 합의서에 동의하고 ▲휴대폰 일반대리점 ▲휴대폰 연합대리점 ▲부동산 임대사업 ▲KT 텔레캅 ▲인력퇴출 프로그램 등 5개 영역에 대한 피해 사례를 직접 경청하는 1차 교섭을 진행했다.

그러나 이 전 회장이 배임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사임하면서 당초 교섭을 진행해온 윤정식 CR본부장은 자신에게 권한이 없다며 협상 추진 지연 의사를 전달했다. 그 후 새로운 담당자가 나서지 않으면서 교섭은 미궁 속에 빠진 상태다.

임대료도 꼬박꼬박 나가고 빚은 사정을 봐주지 않고 늘어 가는데 교섭이 거의 중단되다시피 하니 피해 대리점주들의 한숨만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다른 대리점주도 “빚은 자꾸 늘어만 가는데 교섭은 지지부진하니 한숨밖에 나오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KT와 피해 대리점주들의 교섭을 진행해온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역시 답답한 것은 마찬가지다.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관계자는 “이석채 전 회장이 사임한 후 교섭 담당자들이 자신들의 위치가 불확실하니 협상을 미루자는 식으로 나오고 있다”며 “현재 임원진 교체와 무관하게 협상을 해결하자고 공문까지 보냈지만 KT에서 답변도 없고 불성실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KT는 “1차 소통은 했고 KT 사정이 안정화 되면 협상을 재기하자는 내용으로 요청이 왔고 저희 역시 사정이 안정되면 협상하겠다는 답변을 드렸다”며 “지속적으로 소통은 계속 진행 중”이라고 반박했다.

by 100명 2013. 11. 30. 07:01
KT가 주당 2천원의 배당 정책을 포기했다. 이석채 전 회장이 연임 당시 내놨던 주당 2천원 배당 계획을 더 이상 유지하기 어렵다는 판단이다.

 

KT는 29일 정정공시를 통해 “당사 경영진은 금일 이사회 보고를 통해 최근의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재무실적 부진으로 기존 배당 계획을 더 이상 유지하기 어려운 것으로 판단했다”며 “2013 회계연도 주당 배당금은 2천원을 하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2013 회계연도 배당금액은 내년 초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통해 확정될 예정”이라며 “2014 회계연도 배당계획은 향후 사업계획 등을 고려, 재검토해 추후 공시하겠다”고 덧붙였다.
by 100명 2013. 11. 30. 07:00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