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고품격은 막말로, 공정성은 편파방송으로… 출범 때 약속 줄줄이 파기

종합편성채널이 12월1일 개국 2주년을 맞는다. 내년 3월에는 재승인 심사대에 오른다. 출범 당시 글로벌 미디어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던 호언장담과 달리 현재 종편들의 성적표는 초라하기 그지없다. 콘텐츠 산업과 방송문화를 선도하겠다던 말도 싸구려 저질 프로그램 시비로 덮였다. 태어날 때의 약속은 2년 만에 다 지워진 ‘괴물 방송’이 된 것이다.

반복되는 막말은 종편의 상징 마크가 돼버렸다. 작년 대선 때 야권 후보를 ‘싸가지 없는 며느리’ ‘후레아들XX’ ‘애송이 같은 아마추어’ 등으로 공격해 방송통신심의위에서 수차례 제재를 받은 종편들의 설화(舌禍)는 올해도 이어졌다. 여성 국회의원에게 “각선미가 좋다”(채널A), 배우 차승원씨 아들의 성폭행 논란에 “애가 애를 낳아서…”(TV조선)라고 품평하고, 아시아나항공 착륙사고 때는 “사망자가 모두 중국인이어서 우리 입장에서는 다행”(채널A)이란 실언이 나왔다. 5·18에 북한군이 개입했다는 검증되지 않은 주장(TV조선·채널A)을 내보내 역사왜곡 논란도 일으켰다.

정부와 종편이 약속한 ‘장밋빛 미래’는 모두 거짓말로 드러났다. 종편 4사는 지난해 7285억원을 제작비·콘텐츠 투자에 쏟겠다고 공언했지만 실제 집행된 금액은 3453억원(47%)에 그쳤다. 2년 전 정부는 종편 출범 후 고용유발효과로 2만1000명을 예상했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방통위가 발표한 종편 4개사 직원 숫자는 1319명에 불과하고, 외주제작 등 연관 산업의 간접고용까지 고려해도 종편의 일자리 창출 효과는 당초 기대한 것보다 10분의 1도 안되는 미미한 수준이다.

편성 비율도 ‘종합편성’이라는 이름이 무색할 정도다. 올 들어 TV조선과 채널A는 전체 프로그램의 절반을 보도로만 채우고 있다. JTBC는 오락프로그램 비중이 수시로 50%를 넘나든다. 방통위가 점검한 종편 4사의 지난해 재방송 비율은 50%가 넘는다. 지상파 뒤쪽의 황금채널과 ‘24시간 방송’이라는 특혜를 받아놓고 절반 이상을 재방송으로 때우고 있는 것이다.

다양한 콘텐츠로 시청자의 선택권을 늘리겠다는 약속도 엇나갔다.

종편들은 사업승인 신청 때 ‘5년 이내 시청률 3.8% 달성’(JTBC) ‘2015년 시청점유율 7.1~10% 달성’(채널A) 등의 전망치를 내놓았지만, 올 1~10월 평균 시청률은 0.7~0.8%에 그쳤다. 2011년 460억원이던 종편 4사의 적자는 지난해 2754억원으로 6배 가까이 커져 ‘돈 먹는 하마’로 불리고 있다. 종편의 사업 전망도 출범 당시와 달리 잿빛을 띠고 있는 것이다.

장행훈 언론광장 공동대표는 “종편이 보도의 공정성보다는 미국의 폭스뉴스처럼 언론의 이름으로 양과 질 모두 권력과 보수정당에 유리한 선전매체가 돼왔다는 시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며 “지금대로 가면 한국 사회의 보수화, 언론지형의 불균형만 심화시킬 종편이 존재할 필요가 있을지 물을 때가 됐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18. 08:17

이석채 회장 퇴임 후 시중엔 KT 회장 하마평이 무성하다. 후보로 자천타천 거론되는 사람만 전직 장·차관, 삼성 출신 경영자 등 10여명에 이른다. 누구는 여당 실세와 친하다거나, 누구는 청와대 유력인사에게 이미 줄을 댔다는 소문이 돌고 돈다. KT 주변에선 이런 사람들을 ‘갈래KT’라고 부른다. 과거부터 KT에 근무했던 ‘원래KT’와 이 전 회장이 취임한 2009년 이후 영입된 ‘올레(Olleh)KT’에 이어 새로 KT 입성을 노리는 사람들이다. 업계에선 ‘갈래KT’ 중 누가 될 것인가를 놓고 내기를 걸기도 한다.

신임 KT 회장의 자격 조건을 놓고도 말들이 많지만, 분명한 건 있다. ‘이런 사람은 절대 안된다’는 불가 조건이다. 이번 주부터 가동될 KT의 ‘회장 후보추천위원회’가 참고하도록 3대 불가 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뛰는 사람'은 우선 배제해야

첫째, KT 회장이 되려고 여권에 부탁하고 다니는 사람은 일단 제외해야 한다. 그들의 능력 여부를 떠나 그렇다. 청와대 등 정치권에 신세를 지고 KT 회장이 되면 권력의 인사청탁을 거절할 수 없다. KT 최고경영자(CEO)가 정권 초마다 검찰 수사를 받고 중도 퇴진하는 근본 이유 중 하나가 인사다.

계열사만 52개에 달하는 KT 회장이 좌우할 수 있는 자리는 100개가 넘는다. 그러다 보니 정치권 청탁이 많다. 그걸 받아주다 보면 다음 정권에서 물갈이 수요로 KT 회장을 흔드는 악습이 거듭된다. 이 악순환을 끊으려면 정치권으로부터 인사 독립성을 지킬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둘째, KT 회장 자리를 ‘꿀단지’로 생각하는 사람은 안 된다. 이 전 회장은 연봉이 30억원대(KT 주장은 20억원대)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전 회장이 아이폰 도입 등 성과에도 불구하고 비난 받았던 이유 중 하나가 “너무 챙겼다”는 것이었다. KT 회장의 적정 연봉이 얼마냐는 별개 문제다. ‘낙하산 회장이 수십억원 연봉을 받는다고?’ 하는 순간 여론은 돌을 던진다. 아마 신임 KT 회장의 첫 번째 결재는 자신의 연봉 삭감안이 돼야 할지 모른다. 그게 ‘KT 혁신’의 출발점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추천위 독립적 결정이 중요

마지막으로 독단적 경영자는 배제해야 한다. KT는 5년마다 ‘CEO 리스크’에 시달리면서 멍들었다. 직원들도 ‘네 편, 내 편’으로 갈려 골이 깊다. 이 전 회장의 검찰 수사 때 혐의자료도 모두 KT 내부 제보에서 나왔다고 한다. 이런 조직을 독불장군식 경영자는 추스르기 어렵다. ‘원래KT’든, ‘올레KT’든 모두 끌어안을 수 있는 포용력이 신임 회장에겐 필요하다.

이런 불가 조건을 통과했다고 누구나 KT 회장이 될 수 있는 건 아니다. 그 자리가 결코 간단치 않다. 매년 6000억원씩 감소하는 유선전화 시장을 방어하면서 임직원 6만여명(계열사 포함)을 먹여살려야 한다. 민주노총(KT 2노조, 언론노조)의 공세도 견뎌야 한다. 2009년 KT 노조가 민주노총을 탈퇴한 이후 이 전 회장은 민주노총의 집요한 공격을 받았다. 이 전 회장에 대한 고발도 민주노총이 주도했다는 게 정설이다. 이런 과제를 풀어야 하는 KT 회장엔 신(神)이 와도 어려울지 모른다. 회장 추천위원회의 심사숙고와 독립적 의사결정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갈래KT’들은 자신 없다면 빨리 포기하는 게 낫다. 그렇지 않으면 5년 뒤 ‘제2의 이석채’가 되지 말란 법이 없다.
by 100명 2013. 11. 18. 07:23
이석채 전 회장의 검찰수사를 계기로 KT가 진행했던 지난 5년 동안의 석연찮은 투자가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그룹의 미래를 결정할 투자기능이 코퍼레이트센터에 집중되고, 최고위층 임원이 전횡할 수 있는 구조를 투명화하는 일이 시급한 과제로 꼽힌다.

17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이 전 회장의 사퇴와 검찰 수사를 계기로, 그동안 논란이 된 KT의 석연찮은 투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전 회장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진행되는 중에도 이 회장을 비롯한 측근인사들의 묻지마식 투자가 큰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KT는 지난 10월 자회사를 통해 모바일광고관련 벤처기업체인 A사에 5억원 가량의 미수금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20억원 가량을 투자했다. 검찰은 이 회장 수사 과정에서 야당 중진 의원이 A사에 투자하도록 압력을 행사했는지 혐의를 조사하기 위해, KT에 세차례 압수수색을 했다.▶본지11월11일자1면

특히 KT가 A사에 투자한 시점은 10월 초로, 당시 국회에서는 KT에게 치명적이라고 평가받는 IPTV와 위성방송사업에 대한 시장점유율 합산규제 법안이 논의되던 시점이어서 더 큰 의혹을 사고 있다. 최근에는 서울의 한 대학교 총학생회장을 지냈던 A사 대표와 야당 중진의원의 딸이 친구 사이였다는 의혹까지 불거지고 있다.

최근에는 지난 2009년 KT가 진행했던 옴니텔차이나에 대한 지분인수 과정도 새로운 의혹의 대상이 되고 있다. 옴니텔차이나는 국내 모바일 솔루션기업인 옴니텔이 중국에 세운 자회사로, 컬러링과 같은 모바일 솔루션, 애플리케이션 마케팅을 하는 회사다. 특히 중국 탁구스타출신 자오즈민 사장이 공동출자 했다 현재는 대주주로 있으면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의혹은 KT가 지난 2009년 말, 매출이 급격히 하락세에 있던 옴니텔차이나 지분, 25%를 인수한다고 공시하면서 불거졌다. 당시 KT의 투자과정에서 이 전 회장의 경복고 동문이던 J모 검사장 출신이 압력을 행사한 것 아니냐는 루머가 제기됐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무슨 영문인지 당시 KT는 사업 타당성을 위한 중간평가를 진행하지 않았으며, 위험한 상황임에도 투자 보류나 축소 등 위험 회피(리스크 헤지)를 하지 않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나 KT는 이같은 루머가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KT는 옴니텔차이나에 대한 투자를 2년 동안 미룬 뒤 2012년 12월초 계약을 체결했고, 같은해 말 투자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위험 상황이라 투자를 보류했다는 것이다. 실제 옴니텔차이나는 KT가 투자를 추진하던 지난 2009년 매출이 141억원에서 2010년 73억원대로 반토막 났지만, 이후 성장세로 돌입해 지난 2012년에는 200억원대로 회복했다.

KT에 따르면, 옴니텔차이나는 당기순이익이 2011년 16억원, 2012년 19억원대를 기록하며 꾸준히 이익을 내고 있다. 당시 부실투자 책임론이 제기됐던 표현명 사장은 2009년 코퍼레이트센터장으로서 투자 실무를 추진하다, 이듬해 개인고객부문 사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후 투자는 김일영 코퍼레이트센터장이 다시 추진했다.

KT의 지분투자 이후 옴니텔차이나는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성장세를 지속했다. 이 과정에서 또다시 A사가 등장한다. 옴니텔차이나는 지난 7월 KT와 제휴를 통해 A사의 모바일 광고 서비스를 중국시장에 판매하기로 결정했다. 당시 KT는 A사의 상품을 이 회장이 주창하던 `가상재화'의 핵심 모델로 삼고 전폭적인 지원에 나선 바 있다.

전문가들은 KT의 투자와 관련한 의혹이 끊이지 않는 이유에 대해, 이 전 회장과 측근들이 KT에 대한 사유화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은밀하고 독점적인 의사결정 구조를 만들어낸 결과라고 비판한다. 특히 그룹의 신성장 동력 마련을 위한 투자기능이 이 회장 측근 인사들로 구성된 코퍼레이트센터에 집중되면서, 투자의 투명성을 보장할 시스템 대신 일부 고위층 인사들의 전횡에 취약할 수밖에 없었다는 지적이다.

KT는 투자와 관련한 여러 의혹들에 대해서 "A사 관련 건은 확인된 바가 전혀 없다"며 "과거 옴니텔차이나에 대한 투자 또한 성장해나가는 회사의 가능성을 본 결정이고, 또 실제 성과도 잘 나오고 있는데 루머가 나오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18. 07:21
정준양 포스코 회장도 결국 백기를 들었다. 임기가 1년 4개월이나 남은 정 회장은 내년 3월 주주총회에서 물러나겠다고 사의를 표명했다. 정 회장은 “외압이나 외풍은 없었다”고 했지만 그 말을 곧이곧대로 믿을 사람은 없다. 박근혜정부 들어서면서 과거 공기업이었다가 민영화된 KT와 포스코 회장 등에 대한 사퇴압력설이 제기됐고 급기야 지난 9월 포스코에 대한 국세청 세무조사가 시작됐다. 포스코가 2005년과 2010년 정기 세무조사를 받은 것을 감안하면 불순한 의도가 있다는 의심을 사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현 정부의 사퇴압박에도 꿋꿋이 버티던 이석채 KT 회장이 검찰의 압수수색이 확대되자 지난 3일 사의를 표명한 것도 정 회장의 사퇴 결심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더 험한 꼴 당하기 전에 물러나겠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정부 지분이 한 주도 없는 민간회사의 CEO가 정권이 바뀔 때마다 교체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포스코는 소액주주 지분이 60.52%에 달하고 뉴욕 멜론은행이 15.02%, 국민연금공단 6.14% 등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그런데도 김대중정부 출범 후 김만제 전 회장과 노무현정부 때 유상부 전 회장, 이명박정부 때 이구택 전 회장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중도하차했다.

오너가 없는 회사라고 정부가 주인 행사할 생각은 하지 말아야 한다. 불법행위든 실적악화든 문제가 있다면 이사회에서 처리하도록 선진적 지배구조를 갖추면 될 일이다. 포스코 후임 CEO로 내부 인사들과 함께 대선 때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을 맡았던 김종인 전 청와대 경제수석, 14∼16대 국회의원과 보건복지부 장관을 지낸 김원길 국민희망서울포럼 상임고문, 진념 전 부총리 등이 거론된다는데 안 될 말이다. 세계 유수 기업들과 경쟁하기도 벅찬데 대선 공신들 챙겨준다고 철강산업에 전문성 없는 이들을 내려보냈다가 뒷감당을 어찌 하려 하는가. 낙하산 인사들이 휩쓸고 간 공기업들이 얼마나 멍들었는지 국민들은 보고 있다. 공기업 파티는 끝났다고 선언한 정부는 그 의지를 보이기 위해 낙하산 파티도 끝났다고 선언해야 한다.

 

by 100명 2013. 11. 18. 07:20
포스코·KT 등 정권 바뀌면 CEO 교체
경영전략 일관성 없어,금융지주도 회장 물갈이
'취임→정권교체→사임설→비리 수사→결국 사임.'

정부 소유 지분이 없는 민간기업이지만 실질적으로 정부가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 최고경영자들이 짊어지고 있는 운명이다.

이들 기업 최고경영자의 사임시기는 임기 또는 경영성과와는 큰 연관이 없다. 정권 교체기에 스스로 퇴진하지 않으면 외부 힘에 의해 떠밀려 낙마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다.

17일 재계에 따르면 KT와 포스코는 최근 새 최고경영자(CEO) 선택을 위해 고심 중이다. KT는 이석채 전 회장이 지난 12일 제출한 사표를 수리하면서 회장 직무대행체제로 들어갔고 포스코는 정준양 회장이 지난 15일 사의를 표명하면서 'CEO 후보추천위원회'가 후보군을 물색 중이다.

양 기업이 나란히 2009년 취임했던 최고경영자 후임을 놓고 고민을 시작한 것이다.

사실 KT 이 전 회장과 포스코 정 회장의 사임은 예견됐던 일이다. 한두 달 전부터 사임설이 흘러나왔고 검찰(KT) 수사 또는 국세청 세무조사(포스코)를 받으면서 퇴임이 기정사실화된 것. 특히 이들 기업들은 전임 최고경영자들도 비슷한 전철을 밟은 바 있어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은 시기상의 문제로 받아들여지고 있었다.

이 회장의 전임인 남중수 전 KT 사장은 이명박 대통령 임기 첫해인 2008년 KT와 KTF 납품비리 혐의로 검찰에 기소된 후 자리에서 물러났고 2009년 2월에는 이구택 포스코 회장이 퇴진설 끝에 임기를 다 채우지 못하고 자리에서 물러난 바 있다.

현재 KT 주요 주주는 외국인 투자가(43.9%), 국민연금공단(8.65%), NTT도코모(5.46%), 실체스터(5.01%) 등이고, 포스코 주요주주는 소액주주(60.52%), 뉴욕 멜론은행(15.02%), 국민연금공단(6.14%), 우리사주조합(1.83%) 등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일부 기업들 최고경영자의 임기는 정권교체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라면서 "민영화된 후에도 눈치를 봐야 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금융권도 정권변화에 따라 최고경영진이 바뀌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정부가 대주주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강만수 산업은행지주회장이 지난 4월 새 정부 출범 한 달여 만에 사의를 표명했고 이팔성 우리금융지주 회장도 자리에서 물러났다. MB정부 시절 임명된 금융지주 회장들이 모두 자리를 내놓은 것이다. 문제는 정권교체에 따라 최고수장이 바뀌면서 경영전략의 일관성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금융지주 회장이 결정되면 이에 따라 부행장급 80∼90%가 교체되는 등 대거 인사이동이 이뤄지고 있는 형편이다.

KB금융과 국민은행의 경우엔 정부지분이 한 주도 없고 외국인과 개인이 주주이지만 정권 교체기 때마다 정부의 입김이 작용해 지주회장과 은행장이 결정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문제는 이 같은 사례가 반복되면서 내부 동요는 물론 미래에 대한 준비도 제대로 이뤄질 수 없다는 것이다.

재계 다른 관계자는 "언제 그만둬야 할지 모르는 CEO로서는 미래를 내다보는 투자는 할 수 없다"라며 "지금과 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차기 정권에도 같은 현상이 나타나게 돼 기업의 경쟁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by 100명 2013. 11. 18. 07:20

“경쟁한다”던 유료방송사업자들이 같은 가격에 같은 VOD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유료방송사업자들은 지상파PP의 등쌀에 못 이겨 서비스와 가격을 결정했다고 해명한다. 사업자 간 ‘담합’ 또는 ‘재판매가격 유지행위’가 의심되는 대목이다. 케이블과 IPTV가 대체재의 역할을 전혀 하지 못하고 있다.

티브로드, CJ헬로비전 등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들이 함께 설립한 디지털케이블TV VOD 기업인 홈초이스는 지난 11일 국내 최다 15만 편의 콘텐츠를 다시 볼 수 있는 서비스를 11월 안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디지털케이블 가입자는 ‘지상파 종료 후 즉시 보기’ 등 다시보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그런데 가격이 1만3천원(부가세 포함 1만4300원)으로 IPTV와 같다. 한국케이블방송TV협회, 홈초이스에 따르면 디지털케이블의 VOD서비스는 건당 1000원. 방송 종료 직후부터 이용할 수 있는 ‘지상파 3사 다시보기’ 상품은 월 1만3천원이다. 지상파 프로그램이 무료로 전환되는 기간은 3주다. 이 가격과 홀드백 기간은 IPTV와 똑같다.

이를 두고 홈초이스 측은 ‘종료 후 즉시 보기’는 IPTV 사업자가 못 하는 서비스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런데 현재 KT 등 IPTV사업자들도 다시보기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중이고, 조만간 ‘즉시 보기’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먼저 한 케이블이 IPTV보다 먼저 즉시 보기 서비스가 가능했다”는 이야기다.

   
홈초이스 주요 컨텐츠 관련사 도표
홈초이스 누리집
 

유료방송 가입자의 시각에서 볼 때 유료방송사업자들의 이 같은 ‘동일서비스’는 케이블과 IPTV가 서로 대체할 서비스가 아니라는 것만 보여주는 꼴이다. 겉으로는 경쟁을 내세우고 정부에 수평규제를 요구하면서도 속을 들여다보면 같은 가격에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요금과 서비스 경쟁이 아닌 집토끼 지키기에 급급한 모양새다.

홈초이스 관계자는 “요금과 홀드백 기간이 같은 이유는 지상파의 요구가 IPTV와 같기 때문”이라며 지상파에 책임을 돌렸다. 이 관계자는 ‘케이블이든 IPTV든 경쟁한다고 하는데 사업자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부분도 있지 않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모든 플랫폼이 공감하고 있는 거지만 지상파의 기득권과 요구가 많다”며 “지상파의 고질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답변하기 곤란하다”고 말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시민권익센터 윤철한 팀장은 “사업자들의 입장은 다른 사업자의 입장 때문에 경쟁을 못 한다는 건데 이는 (케이블-IPTV) 사업자 간 ‘담합’ 또는 콘텐츠 제공 사업자의 ‘재판매가격 유지행위’가 의심된다”고 말했다. 공정거래법상 불법행위가 있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한편 웹하드, 토렌트 서비스를 이용해 방송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용자 입장에서는 IPTV든 케이블의 VOD서비스는 필요 없다. 그런데 떠나는 고객을 잡아야할 유료방송사업자들은 요금, 서비스 경쟁 대신 특정 웹하드 사이트 접속 차단에 나서고 있다. KT의 경우 이용자가 특정 웹하드에 접속하는 경우, 이용자의 화면에는 웹사이트를 차단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삭제하라는 공지를 게시된다.

by 100명 2013. 11. 18. 07:18

image
경기도 분당 KT본사 전경/사진=KT제공
"맡은 바 일을 하자는데 어디 그게 되겠습니까. 방학에 들어간 거죠."

한 KT직원의 하소연이다.

KT (33,400원 상승400 1.2%)는 이석채 회장이 전격 사퇴하고 곧바로 표현명 대표이사 직무대행 체제로 전환했지만 어수선하기는 마찬가지다.

표 직무대행은 조직을 맡은 첫날부터 "위기가 기회가 될 수 있다"며 조직 추스리기에 나섰다. 하지만 직원들은 후임 최고경영자(CEO)선임과 검찰의 칼날이 어디까지 미칠지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이 전 회장에 대한 배임 정황이 추가로 발견됐다는 검찰발 보도가 이어지면서 현직 경영진들이 어디까지 연루돼 있는지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일부 사장과 임원들도 무관하지 않다는 설도 나온다.

계열사들 역시 폭풍전야기는 마찬가지다. 후임 CEO선임 후 계열사 경영진에 대한 대거 물갈이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KT 계열사는 11월 현재 53개에 이른다. CEO가 바뀌면 임원급에 대한 연쇄 인사도 이어질 전망이다. 벌써부터 "모 상무도 안전하지 않다던데" 등의 소문이 흉흉하게 나돈다. 이에 임원들은 잔뜩 몸을 낮추고 있는 모습이다.

한 계열사 관계자는 매번 반복되는 CEO교체 이슈에 불만을 털어놓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CEO가 경영내용을 대략 파악하는데만 1년이 넘는다"며 "제대로 경영을 할 즈음에 임기가 끝나거나 교체 된다"며 안타까워했다. 계열사 CEO는 내부 승진이 아닌 주로 KT 출신들이 배치된다.

이런 어수선한 분위기는 적어도 차기 CEO 선임 때까지는 이어질 전망이다. KT이사회는 내주 초 CEO추천위원회를 열고 구체적인 선임 방법과 일정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이르면 내달 초에나 후임 CEO에 대한 가닥이 드러날 전망이다.

KT의 또다른 관계자는 "새로운 경영자가 오면 정책이 어떻게 바뀔지 모른다는 생각에 업무에 집중하기가 쉽지 않다"며 "경쟁사는 내년도 사업경영계획 구상에 여념이 없을텐데 조직이 빨리 안정화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18. 07:16
LG유플러스의 가처분신청 인용 결정...KT 이의신청 제기

임원 영입을 둘러싼 LG유플러스와 KT 사이의 법정 싸움에서 법원이 LG유플러스의 손을 들어줬다. 17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의정부지방법원 고양지법은 LG유플러스가 자사의 전 부사장 김모 씨의 KT 전직을 금지할 것을 청구하는 가처분 신청에 대해 최근 인용 결정을 내렸다.

법원은 "김 전 부사장이 LG유플러스 퇴직 1년 후인 내년 3월31일까지 KT의 임직원으로 근무하거나 KT에 고문, 자문, 용역, 파견 등의 계약 체결 방법으로 노무를 제공해서는 안 된다"고 적시했다.

이어 "김 전 부사장이 LG유플러스와 전직금지 약정을 체결한 후 요직을 거치며 영업과 유통망 전략 등 중요한 경영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다"며 "LG유플러스가 전직금지 약정에 기인해 KT로의 전직을 금지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법원은 김 전 부사장이 이를 위반할 때 LG유플러스에게 1일당 300만원의 간접강제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명령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9월 KT가 김 전 부사장을 GPDC(글로벌 파트너십 디벨로프먼트&컨설팅 비즈니스)장으로 영입하자 법원에 김 전 부사장에 대한 전직금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이에 대해 KT는 "전직금지 약정이 직업선택의 자유를 부당하게 제한하는 불공정한 법률행위로 무효"라고 주장했었다.

김 전 부사장은 상무로 재직 중이던 지난 2005년 '퇴직 후 1년간 회사의 동종 또는 경쟁관계에 있는 사업에 고용되지 않는다'는 서약서를 LG유플러스에 제출한 바 있다.

김 전 부사장은 LG유플러스에서 작년 12월까지 전국 영업을 총괄하는 MS(Mass Service) 본부장(부사장)을 역임했으며 지난 4월부터는 이 회사의 자문역을 맡았다.

법원의 결정에 대해 KT는 "법원의 결정은 개인의 직업 선택 자유와 기업의 영업활동의 자유를 크게 제한하는 것이어서 유감"이라며 결정 직후 이에 대한 이의 신청을 법원에 제기했다.

 

by 100명 2013. 11. 18. 07:14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