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기윤 새누리당 의원, 국민건강증진법 개정안 제출
- 길거리 흡연 규제 지자체 12곳 불과..전체 확대


[이데일리 장종원 기자] 금연구역이 음식점, PC방 등으로 확대되면서 실외흡연, 길거리흡연이 늘어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길거리 흡연을 금지하는 법안이 국회에 제출돼, 흡연자들의 반발을 불러올 전망이다.

강기윤 새누리당 의원은 16일 길거리 흡연을 법률로 규제할 수 있는 근거를 신설하는 내용을 국민건강증진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현행법은 지방자치단체가 조례로 다수인이 모이거나 오고가는 관할 구역 안의 일정한 장소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개정안은 보도와 거리 등 다수인이 모이거나 오고가는 관할 구역안의 일정한 장소를 조례로서 금연구역으로 지정하도록 하고 있다. 다만 세부적인 지정기준은 대통령령으로 지정토록 했다.

강 의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9월말 기준 길거리 흡연을 규제하고 있는 기초자치단체는 전체 228개 단체 중 5%인 12곳에 불과하다.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지자체는 현재 관할 길거리를 반드시 금연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 길거리에서 흡연을 하게 된다면 과태료 10만원을 부과한다.

강 의원은 “금연이 점차 확산됨에 따라, 길거리 흡연을 의무적으로 금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면서 “법안이 조속히 국회를 통과해 국민건강이 회복되고 각종 흡연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계기가 만들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16. 19:53

■ 정준양 포스코 회장 사의

후임 내부출신 인사 가능성 커

포스코 회장이 정권교체 후에도 임기를 보전한 적은 없었다. 과거 공기업 시절이나 2000년 민영화된 이후나 마찬가지였다.

김대중정부 시절 임명된 유상부 전 회장은 민영화를 이끌었지만 뇌물 스캔들로 중도 하차했다. 노무현정부 출범과 함께 임명된 이구택 전 회장은 이명박정부가 들어서자 퇴진했다. 후임 정준양 회장도 박근혜정부 출범 8개월 만에 결국 퇴진의사를 공식화하게 됐다.

거의 법칙처럼 되어 버린 '정권교체 후 CEO교체'전례에 비춰볼 때 정 회장의 퇴진은 사실 예견된 수순이었다. "정부가 지분 하나 없는 민간기업 CEO를 왜 흔드나"는 비판이 나올 때마다 정부 쪽에선 "정 회장도 어차피 지난 정권실세들을 등에 업고 회장이 된 것 아니냐"는 논리로 반박했다.

정 회장을 현 정부가 못마땅하게 여긴다는 신호는 여러 차례 감지됐다. 지난 6월 박근혜대통령의 중국방문 때 정 회장은 수행기업인 명단에는 포함됐지만 만찬장에는 끝내 초대받지 못했다. 8월엔 10대 그룹 대표 청와대 초청명단에도 누락됐다. 정부가 노골적으로 정 회장을 배제시키고 있다는 증거였다.

9월이 되자 국세청의 특별세무조사가 시작됐고, 정 회장을 겨냥하고 있다는 소문이 끊이질 않았다. 이어 '패키지'로 취급되던 이석채 KT회장이 검찰수사개시와 함께 물러나자, 정 회장 역시 퇴진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정 회장 쪽에선 쫓겨나듯 물러나기 보다는 내년 3월 정기주총에서 '모양새'를 갖춰 나가겠다는 의사를 여러 차례 정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정부는 좀 더 확실한 의사표명을 요구했고, 결국 정 회장은 15일 이사회 통보 형식으로 퇴진계획을 공식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KB금융지주와 KT에 이어 포스코까지 과거 정권 때 임명된 CEO들이 물러나게 됨에 따라, 완전 민영화 기업이지만 여전히 '사실상 공기업'으로 분류되는 3개 거대기업의 수뇌부 정리 작업은 모두 마무리됐다. 한 재계 관계자는 "외압과 낙하산 관행에 대해 아무리 비판여론이 비등해져도 정부는 결국 교체하려고 맘먹은 자리는 교체하고 만다"고 말했다.

이제 관심은 정 회장의 후임에 쏠리고 있다. 사실 포스코 CEO는 김만재 전 회장(4대)을 빼곤 줄곧 내부출신이 맡아왔기 때문에 이번에도 내부 인사들이 우선적으로 거론된다.

현재 사장급 이사회 멤버로는 김준식ㆍ박기홍 사장이 있다. 김 사장은 1981년 입사한 공채출신으로 광양제철소장 등 주요 현장 요직을 다 거쳤다. 박 사장은 산업연구원 부원장 출신으로 포스코 합류 후 주로 전략ㆍ재무파트를 맡았다. 은퇴했거나 계열사에 나가 있는 몇몇 인사들의 이름도 거론되며, '뛰는 인사들이 수십명은 된다'는 얘기도 들린다.

외부인사로는 박근혜 캠프에서 활동한 김종인 전 청와대 경제수석, 김원길 전 보건복지부 장관 등의 이름이 나오고 있다. 내부 출신들은 "중량감이 떨어진다"는 지적, 외부출신들은 "전문성 결여에다 누가 봐도 낙하산"란 비판이 나온다.

by 100명 2013. 11. 16. 19:47


매출 기준 애플 아이패드의 점유율이 안드로이드 태블릿보다 낮아지면서 애플 투자자들에 충격을 주고 있다.

15일(현지시각) 포천 온라인은 모건 스탠리의 보고서를 인용해 올 3분기 세계 태블릿 시장에서 매출 기준 안드로이드 태블릿 제품들이 애플 아이패드를 추월했다고 보도했다. 포천은 “아이패드의 공급량 기준 시장 점유율이 떨어져도 투자자들은 매출 기준 점유율에 안심해 왔지만 상황이 달라졌다”고 전했다.

출처 : IDC(http://www.idc.com/getdoc.jsp?containerId=prUS24420613)

시장조사업체인 IDC는 약 2주 전 3분기 세계 태블릿PC 시장에서 공급량 기준 아이패드 점유율이 30% 이하로 떨어졌다고 밝힌 바 있다. 아이패드 역사상 최저 점유율이다.

안드로이드 태블릿PC의 공급량은 1년 전 같은 기간의 58.5%에서 66.7%로 성장했다. 삼성전자, 레노버 등이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애플 아이패드는 1년 전 동기 40.2%에서 올 3분기 29.7%로 하락했다.

하지만 케이티 허버티 모건 스탠리 애널리스트는 공급량 기준 점유율 하락보다 매출 기준 점유율 하락에 더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케이티 허버티 애널리스트는 고객들에 보내는 투자자 노트에서 “매출 기준 안드로이드 태블릿PC의 점유율은 2013년 3분기 46.2%에 이른다”며 “아이패드의 45.6%를 처음으로 넘어섰다”고 전했다.

출처 : IDC(http://www.idc.com/getdoc.jsp?containerId=prUS24420613)

물론 이는 안드로이드 태블릿PC를 공급하는 모든 제조사의 매출을 애플 하나와 비교한 것이다. 또 IDC는 3분기 아이패드 공급량 감소에 대해 애플의 의도가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애플은 4분기 크리스마스 시즌에 맞춰 아이패드 신제품들을 발표하기로 결정, 3분기 아이패드 공급을 축소시켰다는 것이다.

최근 아이패드에어, 아이패드미니 레티나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응을 감안할 때 4분기 아이패드 제품 공급량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는 게 IDC, 가트너 두 시장조사업체의 공통된 예상이다.

by 100명 2013. 11. 16. 19:44


[서울신문]

재무구조 악화로 전체 직원의 3분의1에 대해 무급휴직을 실시했던 팬택이 부활의 날갯짓을 이어 가고 있다. 국내시장에서는 신제품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해외시장에서는 과거 인기가 검증된 피처폰(일반전화) 등을 중심으로 판매 성적을 높이고 있다.

팬택은 지난 9월 악화된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임직원의 30%(약 800명)가 무급휴직에 들어갔다. 창업자인 박병엽 전 부회장도 실적 부진에 책임을 지고 사임했다. 해외시장에서는 현상 유지 차원에서 수익성 위주로 사업을 축소했다.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시행한 이후 업계가 보는 팬택의 10월 성적표는 “나쁘지 않다”다. 국내 20만대의 판매고를 올리며 10%대를 밑돌던 시장점유율을 15%로 끌어 올렸다. 지난 10월 출시한 ‘베가 시크릿 노트’는 하루 개통량 1만대를 돌파하며 판매 실적을 견인 중이다. 이른바 ‘대박’ 수준은 아니지만 꾸준한 성적으로 이달 판매 실적 전망도 밝다고 팬택 측은 전한다. 특히 연내에 대형마트인 이마트를 중심으로 알뜰폰을 공급하고, 다음 달 국내시장에서는 5인치 초반대의 신제품 출시 계획도 잡혀 있어 내부에선 조심스레 4분기 흑자 전환이 가능하다는 예상도 나온다.

해외에서는 철저히 수익성 중심의 사업을 진행 중이다. 신형 피처폰을 미국 이동통신사업자 AT&T에 공급하며 재도약을 위한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마련했다.

지난 8일 팬택은 3회 연속으로 밀리언셀러를 달성한 ‘브리즈’의 네 번째 모델 ‘브리즈Ⅳ’를 출시했다. 브리즈Ⅳ는 팬택이 해외사업 재정비 이후 수익성 확보를 위해 처음으로 미국에 출시하는 야심작이다.

‘브리즈Ⅰ’(2005년 5월)은 미국 소비자 평가기관인 컨슈머리포트에서 베스트 제품으로 선정되며 100만대 판매를 달성했다. ‘브리즈Ⅱ’(2010년 5월)와 ‘브리즈Ⅲ’(2011년 7월) 역시 각각 150만대, 200만대의 판매고를 올리며 총 450만대의 누적 판매량을 기록한 효자상품이다.

팬택 관계자는 “사업 재정비 이후 국내와 해외 시장에서 당초 목표치에 부합하는 성과를 달성하고 있어 빠르게 실적을 개선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향후에도 선택과 집중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함으로써 흑자 전환 및 경영정상화의 기반을 다져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by 100명 2013. 11. 16. 19:43

[뉴스토마토 이세중기자] 알뜰폰 업계의 속내가 복잡하다.

최근 우체국과 이마트에 이어 농협과 신협도 알뜰폰 유통망으로 새롭게 추가됐다. 또, 몇 달간의 가입자 현황을 보면 증감을 반복하는 이통3사와 달리 알뜰폰 가입자 수는 지속적인 상승세다.

실제로 지난달 알뜰폰은 이통3사보다 가입자 증가수가 많았고, 올해 안에 250만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알뜰폰 시장의 전체적인 파이가 커지고 있는 것이다.

해당 업계는 이를 환영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대기업 계열사들의 잇따른 진출에 대해 경계심을 감추지 않고 있다.

중소 알뜰폰 업체 관계자 A씨는 "알뜰폰에 대한 관심이 전보다 높아지고 시장도 성장하고 있지만 최근 이마트 등 대기업들이 진출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걱정도 많다"며 "대기업들은 자금력이 받쳐주니까 초반 가입자들을 늘리기 위해 수십 만원의 보조금을 뿌리고는 한다"고 말했다.

강력한 보조금 규제를 받는 이통3사와 달리 현재 알뜰폰 시장에는 특별한 보조금 규제가 없다. 이 때문에 대기업들이 종종 27만원을 훨씬 넘는 보조금을 지급한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정부에서는 아직 알뜰폰을 사업 초기 단계로 판단, 시장 확대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미래부 담당자는 "아직 알뜰폰은 2년밖에 안된 성장 초기단계"라며 "정책을 집행하는 입장에서는 대기업이라고 배척하면 안되고, 외려 검증된 사업자가 참여함으로써 중소사업자 입장에서도 알뜰폰 인지도를 제고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업계 관계자 B씨는 "미래부는 알뜰폰 활성화를 곧 알뜰폰 가입자 수라고 판단하고 있어 단지 이동통신사(MNO)와 알뜰폰(MVNO)의 비율만 중요하게 여긴다"며 "초반에는 중소사업자에게 맡기자는 분위기였는데 자꾸 주변에서 성과를 요구하니까 일단 수치적으로 증가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포커스를 가입자 늘리기로 옮겨 파이 키우는데만 집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숫자만 늘어난다고 알뜰폰 활성화인지는 의문"이라며 "결국 길게보면 5년 안에 우후죽순 합병되면서 꽃도 피우기 전에 대기업 시장논리에 의해 꺾이는 사업자들이 생기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반박했다.

알뜰폰 정책이 이용자들의 통신요금 절감뿐만 아니라 중소사업자들의 설자리를 마련한다는 취지도 있다는 지적이다.

이동통신3사 관계자들 역시 성장하는 알뜰폰 시장이 내심 부담스럽다. 자사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사업자들에게 일정 부분 수익을 얻고 있지만, 자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입자 수가 감소하는 것이 우려되는 것은 사실이다.

또, 최근 보조금 문제로 각종 규제를 받는 것에 비해 알뜰폰 영업은 규제에서 자유롭다는 것도 불만이다.

한 이동통신사 관계자는 "대기업들이 아무런 규제없이 알뜰폰 영업을 하면 애초 알뜰폰 정책을 시행한 취지와도 맞지 않는다"며 "지금 알뜰폰은 이통3사보다 훨씬 빠르게 가입자가 늘어나고 있는데 대중에게 쓸만하다라는 인식이 자리잡으면 이통사들에게는 정말 큰 위협이 될 것"이라고 걱정했다.

최근 KT경제경영연구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알뜰폰 연관 검색어는 '저렴하다' 등의 긍정적 반응 외에 '위기', '부족하다' 등의 부정적 단어가 자주 언급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3분기에는 우체국 판매가 본격화되며 '우체국', '반응폭발적'과 같은 긍정적 검색어가 자주 언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알뜰폰에 대한 인식이 대폭 개선되는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가 어느정도의 가이드라인은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성장 중인 지금 이렇다 할 정책이나 방안이 없으면 추후 결국 알뜰폰 정책의 취지를 살리지 못할 것이라고 설명한다.

윤철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국장은 "마트에는 중소기업이 유통할 수 있게 한다든지 정부가 나서서 대기업과 논의하고 중재해야 하는데 오히려 내년부터 우체국에 대기업도 들어올 수 있게 된다는 얘기도 돌고 있다"며 "정부가 업계와 협력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사진제공=우정사업본부)

by 100명 2013. 11. 16. 19:41

KT 이석채 회장에 이어 중도 사퇴설이 나돌았던 정준양 포스코 회장이 전격 사의를 표명하고 이사회에 전달했다.

포스코 정준양 회장은 16일 이영선 이사회 의장에게 “포스코가 글로벌 무한 경쟁 속에서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선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자리에서 물러나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이어 “사의 표명 배경에 외압이나 외풍은 없었으며, 불필요한 오해와 소문이 회사 이미지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키도 했다.

정준양 회장 사의에 따라 포스코는 사외이사 6명으로 구성된 ‘CEO후보추천위원회’를 통해 후임 회장 선정 작업에 착수한다.

한편, 지난 2009년 2월에 취임해 지난해 3월 연임에 성공한 정준양 회장은 최근 사퇴설에서 불구 세계철강협회 회장으로 취임했지만, 결국 임기 1년 5개월을 남기고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다.

by 100명 2013. 11. 16. 07:53
사의를 표명한 정준양 포스코 회장(왼쪽)과 이석채 KT회장
 
아시아투데이 박병일 기자 = 이석채 KT회장의 퇴진에 이어 정준양 포스코 회장도 사의를 표명하면서 박근혜 정부 출범이후 재계 순위 10위권 기업을 이끌던 전문경영인 두 명이 물러나게 됐다.
 
포스코와 KT가 과거 정부가 지분을 갖고 있던 공기업이 아닌 민간기업이라는 점에서 끊이지 않고 나온 정부의 압력설로 기업 수장이 사퇴했다는 관측이 나온다는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다.  
 
특히 민간기업의 수장을 좌지우지 하는 상황이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상황은 아니라는 것이다. 
 
15일 정 회장은 이영선 포스코 이사회 의장에게 회장직에 대한 사의를 밝히고, 최고경영자(CEO)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해 내년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 차기 CEO를 선임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 정 회장은 “외부 압력은 없었다”며 정부압력에 따른 사퇴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는 박근혜 정부 들어 끝없이 나오던 퇴진 압력설을 부인한 발언이었지만 재계는 이석채 KT회장에 이어 정 회장도 정부의 압력에 따른 퇴진에 무게를 싣고 있다. 
 
KT 이 회장도 계속되던 사퇴설과 관련 “자진사퇴는 없다”고 못 박아 왔지만 지난 3일 전격적으로 사의를 표명했다.  
 
재계는 정 회장과 이 회장의 사퇴에 대해 이미 예견된 사안으로 판단하고 있었다. 다만 그 시기에 대해 의견이 엇갈려 왔을 뿐이다.  
 
하지만 재계의 두 거물이 사퇴한 배경에 대해서는 정부의 압력이 주된 원인이 됐다는 것이 공통적인 시각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박근혜 정부에 들어 MB정권 사람으로 인식된 두 회장을 소위 ‘찍어내기’할 것이라는 것은 재계에서 누구나 예측하고 있었던 일”이라며 "비록 포스코가 민영화 됐지만 여전히 정부의 입김이 작용한다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민간기업 수장을 정부가 좌지우지하는 것은 투자자 유치 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등 바람직 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실제 정 회장은 MB정권 시절인 2009년 포스코 회장에 취임한 뒤 지난해 3년 임기를 마치고 포스코 회장에 재선임됐었다. 특히 2009년 회장 선임 과정에 정권 실세였던 '왕차관' 박영준 전 차관의 개입설이 나돌기도 했다.  
 
지난 9월 국세청이 포스코에 대해 대대적으로 특별 세무조사에 착수한 것도 정 회장 퇴진을 압박하기 위한 정부의 행보였다는 전언이다.  
 
국세청은 당시 포스코의 경북 포항 본사와 전남 광양 제철소, 서울 강남구 대치동 포스코센터에 조사인력을 투입해 회계장부 등 세무자료를 확보했었다.  
 
국세청은 포스코의 정기 세무조사를 지난 2010년 실시했었기 때문에 당시 세무조사는 통상적인 것이 아니었다는 점에서 정 회장을 겨냥한 정부의 압력으로 판단됐었다.  
 
이와 함께 지난 6월 박근혜 대통령의 방중때 다른 대기업 총수들과 함께 수행하고도 만찬장에 초대받지 못하는가 하면, 8월 박 대통령이 10대 대기업 총수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할 때도 초청받지 못했다는 점도 외압설의 이유로 이해돼 왔다.
 
이런 정 회장에 대한 사퇴 외압설은 이미 사퇴한 KT 이 회장의 상황과 유사하다. 이 회장은 KT에 대한 검찰의 강도 높은 압수수색이 시작된 지 13일 만에 임기 5개월 여를 남기고사퇴했다.  
 
검찰은 지난달 22일 배임 혐의로 KT 본사와 이 회장 자택 등 16곳에 대한 수색을 벌이며 이 회장의 사퇴를 간접적으로 압박해 왔다.  
 
이 회장 역시 정 회장과 마찬가지로 대표적인 MB정부 인물로 꼽히며 박근혜 정부가 들어서면서부터 사퇴압력설에 휘말려 왔었다.  
 
검찰의 KT에 대한 수사는 참여연대가 이 회장을 배임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면서 시작됐다. 현재 참여연대 측은 KT가 스마트애드몰, OIC랭귀지비주얼, 사이버MBA 사업 등을 무리하게 추진해 수백억원의 손해를 봤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최근 불거진 무궁화 위성 불법 매각의혹이 불거지면서 미래창조과학부가 관련 조사를 실시하는 등 이 회장에 대한 전방위적인 압박이 이뤄진것이 이 회장 퇴진의 주요 원인이 었다는 것이 재계의 관측이다.  

 

by 100명 2013. 11. 16. 07:49

김만제·유상부·이구택 전 회장에 이어 정준양 회장까지 네번째

포스코는 정준양 회장이 15일 이사회 의장에게 사의를 표명하면서 정권이 바뀔 때마다 총수가 중도 하차하는 악습을 답습하게 됐다. 새 정부가 들어선 뒤 포스코 회장이 중도 사임한 사례는 이번이 네 번째다.

1994년 3월 포스코 회장직에 오른 김만제 전 회장은 김대중 정부가 출범한 직후인 1998년 3월 자진 사임했고 김 전 회장의 바통을 이어받은 유상부 전 회장도 노무현 정부가 들어선 2003년 3월 재선임이 유력한 상황에서 스스로 자리를 떠났다.

그 직후 취임한 이구택 전 회장은 2007년 봄 한차례 연임했으나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1년 뒤인 2009년 초 정치권 외압 논란 와중에 자리에서 물러났다.

이 전 회장의 경우 2008년 말부터 검찰이 이주성 전 국세청장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포스코가 세무조사 무마 로비를 했다는 혐의를 잡고 수사에 나섬에 따라 결국 사퇴 수순을 밟았다.

이 전 회장은 "외압이나 외풍에 의한 것이 아니라 전문경영인과 사외이사제에 대한 국민적 불신을 불식시키고 싶은 마음 때문"이라고 해명했지만 정권 차원의 외압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았다.

정 회장도 이날 사의 표명 배경에 외압이나 외풍은 없었다는 점을 밝혔지만 이 전 회장과 비슷한 전철을 밟았다고 볼 수 있다.

그는 2009년 2월 회장에 취임한 뒤 작년 3월 연임에 성공해 임기를 1년 4개월가량 남겨두고 있었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가 들어서고 나서 지난 6월 박 대통령의 중국 방문 때 국빈만찬 초청자 명단에서 빠진 데 이어 10대 그룹 총수 청와대 오찬 명단, 베트남 국빈방문 사절단 명단에서 잇따라 제외되자 거취를 둘러싼 뒷말이 무성했다.

이런 와중에 국세청이 지난 9월 초 서울 포스코센터, 포항 본사, 광양제철소 등에 대한 동시다발적 세무조사에 착수하자 정 회장 사퇴 압박용이 아니냐는 관측이 강하게 나돌았다.

KT 이석채 회장의 거취를 둘러싼 논란도 정 회장에게 상당한 압박이 됐을 것으로 보인다. KT 이 회장은 검찰수사를 받게 되자 지난 3일 이사회에 전격적으로 사의를 표시했다.

급기야 이달 초 "정 회장이 최근 청와대에 더는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뜻을 전달했다"는 정부 고위 관계자의 발언이 나오면서 업계에서는 사실상 정 회장의 사퇴를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가 감지됐다.

이유 여하를 떠나 100% 민영화된 회사의 총수가 정권이 바뀔 때마다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중도에 사퇴하는 게 적절한지에 대한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9월 기준으로 포스코 지분 구조를 보면 소액주주가 60.52%로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뉴욕 멜론은행이 15.02%, 국민연금공단 6.14%, 우리사주조합 1.83% 등이다.

경기도 수원 태생으로 서울대 공업교육학과를 졸업한 정 회장은 1975년 포항종합제철에 입사한 뒤 30년간 '철강맨'으로 지냈다.

제강기술과장, 제강 부장, 생산기술 부장 등을 거쳐 2002년 입사 27년 만에 임원으로 승진했고 2007년 사장 자리에 오르는 등 고속 승진의 길을 달렸다.

엔지니어 출신으로는 드물게 글로벌 마인드에다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바탕으로 강력한 업무 추진과 신속한 의사결정 능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았다.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주목받는 고급 자동차강판의 국산화를 주도하는 한편 고탄소강재, 자동차용 고급선재, 고기능 냉연제품 등 전략 제품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 국내 철강 전후방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일조했다는 평가도 따른다.

다만 최근에는 세계적인 경기침체 속에 중국발 공급 과잉이 겹치면서 실적이 부진에 빠지는 등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by 100명 2013. 11. 16. 07:47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