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2009-02-17
【서울=뉴시스】김민기 기자 = 이석채 KT 회장이 오는 12일 이사회에서 전격 사퇴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차기 CEO로 삼성전자 출신 인물들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이석채 KT 회장은 12일 KT 이사회에서 사표를 제출하고 전격 사퇴할 예정이다.

이사회는 2주 이내로 'CEO추천위원회'를 구성해 공개모집 또는 단독 후보 추천으로 후보를 정하고 재적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후보를 결정한다. 이후 주주총회를 열어 최종적으로 선임 여부가 확정된다.

현재 거론되는 삼성전자 출신 인물은 반도체 신화의 주역인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 '황의 법칙'을 만든 황창규 전 사장, 애니콜 신화를 일궈낸 이기태 전 사장, '혁신 전도사'로 불리는 윤종용 전 부회장 등이다.

◇ KT, 무선 사업 실적 향상 위해 삼성의 힘 '절실'

이 회장의 뒤를 이을 새로운 KT 수장에 유독 삼성 출신 스타 CEO들이 거론되는 이유는 KT가 무선 시장에서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 시장 리더십을 갖춘 단말 제조사의 힘이 필요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미 SK텔레콤은 과거 자회사로 휴대폰 제조사인 SK텔레텍을 가지고 있다가 2005년 팬택에 매각한 사례가 있다. 현재도 팬택과는 SK 단독 출시 제품을 내는 등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역시 LG전자가 있기 때문에 단말기 수급 등에서 여러모로 유리한 점이 많다.

KT는 오랜기간 통신사업을 해오면서 이들 제조사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는 있지만 아무래도 경쟁사보다는 다소 관계가 느슨할 수 밖에 없다.

【서울=뉴시스】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2011-07-13

특히 KT는 이석채 회장 취임 이후 지난 5년간 삼성전자와 대립하며 극한 갈등을 겪기도 했다.

그 첫 신호탄이 지난 2009년 KT가 애플로부터 아이폰을 들여왔을 때다. 당시 삼성전자는 국내 휴대폰 시장을 꽉 쥐고 있는 상황에서 애플의 아이폰을 국내에 들여오는 것을 꺼려했다. 하지만 KT가 가장 먼저 아이폰을 출시해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고 어려움을 겪었다. 결국 삼성전자는 이듬해 스마트폰 '옴니아'를 출시하면서 KT에만 옴니아 브랜드를 뗀 채 공급했다.

이후에도 삼성전자는 자사의 전략폰을 KT에 늦게 공급하고 제조사 보조금도 타 이동통신사에 비해 차등을 두기도 했다.

지난 해 2월에는 '망중립성'논란으로 홍역을 겪었다.

KT가 삼성전자 스마트TV가 자사의 인터넷 망을 무단으로 사용하고 있다며 인터넷 접속을 차단하는 강수를 뒀다. 삼성전자 역시 이에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다툼까지 고려하는 강수를 벌이면서 양사의 관계는 극단을 치닫기도 했다.

업계에서는 KT가 삼성전자 출신의 CEO를 영입을 시도하는 것은 과거의 불편했던 관계를 개선하고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발판으로 국내 통신 시장에서 재도약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또 '공기업' 분위기에 젖어 있는 KT에 삼성전자의 '실적주의'와 '위기론' DNA를 심어 진정한 민영 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분석도 삼성 CEO에 무게감이 실리는 이유다.

【서울=뉴시스】이기태 전 삼성전자 부회장.(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2008-12-10

◇ '삼성'의 힘보다는 '관료'의 얼굴

이들 삼성 CEO가 실질적으로 KT 수장이 될 가능성은 현재로선 그리 크지 않다.

KT 수장이라는 자리가 정치권으로부터 자유롭지 않은 자리일뿐더러 '독이 든 성배'인 KT 수장 자리를 맡기엔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5년 후에 또 다시 정권 교체와 더불어 사퇴 압박에 시달릴 것이 분명하다.

또 경영상의 이유로 삼성전자 출신이 필요하다면 임원급 영입으로 충분할뿐더러 정부의 규제 이슈가 강한 통신 시장에 적응하려면 관료 출신이 더욱 적합하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업계 관계자는 "이석채 회장의 사퇴와 후임 CEO의 선정이 속도를 내는 것으로 보아 이미 청와대 쪽에서 내정된 인물이 있을 가능성이 크다"면서 "통신에 능통하면서 KT 분위기를 잘 알고 정부쪽에도 발이 넓은 인물이 KT 수장에 가장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by 100명 2013. 11. 11. 16:48

"필리핀 태풍 피해지역 연락두절 한국인 40여명"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슈퍼 태풍' 하이옌으로 1만여명이 숨진 필리핀 중부 레이테 섬에서 연락이 두절된 한국인 수가 40여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11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종합상황실 앞에서 긴급구호대응팀이 대책회의를 갖기에 앞서 심각한 표정으로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3.11.11 utzza@yna.co.kr

대사관 "소재 파악 요청 급증…"한국 정부, 신속대응팀 급파"

구조대·의료지원단도 곧 파견…구조활동 본격 지원

(하노이=연합뉴스) 김권용 특파원 = 최근 초대형 태풍 하이옌으로 1만여명이 숨진 필리핀 중부 레이테 섬에서 연락이 두절된 한국인 수가 40여명으로 늘어났다.

주필리핀 한국대사관은 11일 태풍 하이옌의 직격탄을 맞은 타클로반 등 레이테 섬의 태풍 피해지역에 거주하거나 여행 중인 한국인 가족과 친지를 찾아달라는 신고가 잇따라 접수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인근 사마르 지역에도 한국인 여행자가 있을 가능성이 있어 연락두절 상태인 사람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한국대사관은 이날 현지에 영사와 행정원을 파견한 데 이어 대사관 직원 1명을 추가로 급파, 이들의 소재 파악에 나설 계획이다.

외교부 역시 신속대응팀을 피해지역에 보낼 것으로 알려졌다.

대사관의 한 관계자는 "일부 한국인들이 재외국민등록 절차를 밟지 않은데다 해당지역을 일시 방문하는 경우에는 소재 파악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말없는' 타클로반 (AP/필리핀 대통령궁 사진실=연합뉴스) 기록적인 '슈퍼 태풍' 하이옌(海燕:바다제비)으로 폐허로 변한, 필리핀 중남부 레이테 섬 주도 타클로반의 10일(현지시간) 항공사진. 많은 건물이 무너지거나 지붕 등이 크게 파손됐으며 도로 주변에 시신들이 보이는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8일 내습한 이번 태풍으로 레이테 섬을 중심으로 1만2천여명의 사망·실종자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bulls@yna.co.kr

타클로반에는 현재 공항이 폐허로 변해 항공편 운항이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전력과 통신 등이 모두 끊긴 상태다.

이와 관련해 한국정부는 이르면 오는 13일께 타클로반 피해지역에 의료지원단과 구조대를 파견할 예정이다.

한국은 이들이 이용할 교통편과 숙박시설 등을 확보하기 위해 필리핀 당국과 실무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태풍 하이옌으로 타클로반에서만 약 1만명이 숨진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인근 사마르 섬에서 300여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되는 등 인명피해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사마르 지역에서는 2천여명의 실종자도 발생했다.

그러나 사마르 섬의 일부 피해지역에는 접근조차 이뤄지지 않아 인명피해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레이테와 사마르 등 피해 현장을 둘러본 관리들은 태풍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1만명을 훨씬 넘어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by 100명 2013. 11. 11. 15:31

스트레스 없는 세상은 없을까?

하루 종일 스트레스에 시달리면 보면 불현듯 이런 생각이 들 수 있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전혀 없다면 오히려 질병이 생길 수 있다. 적당한 스트레스가 몸에 좋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면접시험 직전이나 중요한 발표를 앞두고 받는 짧은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높여 암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미국 스탠퍼드대학 암센터의 퍼더스 다바르 교수 팀의 쥐 실험 결과, 짧은 스트레스를 여러 번 받은 쥐들은 자외선 노출 시 그렇지 않은 쥐보다 피부암이 덜 생겼고 암 크기도 작았다.

스트레스를 받아 긴장감이 고조된 쥐들은 자외선같은 외부 자극에 재빠르게 반응, 피부 쪽으로 면역세포를 결집해 면역력을 키우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기 스트레스가 몸 안의 면역력 강화를 유도해 암을 억제시키는 효과로 드러난 것이다.

하지만 이런 짧은 스트레스와는 달리 장기간의 만성적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떨어뜨려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쉽게 만든다. 스트레스 없는 세상보다는 너무 많지도, 적지도 않은 적당한 스트레스가 있는 세상이 건강에 좋은 것이다.

by 100명 2013. 11. 11. 15:20

 

[파이낸셜투데이=김남규 기자] 이석채 KT 회장이 수많은 의혹을 뒤로한 채 전격 사퇴를 발표함에 따라, 차기 CEO 내정자에 전 국민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수많은 사람이 거론되는 가운데 일단 외부 인물로는 과거 정보통신부 장관을 역임한 반도체 분야의 천재 과학자 진대제 스카이레이크인큐베스트 대표가 포함 내부 인물로는 표현명 T&C부문장 등이 적임자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검찰로 부터 배임혐의와 위성헐값 매각 등의 의혹을 수사 받고 있는 이석채 전 KT 회장의 향후 거취와 반복되는 KT 비리의 원인, 그리고 앞으로 이 조직을 이끌어갈 인물과 역할에 대해 집중 조명해 본다.

이석채 KT 회장이 전격 사퇴를 결정하고 나서자 후임자를 둘러싼 하마평이 끊이질 않고 있다.

현재까지 거론된 인사만 10여명을 훌쩍 뛰어넘고 있는데, 이중 몇몇은 유력 후보군으로 물망에 오르내리고 있다. 아직 누구도 결과를 예측하기에는 이른 단계다. 그러나 KT가 이르면 내주 초에 이사회를 열고 후임 CEO 선임 절차에 들어간다는 계획을 밝힌 만큼, 늦어도 이달 말에는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현재 KT 이사회는 CEO 선임방식을 외부 공모로 진행할 것인지, 혹은 CEO추천위원회가 바로 추천하는 방식으로 진행할지를 두고 고민 중에 있다.

만약 외부 공모 없이 이사회를 통해 바로 적임자를 추천하는 방식을 택할 경우 신임 CEO 선정 과정에 미치는 CEO추천위원회의 영향력은 막강해질 전망이다. 이 경우 내부 인물이 CEO로 선임 될 가능성 역시 높아진다.

반면 이석채 회장의 경우처럼 후보자 공모를 진행한 후, CEO추천위원회가 심사를 거쳐 후보자를 선정하는 방식을 택한다면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 만큼 차기 CEO를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

문제는 이석채 사람이라 불리는 KT 이사진의 공정성이 도마 위에 올라있는 만큼 CEO 선정방식 조차 쉽게 경정을 내리지 못할 것이란 데 있다. KT를 대상으로 한 검찰 수사가 내부 임직원으로까지 확대된 상황이기 때문에 이사진에 의해 차기 CEO 후보를 결정한다면 자기 식구 감싸기라는 외부 비난을 면치 못하게 된다. 반대로 공모를 통한 외부 인물 영입으로 가닥을 잡는다면 지금껏 그래왔듯 낙하산 인사 논란이 반복될 게 자명하다.

이 같은 이유로 일각에서는 KT 회장은 이미 정해졌고, 취임 시기만 조율하고 있을 뿐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현재의 과정은 절차적 행위일 뿐,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이사회가 무슨 힘을 쓸 수 있냐는 시각에서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이사들 역시 현 권력의 입김에 귀를 기울이고 그 방향대로 따라가는 것 외에는 별다른 수가 없다”면서 “이사회가 자의적으로 차기 회장 후보를 결정할 용기가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실제 이석채 회장과 그 후임에 대해서는 전 국민의 눈과 귀, 여기에 정권초기 막강한 권력의 칼날을 휘두르는 정부의 시선이 꽂혀 있다. KT 이사회가 얼마만큼 개방적이며 객관적인 후보 선출 방식을 택할지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다.

어찌됐든 KT는 회장을 선임하는 CEO추천위원회 구성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CEO추천위원회는 사외이사 7명과 사내이사 1명 등 8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현재 KT 사외이사는 김응한 미시간대 석좌 교수, 박병원 은행연합회 회장, 성극제 경희대 국제대학원 교수, 송도균 태평양 고문, 이춘호 EBS 이사장, 이현락 세종대 교수, 차상균 서울대 전자정보공학부 교수 등 7명이다.

차기 CEO 늦어도 이달 말 윤곽 드러날 듯
회장 이미 정해졌고 취임 시기만 조율하나

사내이사는 이석채 KT 회장과 김일영 코퍼레이션센터장, 표현명 T&C부문장 등 총 3명이다. 전체 이사진은 총 10명이지만 이석채 회장과 김일영 센터장은 검찰 조사로 인해 CEO추천위원회에서 배제된 상태다.

KT 관계자는 “11월 중순 차기 CEO 선출을 논의하기 위한 이사회 일정이 잡혀 있다”며 “이사회는 11일이나 12일 중 하루를 선택해 열릴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후보군 KT·삼성·관료 출신으로 압축

현재까지 하마평에 오른 인물들은 크게 세 그룹으로 압축된다. 우선 가장 빈번하게 이름이 거론되는 부류는 KT 내부 출신들이다. 다음으로는 국내 IT 시장의 영향력을 실감케 하듯 삼성 출신 인물이 심심치 않게 거론되고 있으며, 과거 공기업이었던 KT 조직의 특성 때문인지 ICT정책 담당 출신 거물들이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우선 KT 출신 후보군은 전·현직 사장급 인물로 압축된다. 유력한 KT 내부 후보로는 표현명 T&C부문 사장이 주목받고 있다. 외부 입김이 작용하지 않으면 차기 CEO로 선임될 가능성이 높다.

표 사장은 오랜 기간 KT에 재직한 경력이 있어 누구보다 내부 상황에 밝다. 게다가 특히 표 사장의 CEO 선임될 경우 매번 반복된 낙하산 인사 논란을 사전에 미연에 방지할 수도 있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그러나 표 사장의 대표이사 선임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만만치 않다. 그동안 이석채 회장과 한솥밥을 먹으며 지냈던 내부 인물인 만큼, KT가 당면한 현 부정부패의 의혹에서 자유롭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표 사장은 이석채 회장과 같은 고등학교 동문으로 그동안 이석채 회장과 막역한 관계를 유지해 왔다. 게다가 KT의 내부 고위 임원들 상당수가 이 회장에게 발탁된 인물들이다. 때문에 표 사장이 KT의 차기 CEO에 오르면 부정부패 의혹에 얽혀있는 기존 임원들과의 선긋기가 가능하겠냐는 우려가 끊이질 않고 있다. 이 회장의 경영부실을 돕거나 묵인, 방조했던 인물이라는 굴레를 벗기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거론되는 후보군은 삼성 출신들이다.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 이기태 전 삼성전자 부회장, 홍원표 미디어솔루션센터장, 현명관 전 삼성물산 사장 등 업계 관계자라면 누구나 이름 한번쯤은 들어봤던 스타 CEO들이다.

누구하나 빠지지 않는 경력의 소유자이지만 이들을 바라보는 시각 역시 한없이 고운 것만은 아니다. 그동안 KT와 삼성이 ‘서비스’와 ‘제조’라는 사업영역에서 지속적인 충돌을 빚어 왔기 때문이다.

그간 삼성은 IPTV에 대해 자체 방송미디어사업 진출을 추진하는 등 통신망의 효율적 이용을 둘러싸고 KT와 대립각을 세웠다. 특히 스마트폰 사업에서는 아이폰의 국내 도입을 두고 삼성전자와 KT는 팽팽한 긴장감을 유지해 왔다.

물론 서비스와 제조가 만나 긍정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다면 고무적이다. 그러나 삼성출신 인물들이 맹목적인 충성심을 기반으로 활동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자칫 KT가 삼성의 또 다른 계열사로 전락하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가 남는다. 그동안 삼성 계열화에 저항했던 KT 조직의 특성상 내부 반발이 발생할 수도 있다.

각 인물별 장단점을 살펴봤을 때 황창규 전 삼성전자 반도체 부분 사장과 이기태 전 삼성전자 정보통신부문 사장 등은 통신서비스에 대한 전문성이 낮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명관 전삼성물산 사장은 과거 한나라당 제주지사 출마경력이 있어 정치권의 낙하산 논란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다.

홍원표 삼성전자 미디어 솔루션센터 사장은 KT·KTF출신이라는 점에서 강점을 지녔지만, 삼성전자로 옮긴 뒤 공정위 조사를 방해, 은폐한 의혹을 받았던 인물이다. 기업인으로서의 도덕성에 이미 흠집이 난 상태다.

관료출신으로는 형태근 전 방통위 상임위원이 눈에 띈다. 형 전 위원은 박근혜 정부 출범과 동시에 KT 대표로 꾸준히 거론된 인물이다. 관련업계에서도 정권의 입김이 작용할 경우 KT 수장에 오를 가능성이 가장 높은 인물로 형 상임위원을 꼽고 있다.

5년 만에 엘리트 관료에서 불명예 사퇴까지
민간 기업에 대한 정부의 참견 고착화 되나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의 수첩에 어떤 이름이 적혀있는지 알 수 없는 상황이고, KT의 낙하산 인사 논란이 가장 뜨거운 이 시점에 현 정부가 구태의 재현이라는 무리수를 강행할지 여부는 아직 미지수다. 꽃보직 하나를 꿰차려다 자칫 정치적 역풍을 맞을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정치권 역시 이 같은 상황을 알고 KT 수장에 정치권 인사를 앉히는데 반대하는 모습이다. 권은희 의원은 7일 한 라디오 방송 인터뷰를 통해 “일단 정치권 인사는 안 된다”는 입장을밝혔다.

권 의원은 “KT 회장의 연봉을 보고 오는 사람도 안 된다”면서 “KT의 어려운 것을 한번 해결해보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통신이나 이런 것에 대한 이해가 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대제·형태근, 투톱 체제 구축?

상황이 이렇다 보니 KT의 차기 회장에는 누가 오더라도 논란이 될 수밖에 없다. 결국 욕을 덜 먹을 수 있는 이미지를 갖춘 인물을 발탁하는 게 중요하다.

이에 최근 급부상하는 인물이 진대제 스카이레이크인큐베스트 대표다. 진 대표는 삼성 출신이자 장관을 역임한 관료였고, 동시에 정보통신 분야의 전문성을 갖췄다. 앞서 언급한 세 후보군이 갖는 장점을 두루 지닌 것이다.

무엇보다 진 대표의 가장 큰 강점은 유명세다. 진대제 대표는 우리나라 국비유학생 1호로 미국에 건너가 메사추세츠주립대와 스탠퍼드대에서 전자공학 석·박사를 마쳤고 IT분야 최고 싱크탱크로 꼽히는 IBM 왓슨연구소 연구원을 역임했다. 이후 고 이병철 회장의 삼고초려로 삼성에 합류해 현재의 국내 반도체 사업을 있게 한 기반을 닦아 놓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진 대표가 하드웨어와 테크놀로지 분야만 강하고 통신에 대한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을 내놓기도 한다. 그러나 그에 대한 대국민 이미지가 긍정적이기 때문에 사소한 단점은 충분히 만회할 수 있다는 시각이 더 크다.

만약 진 대표가 KT 사장에 선임된다면 정부도 부담을 덜 수 있다. 진 대표가 과거 장관을 역임한 정권이 바로 참여정부였던 이유로 자기 사람 챙기기라는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이에 관련업계에서는 박근혜 정부가 관료출신의 형태근 전 방통위 상임위원을 KT 부회장으로, 진대제 대표를 KT 회장으로 각각 선임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해 명분과 실리를 모두 취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차기 CEO 산적한 과제 어쩌나

누가 됐든 KT CEO 선임 과정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특히 역대 KT CEO 모두가 불명예스러운 중도 퇴임을 한 만큼 차기 CEO는 정권의 입김에서 벗어나야 하는 과제를 떠안게 됐다. 게다가 여전히 KT 조직 내에서 존재하는 이석채의 그늘은 차기 CEO의 발목을 잡기에 충분해 보인다.

이 회장은 지난 3일 사의를 표명하면서 “후임 CEO가 결정될 때까지 중요한 과제들을 처리하고 회사 발전에 필요한 조치를 마무리 하겠다”는 말을 남겼다. 임원의 수를 20% 줄이고, 그간 문제가 제기된 고문과 자문위원 제도도 올해 안에 폐지하겠다고 선언해주목을 끈 것.

관련 업계에서는 신임 CEO가 해야 할 말을 나가는 회장이 한다며 수근 거렸지만, 이는 KT 안에서 이 회장의 영향력이 여전하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이 회장은 취임 뒤 강력한 카리스마를 과시하면 조직을 뒤흔들었다. 과거 KT와 KTF가 합병하던 시기에도 6000여명 감축했고, 아이폰 도입도 강행했다. 즉 현재 KT 조직 안에 남아있는 상당수가 이석채 회장을 추종했던 사람이라는 의미다.

이에 KT 내부에서도 차기 CEO 후보로 여러 명이 경합을 벌이게 된다면, 결국 이회장의 입김이 당락을 좌우할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KT 관계자는 “지금까지 KT 이사들이 한 일이라고는 이석채 회장의 선택에 무조건 복종한 것 뿐”이라며 “회사가 이렇게 망가는 과정에서 단 한 번도 바른 말을 못했던 이사들이 어떤 결정을 하게 될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편, 배임혐의로 검찰수사를 받고 있는 이석채 KT 회장이 결국 자진 사퇴를 결정한 상태로, 회사 측은 12일 열리를 이사회에서 이 회장의 사표수리와 이후의 일정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by 100명 2013. 11. 11. 15:05
   

[불만닷컴=김태연 기자] 앞서 2차례 압수수색을 받은 KT에 검찰이 또다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11일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KT 서초사옥, 계열사, 계열사 임원 거주지 등 13곳에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KT코퍼레이트센터가 집중 수색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KT코퍼레이트센터는 김일영 사장이 맡고 있으며 김 사장은 최근 출국금지된 사실이 알려졌다. 김 사장은 이석채 KT회장의 후임을 결정하는 'CEO추천위원회'에 포함될 수 있는 KT 사내 이사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해 지난 8일 KT노동인권센터, KT전국민주동지회, 민주노총법률원 등이 소액주주 35명을 원고로 하는 손해배상 청구 소장을 접수하고 전현직 KT 최고경영자의 부실 경영 책임을 물은 바 있다.

한편 KT는 지난 2월 이석채 회장이 참여연대에 스마트애드몰사업, 오아이씨 랭귀지 비주얼 사업, 사이버 엠비에이 사업 출자과 관련해 업무상 배임 혐의로 고발당해 이번까지 3번의 압수수색을 받게 됐다.

참여연대는 지난 2010년부터 2012년까지 KT 사옥 39곳을 매각하면서 감정가의 75% 정도에 해당하는 금액만 받고 매각, 다시 장기임대 방식으로 입주하는 방식으로 회사와 투자자에 손해를 끼쳤다는 부동산 헐값매각 의혹을 제기하며  2차 고발을 하기도 했다.

이에 검찰 수사 압박이 이어지자 지난 4일 이석채 회장은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으나 검찰의 수사는 계속되고 있다.
 

 

by 100명 2013. 11. 11. 15:04

▲ [ 시사주간=사회팀]

KT 이석채회장이 점입가경의 수세에 몰리고 있다.
 
정부가 KT 무궁화위성 불법 매각 의혹을 받고 있는 이석채 KT회장을 금명간 고발할 방침인 것으로 11일 알려졌다.

정부와 법조계 등에 따르면 KT위성사업 자회사인 KT샛(sat)의 무궁화위성 2·3호 매각 과정에서의 전파법 위반 여부 등에 대한 청문 절차를 진행 중인 미래창조과학부는 KT가 전기통신사업법을 위반한 것으로 보고 고발 방침을 세웠다.

미래부는 최근 막바지 법리검토에서 무궁화위성 3호를 기간통신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핵심 설비로 보고 KT가 신고 의무를 위반했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행 전기통신사업법 제18조는 허가받은 기간통신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핵심 설비를 매각할 경우 미래부 장관의 인가 또는 신고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50억원 이상이면 주요 설비로 간주해 인가를 받아야 한다.

이와 관련 KT는 무궁화 3호의 위성서비스가 대부분 '올레1호'(무궁화위성 6호)로 대체됐기 때문에 현재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필수 설비가 아니라고 주장해왔다. 이 경우 무궁화위성 매각대금이 5억3000만원에 불과해 인가가 아닌 신고 대상이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미래부는 올레1호로 대체되지 않은 서비스가 일부 남았고 올레1호 서비스 장애시 3호가 이를 대체하도록 한 만큼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핵심 설비로 보고 있다.

검찰이 최종적으로 전기통신사업법 위반으로 판단해 기소할 경우 KT 측은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미만의 벌금형을 감수해야 한다.

이와 달리 정부가 청문절차를 진행한 전파법 및 우주개발진흥법 위반의 경우 주파수 회수 조치 및 과태료 등 행정 제재를 받게 된다.

정부는 KT가 홍콩 위성서비스 기업인 ABS사에 무궁화위성 3호기를 매각한 뒤 관련 주파수를 재할당 받으면서 무궁화위성 3호 소유권이 ABS로 넘어간 사실을 신고하지 않아 전파법을 위반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우주물체 소유권이 변경되면 15일 이내에 신고해야 하지만 KT는 이에 대한 신고도 하지 않아 우주개발진흥법을 어겼다는 결론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미래부는 지난 5일 KT샛 임직원을 상대로 전파법에 따른 청문절차를 진행한 데 이어 7일 KT로부터 전기통신사업법 위반 여부에 대한 의견을 서면으로 제출받았다.

검찰은 전기통신사업법 위반에 대한 고발장이 접수되는대로 이 회장 배임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부장검사 양호산)에 사건을 배당해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미래부 관계자는 "정부는 행정절차를 통해 최대한 빨리 위법 여부를 파악 중"이라며 "위법이 있다고 판단되면 바로 검찰에 고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11. 15:01

검찰이 KT의 사무실과 임직원들의 주거지 등 13곳을 추가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KT 서초사옥과 계열사, 계열사 임원 거주지 등 13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KT 사옥에 대한 압수수색은 참여연대가 2차례에 걸쳐서 낸 고발건과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이석채 KT 회장(왼쪽), 김일영 KT 코퍼레이트센터 사장(오른쪽)
이석채 KT 회장(왼쪽), 김일영 KT 코퍼레이트센터 사장(오른쪽)

KT 관계자는 “현재 KT서초사옥에 대해 압수수색이 들어온 것으로 파악된다”며 “김일영 사장이 소속된 KT 코퍼레이트센터와 자택이 집중적으로 압수수색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이날 KT 사무실과 임직원 자택 등에서 사옥 매각 및 계열사 주식 매입·인수 과정과 관련한 각종 자료와 회계장부, 내부 보고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김 사장의 자택이 압수수색을 받은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일각에서는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내일 있을 KT이사회를 압박하기 위해 수단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김 사장은 이석채 회장의 핵심측근으로, 이 회장의 비리 조사와 연관돼 있다는 이유로 출국이 금지됐다. 김 사장은 표현명 T&C부문장(사장)과 함께 KT의 사내이사로서, 이 회장이 사표를 제출할 경우 직계 순에 따라 직무대행 1순위가 된다.

KT관계자는 “검찰의 수사가 계속해서 진행될 경우 김 사장의 직무대행도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며 “검찰이 이 시점에 세번째 압수수색을 벌이는 것도 KT 이사회에 쇄신을 요구하는 압박용으로 생각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특수통으로 분류되는 지방검찰청 차장검사는 “검찰이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서는 법원의 영장 발부가 필수적인 만큼 일각의 의혹 제기는 우려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31일 KT의 분당·서초·광화문 사옥과 임직원 5~6명의 주거지 등 8곳에 대해 압수수색했다. 또 22일에는 분당사옥과 임직원 자택을 비롯한 16곳을 압수수색했다. 그러나 검찰 내부에서도 조사부가 압수수색을 3차례나 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반응이다.

조사부는 특수부나 금융조세조사부 등 인지(고소고발 없이 검찰이 수사하는) 수사부와 달리 고소·고발을 중심으로 수사를 하는 조직이다. 더구나 조사부의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압수수색을 3차례나 했다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는 게 검찰 내부의 평가다. 검찰 관계자는 “조사부가 3차례에 걸쳐 압수수색 하는 것이 흔한 일은 아니다”고 말했다.

참여연대는 KT가 스마트애드몰, OIC랭귀지비주얼, 사이버MBA 사업 등을 무리하게 추진해 수백억원의 손해를 봤다며 올해 2월 이 회장을 검찰에 배임혐의로 고발했다. 지난달에는 이 회장이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KT 사옥 39곳을 매각하면서 감정가의 75% 정도에 해당하는 금액만 받고 팔아 회사와 투자자에 손해를 끼쳤다며 재차 고발장을 냈다.

by 100명 2013. 11. 11. 14:59

이석채 KT 회장의 배임 혐의 등을 조사 중인 검찰이 KT사옥과 임직원 거주지 13곳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이는 지난달 22일과 지난 1일에 이은 3번째 압수수색이다.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부장검사 양호산)는 11일 오전 KT 서초사옥과 계열사, 관계사, 임원 자택 등 13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에 대해 “1곳은 이미 압수수색했던 곳이지만 수색 범위가 다르고 12곳은 그간 압수수색이 이뤄지지 않았던 곳”이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사옥 매각 및 계열사 주식 매입, 인수 과정과 관련한 자료 및 회계장부, 내부 보고서와 이와 관련한 자료가 저장돼있는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추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된 자료에 대한 분석이 끝나는 대로 관련자 소환조사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검찰은 3년간 이석채 회장의 비서실장으로 일했던 심 모 상무와 직원의 복지 및 임금 관련 업무를 맡고 있는 신 모 상무를 소환해 조사한 바 있다.

   
▲ 이석채 KT 회장. (연합뉴스)

검찰의 수사는 참여연대 및 전국언론노조 등의 고발 건을 바탕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들 시민단체 등은 지난 2월 이석채 회장이 사업성이 떨어지는 스마트몰 사업을 강행해 적자를 기록하고 ‘OIC랭귀지 비주얼’, ‘사이버MBA' 사업 등을 통해 회사에 손실을 끼쳤다고 주장하고 있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지난 4일 황 모 KT OIC 대표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한 바 있다.

사옥의 헐값 매각 관련 논란도 주요한 수사 대상 중 하나다. 지난 10월 참여연대는 이석채 회장이 KT의 사옥 39곳을 매각하는 과정에서 회사와 투자자들에게 최대 869억의 손해를 끼쳤다는 취지의 고발을 진행한 바 있다.

이석채 회장은 임원들에게 높은 임금을 지급한 뒤 일부를 돌려받는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해 차관급 유력인사에 대한 로비를 하는 등의 혐의도 받고 있다.

무궁화 2호, 3호 위성의 헐값매각 관련 의혹에 있어서도 향후 검찰 조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이석채 회장 등 KT 관계자들을 전기통신사업법 위반 혐의 등으로 고발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석채 회장이 KT를 경영하는 과정에서 노동인권 문제를 훼손하고 자신의 기업 지배력을 과도하게 높이려 했다는 점도 문제가 되고 있다. KT새노조는 11일 ‘이사회에 드리는 공개서한’을 통해 △이사회 정관 개정 및 차기 회장 선출과 관련한 투명한 공모절차 보장 △노동인권문제를 해결할 의지를 가진 CEO 선출 △주주가치 일변도의 고배당 경영이 아닌 국민기업으로의 혁신 등을 주문했다.

KT새노조는 공개서한을 통해 “12일에 개최되는 이사회를 주시하고 있다”면서 “KT가 이러한 심각한 위기에 직면한 일차적 원인은 ‘선무당 사람 잡는 식 경영’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통신전문기업인 KT를 관련 업무에 문외한인 낙하산 경영진들이 좌지우지 하고 통신전문인력은 오히려 홀대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KT새노조는 “통신회사로서의 장기적 비전보다는 단기적 실적에 집착하면서 구조조정을 반복하였고, 이 과정에서 매우 반인권적인 인력퇴출프로그램을 가동함으로써 KT의 기업문화를 죽음과도 같은 침묵의 기업문화로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KT새노조는 “본사는 현장 상황을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의사결정을 하기 일쑤고, 현장은 본사에서 지시하는 실적을 각종 편법과 허수판매를 통해서라도 달성하기만 하면 그 뿐인 무책임한 경영행태가 반복됐다”면서 “윤리경영실을 강화해서 이른바 공포경영을 초래했지만 그 결과 오히려 허수판매가 증가하는 결과를 빚었고 급기야 영업이익 급감으로 귀결된 게 이석채 회장 체제 KT의 현실”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by 100명 2013. 11. 11. 14:58

국민 통신기업 KT가 또 다시 위기다. 정권 교체기 매번 반복되는 CEO 리스크가 이번에도 KT를 흔들고 있다. 민간기업으로 재탄생한지 1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KT는 공기업 한국통신 취급을 받고 있다.

이석채 회장이 사퇴 의사를 밝힌 가운데 앞으로 KT의 새 CEO 찾기가 시작될 예정이다. <디지털데일리>는 KT 조직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CEO 리스크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필요충분 조건은 무엇인지 분석해 본다. <편집자 주>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지금으로부터 5년전 이다. 2008년 11월 5일 남중수 전 KT 대표는 결국 납품비리 사건으로 KT 수장 자리에서 물러났다.

뒤숭숭한 KT의 구원투수로 등장한 이석채 회장. 하지만 이 회장도 남 전 대표가 걸었던 '비리의혹→검찰수사→사퇴'라는 길을 밟고 있다.

3년 임기인 KT 대표자리. 남 전 사장은 정관을 변경하면서까지 연임에 성공했지만 끝내 임기를 채우지 못했다. 이석채 회장도 정관을 변경하고서야 KT 대표에 취임할 수 있었다. 연임에도 성공했지만 귀결은 남 대표와 같아지고 있다. 수사결과에 따라 결정되겠지만 이 회장 역시 불명예 퇴진 사례로 남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마치 평행이론을 보는 것처럼 남 전대표와 이 회장의 자취는 궤를 같이 하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이 발생한 가장 큰 이유는 누구나 알고 있지만 그 누구도 쉽게 말을 꺼낼 수 없는 문제, 바로 정권의 개입이다. 민영화 이후 KT의 고질적인 문제는 바로 대표 인사의 부적절함에 있다는 것이 KT 내부와 업계의 동일한 지적이다.  

대기업 오너체계가 문제가 많은 것으로 지적되지만 오너 체계가 아님에도 불구, KT의 현실은 더욱 심각하다. 재임기간 동안은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를 수 있다. 주요 임원들을 비롯해 연임을 하기 위해 CEO 추천위까지 자기 사람들을 심는 것이 현실이다.

CEO를 보필하고 쓴소리를 할 수 있는 사람은 사실상 남아있기 힘들다. 새로운 CEO에 대한 하마평이 많지만 KT 내부에 인물이 없다는 평가는 수장이 바뀔 때마다 임원진 역시 대거 물갈이가 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전문가도 아닌 사람들이 경영에 깊숙히 개입하며 KT가 이지경이 됐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이석채 회장 부임 이후 KT는 합병, 아이폰 단독 출시 등으로 초반 기세를 올렸지만 지금은 3위 사업자인 LG유플러스에게도 밀리는 모양새다. 주파수, 이동통신 정책에 심각한 문제가 전체적인 경쟁력 저하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때문에 KT 조직원 및 관련 업계에서는 차기 KT CEO에 대한 여러 조건이 붙겠지만 무엇보다 낙하산 인사 만큼은 차단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남 전 대표의 퇴진, 이후 이 회장의 등용, 그리고 다시 사퇴 등 일련의 과정을 보면 보통 정상적인 기업과는 다르다.
정권교체기에 나타나는 공기업의 인사 프로세스와 비슷하다. 업계에서는 이번에도 KT 대표 인사에 윗선의 개입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차기 CEO 후보들 중에도 현 정권의 실세와 관계가 어떻다더라, 누구는 누구 라인이라더라는 얘기가 끊이지 않는다.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회장, 부회장 러닝메이트 후보군까지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자리에 빚을 지게 되면 결국 빚을 갚기 위해 자리를 만들 수 밖에 없고, 결국 낙하산 논란도 반복될 수 밖에 없다. 때문에 정치, 정권이 연계된 낙하산 인사를 원천 차단하는 것이 KT 정상화의 첫 걸음이다.

또한 현재의 경영 위기를 극복하려면 차기 CEO는 통신전문가, 조직을 아우를 수 있는 통합형 인물, 산업을 통찰할 수 있는 리더, 즉 1무 3통을 갖춘 인물이 필요하다.  

KT 관계자는 "앞으로 올 CEO는 정치적으로 무관한 인물이었으면 좋겠다"며 "현재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통신 전문가, 어수선한 조직을 추스릴 수 있는 통합형 인물이 오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11. 14:56

 
▲ 지난 1월 프로야구 10구단 유치 신청서 접수 당시 힘을 모았던 이재율 경기도 경제부지사, 이석채 KT회장, 염태영 수원시장, 양해영 KBO사무총장(사진 좌에서 우측 순).
(미디어와이 = 이일수 기자)   수원시를 연고지로 둔 프로야구 10구단 KT 위즈가 첫 발을 내딛기도 전에 위기에 놓이게 됐다.

10구단 창단 일등공신인 KT 이석채 회장이 배임혐의 등으로 사정기관의 타깃이 되면서 회장직에서 물러나게 됐고 이 과정에서 11일 예정됐던 창단식도 무기한 연장됐기 때문이다.

이석채 회장을 둘러싼 검찰 수사가 시작됨과 동시에 제기됐던 KT 야구단에 대한 역풍 우려가 일정부분 현실이 된 것이다.

통신업계에 의하면 KT는 12일 이사회를 열고 사의를 표명한 이 회장의 사표수리와 이후 일정 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KT 구단 관계자는 “창단식은 그룹 분위기상 기약 없이 잠정 연기됐다. 창단식은 고위 인사들이 대거 참석해 축하를 하는 자리인데 지금은 박수를 치며 웃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내놨다.

하지만 수원시민을 비롯한 야구팬들 사이에서는 자칫 10구단 창단 자체가 백지화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에 휩싸인 상태다.

이 회장이 이끌던 KT는 스포츠단에 전사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었다. 수원시가 10구단을 유치할 수 있었던 것을 두고도 이 회장의 공이 가장 컸다는 평가도 이 때문이다.

KT는 10구단 창단 심사 당시 평가위원회에서 진행했던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1군 진입 전까지 2년간 650억원(가입금, 야구발전기금, 예치금 등)을 투자하고 1군에 가세하는 2015년부터 10년간 총 2000억원 이상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실제 수원야구장 증축 및 리모델링, 최신식 시설 확충에 290억원, 여주시 2군 훈련장 및 숙소 건축 예산 약 400억원 등 690억원이 넘는 투자를 약속했지만 최근 KT그룹이 흔들리면서 전사적 지원 축소 가능성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KT 구단 관계자는 “수원야구장 증축 및 리모델링에 투입되는 예산은 수원시가 투자를 하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될 소지가 전혀 없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10구단 연고지 관할 청인 수원시도 “창단식의 경우 하나의 행사이기에 그것이 미뤄졌다고 10구단 진행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며 “현재 팀 구성 및 훈련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시에서 추진하는 야구장 증축사업도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by 100명 2013. 11. 11. 14:54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이명박 전 대통령의 대선후보 시절 정책 홍보단장을 지내다 KT(030200)(31,750원 750 -2.31%)에 영입된 임현규 부사장이 4개월여 만에 사실상 회사를 떠나게 됐다.

MB특보출신 임현규 KT 부사장, 연구위원으로 발령
임현규 KT 부사장
임 부사장은 지난 7월 말부터 비즈니스서비스(BS)추진실에서 활동해 왔는데 최근 연구위원으로 발령받은 것이다. BS추진실은 KT 그룹 및 각 계열사의 주요 업무를 보조하는 곳으로, 연구위원 자리는 퇴임이 가까운 임원들이 잠시 머무는 곳으로 알려졌다.

KT 관계자는 11일 “임 부사장이 지난 8일 연구위원 발령을 받았다”고 말했다.

임 부사장은 지난 2007년 대선 때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대선 경선 후보에 대한 허위 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징역 5개월을 선고받고 복역하다 이 전 대통령 당선 직후 출소했다. 이후 계명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로 재직하다가 2007년 대선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 캠프에 합류했다.

KT는 당시 임 부사장 영입에 대해 “신방과 출신으로 디지털방송솔루션 전문회사의 부사장을 역임했을 정도로 학문적 지식과 기술적인 역량을 겸비한 전문가여서 미디어 정책과 협력,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KT 안팎에서는 박근혜 대통령 취임이후 이뤄진 영입에 대해 불편해 하는 분위기도 적지 않았다.

by 100명 2013. 11. 11. 14:52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검찰이 11일 오전 10시 20분경부터 KT(030200)(31,750원 750 -2.31%) 서초사옥과 자회사 관리를 맡는 김일영 코퍼레이트센터장(사장) 자택, KT가 투자한 중소기업 등 13곳을 추가로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은 이석채 회장의 배임·횡령 혐의를 조사하기 위해 1, 2차 압수수색을 한 바 있는데, 이번에 추가 압수수수색을 하면서 임직원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KT 관계자는 11일 “10시 20분부터 압수수색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검찰에서는 13곳이라고 하는데, 일단 서초사옥과 김일영 사장 자택, KT 투자 기업 등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KT에서 확보한 압수물을 분석하면서 동시에 회사 임직원들을 잇달아 소환조사하고 있다.

KT에서 대관업무를 맡는 오모 씨와 박모 씨, 임금·복지 업무를 맡은 임원 신모 씨와 이 회장의 비서실장으로 3년간 근무했던 심모 상무, KT OIC의 황모 대표 등이 검찰 조사를 받았다. KT OIC는 이 회장의 사촌인 유종하 전 외무부 장관과 KT가 공동 출자해 세운 회사다. KT 계열사 편입 과정에서 수십억 원의 배임 의혹이 불거져 참여연대가 고발한 바 있다.

검찰은 이들 KT 임직원들을 상대로 이 회장의 배임 및 비자금 조성 혐의를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KT는 내일 이사회를 열고 이석채 회장 퇴임 일정과 함께 CEO추천위원회 구성 및 일정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by 100명 2013. 11. 11. 14:51

케이블 “젊은층 반영돼 시청률 상승 기대”vs지상파 “측정 방식·기준 불명확… 시기상조”

 

통합 시청률 시행을 앞두고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케이블 방송사가 극심한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통합 시청률이 시행되면 지금까지 과대평가되던 지상파 시청률과 과소평가되던 케이블 시청률 수치가 뒤집힐 수 있어서다. 이렇게 되면 각사의 광고 수익 및 매체 영향력에도 엄청난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통합 시청률 조사란 기존 고정 TV만 시청률에 반영해 조사하는 것과 달리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유료 다시보기(VOD), 모바일, PC 등을 반영한 시청률 조사 방식이다.

업계는 새로운 플랫폼으로 TV 콘텐츠를 소비하는 층이 젊은 세대인 만큼 통합 시청률이 시행되면 종편과 케이블 방송 시청률이 부쩍 올라가고 스크린 영향력도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힙입어 케이블TV 방송사는 통합 시청률 도입에 발벗고 나서고 있다. CJ(99,900원 ▽2,600 -2.54%) E&M의 경우 자체적으로 프로그램과 관련한 뉴스 개수, SNS 반응까지 포함한 통합 시청률을 발표하고 있다. 반면 지상파는 미온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현재의 시청률 산정 방식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인정하면서도 통합 시청률 도입은 시기상조라는 것.

먼저 기술적인 문제다. 국내 시청률 조사 업체인 닐슨코리아는 PC와 모바일 기기의 로그 기록을 가져와 파악하는 방식이다. TNmS는 음성 인식을 통해 어떤 프로그램을 시청했는지 추적한다.

하지만 닐슨코리아가 TV 서비스 서버에 접근하기 위해선 일일이 사업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고, TNmS는 음성을 비교할 라이브러리가 충분히 구축돼야만 통합 시청률을 정확히 추산할 수 있다는 기술적 한계가 있다.

또 VOD 서비스의 경우 본방송 기준으로 언제까지 시청한 것을 시청률에 합산할 것인지 명확한 기준이 없다. 하지만 통합 시청률 조사가 세계적 추세임은 명확하다. 노르웨이·덴마크·스위스 유럽 3개국은 올 1월부터 통합 시청률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한국, 영국, 중국 등은 도입을 추진 중이다. VOD를 시청률 조사에 포함시키는 나라는 21개국에 이른다.

전문가들은 통합 시청률 도입 여부는 결국 지상파에 달려 있다고 의견을 모은다. 닐슨코리아 황성연 연구위원은 “통합 시청률 산정 방식은 결국 방송사 간 합의의 문제”라며 “미국의 경우 지상파 방송사들이 기술적 문제 등에 적극적이라 진척이 빠르다”고 말했다.

서울대 강남준 교수(언론정보연구소)는 “국내 IT 수준을 고려하면 솔루션은 충분히 개발할 수 있다”면서 “방송사와 광고주, 조사기관 등 정책입안자들이 접점을 찾는 게 관건”이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11. 14:50
디지털케이블TV VOD 서비스 전문기업 ㈜홈초이스(대표 최정우)가 국내 유료 방송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국내 최다 15만 VOD 콘텐츠’, ‘지상파 종료 후 즉시 보기’, ‘세계 최초 UHD 전용 채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디지털케이블TV VOD의 15만 편 서비스는 국내 유료 방송 플랫폼 중 가장 많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서비스를 통해 케이블TV 시청자들은 최신영화부터 드라마, 애니메이션, 교육 등에 이르는 가장 많은 콘텐츠를 집에서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게 됐다.

 

케이블TV, 이달 말부터 빠른 지상파 다시보기 '15만 VOD' 콘텐츠 제공,홈초이스,VOD,지상파다시보기,지상파케이블TV,UHD방송,,컴퓨터,미디어잇, 뉴스, 신상품 뉴스, 신상품 소식, 상품 리뷰, 제품 리뷰, 상품 인기순위, 쇼핑뉴스, 뉴스 사이트, 뉴스 싸이트, 쇼핑, 온라인쇼핑, 쇼핑, 구매후기, 동영상, 리뷰 동영상, 신제품 정보, 쇼핑방송

▲ 총 15만 편의 VOD 콘텐츠와 지상파 방송 종료 후 다시보기 서비스를 실시하는 디지털케이블TV(사진제공 : 홈초이스)

 

단순 유료 콘텐츠 뿐만 아니라, 무료 콘텐츠도 대거 포함되어 있다. 디지털케이블TV VOD는 ‘뽀로로’, ‘코코몽’, ‘파워레이저 캡틴포스’ 등 2만 편의 무료 키즈·애니메이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TED’, ‘스텐포드 특강’, 및 국내·외 우수 교육·다큐멘터리, 국내 거장 감독들의 초기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한국 영화 클래식 특선’ 등 무료 서비스를 대폭 확대했다. 현재 디지털케이블TV 시청자는 애니메이션, 교육, 다큐멘터리, 영화 등 총 6만 편의 양질의 콘텐츠를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지상파 프로그램 VOD에 대한 시청자 편익을 고려하여 본 방송 종료 후, 즉시 보기 서비스를 실시한다. 이번 지상파 즉시 보기 서비스는 국내 유료방송 플랫폼에서 가장 빠른 서비스다. 그동안 시청자들은 본 방송 종료 직후, 다시보기 VOD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일정 시간을 기다려야 했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케이블TV 시청자라면 누구라도 드라마, 연예 오락 등 지상파 프로그램 방송 종료 후 별도 기다림 없이 즉시 시청할 수 있게 된다.

 

디지털케이블TV VOD는 또 양질의 콘텐츠를 보다 좋은 화질로서 제공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UHD 전용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지난 7월부터 이미 세계 최초로 UHD 시범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이를 통해 UHDTV를 보유한 디지털케이블TV 시청자들은 UHD 전용방송을 통해 기존의 풀HD 방송보다 4배 이상 향상된 초고화질(UHD) 영상을 안방에서 즐길 수 있을 전망이다.

 

현재 이를 위해 디지털케이블TV업계를 대표해 ㈜홈초이스는 본격적인 UHD 방송 서비스뿐 아니라 차세대 UHD 방송환경 조성을 위한 국내외 유수의 콘텐츠 업체들과 전략적인 제휴를 맺고 있다.

 

최정우 ㈜ 홈초이스 대표는 “이번 디지털케이블TV VOD 서비스들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국내외 유료방송 시장에서 케이블TV 시청자들에게 보다 나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디지털케이블TV업계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며, 향후에도 시청자들에게 보다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방송 기술 혁신과 수준 높은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디지털케이블TV VOD 15만 편’ 및 ‘지상파 종료 후, 즉시 보기’ 서비스는 2013년 11월 말 기준이며, 일부 지역 케이블 방송국 사정에 따라 다를 수 있다.

 

by 100명 2013. 11. 11. 14:49

이 회장도, 전자우편서 동반퇴진 뜻 밝혀…친이·친박 낙하산 임원만 50여명 남을 명분없어

 

【중소기업신문=이수정 기자】 사의를 표명한 이석채 KT 회장이 나 홀로 물러나지 않겠다는 의사를 보였다. 자신의 ‘낙하산 사단’도 동반 퇴진해야 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이 회장의 퇴진을 전후하여 KT임원진의 대대적인 물갈이를 중심으로 한 인사태풍이 예견된다.

그이 이런 ‘물귀신 작전’ 지난 3일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임직원들에게 보낸 전자우편에서 읽을 수 있다. 그는 “임원의 수를 20% 줄이고 문제가 제기됐던 고문과 자문위원 제도도 올해 내에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왜 이 회장이 자기가 심은 사람을 포함해 임원수를 대폭 감원하겠다는 생각을 했을까. KT 주변에서는 그가 검찰 소환 조사를 받으면서 최대한 KT 안에 우군을 확보하겠다는 의도인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물론 그가 이미 사의를 표시한 마당에 인사권을 행사할 가능성은 낮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인사권을 휘둘러 내편이 아닌 사람을 먼저 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는 예기다.

   

이 회장이 인력감축을 언급했지만 시행될 가능성은 희박하다. 그러나 이 회장이 인력구조조정을 거론하고 나선 마당에 전문성이나 업무능력에서 많은 문제점을 드러낸 ‘이석채 사단’이 최 우선순위가 될 것임을 말할 나위없다. KT의 임원은 130여명에 이르고 있는데 이중 20%를 줄인다면 26명 정도가 퇴진할 것으로 보이고 그 대부분을 낙하산인사들이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누구보다도 박근혜정부와 국정철학공유측면에서 같이 갈수 없는 MB정권출신들은 자리보전을 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대변인을 지냈던 김은혜 전무가 대표적이다. 이 전 대통령 출범 초기 여성부 장관 후보자였다가 낙마했던 이춘호 사외이사는 김윤옥 여사의 오랜 친구로 김 전무와 같은 신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행정관 출신의 장치암 상무, 김규성 KT엠하우스 사장 등이 낙하산 인사로 분류된다.

KT에서 낙하산 인사로 분류되는 사람은 어림잡아  50여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추산된. 청와대 비서관 출신의 이태규 전 KT 경제경영연구소 전무와 인수위 인수위원 출신의 허증수 전 사외이사, 인수위에서 전문위원을 지냈던 서종렬 전 미디어본부장 등도 모두 이명박 정부 낙하산 인사들이다. 2007년 대선에서 이명박 대선 캠프 홍보단장을 맡아 박근혜 후보를 비방했다는 이유로 수감생활을 하기도 했던 임현규씨를 부사장으로 영입하기도 했다.

친박인사들도 적지 않다. 이 회장이 자신의 자리보전을 위해 막대한 비용을 들여 영입한 인사들이고 보면 구조조정차원에서 이들의 상당수도 물러나야할 것이란 지적이다. 박근혜 대선 캠프 출신의 홍사덕 전 의원과 김병호 전 의원, 김종인 전 청와대 경제수석 등이 고문이라는 이름으로 억대 연봉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캠프에서 미디어팀장을 맡았던 김정관씨는 자회사 KT렌탈에서 본부장을 맡고 있다. 사외이사를 맡고 있는 박병원 국민행복기금 이사장도 친박계 낙하산으로 분류된다.

이 회장의 측근 인사도 수두룩하다. 이들 역시 그동안 KT실적부진을 가져온 사람들이라는 점에서 본인스스로가 남아있기를 고사할는지 모른다. 이 회장의 사촌동생인 이석조씨는 KT렌탈의 고문으로 재직했다. KT스카이라이프 고문을 맡고 있는 석호익씨와 이성해씨는 이 회장이 정보통신부 장관 시절 부하 직원이었던 사람들이다. 정성복 부회장과 남상봉 법무센터장, 박병삼 전무 등 판검사 출신을 대거 영입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황교안 법무부 장관의 아들 황성진씨가 법무팀에 재직하고 있는 것도 눈길을 끈다. 국가정보원 출신 인사들도 대거 영입했다. 오세현 전무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동생이다. 모두 신구 정치권에 직간접적으로 줄을 대거나 사법처리 가능성을 대비해 방패막이로 쓰려는 의도였을 가능성이 크다. 낙하산 임원들은 적게는 7000만원에서 많게는 10억원 이상의 연봉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해관 KT 새노조 위원장은 “이석채씨는 권력에 줄을 대기 위한 보험 성격으로 낙하산 인사를 남발했다”면서 “지난 5년 동안 자살만 26명, KT 노동자들이 숱하게 죽어나갔는데 이석채 낙하산 임원들은 고액 연봉 잔치를 하며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고 비판했다. 최민희 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이 회장 취임 이후 직원 숫자는 3000명, 10% 가까이 줄었는데 임원 수는 공개된 임원만 133명으로 150% 이상 늘어났다.

by 100명 2013. 11. 11. 14:49

 


檢, KT 서초동 사옥·임원 자택 등 13곳 압수수색(종합)

이석채 회장 ‘배임·횡령’ 수사…정관계 인사 로비 의혹도 제기

(서울=연합뉴스) 임주영 송진원 김동호 기자 = KT 이석채 회장의 배임 및 횡령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이 KT 사무실과 임직원들의 주거지 등 13곳을 추가 압수수색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조사부(양호산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KT 서초 사옥과 관계사, 계열사 및 임원 주거지 등 13곳에 대해 동시다발적인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이날 대상지 중 1곳은 앞서 1, 2차 압수수색 당시 자료를 확보했던 곳이며 나머지 12곳은 처음 압수수색을 나간 곳이라고 검찰은 설명했다.

검찰은 이들 KT 사무실과 임직원 자택 등에서 사옥 매각 및 계열사 주식 매입·인수 과정과 관련한 각종 자료와 회계장부, 내부 보고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2일 경기도 분당의 KT본사와 서울 광화문·서초 사옥, 이 회장을 비롯한 임직원 자택 등 16곳을 1차 압수수색했고 같은달 31일부터 이달 1일 사이에는 분당·서초·광화문 사옥과 임직원들의 사무실 및 주거지 등 8곳을 추가 압수수색했다.

이 회장은 KT 사옥 39곳을 감정가보다 훨씬 낮은 헐값에 매각한 혐의와 ‘OIC랭귀지비주얼’을 계열사로 편입하는 과정에서 주식을 시세보다 비싸게 사들인 혐의, ‘사이버 MBA’를 적정 가격보다 비싼 값에 인수한 혐의, 지하철 스크린광고 사업체인 ‘스마트애드몰’에 과다하게 투자한 혐의 등으로 수사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 회장이 일부 임직원에게 급여를 과다 지급한 뒤 이를 돌려받는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도 수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이 회장이 이렇게 조성한 비자금을 정관계 인사에 로비자금으로 썼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이다.

검찰은 KT에서 확보한 압수물을 분석하면서 동시에 회사 임직원들을 잇따라 소환조사 중이다.

KT에서 임금·복지 업무를 맡은 임원 신모씨와 이 회장의 비서실장으로 3년간 근무했던 심모 상무, KT OIC의 황모 대표 등이 검찰 조사를 받았다. KT OIC는 이 회장의 사촌인 유종하 전 외무부 장관과 KT가 공동 출자해 세운 회사다. KT 계열사 편입 과정에서 수십억원의 배임 의혹이 불거져 참여연대가 고발한 바 있다.

검찰은 이들 KT 임직원들을 상대로 이 회장의 배임 및 비자금 조성 혐의를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과 자료 검토, 참고인 조사가 일단락되면 이 회장을 소환해 배임 혐의와 비자금 의혹에 대해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미래창조과학부가 무궁화 위성 불법 매각 논란과 관련해 이 회장을 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힘에 따라 고발장이 들어오면 함께 수사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by 100명 2013. 11. 11. 14:47
스카이라이프가 노조간부를 비연고지에서 업무경험이 없는 일을 하도록 전보 발령한 것은 인사권 남용으로 무효라는 판결이 나왔다.

서울 남부지법 민사 제13민사부(재판장 박인식)는 지난해 6월과 올해 1월 두 차례에 걸쳐 비연고 지역의 무관한 업무로 전보조치된 전·현직 노조간부 김아무개씨와 최아무개씨가 문재철 사장을 상대로 제기한 전보명령 무효확인 소송에서 지난 8일 이같이 판결했다.

스카이라이프는 지난해 5월 팀 편제를 47개에서 43개로 축소하면서 영업본사 지사 인원을 22명 증원하고 원주와 전주 등 5개 지역에 상품판매 등을 담당하는 TF를 신설했다. 회사는 같은해 6월1일자로 두 사람을 전보 조치했다.

그동안 고객서비스본부 수납관리팀에서 일한 김씨와 기술센터 방송운용팀에서 근무한 최씨는 전주TF로 발령됐다. 이후 회사는 영업성과가 저조하다는 이유로 전주TF를 폐쇄하고 올해 1월1일자로 김씨와 최씨를 각각 대전과 세종시로 2차 전보 조치했다.

법원은 "1차 전보명령은 '현장 영업력 강화'라는 업무상 필요성에 부합하지 않거나 필요성이 없는 반면 김씨와 최씨의 생활상 불이익은 크다"며 "1차 전보명령이 합리적 기준에 근거하지 않고 노조와 협의도 거치지 않는 등 신의칙상 요구되는 절차를 지켜지지 않아 무효"라고 판결했다.

특히 법원은 "2차 전보명령으로 인해 1차 전보명령 소송의 구제이익이 소멸했다"는 사측의 주장도 받아들이지 않았다. 법원은 "1차 전보명령이 인사권의 범위를 넘어 무효이므로 이를 전제로 한 2차 전보명령 또한 무효"라고 판시했다.

김기덕 변호사(노동법률원 법률사무소 새날)는 "이번 사건은 KT가 스카이라이프를 인수한 뒤 노무관리자를 파견해 회사에 우호적인 집행부를 당선시키려다 실패하자 노조간부들을 지방으로 전보한 것"이라며 "자회사에 KT식 노무관리를 이식한 대표적인 사례로, 법원이 KT식 노무관리에 제동을 건 판결"이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11. 14:45



KT가 터넷 전화를 HD 음질로 끌어올렸다. KT는 HD 통화를 쓰던 번호 그대로 쓸 수 있는 ‘올레 인터넷전화 HD폰’을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KT는 국내 최초 'HD 보이스'를 도입하여 바로 옆에서 대화하듯 생생한 HD통화를 지원한다. 또한 쓰던 번호 그대로, 올레 인터넷 결합 시 기본료를 월 1000원에 제공하고, 여기에 올레 집전화까지 함께 쓰면 기본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HD 보이스란, 휴대전화의 고품질 통화기술을 적용하여 인터넷전화의 음성 통화 품질을 원음에 가까운 생생한 음성으로 전달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특히, 단말기에는 독일의 레드닷 및 미국의 IDEA 등 6회에 걸쳐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KT의 PI(Product Identity) 디자인을 적용됐고, 2.4인치의 화면과 262K 컬러의 LCD를 탑재했다.

이필재 KT 프로덕트2본부 이필재 본부장은 “국내 최초 HD 통화를 지원하는 인터넷 전화를 월 1,000원 혹은 무료로 더욱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며 “kt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저렴하게 유선전화를 쓰고 싶은 고객들에게 큰 혜택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11. 14:44
【서울=뉴시스】신정원 김민기 기자 = 정부가 KT 무궁화위성 불법 매각 의혹을 받고 있는 이석채 KT회장을 금명간 고발할 방침인 것으로 11일 알려졌다.

정부와 법조계 등에 따르면 KT위성사업 자회사인 KT샛(sat)의 무궁화위성 2·3호 매각 과정에서의 전파법 위반 여부 등에 대한 청문 절차를 진행 중인 미래창조과학부는 KT가 전기통신사업법을 위반한 것으로 보고 고발 방침을 세웠다.

미래부는 최근 막바지 법리검토에서 무궁화위성 3호를 기간통신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핵심 설비로 보고 KT가 신고 의무를 위반했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행 전기통신사업법 제18조는 허가받은 기간통신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핵심 설비를 매각할 경우 미래부 장관의 인가 또는 신고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50억원 이상이면 주요 설비로 간주해 인가를 받아야 한다.

이와 관련 KT는 무궁화 3호의 위성서비스가 대부분 '올레1호'(무궁화위성 6호)로 대체됐기 때문에 현재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필수 설비가 아니라고 주장해왔다. 이 경우 무궁화위성 매각대금이 5억3000만원에 불과해 인가가 아닌 신고 대상이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미래부는 올레1호로 대체되지 않은 서비스가 일부 남았고 올레1호 서비스 장애시 3호가 이를 대체하도록 한 만큼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핵심 설비로 보고 있다.

검찰이 최종적으로 전기통신사업법 위반으로 판단해 기소할 경우 KT 측은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미만의 벌금형을 감수해야 한다.

이와 달리 정부가 청문절차를 진행한 전파법 및 우주개발진흥법 위반의 경우 주파수 회수 조치 및 과태료 등 행정 제재를 받게 된다.

정부는 KT가 홍콩 위성서비스 기업인 ABS사에 무궁화위성 3호기를 매각한 뒤 관련 주파수를 재할당 받으면서 무궁화위성 3호 소유권이 ABS로 넘어간 사실을 신고하지 않아 전파법을 위반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우주물체 소유권이 변경되면 15일 이내에 신고해야 하지만 KT는 이에 대한 신고도 하지 않아 우주개발진흥법을 어겼다는 결론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미래부는 지난 5일 KT샛 임직원을 상대로 전파법에 따른 청문절차를 진행한 데 이어 7일 KT로부터 전기통신사업법 위반 여부에 대한 의견을 서면으로 제출받았다.

검찰은 전기통신사업법 위반에 대한 고발장이 접수되는대로 이 회장 배임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부장검사 양호산)에 사건을 배당해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미래부 관계자는 "정부는 행정절차를 통해 최대한 빨리 위법 여부를 파악 중"이라며 "위법이 있다고 판단되면 바로 검찰에 고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11. 14:43

 
 

[컨슈머타임스 민경갑 기자] ‘혀 밑에 도끼가 있어 사람이 자신을 해치는 데 사용한다’고 했다. 누구나 한 번쯤은 생각만 해도 식은 땀이 흐르는 ‘말실수’ 경험이 있을 것이다. 

 

기업을 이끄는 최고경영자(CEO)들 역시 마찬가지다. 

 

입 밖으로 쏟아진 실언이 부메랑이 돼 개인은 물론 회사에 악영향을 끼치는 상황도 벌어진다. 홍보 담당자들이 CEO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노심초사하는 이유다. 

 

이석채 KT 회장은 최근 배임혐의로 검찰수사를 받고 있는 중 아프리카 르완다 출장을 감행했다.  

 

그는 현지 기자 간담회에서 “우리는 오직 1급수에만 살 수 있는 물고기인데 세상은 1급수가 아니다”라며 “그런데 르완다에 뿌리내린 건 여기가 1급수이기 때문”이라고 배임, 비자금 등 각종 의혹에 대해 불만을 표현했다.           

 

다음날 검찰은 KT 사옥, 임직원 자택 등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이후 이 회장은 사의를 표명했다. 

 

도성환 홈플러스 사장은 정부 정책에 역행하는 계획을 밝혀 논란을 일으켰다. 

 

그는 지난달 미국 보스턴대학교에서 홈플러스 경영사례를 발표하며 국내시장에 매장 5000개를 향후 추가 개점하겠다고 선언했다. 대기업의 골목상권 진출을 자제시키고 있는 정부 움직임에 반기를 들고 나선 셈이다. 

 

국정감사 출석 대신 해외로 출장을 떠났던 그가 이 같은 말을 한 탓에 홈플러스가 정부를 상대로 도발을 단행한 것 아니냐는 추측까지 나오고 있다. 

 

지난 5월 불산 누출 사고와 관련한 전동수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장(사장)의 부적절한 발언도 논란이 됐다. 

 

삼성전자 반도체 화성사업장에서 발생한 2번의 사고에 대해 그는 “저는 돈이나 벌어야죠”라고 말했다. 경영자로서 적절하지 않은 대답이라는 지적이 나왔고 전 사장은 사과했다. 

 

사람은 말 실수를 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경영인들은 기업의 ‘얼굴’인 만큼 자칫 한마디의 말이 재계안팎에 태풍을 몰고 올 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공적인 자리뿐 아니라 사적인 자리에서도 긴장을 놓을 수 없는 게 현실이다. 

 

수많은 직원들의 생계를 짊어지고 있는 까닭에 감수해야 할 일종의 책임이자 덕목이란 얘기다. 

 

경영인의 실언은 문제를 증폭시킬 수도 있다. 이는 일선에서 근무하고 있는 수많은 임직원의 사기 하락으로 이어진다. 발 빠른 해명으로 사태를 진정시켜도 기업 이미지에는 상흔이 남는다.  

 

한 회사의 경영자라면 매사에 냉철하고 원론적인 태도를 유지해야한다. 본인의 발언 하나가 조직을 대표하는 만큼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by 100명 2013. 11. 11. 14:42

‘산다’ 국회상영회…자존감으로 사는 KT맨들

“그래도 저는 KT를 사랑합니다”

KT노동자들의 삶을 다룬 다큐멘터리 <산다>(감독 김미례)에서 육춘임 씨는 이렇게 말했다. 해당 다큐의 가장 임팩트 있는 장면이라고 생각한다. ‘그래도’ KT를 사랑하노라고. 육 씨는 KT 인력퇴출프로그램(CP) 대상자로 분류돼 50세의 나이에 전봇대에 오르는 업무를 배당 받았던 직원이다. 그는 “하루에 7~8번 전주에 오르다보면 쥐가 난다. 그때마다 옷핀을 가지고 다니면서 내 손으로 허벅지를 찔렀다. 살기위해서”라고 이야기했다. 다큐 <산다> 속 KT 노동자들은 그렇게 2013년을 살아가는 중이다.

   
▲ 다큐멘터리 '산다' 스틸컷

8일 오후7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주최로 다큐멘터리 <산다> 국회상영회가 열렸다. 다큐 <산다>는 KT 이해관 새노조위원장을 비롯해 장교순, 손일곤, 서기봉 씨 등 이른바 회사에 “쓴 소리를 한다”는 이유로 CP대상자로 분류, 비연고지·원거리 발령받은 이들의 이야기이다.

다큐멘터리 <산다>에서 ‘원거리 발령’의 고통이 가장 잘 드러난 부분은 ‘손일곤’ 씨의 사연이다. 손 씨는 서울을 생활권으로 두고 있었지만 노조활동을 했다는 이유로 전남 고흥으로 발령받았다.

고흥에 있는 손일곤 씨는 혼자 밥을 먹고, 혼자 술을 마신다. 벌써 3년째다. 매우 익숙해진 모습이다. 다큐에서 손 씨가 주말에 서울에 올라와 어머니와 아들·딸 가족들과 함께 TV를 보고 게임을 하는 모습이 등장하는데 오히려 그 모습이 이질적으로 보이기까지 한다. 그렇게 주말을 서울에서 보내고 다시 고흥으로 내려가는 손 씨의 모습은 담담해 보이지만 그 속에 쓸쓸함이 녹아있다.

손일곤 씨는 국회 상영회에서 “서울에서 0시 40분에 순천으로 가는 막차를 타고 가면 새벽4시에 도착한다”며 “그러면 5시까지 PC방에서 천원을 내고 누워 있다가 동네사람들만 아는 버스를 타고 일을 하러 간다. 그때 동쪽에서 해가 밝아오는 걸 보게 되는데 볼 때마다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손일곤 씨는 “친구들은 근처 ‘강진’으로 유배 갔던 정약용은 공부를 많이 했다고 하면서 고흥에서 많이 배워오라고 이야기를 한다”며 “그런데 친구들이 모르는 게 있다. 귀향을 가는 사람들은 유배지까지 가기 전에 많이 죽는다는 사실이다. 또, 유배지까지 도착하더라도 오래 못산다. 김만중은 유배지에서 2~3년 만에 풍토병으로 돌아가셨다고 한다. 가서 아무도 없는 곳에서 산다는 게 힘들다”고 한탄했다. 그는 고흥에서 일하면서도 “누구하나 먼저 회식을 하자는 이가 없다. 혼자 소주를 안 마실 수 없다. 술을 마시지 않으면 잠이 오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다큐 <산다> 속 KT 노동자들의 모습 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스텝을 밟는 장교순 씨와 노화도에서 생활하는 서기봉 씨 그리고 그 밖의 KT 사람들….

그럼에도 <산다>는 ‘극도’의 우울함은 피해간다. KT새노조 이해관 위원장은 국회 상영회에서 “영화가 현실보다 덜 잔인하다”고 말한다.

   
▲ '산다' 국회상영회. 민주당 은수미 의원(맨 왼쪽)과 손일곤 씨(왼쪽에서 두번째)와 이해관 위원장(맨 오른쪽) ⓒ미디어스

이해관 위원장은 “올해만 KT 노동자 21명이 돌아가셨다. 그 중 자살자만 8명이다”라며 “김옥희 씨는 중증 당뇨병 환자인데 약도 처방받을 없는 울릉도로 보냈다”고 밝혔다. 이어, 이 위원장은 “또, 난청환자를 콜센터로 발령 내는 곳 그게 바로 KT의 현실이다”라고 개탄했다.

더 안타까운 사실은 “아무리 잘못된 것을 고발해도 아무 것도 고쳐지지 않는 게 대한민국의 현실”이라는 이해관 위원장의 한마디이다.

민주당 은수미 의원은 “KT의 상황은 최악”이라고 밝혔다. 은 의원은 “KT에서 정리해고 수가 10년 동안 2만 6,500명”이라며 “다큐에서도 나오지만 KT의 배당률은 50%로, 이는 1년에 버는 돈 반은 무조건 주주들에게 들어간다. 그리고 그 중 외국인이 60%”라고 말했다. 이어, 은 의원은 “KT는 그러면서 정규직들 상당부분을 반복적으로 ‘부당 학대·해고 프로그램’으로 정리해고했다. 그리고 그 자리는 자회사, 아웃소싱으로 채웠다”고 지적했다. 그는 “KT는 비정규직은 물론 정규직도 모두 들들들들 볶아댄 것”이라고 비판했다.

다큐 <산다>의 강점이라면 ‘무리한’ 희망을 이야기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카메라는 그저 “자존감”을 지키며 살아가는 KT 노동자들을 조용히 따라다닌다. KT 내 소수이지만 여전히 미래를 이야기하는 이들. KT에서 왕따로 통하지만 “왕따를 시키는 노동자들도 괴로울 것”이라고 말하는 KT 맨들을 말이다.

by 100명 2013. 11. 11. 07:45

삼성출신 7명 ‘경영전문가’ 앞세워 난립… 관료 H·K씨 회자
정권 눈 밖 ‘입방아’ 조심… “지금 이름 나오면 무조건 안돼”

 

▲삽화=장재혁 (미디어카툰 www.metoon.co.kr)    © it타임스
 
KT의 차기 CEO를 놓고 하마평이 무성한 가운데 권력의 눈 밖에 나지 않으려는 ‘일단 엎드려’ 기류가 완연해 시선을 모은다.

KT는 오는 12일 임시이사회를 열어 최근 사의를 표명한 이석채 회장의 사퇴를 의결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퇴의결이 이뤄질 경우, 사퇴 이후 2주 안에 후임을 정할 CEO추천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 이어 추천위에서는 ‘공모를 거쳐 심사 후에 최종후보를 결정’할 것인지 또는 ‘추천위에서 후보를 물색해 최종후보를 결정’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이에따라 KT안팎에서는 다양한 하마평이 나온다.

하마평에 오른 인사들은 크게 경영전문가, 정치권, 관료, 전현직 KT임원 등으로 나뉜다. 이밖에 일부 ICT전문가 그룹에 속하는 인사들도 있지만, 하나같이 “내 뜻과는 무관”을 주장하고 있다.

경영전문가의 경우 대체로 ‘삼성출신’을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어 관심이다. 삼성출신 인사들의 이름이 줄잡아 7명이기 때문이다.

삼성에서 반도체 신화를 이룬 H(1)씨가 맨 앞에 서있다. 일각에서는 정권실세와 가까워 많은 후보군 중 가장 유력하다고 전한다. 이어 KT임원을 거쳐 삼성으로 간 H(2)씨, 정무력이 뛰어나 정치권의 후원을 받는 것으로 알려진 H(3)씨도 짧지 않은 기간 지속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와함께 애니콜신화의 주인공 L씨, 삼성 최고위직을 지낸 Y씨, 삼성전자를 거쳐 정보통신부 장관을 지낸 J씨  등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특히 J씨는 최근에 급부상한 후, 관료출신 인사와 함께 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며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정치권 인사 중에는 국회의장을 지낸 K씨와 전현직 국회의원 2~3명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특히 K씨의 경우 지난 3월 ‘이석채 퇴임설’이 나온 이후 최근까지 끊임없이 이름이 거론되고있다. 이석채 현 회장을 CEO로 선출했던 지난 2008년 KT CEO 선출 당시에도 K씨는 하마평에 올랐다.

전현직 의원들은 과거 KT를 비롯해 정보통신을 소관한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위원을 지냈거나, 최근 유관업무를 맡았던 인사들이다.

관료 중에서 이름을 올린 인사는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차관급)을 지낸 H씨와 정보통신부 차관을 지낸 K씨가 ‘유력’이라는 수식을 붙인 채 거론되고 있다. 특히 H씨는 KT에 관심을 많아, 지난 5월 이후 KT 부회장직을 노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K씨의 경우 전현직 관료들의 지원 아래 지난 4월 이후 사무실을 차리고 KT행을 위해 꾸준히 준비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최근에는 KT 관련인사들과 거리를 두면서, 인사와 관련해 부정적  인상을 주지 않기 위해 애쓰고 있다는 소식이다.

전현직 KT임원으로는 현직 사장인 P씨와 전직 사장인 L·C씨 등이 거론된다. P씨의 경우 통신사업의 주력인 무선부문을 책임지면서 ‘포스트 이석채’로 잠깐 거론된 적도 있다.

L씨는 ‘KT출신이 CEO로 오길 바라는’ KT임직원들의 우호적 정서가 외부에 회자되면서, 자신의 의사와 무관하게 거론되고 있다.

C씨는 지난 3월 이후 지속적으로 후보군으로 거명됐다. 최근 현 사외이사들과 만나면서 ‘CEO로 가기 위한 사전작업’이라는 시선을 받고있다는 전언이다.

이석채 회장과 KT에 대한 검찰수사가 표면화된 후 본격화된 하마평 속에서, 정작 당사자들은 최근들어 납작 엎드린 형국이이다. 

하마평에 오른 인사들의 이른바 ‘일단 엎드려’ 기류는 ‘KT CEO선출은 사실상 정권의 낙점’이 전제돼야 한다는 정서에서 비롯된다. 차기 KT CEO선출 일정을 의결할 임시이사회 개최시점이 박근혜 대통령의 유럽순방 후 귀국 시점과 맞물리면서, 하마평에 올라 이름이 세간에 오르내리는 모습이 결코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판단에서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10일 “지난 사장 선출 때도 20여명 이름을 올렸고, 공모에는 무려 40명 가까이 응했다”며 “이번에는 이 회장 사의표명 이전부터 수개월 동안 워낙 많은 인사들이 이름을 올렸지만, 이름 올리고 주목받았던 인사 중 사장이 된 사람이 있어나 싶다”고 말했다.

과거 CEO추천위원회에 참여했던 모 인사는 “최종 후보로 선출됐던 인사 중 이름이 일찍부터 거론된 적이 있었느냐”고 반문하며, “지금 이름이 나온 인사들은 안된다고 봐도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by 100명 2013. 11. 11. 07:41
이석채 KT 회장에 이어 정준양 포스코 회장마저 사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과연 KT와 포스코가 민영기업이 맞는지 다시금 의문이 떠오른다.
 
KT와 포스코의 전신은 각각 한국전기통신공사와 포항종합제철이다. 과거 한국통신은 전화국을 먼저 떠올릴 만큼 우리 국민들에게 친숙한 공기업이었다. 가정에서는 한국통신이 보낸 전화요금 통지서를 받아보고 전화료를 납부하곤 했다.
 
지금이야 핸드폰의 쓰임이 많아 공중전화는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1990년대까지만 해도 공중전화 부스 앞에는 언제나 긴 줄이 늘어서 있었다. 그만큼 국민들의 귀와 입이 돼 준 게 한국통신이었다.
 
한국통신이 일상과 친숙한 이미지였다면 포항제철은 강인한 민족 기업이란 이미지가 국민들에게 각인돼 있다. 포항제철은 지난 1968년 한·일협정 타결 대가로 일본에게 받은 대일청구권 자금 1억1948만 달러로 설립됐다. 정부 지분이 많아 공기업과 다를 바가 없었다.
 
포철은 대형 용광로에서 펄펄 끓는 쇳물로 만든 각종 철강 자재들을 만들어 내며 국가기간산업의 큰 대들보가 됐었다. 특히 포철의 산 증인이었던 고 박태준 포스코 명예회장은 강인한 이미지로 든든한 인상을 심어주기에 충분했다.
 
두 기업은 각각 2002년, 2000년에 민영화되면서 주인이 정부에서 민간으로 바뀌었다. 민영화되면서 두 기업에 대한 정부보유 주식은 한 주도 없다.
 
2013년 현재 KT는 재계 11위, 포스코는 6위의 거대기업집단이다. 회장을 맡고 있는 이석채 회장과 정준양 회장은 모두 MB 정부 시절 임명된 사람들로 모두 MB의 측근들이다. 그들이 임명될 당시 전 정부의 측근들이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 이전 역시 DJ 정부의 측근들이 자리를 꿰차고 있었다.
 
민영화됐다고 하지만 KT와 포스코는 여전히 공기업처럼 남아있다. 민영화 이전 공기업처럼 정부에 의해 수장들이 교체돼 왔기 때문이다. 두 회사의 CEO 임명권은 엄연히 해당 이사회에 있다. 기업의 최고 의사 결정기구인 이사회는 어떤 외압에도 흔들리지 않고 스스로 수장을 결정지어야 하는데, 정권의 입맛에 따라 수장을 선출했다.
 
정부는 여전히 두 기업을 민간기업이 아닌 공기업으로 인식하는 듯 하다. 매번 정부가 바뀔 때마다 그런 시각은 여전히 지속돼 왔다.
 
두 기업은 공적인 기업에서 출발했다. 과거 정부가 소유했다면 이제는 시장이 소유한 상태다. 오너가 확실한 재벌기업과 달리 두 기업은 사실상 주인이 없다고 할 수 있다. 매번 회장만 바뀔 뿐이지 옛 주인인 정부가 여전히 주인 노릇을 하고 있는 셈이다.
 
국내 통신산업과 제철산업에 끼치는 두 기업의 영향력은 막강하고 그 수익 또한 어마어마하다. 두 기업만 좌지우지해도 정부는 쉽게 통신시장과 제철시장을 장악할 수 있다. 그러니 정권들마다 두 기업에 대한 주인 노릇을 포기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정부의 입김에 흔들리는 두 기업은 정권 교체시미다 매번 홍역을 치러왔다. 회장이 잘났건 못났건 간에 회사 정책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려면 시간이 필요한 데 정권이 바뀌면 그럴 여력이 사라지게 된다.
 
추진된 사업이 전면 교체 되는 등 급작스러운 브레이크가 걸려 기업 운영에 차질이 불가피해지는 것이다. 해당 직원들은 힘겹고 보는 국민들도 힘겹다.
 
과거 정부들은 KT와 포스코에 자기 사람을 심어 기업과 시장을 흔들어 왔다. 그럴 때마다 기업의 리스크가 발생했고 시장은 요동쳤다.
 
이런 점에서 두 기업은 완전한 민영화를 아직 이루지 못했다. 정부에 좌지우지 되지 않고 이사회의 힘에 움직이는 완전한 민영기업이 돼야 한다. 정부의 직·간접인 지배에서 벗어나 진정한 시장경제의 힘에 의해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건실한 민영기업으로 재탄생할 수 있다. 정부가 자꾸 개입하면 두 기업의 민영화는 영원히 이뤄질 수 없을 것이다.
 
창조경제를 경제의 패러다임으로 삼은 박근혜 정부가 출범한지 약 9개월의 시간이 흘렀다. 창조경제는 기존의 틀에서 벗어날 수 있는 과감한 결단이 필요한 시책이다. KT와 포스코를 바라보는 과거의 시각에서 벗어날 수 있어야 진정한 창조경제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더 이상 정부의 기업이 아니라 진정한 민간기업, 국민기업이 될 수 있도록 이번 정부의 창조적 결단을 기대해 본다.
by 100명 2013. 11. 11. 07:40
페어프라이스 이후 우수 대리점, LG로 빼앗겨
KT 무선가입자 2년 전보다 감소..LG부사장까지 영입

[이데일리 김현아 김상윤 기자] 검찰의 전방위 수사로 결국 이석채 KT 회장이 사의를 표했지만, 대표이사(CEO)로 근무한 지난 5년 동안 경영실적만 괜찮았어도 이리되진 않았을 것이라는 평가다.

이 회장은 40세가 되기 전에 전두환 대통령 시절 청와대 부이사관으로 발탁될 만큼 명석한 두뇌를 가졌으나 KT(030200)(32,500원 0 0.00%)의 본업인 통신사업 성적표는 엉망이다. 차기 회장을 뽑을 때 롱텀에볼루션(LTE) 사업실패의 교훈을 직시해야 하는 이유다.

◇페어프라이스 이후 우수 대리점, LG로

10일 KT 관계자들은 이 회장을 비롯한 주요 경영진이 자신 있게 도입한 ‘페어프라이스(Fair Price, 공정가격표시)’ 정책이 KT 유통망을 붕괴시켰다고 지적했다.

페어프라이스는 일반 가전제품처럼 휴대폰도 가격을 표시하는 제도. 2011년 7월 KT만 도입했는데, 소비자들이 어느 지역, 어느 대리점에 가도 차별받지 않게 하겠다는 좋은 의도로 출발했지만 결과는 참패였다.

대리점과 판매점, 오픈마켓 등에서 판매되는 단말기 가격을 형식적이나마 통일하는 시도가 경쟁사 대비 구매 가격 상승을 불러일으켜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았다.

KT 유통점이 붕괴한 것은 물론이다. 현재 LG유플러스의 톱 20 대리점 중 KT에서 넘어온 대리점이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유통망 신뢰도가 하락했다.

[긴급진단 위기의 KT호]②이석채, 유통실패로 LG에 밀려
KT의 이동통신사업 매출은 2년 전보다 줄었다. 무선 가입자 수 역시 소폭하락했고, 가입자당 매출(ARPU)도 전체 가입자 중 LTE가입자가 늘었음에도 유일하게 거의 오르지 않았다.
KT경제경영연구소 관계자는 “페어프라이스는 BC카드 등 비통신 회사 인수 이후 영업비용을 줄이자는 의도에서 나왔는데, 결국 대리점들의 신뢰를 잃어 LG유플러스보다 그나마 우위에 있던 도매 판매(여러 이동통신사 가입자를 유치하는 비직영 대리점)마저 LG로 넘어갔다”고 평가했다.

이통3사 판매점 2곳과 KT 도매 판매점을 운영하는 이모 씨는 “돈 적게 쓰고 영업이 가능하다는 문외한적 사고로 유통망을 접근한 경영진이 가장 큰 문제”라면서 “이동통신시장에서 SK텔레콤과 다른 위상을 가졌음에도 돈 안 쓰는 정책을 펴서 LG에까지 밀리는 사태를 초래했다”고 비판했다.

◇KT가입자 2년 전보다 감소…LG 영업 부사장까지 영입

페어프라이스처럼 현실과 안 맞는 너무 앞서 간 정책이 결국 실적하락의 부메랑이 된 것이다. KT는 올해 3분기 말 이통서비스 전체 가입자 수가 1년 전인 1648만 명에서 1632만 5000명으로 1% 가까이 감소했다. 반면 LG유플러스는 같은 기간 1002만 명에서 1071만 3000 명으로 7% 가까운 성장을 보였다.

KT는 지난해 말까지 LG유플러스에서 영업본부장을 맡았던 김철수 부사장을 지난 9월 영입했다. 이에 LG는 법적 조치를 강구한다고 했지만, 김 부사장은 KT에서 일단 글로벌사업담당으로 근무하고 있다.

[긴급진단 위기의 KT호]②이석채, 유통실패로 LG에 밀려

by 100명 2013. 11. 11. 07:38
유선 방어했지만..무선 실패로 실적 하락
주파수정책, 유통정책 실패에 책임지는 사람 없어
구조조정 불가피..배당부터 줄여야 반론도

[이데일리 김현아 김상윤 기자] KT(030200)(32,500원 0 0.00%)가 위기다. 최고경영자(CEO)인 이석채 회장에 대한 검찰 수사 때문만은 아니다. 매달 300억~400억 원씩 줄어드는 유선 매출에다 성장 엔진인 무선사업에서도 가입자 감소와 가입자당매출(ARPU)정체에 시달리고 있다. 경쟁사들보다 연간 1조 5000억 원이나 더 드는 과도한 인건비 비중, 부동산 매각에 따른 자산 감소 등도 균형점을 잃게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 회장이 지휘봉을 잡고 있던 지난 5년 동안 KT의 주가는 3만9550원(2009년 1월 14일)에서 3만2500원(2013년 11월 8일 종가)로 22% 하락했다. 같은 기간 경쟁사인 SK텔레콤은 4.2%, LG유플러스는 18% 상승했다. 2009년 1월 14일은 이 회장이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CEO)로 선임된 날이다.

[긴급진단 위기의 KT호]①이석채, 무선실패가 구조조정위기로
KT 주가 추이
이대로라면 “누가 KT 차기 회장이 돼도 쉽지 않다”는 얘기가 나온다. 왜 그럴까.

◇KTF와 합병해 유선 감소 방어했지만…무선 실패로 어려움 가중

KT의 유선사업은 오랜 골칫거리였다. 스마트폰혁명이 집 전화 사용을 줄이면서 유선 가입자는 지난해 3분기 1883만 명에서 올 3분기엔 1817만 명으로 줄었다. 같은 기간 유선매출도 1조5680억 원에서 1조4620억 원으로 1200억 원 이상 감소했다. 이 회장 취임 이후 반년 만에 성공한 KT-KTF 합병과 이에 따른 사업구조조정, 인력 재배치가 없었다면 KT 본체까지 붕괴할 위기였다.

이 회장은 규제기관과의 오랜 줄다리기 끝에 2009년 11월 애플 아이폰을 국내에 들여오며 한때 승기를 잡는듯했다. BC카드, 금호렌터카, 스카이라이프를 잇따라 인수하면서 통신아닌 분야에서 수익을 늘리려 애쓰기도 했다.

그러나 비통신 계열사의 선전에도 KT는 주력인 통신사업에서 경쟁력을 잃으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KT의 통신부문 올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32% 줄어 1470억 원에 불과했다. 별도 영업이익만 보면 SK텔레콤은 물론 LG유플러스보다 적다. 가입자당매출(ARPU) 역시 3만 1332원으로 전분기 대비로는 0.9% 감소했다. SK텔레콤의 3만4909원과 비교해 3577원이 적고, LG유플러스의 3만4495원보다도 적다.

특히 2011년 주파수 정책 실패와 현실과 동떨어진 유통망 정책(페어프라이스 제도)이 무선사업을 어렵게 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KT는 2011년 LTE용으로 900MHz를 생각하고 받았는데, 무선 전화기(코드리스폰)와 전파인식(RFID)과의 혼신으로 1년 가까이 LTE로 쓰지 못했다. 2G 서비스를 종료하고 1.8GHz에서 10MHz 대역폭으로 LTE를 시작했지만, 경쟁사보다6개월 이상 뒤질 수밖에 없었다.

일반 가전제품처럼 휴대폰도 가격을 표시하는 ‘페어프라이스(Fair Price, 공정가격표시)’는 KT 유통망을 붕괴시켰다. 경쟁사 대비 구매 가격 상승을 불러일으켜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았고, KT 본사의 과도한 비용통제로 LG유플러스의 톱 20 대리점 중 KT에서 넘어온 대리점이 절반을 차지할 정도가 됐다는 지적이다.

KT 관계자는 “누구나 실수할 수 있지만 주파수 정책이나 페어프라이스 정책 실패에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게 문제를 꼬이게 만들었다”라고 꼬집었다.

[긴급진단 위기의 KT호]①이석채, 무선실패가 구조조정위기로
KT 5년간 연결기준 전체 매출 추이
◇실적하락으로 구조조정 불가피..이번엔 몇 명?

KT는 단일 기업으로 최대의 구조조정을 두 차례 겪었다. 2002년 5월 21일 정부가 보유한 KT(옛 한국전기통신공사) 지분 28.34% 전량이 매각되면서 민영화됐을 때(2003년)와 이 회장이 취임한 해 말(2009년)이다. 2003년에는 근속 20년 이상 된 5500명이, 2009년에는 5992명이 ‘명예퇴직’이란 이름으로 회사를 떠났다.

올해 3분기 KT의 인건비 비중은 14.2%(8130억 원)로, SK텔레콤의 8.8%(3630억 원), LG유플러스의 6.3%(1824억 원)보다 여전히 높다. 이 회장은 연내 임원 수를 20% (26명)줄이고 고문 및 자문직을 폐지해 경쟁사와 인건비 격차를 1조 원까지 줄여야 생존할 수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밑바닥 민심은 좀 다르다. KT 관계자는 “본원적인 실적 향상보다는 경영권 안정을 위한 주주 배당에만 신경 썼다”면서 먼저 현금배당을 줄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 회장 취임 이후 KT는 2009년 주당 순이익 2353원에 2000원을 현금으로 배당하며 현금배당성향이 94.2%까지 치솟았고, 2012년에도 67.8%나 됐다. 지난해 SK텔레콤의 현금배당성향은 52.7%였고, LG유플러스는 현금 배당을 하지 않았다.

[긴급진단 위기의 KT호]①이석채, 무선실패가 구조조정위기로
KT 분당사옥

by 100명 2013. 11. 11. 07:37
KT (32,500원 상승500 -1.5%)가 오는 12일 이후 CEO 직무대행체제로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

10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KT는 오는 12일 오후 2시 KT 서초사옥서 긴급 이사회를 열고 이석채 KT회장의 퇴임과 차기 CEO 선정절차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 회장은 이날 이사회에서 사직서를 제출하고 즉각 경영일선에서 손을 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 회장은 사임의사를 밝히면서 "새 회장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물러나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 이후에도 이 회장 측근에 대한 검찰 수사가 이어지는 등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면서 즉각적인 사퇴 결심을 굳혔다는 관측이다. 그는 KT 임원 축소와 주주배당 등을 자신의 마지막 경영과제로 제시했지만, 차기 CEO에게 오히려 부담만 가중시킬 수 있다는 판단도 깔려있다는 분석이다. 이 회장이 지난 5일부터 휴가를 낸 것도 이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이 회장이 사임 의사를 밝힌 지난 2일 이후 KT는 사실상 경영 공백 상태다. CEO 주재 경영회의들이 줄줄이 무산되거나 연기되면서 사내 현안에 대한 주요 의사결정이 올스톱 됐다. 지휘 체계가 흔들리면서 KT 본사는 물론 주요 계열사 CEO, 관련 임원들까지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는 내부 직원들의 목소리도 있다.

이같은 경영공백 상태를 최소화하기 위해 KT 이사회는 이날 이 회장 사표를 즉시 수리하고 CEO 직무 대행체제로 전환하는 쪽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김일영 사장(코퍼레이션센터장)이 신임 CEO 선출 전까지 대표이사 직무 대행을 맡게 될 가능성이 높다. KT 정관에는 CEO 부재시 직계 순에 따라 직무대행을 맡도록 돼 있는데, 김일영 사장이 1순위다. 그러나 2순위인 표현명 사장(T&C부문장)이 직무 대행을 맡을 가능성도 없지 않다. IPTV법에 따라 KT는 외국인 국적 소유자가 회사 대표이사를 할 수 없는데 직무대행의 경우에도 해당이 될 수 있는 지 법 해석 논란이 있어서다.

이와는 별개로 KT 이사회가 직무대행 체제 말고 대표이사 사장을 새롭게 선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경우, 대표이사 사장체제로 일단 경영 안정화를 꾀하는 동시에 시간을 두고 차기 CEO 선출에 신중을 기하겠다는 판단이 나올 경우의 시나리오다.

한편, 이날 이사회에서 차기 CEO 선출을 위한 CEO 추천위원회가 구성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CEO추천위원회에는 김응한 미시간대 석좌교수, 이춘호 EBS 이사장, 송도균 태평양 고문, 이현락 세종대 교수, 박병원 은행연합회 회장, 성극제 경희대 국제대학원 교수, 차상균 서울대 전자정보공학부 교수 등 7명의 사외이사가 참여한다. 사내이사로는 김일영 사장과 표현명 사장 중 1인이 참여한다

 

by 100명 2013. 11. 11. 07:35
앞으로 알뜰폰 가입고객들도 휴대폰을 통한 '본인 인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SK텔레콤 (223,500원 상승2000 -0.9%) 등 일부 이동통신사는 법 규정을 이유로 자사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이용자들에게 본인 인증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왔다.

하지만 정부는 일종의 유권해석을 통해 이동통신사들로 하여금 알뜰폰 이용자에게 본인 인증 서비스를 해 줄 수 있는 길을 열어줬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4일 제39차 전체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의결했다.

의결안에 따르면 알뜰폰 사업자들은 이동통신사를 통해 본인인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은 알들폰 사업자들은 영세사업자로 본인확인기관 기관 지정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본인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해왔다.

이에 따라 일부 알뜰폰 이용자들은 본인 인증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했다. KT (32,500원 상승500 -1.5%)LG유플러스 (11,550원 상승100 0.9%)는 알뜰폰 고객들도 통신사 고객과 같은 망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본인 인증 서비스를 제공한 반면 SK텔레콤은 알뜰폰 사업자들이 주체가 되면 법에 위반된다는 이유로 본인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왔다.

하지만 앞으로는 이통사들이 알뜰폰 사업자를 대신해 본인인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고객들의 불편도 줄어들 전망이다. 대신 알뜰폰 사업자들은 이용고객들에게 정보 제공 동의서를 받고 휴대폰 화면표시창에 이같은 내용을 명시하면 된다. 본인인증 서비스 제공 주체는 이통사가 되며, 보안 등 이에 관련된 모든 책임도 이통사가 지게 된다.

본인 확인 서비스 문제가 해결되면서 알뜰폰 시장도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그동안 본인 인증 문제가 알뜰폰 활성화에 늘 걸림돌로 작용해 왔기 때문이다. 단말기와 요금제가 저렴하더라도 본인 인증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면 불편함이 커서다. 최근 모바일 결제 등 휴대폰의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보안이 강화되면서 휴대폰을 통한 본인 인증 활용이 더욱 늘어나는 추세기 때문이다.

한편 올 8월 말 기준으로 알뜰폰 가입자 수는 203만명으로 200만명을 돌파했다. 우체국에 이어 이마트까지 알뜰폰 판매에 나서면서 알뜰폰 가입자 수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by 100명 2013. 11. 11. 07:34

소유·기술규제 풀어야 케이블TV 숨통 트인다
사업자 권역 제한 폐지해야 M&A 등 대형화 가능하고
인터넷 전송 등 장벽 없애야 융합서비스·스마트화 촉진
지상파 재송신료 시청료 두번 받는셈… 의무재송신 필요

"정부는 케이블TV의 발전을 위해 소유규제ㆍ기술규제를 반드시 풀어줘야 합니다. 케이블사업자의 권역 소유제한을 폐지해야 복수유선방송사업자(MSO) 간 인수합병(M&A)을 통한 대형화가 가능합니다. 그래야 투자가 이뤄지고 경쟁력이 생깁니다. 또 인터넷 전송제한 등 기술장벽을 없애야 빅데이터ㆍ클라우드 등 융합서비스와 스마트화가 촉진됩니다. 유료방송 서비스를 하는 케이블TV와 인터넷TV(IPTV), 위성방송 등은 똑같이 규제하는 게 맞습니다."

양휘부(71ㆍ사진)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회장은 10일 서울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규제완화와 공정경쟁'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업계의 생존과 직결된 문제라는 것이다.

양 회장은 할 얘기가 많았고 때때로 목소리에 힘이 들어갔다. 시장상황과 경쟁자들은 빠른 속도로 변하고 발전하면서 21세기로 나아가고 있는데 케이블TV는 각종 규제에 발목이 묶여 20세기에 머물러 있다는 안타까움 때문이었다.

양 회장은 케이블TV를 다윗에, IPTV 결합상품을 판매하는 이동통신사를 골리앗에 비유했다. "케이블 시장규모는 연 매출 2조5,000억원으로 통신사의 연간 마케팅비 수준에 그칠 정도로 작지만 시청자가 요구하는 서비스 수준의 차이는 없다"며 "이통사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서비스 투자와 신기술 개발이 이뤄져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대형화가 필수"라고 주장했다. 디지털 전환을 예로 들었다. 10만~20만명 가입자를 가진 소규모 유선방송사업자(SO)들만 있어서는 총 투자비 7조원을 감당하기 힘들다는 설명이다. 결국 이통사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덩치를 키워야 하는데 '정해진 권역의 3분의1 이상을 소유할 수 없다'는 규제에 몸이 묶인 상황이다. 양 회장은 "케이블사업자의 권역 소유제한은 진작 폐지됐어야 할 조항"이라며 "소유제한이 폐지되면 M&A를 통해 5~6개 대형 사업자가 케이블 시장을 주도하면서 이통사와 경쟁하는 구도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소유규제가 풀리면 업계 3위인 C&M의 매각작업도 빨라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 회장은 소유제한과 함께 기술규제를 시급히 풀어야 할 과제로 꼽았다. 융합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시장 간 장벽이 허물어지는 상황에서 케이블TV는 기술규제라는 높은 장벽에 가로막혀 있기 때문이다. 그는 "케이블이 좀 더 똑똑해지면 시청자들도 늘어나고 앱을 활용해 앉은 자리에서 편하게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며 "미국의 컴캐스트처럼 (셋톱박스를 활용해) 홈시큐리티 등 다양한 홈게이트웨이 서비스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추후에는 클라우드를 통해 더 많은 서비스를 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했다. 케이블TV의 미래 먹거리는 스마트화에 있다는 것이 양 회장의 생각이다.

문제는 케이블TV의 인터넷 전송이 막혀 있다는 것이다. 그는 "인터넷 기반이 돼야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한데 케이블TV는 주파수(RF) 방식만 허용됐다"며 "정부가 이것을 좀 빨리 풀어줘야 융합서비스, 빅데이터 등 종합서비스가 제대로 되고 스마트화도 촉진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기술적으로는 문제가 없는 만큼 법 테두리 안에서 규제를 풀어달라는 것"이라며 "새롭고 다양한 융합서비스가 나올 수 있도록 지금부터 규제완화 캠페인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일시장에 대해 이중잣대를 적용하는 데 대해서는 "할 말이 많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행 방송법은 케이블TV 사업자에 대해 전체 케이블 가입자의 3분의1(최대 500만명) 또는 전체 권역의 3분의1(최대 25개)을 초과할 수 없도록 했다. 반면 IPTV는 전체 유료방송시장을 기준으로 3분의1을 적용하고 위성방송은 한 곳만 있어 별도의 규제가 없다. 이 때문에 공정경쟁을 위한 단일잣대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양 회장은 "전세계적으로 KT처럼 (IPTV와 위성방송이라는) 두 개의 플랫폼을 갖고 있는 사업자는 없다"고 운을 뗀 뒤 "위성방송은 가입자 제한이 없기 때문에 IPTV와 결합상품을 만든 후 위성방송을 앞장세워 팔면 규제는 의미 없게 된다"고 말했다. 서로 다른 유료방송 매체에 대해 각각의 규제를 적용하다 보니 결과적으로 규제에 구멍이 생겼다는 설명이다. 그는 "케이블ㆍIPTVㆍ위성이 같은 시장에서 경쟁하는 만큼 서로 다른 규제를 적용 받는 현재의 불공정한 상황은 하루빨리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회장은 또 "미국도 케이블사업자의 시장독과점 방지를 위해 오랜 기간 점유율 규제를 유지했다"며 "자본력을 동원한 약탈적 가입자 뺏기는 창조경제에도 역행하는 것으로 점유율 규제개선을 주저할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특히 "KT스카이라이프가 결합상품ㆍ보조금 등을 통해 저가로 디지털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프로그램 제작사들에 콘텐츠 값을 제대로 주고 있지 않아 방송산업을 황폐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사실 방송 플랫폼에 대한 이중규제 적용과 기술규제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 전문가들은 모든 유료방송 매체에 대해 칸막이를 없애고 같은 규제를 적용하면 매체를 구분하는 기술장벽도 무의미해지는 만큼 없어질 것으로 본다.

'슈퍼갑'으로 불리는 지상파와의 재전송료 싸움도 힘겹다. 현재 지상파와 유료방송사업자 간 재송신료 문제는 사업자 간 협상으로 이뤄진다. 법적 규제나 제도가 없어 사업자 간 의견이 첨예하게 엇갈릴 때는 케이블TV의 지상파 송출중단이라는 블랙아웃도 발생한다.

양 회장은 '전면 의무재전송'을 주장하지만 지상파들은 한치도 물러설 기미가 안 보인다. 협회의 논리는 간단하다. 국가의 자산인 주파수를 무료로 쓰면서 국민들이 낸 시청료로 운영되는 공영방송사가 재전송을 이유로 비용을 받는 것은 유료방송 가입자에게 시청료를 두 번 받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공영방송사 운영채널은 전면 의무재송신을 하고 SBS와 같은 민영방송 채널만 비용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 양 회장의 소신이다.

양 회장은 "종합편성채널도 마찬가지"라며 "의무편성채널, 지상파에 인접한 황금채널 부여 등 각종 특혜를 받았는데 프로그램 사용료까지 달라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초고화질(UHD)방송에 대해서는 낙관했다. 그는 "UHD방송이 아직 태동기지만 가전과 방송장비 분야에서는 이미 치열한 전쟁터가 형성됐다"며 "TV 보급이 많아지면 자연히 방송 콘텐츠 수요가 증가해 머지않아 UHD콘텐츠 제작이 대세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UHD방송은 케이블TV가 선도할 수 있다고 확신했다. 지난 7월 시범방송을 시작했고 내년에는 UHD 전용채널을 만들어 각 가정에서 직접 UHD방송을 볼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양 회장은 "이미 해외 유수의 가전사와 방송사업자들이 UHD방송 환경 조성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었다"며 "우리의 방송 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려면 플랫폼은 물론이고 가전사와 방송사들도 UHD 활성화를 위해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UHD 등 새로운 시도와 알뜰폰(MVNO), 초고속인터넷 등 사업영역 확장은 케이블TV의 생존이 걸린 문제다. 양 회장은 "방송미디어 시장이 규모화ㆍ글로벌화로 발전하는 상황에서 변화의 파도를 넘지 못하면 가라앉는 것은 시간문제"라며 "미디어산업은 아군과 적군의 구분이 없고 잠재적 경쟁자와도 손을 잡고 세계로 나아가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전통적 TV시장의 개념이 깨지고 기기에 따른 차별이 사라지는 상황에서 가전ㆍ포털ㆍ인터넷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협력해 살길을 찾자는 것이다. 모바일과 개인화된 서비스가 주류로 자리잡은 새로운 방송환경에서는 끊임없이 변신하는 업체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 He is


▲1943년 부산 ▲1962년 경남고 ▲1966년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1983년 미국 미주리주립대 언론학석사 ▲2001년 고려대 언론대학원 최고위과정 이수 ▲1970년 대한일보 기자 ▲1973년 KBS 정치부 기자 ▲1978년 한국기자협회 부회장 ▲1980~1985년 KBS 강제 해직 ▲ ▲1992년 KBS 홍콩지국장 ▲ 1993년 KBS 베이징총국장 ▲1995년 KBS 보도제작국장 ▲1997년 KBS 해설위원장 ▲2002년 이회창 대통령후보 공보특보 ▲2003~2006년 방송위원회 상임위원 ▲2006년 황조근정훈장 ▲2007년 이명박 대통령후보 방송특보단장 ▲2008~2011년 한국방송광고공사 사장 ▲2011년 장한 고대언론인상 ▲2012년~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회장


돌직구 마다 않는 정면돌파형… 업계 구원투수로


■ 양휘부 회장은

박민주기자




"하다 보니 방송인생 40년이 넘었습니다. 뭘 하던 열정을 갖고 하니까 안 되는 게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열정과 긍정, 케이블TV 업계도 그런 식으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40년을 한결같이 방송과 함께한 양휘부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회장은 서울경제신문과의 인터뷰 내내 열정적이었다. 70대가 아닌 40~50대의 에너지였다. 인터뷰를 마치면서도 "항상 뭐든지 패션(열정)이 있어야 한다"는 소신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그는 케이블TV 업계도 열정과 긍정의 힘으로 좋아질 것으로 낙관했다. 양 회장은 "케이블 업계에 와서 보니까 열정이 모자란 부분도 있었다"며 "열정을 북돋고 긍정적으로 만드니까 달라졌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20년이 돼가는 케이블TV 업계도 긍정적 마인드로 멀리 보고 성장해나갈 것"을 당부했다.

양 회장은 열정과 긍정으로 어려운 문제를 하나 둘씩 풀어왔다. DCS(접시 없는 위성방송)에 대해 불법 판정을 받아낸 것도 그중 하나다. 양 회장은 "새로운 기술을 반대한 것이 아니라 법 절차를 어긴 데 대해 문제를 제기한 것"이라며 "법 테두리 내에서 제대로 된 서비스가 제공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방송계에 종사하는 사람으로 후배들과 산업발전을 위해 여러 가지 일을 하고 싶다"며 "업계 이슈를 하나씩 풀어가는데 재미도 쏠쏠하다"고 덧붙였다.

방송에 대한 양 회장의 애정은 남다르다. "방송은 행복을 실어 나른다"는 것이 그의 방송철학이다. 케이블TV도 마찬가지다. 그는 "인간만사 희로애락이 다 들어가 있는 게 방송이라고 보면 된다"며 "케이블TV도 희로애락을 전달하는 매개역할을 하는데 협회가 이를 지원할 수 있어 행복하다"고 즐거워했다.

그는 지난해 2월 취임하면서 "케이블TV 업계의 구원투수"를 자처했다. 강인한 인상과 솔직한 말투로 돌직구를 던졌다. 위기가 닥치거나 문제가 생겼을 때도 거침없이 정면승부를 택했다. 양 회장은 "협회에 와서 보니까 케이블TV 업계의 위기가 더 크게 느껴졌다"며 "현안들은 산적해 있는데 조직운영의 효율성이 떨어지다 보니 이를 바로잡기 위해 직원들을 다그쳤다"고 고백했다.

돌직구를 마다 않는 양 회장은 자신에게도 엄격한 잣대를 적용한다. 협회에 지원할 때 스스로 후보들 간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제안했다. 케이블TV 업계를 위해 어떻게 기여할지 포부를 들어보고 결정하라는 주문이었다. 양 회장은 "당시 반대하던 회원사들도 있었지만 공모절차를 거치면서 나를 다르게 보기 시작했다"며 "협회 직원 한 명을 채용할 때도 정당한 경쟁절차를 통해 인재를 선발한다는 원칙을 준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양 회장은 기술발전에 적응하기 위한 끊임없는 변화를 주문한다. 바뀌는 것에 적응하지 못하면 생존도 못하기 때문이다. 양 회장 자신 역시 칠순의 나이에 스마트 기기 사용을 주저하지 않는다
by 100명 2013. 11. 11. 07:33

사진=연합

이석채 KT 회장에 대한 검찰 소환조사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13일 김진태 검찰총장 내정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끝나는 대로 이 회장을 소환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중앙지검 조사부(양호산 부장검사)는 KT사옥과 이 회장 자택 등 압수수색과 임직원에 대한 소환조사를 통해 배임혐의와 비자금조성 등에 대한 구체적인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검찰의 한 관계자는 "비자금 등에 대해 구체적인 단서를 포착했다"고 말했다.

특히 검찰은 야권 A의원이 이 회장에게 특정업체에 수 십억원을 투자하도록 하는 등 이권에 개입한 단서를 잡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KT계열사와 거래하는 한 업체가 올 상반기에 경영부실로 수 십억원대 미수금이 발생해 거래가 중단되게 되자 A의원이 이 회장에게 거래유지는 물론 투자까지 유도했는지 여부를 수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는 또 이 회장이 임원들에게 과도한 임금을 지급한 뒤 되돌려 받는 방식으로 수십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지난 3일 이 회장이 사퇴를 결심한 결정적인 배경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주 KT핵심임원 4~5명을 소환 조사했다.

또 검찰의 김일영 KT코퍼레이트센터장(사장)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도 주목된다.

검찰은 김 사장이 △IT 플랫폼을 새롭게 구축하는 KT의 대규모 프로젝트 사업(BIT) 과정에서 사업비 9000억여원 중 상당 부분을 해외로 빼돌렸는지 여부 △수상한 해외 컨설팅 명목으로 수백만 달러씩이 지출되는 데 관여했는지에 대해 조사할 예정이다.

또 KT계열 위성사업 업체를 맡아 무궁화위성 2호와 3호의 매각을 주도하는 과정에서 불법행위가 있었는지 여부도 함께 살펴보고 있다.

검찰은 KT위성을 매입한 홍콩 ABS가 KT경영진들과 특수관계에 있는지 여부 등에 대해서도 수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국적인 김 사장은 영국 통신업체인 브리티시텔레콤(BT) 출신으로 PCS 사업자 선정비리 의혹에 연루돼 무죄를 선고받은 뒤 곤궁에 빠져 있던 이 회장에게 BT 고문 자리를 마련해 준 인물로 알려졌다.

KT가 지난 2010년부터 2014년 5년에 걸쳐 구축하는 대규모 전산혁신프로젝트인 BIT는 과도한 사업비용과 무리한 일정 추진, 완성도 낮은 개발 등 각종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사업은 2010년 11월 KT 경영진이 이사회에서 설명한 대로라면 3800억원으로 15개월에 구축하는 것으로 돼 있다.

하지만, 2012년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때는 9000억원 규모, 5년간 구축으로 바뀌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컨설팅 명목으로 지출된 자금 흐름 등에 주목하고 있다.

한편, 참여연대는 이석채 회장이 계열사 편입과정과 사옥매각 과정에서 회사에 손실을 끼쳤다며 지난 2월과 10월 두 차례 이석채 회장을 고발한 바 있다.

by 100명 2013. 11. 11. 07:31


KT가 12일 진행할 예정인 임시 이사회를 앞두고 이석채 회장의 후임을 정할 CEO추천위원회 구성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1명이 배정된 사내이사 자리를 누가 맡을 주목된다. 대상자는 김일영 사장과 표현명 사장.

오는 12일 열리는 KT 임시 이사회는 이석채 회장의 사표를 수리하고, CEO 대행 선출, CEO추천위원회 구성 등의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KT 정관에 따르면, 회장 후보를 추천하기 위해 CEO추천위원회를 두며, 사외이사 전원과 사내이사 1인으로 구성한다. 단, 위원과 회장 후보는 겸할 수 없다.

현재 KT의 사내이사는 김일영 코퍼레이트센터장(사장)과 표현명 텔레콤&컨버전스부문장(사장) 2명으로, 이 중 1명이 사내이사로서 CEO추천위에 참가해야 한다.

그러나 김일영 사장은 이석채회장에 대한 검찰조사와 관련, 출국금지 조치가 내려진 상황 등을 고려할 때 사추위멤버로 추천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김 사장은 KT 그룹 계열사 경영을 총괄하고, 특히 최근 논란이 된 위성사업 부문장도 겸임하고 있다. 김 사장은 이석채 회장의 배임혐의와 관련해 핵심 인물로 수사를 받고 있으며, 산업통상자원부 역시 무궁화위성 매각과 관련해 KT를 대외무역법 위반혐의로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따라서 표현명 사장이 추천될 가능성이 많다. 그러나 차기 회장을 노리고 있는 표 사장 자신이 고민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CEO추천위원이 될 경우 회장 후보에서 자동 탈락되기 때문이다. 또 이 회장의 고등학교 동문인 그는 두터운 신임아래 이동통신사업을 총괄해왔다. 따라서 `이석채 사람'는 평가와 지난해부터 급격히 줄어든 이동통신가입자이탈에 대한 책임론도 부담이다.

미래창조과학부의 공식 통계에 따르면, KT는 표 사장이 이동통신사업을 총괄해온 지난 2011년 말부터 올해 9월 현재까지 24만명의 가입자를 잃었다. 이는 알뜰폰(MVNO)을 포함한 수치로, 알뜰폰을 제외한 실제 KT 가입자 손실로 따지면, 2011년 말부터 올해 9월까지 100만명 가량을 빼앗긴 것으로 나타났다.
by 100명 2013. 11. 11. 07:30
|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