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KT본사 사옥/사진=뉴스1

KT가 무궁화위성 2·3호기를 매각하는 과정에서 인·허가권을 가진 산업통상자원부와 미래창조과학부의 인·허가 절차를 밟지 않는 등 위법 여부가 문제로 제기된 가운데 무궁화위성 매각이 스카이라이프 위성방송의 백업채널을 팔아버린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무궁화위성 개발의 공로를 인정받아 동백장 훈장을 받았던 정선종 박사(통신위성 우주산업연구회 고문)는 31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무궁화위성 5호가 올라간 후에 스카이라이프 위성방송을 5호가 담당한다"며 "방송에는 반드시 백업 채널이 있어야 하는데 그 역할을 하는 3호가 없어짐으로써 무궁화위성 5호에 문제가 생길 경우에 우리 위성방송이 완전히 먹통이 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유승희 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31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석채 KT 회장이 무궁화위성 2·3호기를 매각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전기통신 설비를 매각하는 경우 미래부 장관 인가'를 받도록 하는 절차를 어겼으며 주파수 사용권한 및 주파수 재할당과 관련된 전파법 위반 소지가 크다"며 "KT 위성 매각의 위법성 여부를 검토하고 합당한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에 최문기 미래부 장관은 "KT를 대상으로 다음주 청문 절차를 진행하고, 위법 사실이 발견될 경우 현행법에 따라 처벌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by 100명 2013. 11. 1. 15:24
경영 지도력, 노무관리, 낙하산 인사, 무궁화 위성 헐값 불법 매각 질타
KT출신 의원도 가세..정부 "위성 매각, 법대로 처벌하겠다"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어제(10월 31일) 미래창조과학부 확인감사에서는 이석채 KT(030200)(35,200원 150 +0.43%) 회장의 경영 지도력이나 노무관리, 낙하산 인사, 무궁화 위성 헐값 매각, 프로야구 19단의 과도한 선심성 약속 등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이석채 회장과 KT에 대한 비판은 온도 차는 있었지만 야당은 물론 여당 의원, 정부도 마찬가지였다.

KT 상무 출신인 권은희 의원(새누리당)은 “오늘 이석채 회장님이 증인으로 안 나와서 심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또 “KT가 검찰 조사를 받는 것은 아주 안타깝다”면서도 “올해 외형적으로는 한국경영자 상을 받는 등 어떨지 모르나, 실제로 KT의 경영현황은 굉장히 악화한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영업이익 증감률, 가입자당매출 하락 등을 언급하면서“이렇게 경영하는 분(이석채)이 마지막까지 사과나무를 심겠다고 했다. 지금 심은 사과나무를 잘 키우는 게 더 중요하다는 데 유념해 달라”고 말했다. 이 회장이 아프리카 출장 중 기자들에게 본인 거취 문제와 관련 ‘세상의 종말이 와도 사과나무 심겠다’고 한 것을 비판한 것이다.

◇야당의원들, 전 노조위원장에 질문 공세

야당 의원들은 더 공격적이었다.

유승희, 임수경, 최원식, 유성엽 의원 등은 증인으로 출석한 이해관 제2노조 전 위원장(참고인)을 상대로 이석채 회장에 대해 질문하면서 조목조목 문제점을 지적했다.

유승희 의원은 “이석채 회장이 국가자산인 무궁화위성2호, 3호를 호주 업체에 헐값매각하면서 관련 법을 지키지 않았다”며 “미래부는 합당한 조치를 즉각 취해달라. 특히 검찰은 위성 헐값 매각 관련 즉각 수사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임수경 의원은 “올해만 KT 직원이 8명 자살했고, 이 회장 부임 이후 23명이 죽었다”며 “이는 ‘씨플레이어’라는 살인적인 노무관리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또 KT가 이해관 씨에게 3억 원의 명예훼손 소송을 한 사실을 언급하면서 “이석채 회장이 불출석해 낙하산 인사, 불합리한 자산 매각, 전체 노동자에게 공포와 우울증을 주고 있는 노무관리 프로그램 등을 묻지 못했는데, 대책을 마련하라”고 말했다.
[국감]輿도 野도 정부도 KT 비판..속타는 KT
연합뉴스제공.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31일 열린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 국정감사에서 답변 준비를 하고 있다
평소 합리적인 언행으로 주목받던 최원식 의원도 나섰다. 그는 “KT는 민영화된 이후 투자비와 연구개발비는 6%에서 2%까지 줄고, 광고선전마케팅비는 수십 %증가했으며, 노동자들은 3만 명 정도 거리로 몰렸다”며, “낙하산 인사가 정치 바람을 타느냐”고 이해관 참고인에게 물었다.

이에 이해관 씨가 “석호익 씨라고 18대 국회에 낙선해 그다음해 부회장직을 신설해 온 뒤 19대를 앞두고 갑자기 나갔다가 스카이라이프 고문으로 또 오셨다”고 답하자, “낙하산의 역할은 이석채 회장 보호 외에 그 이상은 없다”고 비판했다.

무소속 강동원 의원도 “잘나가던 러시아 통신업체는 갑자기 팔고 그것으로 경영을 합리화했다고 한다”면서 “사내이사의 평균 연봉이 2009년 기준 36억 원가량인데 임원 보수를 삭감해서라도 요금을 내려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유성엽 의원은 “프로야구 19단은 야구발전기금으로 200억 원을 제시했는데, 이전 엔씨소프트의 20억보다 훨씬 많고 함께 경쟁했던 부영의 두배에 달한다”면서 “KT 경영사정상 감당할 수 있겠냐”고 질타했다.

◇정부 “위성매각, 법대로 처벌하겠다”

정부도 이 회장과 KT에 대한 문제점을 에둘러 밝혔다.

KT 출신인 윤종록 차관은 유성엽 의원의 임원 보수 과다 질문에 대해 “공기업으로 출발했다가 회사 사정이 좋지 않은 게 사실이라면 국민 정서상 용납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최문기 미래부 장관은 KT가 무궁화위성 2호와 3호를 매각한데 대해 “KT는 위성 매각과 관련 전파법, 전기통신사업법, 우주개발진흥법 등 4가지 법을 위반했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위성 매각은 민간 기업의 독자 업무이지만, (위성 같은) 전략물자는 수출허가를 받고 매각해야 한다”며 “KT 청문 결과의 내용에 따라 처벌하겠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1. 15:01

[뉴스토마토 곽보연기자] 이석채 회장(사진)이 자리를 비운 사이에 KT가 또 다시 압수수색을 당했다. 지난달 진행된 압수수색에 이어 열흘만이다.
 
KT는 1일 "어젯밤인 31일 오후 11시30분쯤부터 분당과 서초, 광화문 사옥 일부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이 진행됐다"며 "이는 오늘 오전 10시까지 이어졌다"고 밝혔다.
 
이어 KT는 "이번 압수수색 역시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시민단체인 참여연대의 고발 건에 따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간 해당 건에 대해서는 정상적인 경영판단에 따른 사항이라고 충분히 해명해왔다"고 설명했다.
 
KT 관계자는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참여연대는 지난달 10일 "이 회장이 지난 2010년부터 2012년까지 KT사옥 39곳을 매각하는 과정에서 사옥을 감정가의 75%만 받고 특정 펀드에 매각, 최대 869억원에 달하는 손해를 끼쳤다"면서 이 회장을 배임혐의로 고발했다.
 
또 이보다 7개월 전인 2월에도 친척인 유종하 전 외무부 장관이 설립한 'OIC 랭귀지 비주얼'을 KT 계열사로 편입시키면서 실제 주가보다 비싸게 값을 치러 약 70억원의 손해를 끼쳤다고 고발하기도 했다.
 
지난 31일 국회에서 진행된 미래창조과학부 확인감사에서는 KT가 무궁화위성 2호와 3호를 헐값에 팔아넘겼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최문기 미래부 장관은 이에 "KT가 위성매각과 관련해 전파법과 전기통신사업법, 우주개발진흥법 등 4가지 법을 위반한 것이 맞다"면서 "청문 결과의 내용에 따라 처벌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이 회장은 '아프리카 혁신 정상회의 2013'에 참석하기 위해 지난달 29일 아프리카 르완다로 출국했다.
 
당초 귀국 예정일은 오늘(1일)이었으나 케냐 대통령의 개별 초청으로 현재는 케냐에 머무르고 있다. 귀국 일정은 당초 계획보다 하루에서 이틀정도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by 100명 2013. 11. 1. 14:59
檢, KT 사옥·임직원 자택 등 8곳 동시다발 압수수색
檢, KT 사옥·임직원 자택 등 8곳 동시다발 압수수색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KT 이석채 회장의 배임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이 KT 사무실과 임직원들의 주거지 등 8곳을 추가 압수수색했다. 1일 검찰과 업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는 지난달 31일 밤부터 이날 오전 사이에 KT의 분당·서초·광화문 사옥과 임직원 5명의 주거지 등 8곳에 대해 동시다발 압수수색을 벌였다. 사진은 이날 오전 KT 광화문 사옥의 모습. 2013.11.1 saba@yna.co.kr

이석채 회장 배임 수사…'사옥 매각·기업 인수' 자료 확보

(서울=연합뉴스) 임주영 송진원 기자 = KT 이석채 회장의 배임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이 KT 사무실과 임직원들의 주거지 등 8곳을 추가 압수수색했다.

1일 검찰과 업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조사부(양호산 부장검사)는 지난달 31일 밤 11시께부터 이날 오전 사이에 KT의 분당·서초·광화문 사옥과 임직원 5명의 주거지 등 8곳에 대해 동시다발 압수수색을 벌였다.

검찰은 KT 사무실과 임직원 자택 등에서 사옥 매각 및 계열사 주식 매입·인수 과정과 관련한 각종 자료와 회계장부, 내부 보고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이석채 회장은 KT 사옥 39곳을 감정가보다 훨씬 낮은 헐값에 매각한 혐의와 'OIC랭귀지비주얼'을 계열사로 편입하는 과정에서 주식을 시세보다 비싸게 사들인 혐의, '사이버 MBA'를 적정 가격보다 비싼 값에 인수한 혐의, 지하철 스크린광고 사업체인 '스마트애드몰'에 과다하게 투자한 혐의 등으로 수사를 받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2일에도 경기도 분당의 KT본사와 서울 광화문·서초 사옥, 이 회장을 비롯한 임직원 자택 등 16곳을 압수수색해 하드디스크와 회계장부, 내부 보고서 등을 확보했다.

참여연대는 지난 2월 KT가 스마트애드몰, OIC랭귀지비주얼, 사이버MBA 사업 등을 무리하게 추진해 수백억원의 손해를 봤다며 이 회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KT 이석채 회장 <<연합뉴스DB>>

또 KT가 콘텐츠 회사인 OIC랭귀지비주얼을 계열사로 편입하는 과정에서 회사에 60억원에 가까운 손해를 끼쳤다고 주장했다.

이달 초 참여연대와 전국언론노조는 이 회장이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KT 사옥 39곳을 매각하면서 감정가의 75% 정도에 해당하는 금액만 받아 회사와 투자자에 최대 869억원의 손해를 끼쳤다며 재차 고발장을 냈다.

검찰은 KT가 적자인 줄 알면서도 무리하게 관계사에 투자하거나 신사업을 추진한 게 아닌지, 사옥 매각은 적정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경영상 판단에 관한 여러 종류의 내부 전략보고서나 결재 문건 등을 확보했다.

그러나 KT 측은 "고발 내용은 회사의 경영상 판단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수사에 비협조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회장은 KT가 르완다 정부와 함께 지난달 28∼31일 르완다의 수도 키갈리에서 개최한 '아프리카 혁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지난달 26일 출국했다. 이 회장은 이번 주말이나 다음 주초 귀국할 예정이다.

by 100명 2013. 11. 1. 14:55

KT가 자사가 보유·운용 중인 무궁화위성 3호를 5억천만원 수준의 헐값에 매각하고, 이 과정에서 대외무역법상 전략물자 수출 허가조차 안거치고 매각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에 대해 KT는 "200억원 이상을 받고 팔았다"라며 이러한 주장에 대해 정면 반박했다.

 

31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유승희(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KT가 지난 2009년 1월 이석채 회장 취임 후 1년이 지난 2010년 1월 무궁화위성 2호를, 2011년 9월 무궁화위성 3호를 모두 홍콩의 위성서비스 전문기업인 ABS에 매각했다.

 

이 과정에서 직접 비용만 총 4천500억원 이상 투자한 무궁화위성 1호, 2호를 1% 수준인 45억원에 매각했다는 설명이다.

 

▲ 유승희 의원.

무궁화위성 2호는 1천500억원이 투자됐고, 40억4천만원에 매각하고, 무궁화위성 3호는 3천19억 원이 투자되었는데 무궁화위성 2호의 8분의 1 수준에 불과한 5억3천만원에 매각했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 측은 무궁화위성 3호의 경우 1, 2호와 비교해 월등한 성능으로 통신용 중계기 27기와 방송용 중계기 6기를 탑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비록 설계수명(12년) 종료된 직후 매각한 것이지만 잔존연료와 성능 면에서 2호 보다 많은 가격을 받아야 타당하다는 것이다.

 

■ KT 정면 반박...200억원 이상 받아 헐값 아니다

 

이에 대해 KT는 "상식적으로 무궁화위성 3호가 이전 위성인 1, 2호 보다 낮은 가격으로 판매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라며 "폐기예정 위성을 200억원 이상을 받았기 때문에 부가수익 창출을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유 의원은 "KT로부터 위성을 인수한 ABS사는 이를 폐기하지 않고 이동통신 및 위성통신용, 인터넷용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신생기업인 ABS가 KT에서 위성 인수를 기점으로 연평균 매출 55% 성장률을 기록하며 급성장 중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는 무궁화위성이 대외무역법에 따른 전략물자 수출허가 대상이라며, KT 위성 매각 시 수출허가를 취득한 실적이 없다는 사실을 유 의원이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by 100명 2013. 11. 1. 14:35
성남--(뉴스와이어) 2013년 11월 01일 -- KT(회장 이석채, www.kt.com)는 KB국민카드, 롯데카드, 씨티은행 등과의 새로운 제휴를 통해 국내 이통사 중 최다 규모인 8개 사 15종의 제휴카드 라인업을 구축하고, 고객들의 소비성향에 걸 맞는 카드 상품과 함께 다양한 통신비 할인혜택을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KT가 이번 제휴카드 추가를 통해 국내 최다 규모의 제휴카드 라인업을 확보함에 따라, 고객들은 각각의 소비성향에 보다 적합한 카드를 선택해 이용함으로써 통신비 절감은 물론 더욱 알뜰한 소비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됐다.

제휴카드의 혜택은 크게 휴대폰 구매 시 단말 할부원금에 대하여 최대 70만원까지 선할인 받은 뒤 카드 사용 실적에 따라 적립되는 세이브 포인트로 상환하는 ‘선할인(세이브)’ 방식과, 휴대폰 구매 후 카드 사용 실적에 따라 각 월의 통신요금을 할인 받는 ‘후할인(청구할인)’ 방식으로 구성돼 있으며, 카드마다 외식, 레져, 문화 등 각각의 특화된 혜택을 제공해 본인의 소비가 집중된 분야에 걸 맞는 혜택의 카드를 골라 사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KT는 , KB, 롯데, 신한, 씨티, 현대, BC(IBK), 외환, 등 고객이 어떤 신용카드를 원하더라도, 올레 매장에서 ‘올레 모바일 제휴 카드’로 즉시 교체 또는 추가 발급할 수 있도록 간편 프로세스를 구축해 카드 발급에 따른 번거로움을 대폭 축소했다.

*단, 신규 발급은 카드사 심사를 거쳐 발급 및 수령 후 kt에 등록 시 제휴 카드 혜택 적용 가능

국내 최다 규모의 올레 모바일 제휴 카드 발급에 대한 상세한 문의는 각 카드사 고객센터를 통해 가능하다.

KT T&C부문 Marketing본부장 박혜정 전무는 “고객의 휴대폰 구매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업계 최다 제휴 카드를 출시하고 즉시 발급 프로세스를 구축해 고객 편의를 도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제휴 마케팅을 통해 고객 혜택을 지속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1. 14:34

KT가 3·4분기에 무선분야에서 저조한 실적을 기록한 반면 방송분야에서는 꾸준히 가입자 확대를 지속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부문 매출 신장이 눈에 띈다.

KT는 지난 3·4분기에 연결기준 매출 5조7346억원, 영업이익은 3078억원을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7.3% 하락했으나, 영업이익은 22.7% 증가했다. KT렌탈 등 그룹사들의 영업이익 기여분은 1608억원으로 전년동기 322억원 대비 증가했다.

사업별로 무선분야는 무선단말 판매 관련 매출 하락 등으로 매출이 감소해 전년동기 대비 2.3% 하락한 1조7138억원을 기록했다. 그러나 롱텀에볼루션(LTE) 가입자가 전체 무선의 41.8%인 682만으로 확대되고, 가입자 1인당 월매출(ARPU)이 전년동기 대비 4.5% 증가했다.

유선분야 매출은 유선전화 가입자와 통화량 감소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6.7% 감소한 1조4624억원을 기록했다. 유선전화 매출은 계속 감소하고 있으나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3% 증가했다. KT는 초고속인터넷의 안정적 성장세를 기반으로 현재 약 2767만의 인터넷 프로토콜 기반(All-IP) 가입자 규모를 지속 확대해 유선분야 매출 하락세를 극복할 계획이다.

미디어·콘텐츠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31.7% 성장한 3510억원을 기록했다. 인터넷TV(IPTV)와 KT스카이라이프를 포함한 KT그룹의 미디어 가입자수는 3·4분기에 23만 증가해 667만에 도달했다.

또 모바일 IPTV 시장에서도 '올레TV모바일'을 통해 약 260만의 가입자를 확보했으며 10월부터 지상파 3사 채널을 통신 3사 중 단독으로 제공하고 있다.

금융·렌탈 매출은 '신차 장기렌터카'로 신규시장을 개척 중인 KT렌탈의 성장세가 계속되면서 전년동기 대비 4.0% 증가한 9769억원을 기록했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KTens, KT텔레캅 등 기타 자회사의 실적 호조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며 전년 동기 대비 23.8% 증가한 4308억원을 기록했다.

KT 최고재무책임자(CFO) 김범준 전무는 "KT는 LTE 시대 최고의 광대역 네트워크를 통해 고화질(HD) 콘텐츠 등 가상재화에 대한 수요를 확대하고, 시공간 제약 없이 안정적으로 유통되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며 "광대역 LTE와 ALL-IP를 중심으로 본원적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아프리카 등 해외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지난 6월 아프리카 르완다에서 25년간 LTE 독점 사업권을 획득한 데 이어, 지난 10월에는 폴란드에서 약 1200억원 규모의 초고속인터넷망 구축 사업을 수주하는 등 글로벌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올해는 연간 글로벌 사업수주 규모가 약 3000억원으로 전망된다.

by 100명 2013. 11. 1. 14:33

이석채 회장과 우후루 케냐타 캐나 대통령 미팅 현장서
르완다 사업모델 케냐에도 적용키로
아프리카 르완다에서 개최한 혁신 정상회(TAS)의 성과 이어져
우간다와 말리, 남수단 정상과도 사업 협의를 위해 방문 예정

이석채 KT 회장이 31일 케냐 스테이트 하우스(정부청사)에서 케냐 우후루 케냐타(Uhuru Muigai Kenyatta) 대통령과 사업 협의를 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KT(회장 이석채)가 아프리카 르완다에 이어 케냐 통신 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우간다, 말리 등도 KT와의 협력에 관심을 갖고 있어 아프리카 진출 행보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KT는 1일 르완다와 KT 간의 통신 협력모델을 케냐에도 적용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지난달 29일부터 아프리카 르완다에서 열린 '아프리카 혁신 정상회의(TAS) 2013'에 참석해 아프리카 주요 국가 정상들을 만나 협력을 다지고 있다. 특히 우후루 케냐타 케냐 대통령의 초청을 받아 31일 케냐 수도 나이로비를 방문해 양측간 협력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KT는 케냐정부와 4G LTE 기반의 모바일 브로드밴드를 구축하고 서비스 구현을 위한 IT서비스 회사를 합작투자 형태로 설립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프레드 오켕고 마티앙기 케냐 정보통신기술부 장관과 김홍진 KT G&E부문 사장은 케냐정부와 KT의 사업협력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다.

이번 TAS 행사에는 르완다, 케냐 등 아프리카 12개국 정상급 인사가 참석했다. 이 회장이 발표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경제성장 모델에 대해 각국 정상들의 관심도가 높아 추가적인 개별 회담 요청이 이어져 케냐를 방문하게 됐다는 게 KT측의 설명이다. 또한 우간다와 말리, 남수단에서도 미팅 요청이 있어 추가 사업 협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석채 회장은 "이번 아프리카 방문은 아프리카 주요 국가의 정상이 참여한 회의에 민간 기업 대표로는 유일하게 참석해 KT의 르완다 사업에 대해 알릴 수 있는 귀중한 자리였다"며 "르완다와 KT의 협력 모델에 대해 아프리카 다수 국가에서 정부 차원의 기대를 가지고 있어 전체 아프리카 커뮤니티로 확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KT는 이날 매출 5조7346억원, 영업이익 3078억원의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7.3% 하락한 반면 영업 이익은 22.7%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63.1% 감소한 1363억1300만원을 기록했다.

by 100명 2013. 11. 1. 14:33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간 스마트폰 보조금 마케팅 경쟁이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3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지난 23일 보조금 조사를 강화하겠다고 발표한 직후부터 보조금 경쟁이 더 치열해지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불법 보조금 지급액수는 갈수록 최대치를 갱신, 방송통신위원회의 규제가 무색할 정도다.

최근 들어서는 과열경쟁에 이어져 급기야 ‘마이너스폰’까지 등장했다. 지난 29일 온·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최대 105만원의 보조금이 투입되면서 출고가 95만원대의 갤럭시S4 LTE-A가 ‘마이너스폰’으로 팔렸다. 번호이동 건수도 폭증해 지난 29일 기준으로 6만7419건을 기록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시장과열 기준으로 삼는 일일 2만4000건보다 세배가량 많다.

이에 따라 규제무용론이 제기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해외에서는 보조금 지급에 대해 규제를 하지 않는다”며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구매를 할 수 있도록 내버려두는 것이 최선이라고 믿기 때문”이라고 규제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일부 가입자 등에게 보조금이 차별적으로 많이 지급되는 시장교란 우려와 관련, “PC 등 다른 전자제품을 구매할 때도 이용자 차별 현상은 발생한다”며 “시장조사를 많이 한 소비자들, 소위 발품을 많이 판 소비자들이 싼 가격으로 사고 그렇지 않은 경우엔 비싸게 사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인데 휴대폰 구매 시엔 이런 점이 문제가 되는가”라고 반문했다.

소비자들도 정부가 단순히 규제만 하는 것은 실효성이 없을 뿐 아니라 휴대폰 구매자한테도 도움이 안된다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보조금이라도 있으면 단말기를 싸게 살 수 있는데 정부가 규제에 나서면서 가격 부담만 커졌다는 것이다.

회사원 이유선(28)씨는 “보조금 막는다고 요금이 내려가는 것도 아닌데 보조금 규제만 하고 아무것도 손 안대는 방통위는 반성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자영업을 하는 한승연(36)씨는 “소비자 혜택이 한쪽으로 쏠리니 아무도 보조금을 안줘버리면 된다는건 말이 안된다”며 “그걸 골고루 줄 방법을 만들어야지 그냥 막으면 통신사가 알아서 나눠주나”라고 방통위의 규제에 대해 의문을 표시했다.

이에 대해 방통위는 현재 규제 일변도의 정책이 한계가 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안’이 조속히 통과되면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방통위의 한 관계자는 “방통위 사후규제만으로는 한계가 있어서 보완차원에서 법률안을 마련했다”며 “통신사들의 마케팅 비용을 줄여서 요금인하를 해줘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보조금 지급이 차별적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보조금을 못 받는 경우 통신사들이 요금인하를 이행하도록 의무조항을 신설했다”며 “제조사 처벌 규정도 있어 소비자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가게끔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by 100명 2013. 11. 1. 14:32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미래창조과학부는 KT가 무궁화위성 2호와 3호를 헐값에 팔아넘겼다는 외혹에 대해 이달 내로 KT를 대상으로 전기통신사업법 관련 청문을 시행한 뒤 제재를 하겠다고 밝혔다.

최문기 미래부 장관은 지난달 31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KT는 위성 매각과 관련 전파법, 전기통신사업법, 우주개발진흥법 등 4가지 법을 위반했다"며 "위성 매각은 민간 기업의 독자 업무이지만 KT는 (위성 같은) 전략물자는 수출허가를 받고 매각해야 한다. 청문 결과의 내용에 따라 처벌하겠다"고 말했다.

위성 매각 과정에서 중요한 전기통신설비를 매각하는 경우, 미래부 장관의 인가를 받도록 하는 절차를 안 지킨 것은 전기통신사업법 제18조 위반한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 허가 없이 위성을 매각한 것은 대외무역법 제19조제1항 전략물자 수출입고시를 위반한 것이다. 이로 인해 5년 이하의 징역과 거래 가액의 3배 과징금 처벌을 받을 수 있다.

우주물체를 등록한 자는 소유권의 변동이 생기면 미래부 장관에게 통보하도록 한 규정인 우주개발진흥법 제8조를 어겼다는 것은, 주파수 사용 권한과 주파수 재할당과 관련한 전파법도 위반했다는 의혹이 있다.

최 장관은 "전파법은 KT가 실제로 쓰지 않은 주파수를 사용한 것처럼 했고, 쓰지도 않은 주파수를 다시 할당 받으려 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확인하려는 것"이라며 "전파법은 처벌 조항이 없고, 전기통신사업법은 형사 처벌을 할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최민희 의원(민주당)은 국정감사에서 이석채 KT 회장이 무궁화 위성 2호와 3호를 외국에 헐값에 매각하고 대외무역법상 전략물자 수출을 하는데 허가조차 안 거치고 법을 위반해 위성을 매각했다고 밝혔다.

 

by 100명 2013. 11. 1. 07:25

새누리당 정몽준 의원(62)은 30일 검찰의 KT 이석채 회장 수사에 대해 “배임 혐의와 비자금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지만 시중에서는 이를 정치적으로 받아들이는 시각이 더 많이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이석채 회장과 저는 좋은 인연이 별로 없다”고 전제한 뒤 “죄가 있으면 조사받고 처벌받는 것은 당연하지만 새 정권이 출범하기만 하면 반복되어 왔던 전 정권 인사의 축출 과정이 아닌가 하는 말이 많은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연의 일치인지 5년 전에는 남중수 전 KT 사장이 검찰 수사로 물러났는데 같은 현상이 되풀이돼 법치가 아니라 인치라는 말도 있다”고 전했다. 또 “만에 하나 자기 사람을 심겠다는 의도라면 국민이 실망한다. ‘오얏나무 아래에서는 갓도 고쳐 쓰지 않는다’는 옛말이 있는데 오해 없게 다시 생각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의 발언은 최근 KT에 대한 세무조사와 검찰 수사가 친이명박계인 이 회장을 몰아내고 그 자리에 친박근혜계 인사를 넣으려는 ‘정치적 수사’라는 우회적 비판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인 이 회장은 2009년 KT 회장에 선출된 후 2012년 3월 연임이 확정돼 2015년까지 임기가 남아 있다. 김은혜 전 청와대 대변인, 김규성 전 인수위 경제2분과 팀장, 서종열 전 인수위 경제2분과 전문위원, 변철환 전 뉴라이트전국연합 대변인 등이 입사하면서 KT는 친이계의 ‘밥그릇’이 됐다.

박근혜 정부 출범 직후 여권에서는 이 회장 교체설이 줄곧 흘러나왔다. 공공기관장 인사 지연으로 친박계 ‘개국 공신’들의 실업 문제가 누적되면서 이 회장 버티기에 대한 불만도 점점 높아졌다. 이 와중에 지난 8월 친박계 핵심 실무자들의 맏형 격인 신동철 청와대 국민소통 비서관이 KT에 대한 인사 압력으로 경질될 것이란 언론 보도가 나왔다. 당시 청와대 인사들은 “명백한 허위”라며 이 보도의 출처를 KT ‘밥그릇’을 지키려는 친이계 인사들의 반격으로 규정했다.

by 100명 2013. 11. 1. 07:24

- 민주당 유승희 의원, “KT 무궁화위성 3호, 아파트 한 채값도 안되는 가격에 매각”

[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KT가 보유 중인 무궁화위성 2호와 3호 매각 과정에서 불법 헐값 매각이 있었다는 민주당 유승희 의원의 지적에 미래창조과학부 최문기 장관이 사실을 확인 중이라고 답했다. 미래부는 KT를 법에 따라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KT는 현재 위성 매각과 관련 4개 법령 위반 의혹을 사고 있다.

31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민주당 유승희 의원에 따르면 KT는 무궁화위성 3호를 매각하는 과정에서 대외무역법상 전략물자 수출 허가를 거치지 않았다. 유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에 확인한 결과 KT는 대외무역법상 전략물자 수출허가를 취득치 않았다.

KT는 이석채 대표 취임 이후 2010년 무궁화위성 2호 2012년 무궁화위성 3호를 홍콩 ABS에 팔았다. 무궁화위성 2호는 1500억원을 무궁화위성 3호는 3019억원을 투자했다. 매각가는 무궁화위성 2호는 40억4000만원 무궁화위성 3호는 5억3000만원에 매각했다.

유 의원은 “무궁화위성 2호의 경우 설계 수명 10년이 끝나고 5년이 더 지난 2010년 1월에 매각하고 성능도 3호의 절반이 안 됨에도 불구 40억4000만원에 매각했기 때문에 무궁화위성 3호는 2호 가격의 8분의 1인 헐값에 팔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KT는 이에 대해 “설계수명이 종료돼 폐기예정 위성을 통한 부가수익 창출 목적으로 매각했다”고 해명했다.

또 “기술지원 및 관제비용 등으로 200억원 이상을 별도로 받도록 계약이 체결돼 있다”라며 “대체 위성 발사 후 용도 폐기된 위성이므로 신고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불법 헐값 매각이 아니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유 의원은 “KT로부터 무궁화위성 2호와 3호를 인수한 홍콩의 ABS가 이들 위성을 폐기하지 않고 무궁화위성 2호(ABS-1A로 개칭)는 동경 75도 궤도에서 이동통신 및 위성통신용으로 활용되고 있고 무궁화위성 3호(ABS-7로 개칭)은 동경 116도 상공에서 이동통신 및 인터넷용으로 위성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헐값 매각이 맞다고 반박했다.

최문기 미래부 장관은 “KT가 위성을 매각한 사실을 지난 4월에야 알렸다”라며 “(대외무역법 외에도) 전파법, 전기통신사업법, 우주개발사업법 위반을 조사 중”이라고 말했다.

또 “전파법 관련 청문은 다음 주 실시하며 전기통신법 관련 조사는 11월말까지 할 것”이라며 “전파법 청문은 KT가 사용하고 있지 않은데 사용한 것처럼 했고 쓰지도 않는 주파수를 할당 받은 것에 대해 공식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라며 KT의 법규 위반을 상당 부분 인지하고 있음을 내비췄다.

한편 유 의원은 “현재로서는 헐값 매각을 통한 비공식 커미션 수수 등의 사익편취, 정상가격에 대한 이면계약을 통한 배임 및 비자금 조성 등 의혹을 제기하는 것 이외에 헐값 매각을 합리적으로 설명할 길이 없다”라며 “무궁화위성 2호와 3호는 KT가 공기업이었던 시절 제작 발사했기 때문에 KT가 사실상 국가와 국민을 대신해 국가적 자산인 위성을 관리하고 운용했던 것인데 이를 아파트 한 채 값도 안되는 4억원대에 매각한 것은 분명한 국부유출”이라며 이 대표에 대해 배임 등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장관은 “법에 따라 처리하겠다”라며 “다음 주 청문 이후 내용에 따라 법에 의해 처벌할 것”이라고 KT의 위성 매각 문제를 그냥 넘어가지 않겠다고 설명했다.

 

by 100명 2013. 11. 1. 07:20
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가 KT (35,050원 상승300 -0.8%)를 상대로 무궁화 위성 매각과 관련돼 현행법 위반 여부를 가리기 위한 청문 절차를 진행키로 했다. 만약 위법 사실이 발견될 경우, 현행법에 따라 처벌하겠다는 방침이다.

최문기 미래부 장관은 31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유승희 의원(민주당)의 'KT 무궁화 위성 매각 과정에서 제기된 위법성 여부'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유 의원은 "이석채 KT회장이 무궁화 위성 2, 3호기를 매각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전기통신 설비를 매각하는 경우 미래부 장관의 인가'를 받도록 하는 절차를 어겼으며, 주파수 사용권한 및 주파수 재할당과 관련된 전파법 위반 소지가 크다"며 "KT 위성 매각의 위법성 여부를 검토하고 합당한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최문기 장관은 "KT를 대상으로 다음 주 청문절차를 진행하고, 위법 사실이 발견될 경우, 현행 법에 따라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최 장관은 "(위성매각 과정에서) 전파법에 따라 KT가 사용하고 있지 않은데 (위성용) 주파수를 실제 사용한 것처럼 했고, 쓰지도 않은 주파수를 할당했는 지 공식적으로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이 날 국정감사에서 KT가 전략물자로 수출허가대상인 무궁화 위성 2호기를 정부의 허가없이 홍콩 위성업체에 헐값에 매각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by 100명 2013. 11. 1. 07:19
31일 열린 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 확인 국정감사에서 여야는 모두 이석채 KT 회장에 대해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됐으나 해외출장을 핑계로 두 차례나 불출석한 것은 물론, 위성 '헐값 매각'과 방만한 경영 등이 도마 위에 올랐다. 
 
애초 이 회장은 국정감사 첫 날인 지난 14일 미래부 국정감사의 증인으로 채택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KT가 미국 출장을 이유로 양해를 부탁해, 미방위는 31일 확인 국정감사 증인으로 이 회장을 채택했다. 그러나 이 회장은 또 다시 아프리카 출장을 이유로 불출석했다. 
 
여야 의원들은 KT가 해임 혐의로 검찰 압수수색을 당한 상황에서 이 회장이 아프리카 출장을 강행한 것을 '도피성 출장'이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KT 출신의 권은희 새누리당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KT 관련 여러 의혹이 제기될까봐 도피성 출장을 떠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 이석채 KT회장. 사진=이치열 기자
 
이 회장이 배임 혐의로 검찰 압수수색을 받는 가운데, 이날 국정감사에선 '부실 경영'에 대한 새로운 의혹도 제기됐다. 유승희 민주당 의원은 KT가 국가적 자산인 무궁화 위성 3호를 정부의 승인 없이 헐값에 매각했다고 밝혔다. 
 
KT는 이 회장 취임 1년 후인 2010년 1월 무궁화위성 2호, 2011년 9월 무궁화위성 3호를 모두 홍콩의 ABS(Asia Broadcasting Satellite, 위성서비스 전문 기업)에 매각했다. 유 의원은 "직접 비용만 총 4500억원 이상 투자한 무궁화위성을 1% 수준인 45억원에 매각한 것은 고철 값도 안 되는 헐값에 국가적 자산을 매각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KT는 "설계수명이 종료돼 폐기예정인 위성이었다"고 해명했으나, 유 의원은 ABS사는 인수한 두 위성을 이동통신, 인터넷, 위성통신용으로 활용해 매출이 급성장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한 유 의원은 KT가 전략물자에 해당되는 위성을 수출했으나 관련 정부 부처의 승인 및 인가를 받지 않아 대외무역법, 전기통신사업법, 우주개발진흥법 등을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이 회장의 경영과 주주 배당에 대한 질타도 이어졌다. 권은희 의원은 "경영진의 방만한 '탈 통신 경영'으로 KT가 수익성 악화를 겪고 있다"며 "열악한 경영상황에도 불구하고, (이 회장의) 경영권 사수를 위해 자산매각을 통한 고배당을 실시하고 있는 비정상기업으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권 의원은 또 이 회장의 '탈 통신 경영'을 위해 인수한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기업이 성과를 내지 못해 KT가 막대한 투자 손실을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회장 취임 후부터 올 상반기까지 기업분사 및 인수합병 규모는 모두 45개사, 1조7000억원으로 막대한 규모지만 대부분 투자 당시 예상한 매출과 이익 성과를 실현하지 못하고 있다. 
 
   
▲ KT 인수합병 현황
 
최원식 민주당 의원도 "성장이 정체되면서 KT가 자산을 팔아 매출을 끌어올리고 있다"며 2010~2012년 사이 1조원대 부동산을 매각한 것을 문제 삼았다. KT는 전화국을 매각한 후 다시 임대해 연간 741억의 고정비용을 발생시키는 '조삼모사'를 연출했다는 지적을 받고있다. 
 
최 의원은 부동산 매각을 통한 수익 증대로 주주들에게 과도한 배당금을 주었고, 2012년 3월 주주 총회에서 자신의 연임에 대한 해외 주주들의 지지를 노리고 향후 3년간 실적과 상관없이 주당 2000원의 배당을 약속했다고 비판했다. 최 의원은 "주주에 대한 과도한 고배당, 낙하산 경영진에 대한 과도한 보수 지급 등은 고스란히 소비자인 국민에게 전가돼 비싼 통신요금으로 귀결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정감사 대신 아프리카 출장을 간 이 회장은 현지에서 자신의 거취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 회장은 29일(현지시간) 아프리카 키갈리 세레나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내일 지구가 멸망해도 한 그루 사과나무를 심겠다"며 회장직 유지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그는 이어 "KT가 글로벌 기업이 되려면 경영의 연속성이 중요하다"며 "(거취는) 내가 판단할 게 아니고, (KT에) 있는 동안 최선을 다할 뿐"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이 회장은 검찰 수사 등 전방위적인 퇴진 압박과 관련 "거대 쓰나미를 어찌 돌파하겠느냐"고 말해 상황에 따라 2015년 3월까지인 임기를 채우지 못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내비췄다.또한 검찰이 압수수색 과정에서 비자금으로 추정되는 거액계좌가 발견했다는 최근 언론 보도에 대해 "그걸 믿느냐"며 "KT는 '글로벌 컴퍼니'로 투명하고, 시스템이 작동하는 기업"이라며 비자금 조성을 부인했다. 

 

by 100명 2013. 11. 1. 07:18

【서울=뉴시스】김민기 기자 = 새누리당 권은희 의원은 31일 정부의 통신요금 인가 제도를 폐지해 통신 3사의 요금 경쟁을 유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1위 사업자인 SK텔레콤이 정부로부터 요금제를 인가 받으면 나머지 KT와 LG유플러스가 한 달 단위로 유사한 내용의 요금제를 내놓고 있다"며 "이통3사가 담합 수준으로 요금제를 내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SK텔레콤은 시장 1위 사업자이므로 주무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에 요금을 인가 받아야 하지만 나머지 KT와 LG유플러스는 신고만 하면 된다. 정부가 통신 요금을 과도하게 올리지 못하도록 규제한 탓이다.

하지만 권 의원은 인가제가 오히려 통신사간의 경쟁을 막고, 요금 인하의 가능성을 줄인다고 주장했다.

그는 "미래부는 요금인가제를 폐지해 통신사들의 요금 경쟁을 유도해 달라"며 "이통3사가 보조금 경쟁을 줄이고 통신비를 인하해 서비스 품질, 요금 경쟁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정태철 SK텔레콤 전무는 "(인가제를 폐지하면 요금이) 올라갈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구현모 KT 전무도 "상대방이 요금을 인하하면 경쟁사는 따라갈 수밖에 없다"며 "상대방이 내려가니 '울며 겨자먹기'로 내리는 것이지 따라가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원종규 LG유플러스 전무도 "경쟁사가 요금을 내릴 때 같이 내리지 않으면 가입자들이 이동하기 때문에 담합으로 비춰질 정도로 결과가 나타났다"며 "다만 올해는 요금에 있어서 SK텔레콤을 많이 따라가지는 않았다"고 답했다.

by 100명 2013. 11. 1. 07:17
케이블TV, IPTV 등에 사용되는 셋톱박스가 전기 먹는 하마라는 지적이 나왔다. 절전형 셋톱박스를 도입할 수 있게 소비자 선택권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셋톱박스를 에너지효율등급 적용 대상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요구도 나왔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박대출 의원(새누리당)은 31일 미래창조과학부 확인감사에서 이같이 주문했다.

 

박 의원은 “셋톱박스를 절전형 모델로 바꾸면 팔당수력발전소 한기 반 정도의 전력을 절전 가능하다”며 “지난 여름 우리 국민들에게 엄청난 전력 절감 희생을 요구했는데, 눈앞에 있는 절전 방안부터 선행돼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는 두 가지를 들었다. 박 의원은 “현재 셋톱박스는 업체가 갖다 주는 모델만 쓰는 방식으로 소비자가 모델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줘야한다”며 “셋톱박스를 에너지효율등급 대상으로 포함시키는 것 역시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 박대출 의원

이에 대해 최문기 미래부 장관은 “현실적으로 대기전력 완전 차단은 어려우나 지난 상반기 전자부품연구원에서 셋톱박스 대기전력을 5W 수준으로 절감 가능한 기술을 개발했다”며 “상용화는 좀 더 걸리겠지만 절전형 셋톱박스를 개발토록 연구개발 동기를 부여해줘서 감사하다”고 답했다.

 

또 “(절전형 셋톱박스가 개발되는 사이) 에너지효율등급 대상 지정을 주요 목표로 삼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by 100명 2013. 11. 1. 07:16
[뉴스토마토 조아름기자] IPTV소비자 유치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사업자들의 허위·과장 광고가 증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그러나 이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아무런 조치를 취하고 있지 않아 그 피해는 소비자들에게 돌아가고 있다는 주장이다.
 
(사진 제공=안덕수 의원실)
31일 국회 정무위원회 안덕수(새누리당) 의원은 "LG유플러스(032640)는 방송 광고를 통해 월 9900원이면 자사 IPTV를 시청할 수 있다고 홍보해 150만명의 시청자를 확보했다"며 "그러나 이는 기존 인터넷 가입자에 한정된 내용으로, 마치 모든 소비자가 다 적용되는 것처럼 부풀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는 LG유플러스(032640)의 IPTV 서비스인 'tv G'를 시청하기 위해서는 게시된 금액의 3배인 월 3만원 이상이 필요하다. U+ tv를 시청하기 위해서는 IPTV 시청료뿐만 아니라 2만원 내외에 달하는 인터넷 서비스를 함께 신청해야하기 때문이다.
 
KT(030200) 역시 월 9000원이면 IPTV를 볼 수 있다고 광고하면서 하단의 작은 자막으로만 "본사 인터넷 가입자에 한하여 제공"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SK브로드밴드(033630)는 TV 광고에서 가격표시를 하지 않는다.
 
이 같은 허위·과장 광고에 공정위가 '뒷짐'만 지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안 의원은 "모든 IPTV가 인터넷이 있어야 만하는 필수결합상품임을 감안할 때 공정위는 처음부터 IPTV 사업자들이 허위·과장 광고를 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공정위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아 그 피해가 고스란히 소비자들에게 돌아갔다"고 꼬집었다.
 
그는 "공정위에서는 보다 신속하게 이러한 허위 과장광고에 대해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by 100명 2013. 11. 1. 07:16
KT의 부실경영이 최근 여론의 뭇매를 맞으면서 검찰이 이석채 KT 회장에 대한 압수수색까지 감행한 가운데, 이 회장이 재임기간동안 가장 공을 들인 BIT 프로젝트가 부실경영의 `핵'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31일 업계와 국회에 따르면 KT가 2012년부터 2014년 2월까지 5년에 걸쳐 구축하는 대규모 전산혁신프로젝트 `BIT'가 과도한 사업비용과 무리한 일정추진, 완성도 낮은 개발 등 각종 의혹을 받고 있다.

2010년 11월 KT 경영진이 이사회에서 설명한 BIT사업은 3800억원으로 15개월에 구축하겠다고 돼 있다.

그러나 2012년 사업을 본격 시작할 때는 9000억원 규모로 4년간 추진한다로 바뀌었다.

▶본지 9월24일자 3면 참조미국기업인 액센츄어, 인도기업인 타타그룹 등이 BIT에 관여하면서 턱없이 사업비가 높아졌다는 지적이다.

권은희 새누리당 의원은 미래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KTㆍKTF 합병에 따른 내부 전산시스템 통합구축을 하면서 이를 글로벌 표준에 KT 내부프로세스를 맞춰 세계화한다는 명분으로 부풀렸다"면서 "그나마도 KT 내부의 복잡한 상품구조에 대한 사전 분석도 미비하고 구축 역량도 없는 상황이었으며 적용된 외산솔루션에 대한 검증 능력도 없는 상태에서 무리하게 외국계 IT기업에게 맡겨서 부실을 초래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 의원은 KT의 IT서비스 자회사 KTDS의 지분을 대량 확보한 것으로 알려진 인도 IT서비스업체 타타그룹이 실은 BIT 유지보수를 보장해주는 것을 조건으로 KTDS 주식을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그는 BIT를 애당초 설계할 때부터 외국 컨설팅업체가 잘못 설계해 일을 그르쳤다고 주장했다.

권의원은 "BIT를 추진하면서 엑센츄어와 계약 시 공급자의 위험부담이 가장 높은 확정가계약(Fixed Price) 방식을 적용하고도 결과물에 대해서는 KT가 책임지는 것으로 했다"면서 "구축과정에서는 시간 및 자재계약(Time and Material) 방식으로 계약을 체결해 초기 업무분석 미비로 인한 프로젝트 지연으로 비용이 함께 증가하는 결과도 초래했다"고 꼬집었다.

이와관련 KT 관계자는 "BIT 사업비용이나 일정, 계획에 대해 사내에서도 아는 사람이 극히 드물다.

담당 임원이라고 해도 사업 부분별로 아는 것이지 전체 그림을 아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5단계까지 구축한 BIT 신시스템이 실은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 채 오픈,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왔다.

KT 관계자는 "지난 9월23일 BIT 5단계 시스템인 BSS를 오픈했는 데, 오픈 전에도 오류가 있었고 현재도 제대로 통합이 되지 않았다"면서 "BSS는 유무선 통합시스템인데 여전히 기존 레거시 시스템인 유선ICIS와 무선 N-STEP을 병행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by 100명 2013. 11. 1. 07:15

이석채 KT 회장이 르완다 출장으로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이하 미방위) 국정감사에 불참한 가운데, 여야 의원 다수가 KT의 실적 악화와 낙하산 인사 관련 문제에 대해 강하게 질타했다.

 

권은희 의원은 "통신사가 요금을 단합하고 있다"며 "KT는 왜 따라가는 것이냐?"며 구현모 KT 전무에게 물었다.

 

이에 구 전무는 "요금을 인하하는 쪽으로 따라가고 있다"며 "상대가 요금을 인하하면 경쟁사가 울며 겨자먹기로 따라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는 경쟁에 따른 요금 인하가 아닌, 어쩔 수 없이 내린다는 의중의 발언이어서 문제의 소지가 크다.  

 

권 의원은 "서로 요금 경쟁을 할 수 있는 것인데 (구 전무의) 이런 발언은 소비자를 모독하는 행위"라며 강하게 질타했다.

 

이와 함께 권 의원은 KT의 가입자당 월 평균 매출(ARPU)이 이통3사 중 최저라며 "이 회장이 사과나무를 심겠다고 했는데, 지금은 현재 있는 나무를 잘 키워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낙하산 인사 논란 속 KT 국회서 뭇매!,KT,이석채,낙하산,실적,경영실적,국감,,컴퓨터,미디어잇, 뉴스, 신상품 뉴스, 신상품 소식, 상품 리뷰, 제품 리뷰, 상품 인기순위, 쇼핑뉴스, 뉴스 사이트, 뉴스 싸이트, 쇼핑, 온라인쇼핑, 쇼핑, 구매후기, 동영상, 리뷰 동영상, 신제품 정보, 쇼핑방송

▲ 최민희 국회 미방위 소속 의원 (출처-최민희 의원실)

 

최민희 의원도 KT에 대해 맹공을 퍼부었다.

 

최 의원은 "KT가 외형으로는 A+ 등급을, 이 회장도 상을 받았는데, 경영 현황은 악화된 상황"이라며 현 경영 실적의 문제를 지적했다.

 

이와 함께 최 의원은 "처음 낙하산 인사 39명의 명단을 발표했는데, 소문에는 300명이나 된다고 한다"며 이해관 KT 신노조위원장에게 사실 여부를 물었다.

 

이 위원장은 "사실은 저도 알고 싶은 내용이지만 사업부 부장으로 들어온 생계형 낙하산도 많이 있다"며 "3만명이나 되는 직원을 정리해고 시키기도 했다"며 현 KT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최 의원에 이어 최원식 의원도 KT에 대한 질의를 이어갔다.

 

최 의원은 이 위원장에게 "KT CEO가 바뀌면 실적이 좋아지겠냐"고 물었고, 이 위원장은 "정상화가 필요하다. 통신 전문가들에게 맡겨야지 외부에서 줄을 대고 들어오면 한계가 있다"며 현 상황의 아쉬움을 전했다.

 

강동원 의원도 KT에 대한 질타를 이어갔다.

 

강 의원은 "극동러시아에서 NTK라는 브랜드로 통신사업을 했고 큰 이익을 창출했음에도 내부 경영 악화를 가리기 위해 그 회사를 팔았다"며 "이 회장의 책임이 크다는 것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강 의원은 "영업비용 중 KT의 인건비 비율은 2012년의 경우 14%인데, 경쟁사인 SKT는 4%대, KT는 9% 수준"이라며 "쓸데 없는 사람까지 채용하는 낙하산 문제도 있고 방만한 경영 아니냐"며 문제를 지적했다.

 

한편, 이석채 KT 회장은 이번주 주말 르완다 출장을 마치고 귀국할 예정이다.

by 100명 2013. 11. 1. 07:14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이동통신 서비스 원가보상률이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다. 시장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면서 KT의 경우 원가보상률이 100% 이하로 떨어졌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전병헌 의원이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KT, SKT, LG유플러스 이통3사의 ‘이동전화서비스 원가보상률’이 큰 하락세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원가보상률이란 요금과 원가를 비교한 것으로 100% 이상이면 요금이 적정이익을 포함한 원가보다 높고 100% 이하면 그보다 낮은 것임을 의미한다.

특히 KT는 3년 사이 영업이익이 반토막 나면서 ‘이동전화서비스 원가보상률’이 100% 아래로 떨어졌다.

2010년 111.6%의 원가보상률을 기록했던 KT는 2012년 원가보상률이 98.2%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 대비 13.4%(-12%p)가 하락했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같은 기간에 각각 11.3%(-9.1%p), 8.2%(-8.9%p)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부가 매년 산정하는 원가보상률은 영업수익에서 총괄원가를 나누는 것으로 영업수익이 하락하거나 신규서비스가 시작되면 원가보상률은 하락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지난해의 경우 이동통신 3사가 LTE 전국 서비스 경쟁을 펼치면서, 과다한 보조금 논란까지 연결됐기 때문에 미래부가 산정하는 원가보상률 방식으로는 하락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것이 전 의원 지적이다. 물론, 그만큼 통신시장이 포화됐고, 생존경쟁이 치열해졌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전병헌 의원은 "­ 미래창조과학부가 산정하는 원가보상률은 통신사가 공개하는 영업이익을 %로 바꿔놓은 것과 같다"며 "2013년 원가보상률을 예상해보면 KT를 제외하고 2012년보다 상승할 것이고, 특히 LG유플러의 경우 90%를 회복하는 수치를 보여줄 것으로 예측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전병헌 의원은 통신원가 공개 논란이 매년 불거지는 만큼, 원가보상률 산정 방식 역시 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 의원은 "미래부가 보다 쉽고 과학적인 수치로 통신이용요금 변화수치, 통신사간 요금차이 수치, 가계체감 요금수치 등을 개발해 이용자들에 공개하고, 원가보상률 산정방식을 보다 설득력 있게 설계해서 국회에 보고한다면 지금과 같이 원가공개 논란이 지속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by 100명 2013. 11. 1. 07:13

통신요금 원가 공개 두고는 여야 의견 엇갈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31일 미래창조과학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아프리카 출장을 이유로 출석하지 않은 KT 이석채 회장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공세가 이어졌다. 민주당 유승희 의원은 미리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이 회장이 무궁화 위성을 헐값에 매각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유 의원은 "이 회장이 1천500억원을 투자한 무궁화 위성 2호를 40억4천만원, 3천억원을 투자한 무궁화 3호를 5억3천만원에 매각했다. 고철값도 안 되는 수준"이라며 "이를 사들인 홍콩 'ABS'사는 이동통신·위성통신용으로 잘 활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매각 과정에서 KT는 수출허가를 취득하지 않는 등 절차도 지키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새누리당 권은희 의원은 "KT는 무분별한 사업확장으로 주력분야인 통신에서 경쟁력이 약화, 수익성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고 추궁했다.

권 의원은 "이런 상황에도 주주이익 극대화란 명분으로 고배당을 이어가고 있다"며 "특히 최근 4년간 총 배당금 중 52%인 2천600억원이 외국인 주주에게 돌아갔다. 명백한 국부 유출"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최원식 의원은 직원 수가 2008년 3만5천명에서 지난해 3만2천명까지 줄었지만, 임원의 수는 375명에서 379명으로 늘었다고 지적하며 "낙하산 경영진들에 대한 과도한 보수 지급 등이 고스란히 통신요금으로 귀결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동통신 사업자의 통신요금 원가 자료 공개 여부를 두고는 여야의 의견이 엇갈렸다.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은 "원가자료를 공개하면 현재 진행 중인 재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무리하게 민간기업의 영업 기밀을 공개한다면 식료품, 주거, 의류, 교통비 등 모든 산업분야에 대한 원가공개 요구로 번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민주당 유성엽 의원은 "우리나라는 가처분 소득 대비 통신비 지출 비중이 OECD 국가들 중 가장 높다. 국민들이 압도적인 통신비 지출을 하는 것"이라며 "미래부는 조속히 통신원가를 공개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by 100명 2013. 11. 1. 07:12
 기사의 0번째 이미지
배임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이석채 KT 회장(68ㆍ사진)이 아프리카 혁신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르완다 현지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일 지구가 멸망해도 한 그루 사과 나무를 심겠다"는 우회적인 표현으로 KT 회장직을 계속 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29일(현지시간) 아프리카 키갈리 세레나 호텔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이 회장은 검찰 조사에 대해 제기되는 의혹을 강하게 반박했다.

그는 검찰의 압수수색에서 비자금으로 추정되는 계좌가 발견됐다는 보도에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는 질문에는 "그것을 믿느냐. 내가 지난 5년 동안 노력해온 게 KT를 투명하고 시스템이 작동하는 회사로 만들려는 것이었다"고 답했다.

이어 그는 "그동안 부정을 안 저질렀기 때문에 살아남은 것"이라며 "(독선 경영을 한다는 평가에 대해) 과거엔 임원평가도 돈으로 한다는 평가가 있었지만 임원평가 기준도 내가 다시 만들었고 이를 통해 직원들을 공평하게 평가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왜 KT가 글로벌로 시원하게 진출하지 못하느냐. 그것은 우리가 오직 1급수에만 살 수 있는 물고기이기 때문"이라며 "그런데 세상은 1급수가 아니다. 그래서 우리가 성공하지 못한 것이다. 그런데 KT가 르완다에서 어찌 뿌리내렸느냐. 여기는 1급수니까 그렇다"고 표현했다.

수사가 시작된 이후 이 회장이 언론에 모습을 드러낸 건 이번이 처음으로, `곧 사퇴할 것`이라는 일부 관측에 대해 확실히 선을 그은 것으로 분석된다. 그는 이에 앞서 `아프리카 혁신 정상회의 2013`에 참가해 오전 10시 개회 연설을 한 후 아프리카 정상 및 정보통신부 장관, 국제기구 정상들과 잇달아 만나 KT의 아프리카 통신 시장 진출 기회를 모색했다.

이 회장은 향후 일정에 대해서는 "다른 나라로 가야 된다. 아프리카 큰 국가 원수가 내가 귀국할 때 들러주기를 원한다. 아프리카 혁신 정상회의에서 한 브로드밴드 연설 원고를 모 국가원수 보좌관이 달라고 해서 주기도 했다"며 구체적인 귀국 날짜는 밝히지 않았다.

by 100명 2013. 11. 1. 07:12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미래창조과학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여야는 KT의 방만 경영을 한목소리로 질타했습니다.

새누리당 권은희 의원은 KT의 무분별한 사업 확장으로 주력분야인 통신에서 경쟁력이 약화되고 수익성도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민주당 유승희 의원도 수천 억 원을 투자한 무궁화 위성 2,3호를 각각 40억 원과 5억 원에 헐값 매각했고, 이 과정에 수출 허가도 받지 않은 점을 집중 추궁했습니다.

다만, 통신요금 원가 공개 여부를 놓고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여당 의원과 원가 공개가 필요하다는 야당 의원 사이에 의견이 갈렸습니다.

by 100명 2013. 11. 1. 07:11

석채 KT 회장이 KT가 보유․운용 중인 무궁화위성 3호를 헐값에 매각함은 물론 대외무역법상 전략물자 수출 허가조차 안거치고 불법적으로 위성을 매각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회장은 2009년 1월 KT 사장으로 취임하고 1년이 지난 2010년 1월 무궁화위성 2호, 2011년 9월 무궁화위성 3호를 모두 홍콩의 ABS(Asia Broadcasting Satellite, 위성서비스 전문 기업)에 매각하였다.

 이 과정에서 직접 비용만 총 4,500억 원 이상 투자한 무궁화위성 1호, 2호를 1% 수준인 45억 원에 매각하여 고철 값도 안 되는 헐값에 국가적 자산을 매각하였다.

 무궁화 위성 2호는 1,500억 원이 투자되었고, 40억 4천만 원(360만 달러, 환화는 당시 환율 기준)에 매각하고,무궁화 위성 3호는 3,019억 원이 투자되었는데, 무궁화 위성 2호의 8분의 1 수준에 불과한 5억 3천만 원 (50만 달러, 원화는 당시 환율 기준)에 매각하였다.

 유승희 의원은 "무궁화 3호 매각 대금은 미래부를 통해 공식 확인. 무궁화2호 매각 대금은 다른 경로로 확인하고 무궁화 1호는 발사 후 주 엔진에 부착된 보조로켓 중 하나인 분리 시스템의 도화선 손상으로 인하여 위성 목표궤도 지점 35,786km 에 6,351km나 못 미치는 사고가 발생하여 위성 자체가 갖고 있던 추진체를 사용하여 수명이 5년으로 단축되고, 2000년에 최종 폐기되었다."고 주장하였다.

 먼저, 무궁화위성 3호의 경우 100% 헐값 매각임. 무궁화위성 3호의 경우 1호와 2호의 성능을 모두 합한 것 보다 더 월등한 성능으로 통신용 중계기 27기와 방송용 중계기 6기를 탑재했다.

 또한, 무궁화위성 3호는 설계수명 12년 종료 직후인 2011년 9월(발사는 1999년 9월)에 매각하여 잔존 연료와 기기성능 모든 면에서 무궁화위성 2호 보다 훨씬 더 많은 가격을 받아야 타당하는데, 무궁화위성 2호의 경우 설계 수명 10년이 끝나고 5년이 더 지난 2010년 1월(96년 1월 발사)에 매각하고, 성능도 3호의 절반이 안 됨에도 불구 40억 4천만원에 매각했으므로 무궁화위성 3호는 2호 가격의 8분의 1인 헐값에 팔린 것이다.

 무궁화위성 2호 매각 가격인 40억 4천만원 역시 헐값인가에 대해서는 객관적 기준을 제시할 수는 없으나, 2호를 인수한 홍콩 ABS 대표이사 Tom Choi는 “가격이 별도 비싸지 않았고, 투자를 하면 즉시 현금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입 결정이 어렵지 않았다.”고 언론인터뷰에서 공식적으로 밝힌 바 (2013.3, Via Satellite Magazine)있다.

 위성 매각 사유에 대해 KT는 “설계수명이 종료되어 폐기예정 위성을 통한 부가수익 창출”목적으로 밝히고 있다.(KT공식 답변자료)

 그러나, 현재 논란이 많은 원자력발전소의 경우에도 수천억원의 투자비가 들어간 상황에서 설계수명이 종료된 이후에도 안전성 등을 점검 후 여전히 연장하여 사용하고 있는 것(월성1호기도 이미 설계수명 종료)을 감안할 때 KT의 답변은 궁색하기 짝이 없다.

 특히, KT로부터 위성 2호와 3호를 헐값에 인수한 홍콩의 ABS사는 이들 위성을 폐기하지 않았고, 무궁화위성 2호(ABS-1A로 개칭)는 동경 75도 궤도에서 이동통신, 위성통신용으로 활용되고 있다.

 단돈 5억 3천만에 인수한 무궁화 3호(ABS-7)은 동경 116도 상공에서 이동통신, 인터넷용 등으로 30개의 중계기를 활용하여 위성서비스를 제공중이다.ABS사는 신생기업으로 총 6기의 위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6기 중 2개가 KT로부터 인수한 위성으로 KT에서 위성 인수를 기점으로 연평균 매출 55% 성장률을 자랑하는 위성전문기업으로 급성장중에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무궁화위성(2호, 3호)이 대외무역법에 따른 전략물자 수출허가 대상이라고 공식적으로 답변(2013.10.29.)했으며, KT가 무궁화위성을 매각할 당시  ‘수출허가를 취득한 실적이 없다‘고 회신하였다. (대외무역법 제19조 제1항 및 전략물자 수출입고시 별표2 9A004)

 KT는 위성 매각과정에서 ‘중요한 전기통신설비를 매각하는 경우 미래부 장관의 인가’를 받도록 하는 절차도 거치지 않은 채 위법한 매각행위를 하였다.(전기통신사업법 제18조)

 뿐만 아니라, 우주물체를 등록한 자는 소유권의 변동이 생길 경우 미래부장관에게 통보하도록 한 규정도 위반(우주개발진흥법 제8조)하였고 또한, 주파수 사용 권한 및 주파수 재할당과 관련한 전파법 위반의 소지도 크다. 미래부는 이에 대해 확실한 법적 검토에 시간이 다소 소요된다는 입장이며 현재로서는 헐값 매각을 통한 비공식 커미션 수수 등의 사익편취, 정상가격에 대한 이면계약을 통한 배임 및 비자금 조성 등 의혹을 제기하는 것 이외에 헐값 매각을 합리적으로 설명할 길이 없다.

 무궁화위성 2호와 3호는 KT가 공기업이었던 한국전기통신공사 시절에 제작하고 발사했음은 물론 국내 유일의 위성사업자의 지위를 가진 KT는 사실상 국가와 국민을 대신하여 국가적 자산인 위성을 관리하고 운용한 것으로 이를 아파트 한 채 값도 안 되는 4억 원대에 매각한 것은 분명한 국부유출로 KT는 물론 국가에 엄청난 손실을 입힌 것이다.

 이 과정에서 전기통신설비와 위성에 대해 관리감독할 미래창조과학부는 위성매각 후 2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관련 사실 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책임 의혹이 있다.

 유승희 의원은 "검찰은 KT가 국가자산인 위성을 헐값 매각한 사안을 조사하고 법적책임을 분명하게 밝혀야 하며 한편, 이석채 회장 취임 이래 2010년부터 총 39곳의 KT 사옥을 매각했는데 감정평가 대비율 75~76%로 28곳을 헐값으로 매각하여 시세보다 870억 원 정도 손해를 입혔다"는 의혹을 제기하였다.

 

by 100명 2013. 11. 1. 07:10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통신 부문 공식 파트너로 KT가 선정된 가운데 경쟁사들이 결과에 승복하지 않아 잡음이 일고 있다.

지난달 31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강원도 평창에서 개최된 동계올림픽 수주전에 통신 3사가 모두 참여했지만 공식 파트너로 KT가 최종 선정됐다.

KT 관계자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의 통신 분야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며 "그동안의 다양한 행사지원 경험을 바탕으로 경쟁사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타 통신사들이 "KT가 과도한 비용으로 입찰에 응해 적자를 볼 수밖에 없다"는 내용의 투서를 감사원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수주전은 주요 경기장 시스템과 통신시설 건설ㆍ관리, 공식 스폰서까지 모두 포함됐다. 공사 규모는 약 3000억원으로 예상됐지만 통신 3사가 모두 입찰한 데다 그룹 전체의 이미지와도 관계되면서 최고경영자(CEO)들이 수주에 발 벗고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KT는 올림픽조직위원회와 연내 공식 후원사 계약 체결과 함께 향후 통신 분야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2014년부터는 대회 지원을 위한 통신시설 공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지난달 중순 열린 프레젠테이션에서 KT는 그동안 수도 없는 국제대회를 한국을 대표해 치러왔다는 점과 안정적인 통신망을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웠다.


이에 대해 경쟁 이통사들은 "이번 입찰은 비용상 도저히 흑자를 낼 수 없는 구조"라며 의문을 제기하는 상황이다. SK텔레콤ㆍLG유플러스는 서로 눈치를 보며 향후 법적인 소송까지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KT 관계자는 "프레젠테이션 당시 최종 수정 사항도 전혀 반영할 수 없을 만큼 조직위가 어느 때보다도 깐깐한 관리를 해왔는데도 경쟁사들이 KT를 흔들기 위해 근거 없는 소문을 퍼뜨리고 있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1. 07:10

- 새누리당 권은희 의원, “KT, 차세대 성장동력 미비·통신사업 부진 ‘이중고’”

[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KT가 사업부진에도 불구 무리한 고배당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자산매각 등을 통해 국내서 얻은 수익을 해외 자본에 지급한다는 국부유출 문제도 제기됐다.

31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새누리당 권은희 의원은 “KT는 영업실적과 상관없이 주당 2000원 배당금을 유지하기 위해 영업실적이 저조했던 2009년 94% 2012년 68%를 배당했다”라며 “삼성전자나 현대자동차와 같은 글로벌 기업도 배당성향이 10% 미만인 점을 고려하면 터무니없이 높은 수준”이라고 KT의 고배당 정책에 우려를 표했다.

KT는 외형적으로는 기업지배구조 A+ 등급을 받는 등 투명하고 견실한 경영을 표방하고 있지만 실상은 차세대 성장동력을 찾지 못한 상태에서 통신시장 경쟁력 저하 등 이중고를 겪고 있다는 것이 권 의원의 분석이다.

권 의원은 “열악한 경영상황에도 불구 경영권을 사수하기 위해 주주의 이익을 대변한다는 명분 하에 자산매각을 통해 고배당을 실시하고 있는 비정상기업으로 전락해 시급한 정상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질타했다.

KT는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총 39개 전화국을 매각했다. 매각가는 9284억원이다. 자산처분이익은 6260억원이다. 이를 재 임대해 연간 741억원을 지출하고 있다. 전체 기업 실적에서 통신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하락세다. 권 의원은 KT의 영업이익 증감율은 통신 3사 중 최하위며 이런 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봤다. 이석채 대표 이후 지난 상반기까지 기업분사 및 인수합병(M&A) 규모는 총 45개사 1조7000억원이다. 참여연대는 이 중 대부분이 손실을 기록 중이라며 이 대표를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한편 권 의원은 “이는 KT의 총체적 부실과 경영진의 부도덕한 경영방식에 기인한다”라며 “KT는 정부 지분은 없지만 공공재인 통신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국민기업으로 미래부가 어느 정도 관리감독 할 필요가 있다”라고 사실상 이 대표 퇴임을 요구했다.


by 100명 2013. 11. 1. 07:08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KT는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 관련 평가인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에서 최우수군인 ‘탄소경영 글로벌 리더스 클럽’에 처음으로 편입됐다고 31일 발표했다.

CDP는 전 세계 주요기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이슈 대응과 관련한 지배구조, 위험과 기회, 전략, 온실가스 배출회계, 커뮤니케이션 등을 평가해 탄소경영 우수기업을 선정한다. 2009년부터 CDP에 참여하고 있는 KT는 탄소정보공개 충실도 점수인 CDLI(탄소정보공개 리더십 지수)에서 100점 만점을 받았다. 또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긍정적 조치를 평가하는 CPLI(탄소대응조치 리더십 지수)에서 높은 목표달성 수준을 나타낸 기업군 ‘밴드 A’에 포함돼 전 세계 통신사 중 가장 우수한 성적을 획득했다.

CDP한국위원회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국내 시가총액 상위 250개 기업을 산업별로 구분해 우수 기업을 선정했다. KT는 4년 연속으로 국내 통신부문 리더인 ‘통신부문 산업 리더스 클럽’ 편입됐으며 업종을 통틀어 국내 5개 최상위 기업 그룹을 뽑는 탄소경영 글로벌 리더스 클럽에도 동시 편입됐다.

KT는 “에너지 절감, 친환경 구매, 자원 절감, 그린 기술 개발, 환경 전략의 5개 영역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환경경영위원회를 2009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올아이피(All-IP) 네트워크, CCC(클라우드커뮤니케이션센터), 그린IDC, 스마트워킹 등 그린IT 기반 생태계를 구축해 사회적 탄소배출량 감축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은혜 KT 커뮤니케이션실장은 "환경경영은 글로벌 그린 ICT 컨버전스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 중 하나”라면서 “이번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by 100명 2013. 11. 1. 07:08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