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KT

친이·친박계 인사 일괄사표 뒤따를 듯
 
[서울파이낸스 이철기자] 이석채 KT 회장이 결국 경영일선에서 물러나면서 소위 '이석채 군단'으로 불리던 임원급 인사들이 대거 물갈이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 이석채 유산 청산 본격화?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석채 전 회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에는 '친이'계를, 현 정부 출범 후에는 '친박'계 인사들을 대거 영입한 바 있다.
 
이와관련 업계 안팎에서는 이 회장의 '자리 보전용 인사'가 아니냐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최근 국정감사에서도 최민희 민주당 의원은 낙하산 인사로 분류되는 KT 인사 36명의 명단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 전 회장이 영입한 대표적인 친이계 인사로는 김은혜 커뮤니케이션 실장(MB 청와대 대변인)과 이춘호 사외이사(현 EBS 이사장), 임현규 부사장(MB 대선캠프 홍보단장) 등이 거론된다. 
 
또한 홍사덕 경영고문(박근혜 대선캠프 선대본부장), 김병호 경영고문(박근혜 대선캠프 공보단장), 김종인 경영자문(박근혜 대선캠프 경제민주화추진단장) 등 박근혜 정부와 인연이 있는 인사들도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이외에도 이 회장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고교 대학 동기인 김성익 KT미디어허브 감사, 정보통신부 장관 시절 부하 직원으로 일했던 이성해·석호익 KT스카이라이프 고문 등도 이석채 전 회장의 '유산'으로 꼽힌다.
 
이에 업계에서는 전임 남중수 사장 퇴임 때와 마찬가지로 차기 CEO가 선임되면 관련 임원들의 일괄 사표가 뒤따를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이들 가운데서도 전문성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을 경우 차기 CEO의 판단에 따라 일부는 중용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낙하산 인사 악순환 고리 끊어야"
 
무엇보다 업계 안팎의 관심은 KT의 차기 회장으로 쏠린다. 특히 KT노조와 시민단체들은 이미 민영화를 완료해 사실상 민간기업 CEO가 정권 눈치보는 자리로 전락하지 않기 위해 '낙하산 인사'부터 뿌리뽑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KT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차기 회장은 KT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IT전문가가 선임돼야 한다"며 "회사사정에 문외한인 낙하산 인사나 경영권만을 노리는 재벌 관계자는 배제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노조 내에 CEO 선임 감시위원회를 설치하겠다"며 "KT의 주인으로서 CEO의 선임과정을 우리 손으로 직접 챙겨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참여연대민생희망본부, 언론연대, KT새노조 등 노동·시민단체들도 지난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 각계각층의 존경받은 인사들로 KT CEO 추천위원회가 구성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한 "지금까지 이석채 회장을 견제하지 못한 채 거수기 노릇만 한 KT 이사회의 책임도 크다"며 "이사회는 밀실에서 차기 후보를 결정할 것이 아니라 반드시 국민적 여론 수렴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KT 정관에 따르면 CEO 추천위원회는 사외이사 7명 전원과 사내이사 1명으로 구성된다. CEO추천위원회가 재적위원 과반수(위원장 제외) 찬성으로 후보를 결정하면 주주총회에서 최종적으로 선임 여부가 확정된다. 
 
KT의 주주는 국민연금공단(8.65%), NTT도코모(5.46%), 실체스터(5.01%), 미래에셋자산운용(4.99%), 우리사주조합(1.1%) 등으로 구성돼 있다. 자사주의 비중은 6.6%, 외국인 주주는 43.9%의 지분을 가지고 있으며 정부의 지분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