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해수부, 12월 도입 추진

무면허 걸리면 과태료…'레저에 준조세' 반발 예상


[ 김우섭 기자 ] 43년째 충남 보령에서 꽃게와 아귀, 주꾸미를 잡아온 정지영 씨(58). 그는 올해부터 그물을 걷어치우고 낚싯배 운영을 시작했다. 낚시 관광객이 인근 바다의 치어(稚魚)들까지 무차별적으로 낚아올리면서다. 어획량 급감으로 소득이 줄어들자 차라리 낚시 관련업을 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한 것.

예상은 적중(?)했다. 정씨가 오전 6시부터 오후 3시까지 열 명 안팎의 낚시꾼을 태우고 받는 돈은 80만원가량. 그는 “기름값을 제외해도 한 달에 500만~600만원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장사”라며 “동료 어민들에겐 미안한 일이지만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한국 어촌이 밀려드는 낚시꾼들로 몸살을 앓고 있다. 1990년 325만명이던 낚시 인구는 주5일제 근무 확산 등으로 2000년 500만명을 처음 돌파한 뒤 지금은 700만명에 육박하고 있다. 이들의 어획량도 상당하다. 연평균 23만t으로 어민 전체 어획량(111만9000t)의 20% 수준이다. 보령 오천항의 이성준 어촌계장은 “낚시꾼은 재미로 잡겠지만 우리에겐 생계가 달린 문제”라며 “(낚시꾼들은) 서해바다에서 물고기들을 싹쓸이해 가는 중국 어선만큼이나 무서운 존재”라고 말했다.

보다 못해 정부가 나설 태세다. 해양수산부는 다음달 열리는 경제장관회의에 낚시면허제 도입 방안을 상정할 계획이다. 일정 금액을 내고 면허증을 사지 않으면 과태료를 물리고 잡을 수 있는 어종과 마리 수도 제한한다는 게 골자다. 해양전문가 출신인 윤진숙 해수부 장관이 어족 자원과 주변 환경 보호를 위해 반드시 관철시키겠다며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낚시로 인한 어민 피해의 심각성을 더 이상 외면하기 어려운 상황에 와 있다”며 “피해가 심각한 주꾸미 같은 어종은 낚시금지 기간을 설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면허제 도입은 쉽지 않다. 낚시도 등산처럼 국민 레저생활의 일부인데 왜 준조세나 다름없는 면허료를 물리느냐는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실제 과거 두 차례 면허제 도입을 추진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by 100명 2013. 11. 23. 07:41

- 중독법 제2조 중독 정의에 ‘인터넷게임 등 미디어 콘텐츠’라 명시돼
- 중독 규정될 경우 문화콘텐츠 전반 규제 가능…후속 법안에도 악영향 우려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게임을 마약과 알코올, 도박과 함께 4대 중독 물질(행위)로 규정한 ‘4대 중독법’(중독 예방·관리 및 치료를 위한 법률안)의 철회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쏟아졌다.

21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 게임 및 문화예술·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게임 및 문화콘텐츠 규제 개혁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 발족식’이 진행됐다.

이날 발족식에 모인 여러 관계자들은 중독법 철회를 한 목소리로 주장했다. 이들은 중독법이 게임은 물론 문화콘텐츠 전반의 규제가 가능한 법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신의진 새누리당 의원이 대표 발의한 법안의 중독 정의의 하나로 ‘인터넷게임 등 미디어 콘텐츠’라고 명시돼 있다. 업계에서는 이 미디어 콘텐츠 부분이 영화와 만화 등을 포함한 문화콘텐츠 전반을 의미한다고 보고 있다.

이날 박재동 공대위 위원장(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만화가)<사진>은 “공대위를 발족해야 하는 이 상황이 착잡하다”며 말문을 열었다.

박 위원장은 “옛날 제가 어렸을 때 만화라는 게 유일한 오락이었는데 사회악으로 생각하고 어린이날만 되면 학부모들이 만화책 모아서 불태우고 TV에도 방영되곤 했다”며 당시 상황을 중독법이 발의된 지금에 빗대기도 했다.

그는 “게임이라는 것은 노는 것이면서 하나의 문화 콘텐츠 문화예술이기도 하다”면서 “중독자가 나오는 일도 있지만 따로 다르게 취급되고 다뤄져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또 “다양한 사람들을 살리면서 아이들까지 합쳐서 세밀하게 토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뒤이어 나선 김종득 게임개발자연대 대표는 “문화콘텐츠 전체에 대한 규제로 게임만이 아니라 애니메이션, 유튜브 영상 등의 규제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며 “문화콘텐츠를 규제하겠다 중독물질이라고 규정하고 관리를 하겠다는 발상이 폭압적이고 이해부족이라고 생각한다”고 힘줘 말했다.

김성곤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 사무국장은 최근 논란에 대해 “규제법 하나로 나라가 들썩이는 것은 산업 문제가 아니고 사회 이슈이자 인권 이슈이기 때문”이라며 “이제부터는 산업계나 의학 전문의가 아닌 문화예술인들과 사회 전문가가 진단 처방해야 한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영화계 인사도 중독법 반대 의사를 밝혔다.

배장수 한국영화제작가협회 상임이사는 “예전 한국영화가 문화는 물론 산업으로도 기를 펼 수 없었던 원인이 규제”라며 “이제는 게임을 규제하겠다고 한다. 중독에 의한 범죄유발요소로 본다는 것은 정말 말이 나오지 않을 정도로 이 같은 발상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금상 문화연대 집행위원은 법안 자체보다 게임을 죄악시하는 사회 분위기를 꼬집었다.

권 위원은 “학부모를 만나 얘기하면 잠을 안자고 공부하는 아이에 대해서는 칭찬하고 게임하는 아이는 범죄자 취급한다”며 “우리 사회가 너무나 입시위주로 가는 것 아닌가. 학생들과 어린이 청소년들을 공부해야만 하는 사람으로 규정해 이러한 논의 자체가 죄악시되는 것 같이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경신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중독법의 허점을 지적했다.

박 교수는 “술 마약 도박 이런 것들은 해약성에 대해 누구나 인정하고 해악성이 물질 자체에 내재돼 있다”며 “과언 인터넷게임 및 미디어콘텐츠는 내재된 해악성이 있다고 볼 수 있는지 매우 의심스럽다”고 중독의 정의에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서 박 교수는 “특히 미디어 콘텐츠라고 했는데 결국엔 인터넷을 통한 수많은 소통의 행위들인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유튜브 등 이런 소통의 방식과 결과물들을 목표로 하는 것 아닌가 생각된다”며 “이 시대에 미디어 콘텐츠는 표현물과 등가다. 사실은 (중독법이) 표현물 중독을 단속하겠다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또 박 교수는 “인터넷게임 미디어 콘텐츠가 4대 중독으로 규정되면 다른 법과 정책을 만드는데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며 “앞으로 미디어 콘텐츠 규제를 정당화하는 그런 법으로 이 법이 기능하지 않을까 매우 우려가 된다”고 반대 논리를 펼쳤다.

한편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는 향후 공대위 사업 계획에 대해 “법안 저지활동이 시급하다 보고 이 부분에 집중할 생각”이라며 ▲자발적 1인 시위 ▲국민홍보물 제작 ▲중독법 저지 서명 운동 ▲문화콘텐츠 규제에 대한 토론회 ▲연구포럼 개최 ▲민간 자율규제 대책 마련 ▲정책보고서 제작 ▲1000명 규모의 중독법 반대 플래시몹 행사 ▲홍보 웹툰(만화) 제작 ▲후원금 모금을 위한 ‘후원의 밤’ 개최 등의 활동을 꼽았다.
 
이 교수는 “헌법재판소에 제출할 셧다운제 위헌보고서를 만들고 있다”며 “올해 안에 공대위와 함께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23. 07:40

디지털 미디어 및 마케팅 솔루션 전문 기업 DMC미디어의 DMC리포트가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 우수사이트에 선정됐다.  

DMC미디어(대표 이준희, www.dmcmedia.co.kr)는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이 발표한 2013년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 사이트 24개 가운데 국내외 디지털 미디어, 광고 마케팅 관련 전문자료를 제공하는 유일한 미디어로 DMC리포트가 선정돼 업계최초로 품질인증 마크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DMC미디어는 향후 2년 동안 품질인증서 및 인증마크를 사이트에 게시할 수 있다.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은 방송, 영상, DB서비스, e러닝, 게임 등 각 분야의 콘텐츠 및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사이트를 대상으로 이용자가 콘텐츠를 믿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우수사이트를 발굴해 품질인증 마크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시행되고 있는 이 제도는 전문가 평가위원회와 이용자 평가단의 심사를 거쳐 서비스 기술, 이용자의 편의성, 제도 준수, 고객관리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사이트를 선정한다.

이번에 품질인증을 받은 DMC미디어의 DMC리포트 홈페이지(http://www.dmcreport.co.kr/)는 지난10여년간 집행한 디지털 광고마케팅 데이터베이스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국내외 디지털 미디어, 광고 마케팅 관련 전문자료를 제공하는 ‘전문지식채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패션/의류, 화장품/뷰티, 식품/건강, 영화, 디지털/IT 등 13개 업종의 소비자 분석 보고서를 선보이며, 소비자와 다양한 접점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 기업과 실무자들에게 광고마케팅 전략수립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DMC미디어 경영전략본부 브랜드마케팅팀 김정우 과장은 “디지털미디어시대 정보의 범람으로 온라인 콘텐츠의 정확도와 신뢰성에 대한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는 만큼 DMC리포트 사이트가 전문기관으로부터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을 인증 받은 데 자긍심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우수 콘텐츠 개발과 사이트 안정화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더욱 신뢰받는 사이트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DMC미디어는 지난 2002년 6월 설립된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온라인 미디어 렙 전문기업으로서 국내 최고의 위상을 구축하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렙사업, 광고마케팅솔루션사업, 디지털컨텐츠사업 등 총 3가지 비즈니스 카테고리를 통해 디지털미디어 컨버전스를 실현하고 있으며, 미디어 렙 서비스 및 컨텐츠 개발과 마케팅 솔루션을 바탕으로 광고 캠페인의 미디어 전략 수립, 집행, 결과분석 등을 통해 온라인 광고의 전 단계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 IPTV, 모바일, 디지털OOH 등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의 크로스 믹스를 통한 통합 미디어 서비스와 각종 디지털 미디어 컨텐츠를 개발하여 제공함으로써, 올해로 2년째 이노비즈협회 주관 '취업하고 싶은 기업'에 선정되며 디지털 미디어 컨버전스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by 100명 2013. 11. 23. 07:38

[홍콩(중국)=뉴스엔 이나래 기자]

MAMA를 통해 K팝 콘텐츠의 파급력을 가늠해볼 수 있다.

11월 21일 홍콩 완차이에 위치한 노보텔 컨퍼런스 룸에서 '2013 엠넷 아시아 뮤직 어워드(2013 Mnet Asia Music Awards/이하 '2013 MAMA') 사전 세미나가 열렸다. 이날 현장에는 이번 '2013 MAMA'를 총괄하는 Mnet 신형관 총괄상무, '2013 마마'와 파트너십을 맺은 Media Asia 개리 챈 사장, '2013 마마'의 인터넷 중계를 돕게 된 YOUKU TODOU 그룹 부총재 양 웨이동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날 세 사람은 K팝, 나아가 아시아 팝이 세계시장에서 더욱 확고히 자리 잡기 위해 '2013 MAMA'가 해야할 일과 포부 등에 대해 다양한 대화를 나눴다. 그 중에서도 아시아를 대표하는 미디어 기업의 수장들이 K팝 콘텐츠의 막강한 파급력을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Media Asia 개리 챈 사장은 "중국인들은 K팝, 음악에만 관심을 두지 않는다. 아티스트들의 패션은 물론 그들이 출연하는 드라마 등을 통해 그들의 인생 자체에 관심을 보인다. 특히 젊은이들의 경우는 그 관심이 크다. 그만큼 K팝의 잠재력은 크다고 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단, 아직은 K팝의 팬층이 다소 어린 연령대에 집중돼 있다는 단점이 있다. K팝이 더 넓은 지역과 문화로이ㅡ 확대를 원한다면 팬층의 확장을 목표로 두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런가 하면 YOUKU TODOU 양 웨이동 부총재는 "2014년 'TODOU'의 핵심 콘텐츠가 K팝이다. 그만큼 K팝의 잠재력과 파급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는 뜻이다. 처음엔 노래 하나만 좋아하던 팬들이 이제는 노래에서 가수, 나아가 그들의 패션과 비하인드 스토리에까지 관심을 두고 있다. 우리는 앞으로도 동영상 제공을 통해 음악을 공유하고 소통의 장을 만드는 작업을 수행할 것이며 나아가 'MAMA'와도 더욱 더 깊은 협력관계를 이어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2013 MAMA'는 11월 22일 홍콩 AWE(아시아 월드엑스포 아레나)에서 그 성대한 막을 올린다. 팝의 거장 스티비 원더를 비롯해 패리스 힐튼, 일비스, 아이코나 팝, 곽부성, 빅뱅, 엑소, 2NE1, 크레용팝 등 최고의 스타들이 참석해 1만 관객을 열광시킬 예정이다. 장장 6시간에 걸친 환상적인 무대가 94개국 24억 명의 시청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사진=CJ E&M 제공)

by 100명 2013. 11. 23. 07:37
12월16일부터 올레KT서 HD방송 시작

▲BTN의 HD방송장비.

 

 

 

BTN불교TV(이하 BTN. 대표 구본일)가 HD방송 송출을 시작한다. BTN 측은 “방송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치고 올레KT와의 협의를 통해 IPTV에서 12월16일부터 고화질 서비스를 시작하기로 했다”고 11월19일 밝혔다. 이에따라 BTN은 전체 프로그램의 약 60%를 HD화질로 송출할 계획이며 내년 상반기까지 모든 프로그램을 HD로 서비스한다는 계획이다.

 

최덕주 전략기획실장은 “지난 2008년부터 HD방송을 준비하기 시작, 약 60억 원의 예산을 들여 촬영장비 등 방송장비를 순차적으로 교체해왔으며 현재는 모든 방송장비가 100% HD장비로 교체된 상태”라며 “현재 모든 프로그램을 HD로 제작하고 있으며 기존에 제작했던 아날로그 방식의 일부 프로그램들을 HD로 재제작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BTN측은 현재 HD송출 서비스를 확보한 올레KT 외에도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 스카이라이프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올레KT의 경우 현재 IPTV를 통해 서비스되고 있는 198개 채널 가운데 108개 채널이 HD로 서비스되고 있다. 이번 HD채널 확장을 통해 20개 채널이 추가됐으며 종교방송으로는 BTN과 기독교채널인 CTS가 포함됐다.

 

최덕주 실장은 “HD송출 채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시청률과 장비, 시스템 등 여러 항목에 걸친 평가가 따른다”며 “1년여 전부터 모든 프로그램을 HD로 제작했음에도 송출 채널을 확보하지 못해 고화질로 전송하지 못했던 아쉬움을 완전히 해소하게 된 만큼 많은 불자들의 관심을 바란다”고 밝혔다.

by 100명 2013. 11. 23. 07:35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통신 부문 공식 파트너(주관 통신사)` 선정을 둘러싼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지난달 KT로 선정 결과가 발표됐지만 여전히 일부 업체들이 “불공정한 입찰이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조직위원회 측은 업계 관계자들을 상대로 허위사실을 유포한다며 법적 대응까지 검토 중이다.

21일 업계 일각에서는 지난 10월 말 KT를 공식 파트너사로 선정하기 앞서, 지난 7월 조직위 고위 관계자 A씨와 KT의 평창 동계올림픽 담당자가 카자흐스탄으로 함께 여행을 다녀오는 등 조직위와 KT가 유착 관계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A씨는 이에 대해 “휴가와 차기 동계올림픽 개최 희망지인 카자흐스탄에 우리 통신시스템 수출 가능성 타진을 겸한 여행이었다”며 “동행한 KT 관계자는 예전부터 올림픽 준비 등으로 막역한 관계일 뿐만 아니라 KT가 평창 올림픽의 정보화전략계획(ISP) 담당 사업자였기 때문에 동행이 필요했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부적절한 접대는 일체 없었으며 비용 내용을 모두 증빙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업체는 입찰을 위한 RFP 발송 후 특정 사업자와 해외 여행에 동행했다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주관 통신사를 선정하기 위한 RFP의 정보가 불충분해 조직위로부터 KT가 별도의 정보를 입수했다는 의심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라는 주장이다.

입찰 불공정을 주장하는 측은 RFP에 후원 최대 금액을 책정할 수 있는 사업 분야별 금액 자료가 공개되지 않아 현금·현물 후원 금액 산정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했다고 토로한다. 사업 분야별로 금액이 나와야 통신사업자가 수익을 계산한 후 후원금액을 산정할 수가 있는데 정보가 부족했다는 것이다. 특히 기술배점(45점)보다 후원규모 배점(55점)이 더 높아, 후원 규모가 승패의 절대적인 변수로 작용했다.

통신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 입찰은 100점 만점에 55점이 사업자의 후원 규모에 달려 있었기 때문에 금액 정보에 대한 공정성이 정정당당한 입찰의 필수 요소”라며 “그런데 KT는 ISP를 수행하면서 조직위 측과 가까워져 정보 접근성에서 훨씬 유리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조직위 측은 입찰에서 탈락한 통신사나 관계사들이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단호하게 대응할 뜻을 내비치고 있다. 조직위 관계자는 “후원 금액 책정을 위한 정보제공 조건은 입찰 참가 기업에 모두 균등하게 제공됐고 TOP(The Olympic Partner) 사업자와 주관 통신사 업무영역은 명확히 구분되기 때문에 전혀 문제되지 않는다”며 “허위 사실 유포에 대한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평창 동계올림픽 주관 통신사업 규모는 1927억원으로, 수익성보다는 전 세계에 통신기술과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마케팅 효과가 상당한 것으로 평가된다.

by 100명 2013. 11. 23. 07:33

2004년 하반기 어느 날 KT 남중수 사장이 잔뜩 화가 났다. 정보통신부가 순수 우리 기술로 만든 무선통신 서비스인 ‘와이브로’(휴대인터넷) 사업권을 유선사업자인 하나로텔레콤에 주기로 방침을 정한 사실이 알려지자 “KT를 왜 빼느냐”는 것이 이유였다. 정통부는 특혜 시비를 우려해 범위를 넓혔고 다음 해 SK텔레콤과 KT(당시 KTF), 하나로텔레콤이 사업자가 됐다. 이후 하나로텔레콤은 사업 포기를 선언했다. 사업비 부담을 이유로 들었지만 불만은 가득했다.

 문제는 서비스를 시작한 다음에 나왔다. 다소 적극적인 KTF와 달리 업계 1위 SK텔레콤이 서비스망 구축을 망설였다. 당시 휴대전화는 ‘음성 통화’ 위주여서 와이브로의 장점인 ‘인터넷전화’ 기능이 추가되면 통화료가 훨씬 싸져 통신시장을 크게 흔들 것이란 우려 때문이었다. 지금은 ‘LTE’가 대세가 됐지만 와이브로가 안착했다면 지금쯤 아이폰의 도입에 버금가는 통화 혁명을 이뤘을지 모를 일이다. 통신업계는 이처럼 얽히고설킨 속내가 복잡하다.

 KT 회장의 선임 작업이 검찰의 KT 본사 압수수색으로 어수선한 가운데 CEO추천위원회가 최근 가동되면서 속도를 내고 있다. 25일 첫 회의를 열고 선임 방법과 절차, 시기 등을 결정한다. 자천타천 회장 후보자의 하마평도 무성하다. 덩달아 회장 후보군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그 자리에 누가 앉느냐에 따라 KT는 물론 경쟁사 등의 입장도 사뭇 달라진다. 어느 후보는 이미 정치권을 한 바퀴 돌았다는 말이 나오고, 경쟁 후보들을 음해하려는 정황도 포착된다. 경쟁사가 물밑 작업에 끼었다는 말도 나돈다. 이 모든 걸 ‘카더라’ 수준의 길거리 뜬소문이라고 흘려듣기엔 여간 거북스럽지 않다. 그 근원지가 어디든 KT 회장 자리가 한갓 패거리 수준에 흔들린다면 그야말로 이는 난장(亂場)이다.

 급기야 KT 노조가 나섰다. 감시위원회를 설치해 선임 과정을 챙기겠다고 선언했다. 정치권 등 권력에 줄을 대거나 조직을 모르는 후보를 제척 대상으로 삼았다. 눈에 띄는 대목은 ‘외부 입김’에 대한 경고다. 노조는 “마치 주인인 양 온갖 목소리를 내는 세력이 있다”며 사안의 엄중함을 밝혔다. KT는 2002년 정부 지분을 모두 털고 민간기업이 된 상태다. 하지만 회장 선임에 정권 교체 때마다 외부의 입김이 작용해 왔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KT 내부에도 문제가 있다. 오너가 없는 KT에는 ‘각자도생’(各自圖生) 라인이 있다는 말도 심심찮게 들린다. 세간에 나오는 의혹의 상당수가 내부에서 나왔다는 말을 믿어야 할까. 사실이라면 낯 뜨거운 일이다.

 통신업계는 전통적으로 이해관계들이 맞물린 복잡한 곳이다. 다른 사업군과 달리 고객과의 접점이 아주 가깝다. 정책 당국과 정치권도 여기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정책 이슈가 나오면 이해 당사자 간 고도의 ‘전략’이 끼어들게 된다는 게 정설이다. 하나의 정책이 업계의 사업 구도를 바꾼다. 사례는 지난 6월 LTE 주파수 할당에서도 여실히 확인됐다. KT에 대항해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뭉쳐 견제에 나섰다. 또 다른 굵직한 사례도 적지 않게 목도된다. KT 회장 선임의 흐름을 제대로 관통하려면 경쟁 업체의 움직임을 먼저 보라는 우스개가 가볍게 보이지 않는 이유다.

 KT 회장의 선임판이 왜 이렇게 어지러운가. 작금의 KT 상황을 저잣거리의 장기·바둑판 정도로 오판하는가. 여러 정황이 외부의 훈수로 보기에는 과한 듯하다. 오죽하면 주인인 직원들이 ‘우리는 영혼 없는 벌거숭이’라고 자조하겠는가. 이래서는 안 된다. 5년마다 겪는 리스크를 줄이는 방안을 찾아내야 한다. CEO추천위의 향후 행보가 그 시작일 것이다. 조직원들도 두 눈을 부릅뜨고 감시에 나서야 한다. ‘만독불침지체’(萬毒不侵之體)라고 한다. ‘신체가 강하면 천하의 어떤 독도 침범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CEO 선임 과정을 혼돈이 아닌 축제로 만들어야 한다.

by 100명 2013. 11. 23. 07:18

0

  •  

     

    사용 중인 유심을 다른 LTE 스마트폰으로 옮겨 통신사를 이동할 수 있는 LTE 이동성 제도가 20일부터 시작됐다./ SK텔레콤 공식 블로그 캡처
    사용 중인 유심을 다른 LTE 스마트폰으로 옮겨 통신사를 이동할 수 있는 'LTE 이동성 제도'가 20일부터 시작됐다./ SK텔레콤 공식 블로그 캡처

     

    [스포츠서울닷컴 | 황원영 기자] 사용 중인 유심(USIM·범용가입자식별모듈)을 다른 롱텀에볼루션(LTE) 스마트폰으로 갈아 끼우면 통신사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LTE 이동성 제도'가 시행됐다.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통 3사는 타사 전용으로 나온 단말기를 자사에서 개통할 수 있도록 전산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해당 제도를 지원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선 상황이다.

     

    제조사 역시 3사 LTE 주파수를 모두 지원하는 단말기를 내놓고 있다. 삼성전자 갤럭시노트3와 LG전자 G2 등 최근 출시된 스마트폰은 800㎒, 1.8㎓, 2.1㎓, 2.6㎓ 등 다양한 LTE 주파수를 지원한다. 그간 유심 이동은 동일한 통신사나 같은 3G 휴대전화 내에서만 가능했다.

     

    이는 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 지침에 따라 시행되는 것으로 앞서 미래부는 3세대(3G) 휴대폰에 한정된 유심 이동 적용 대상을 LTE로 확대하는 내용의 '전기통신설비의 상호접속기준'을 발표한 바 있다.

     

    대부분의 LTE 스마트폰이 유심이동을 지원하나 21일 이전에 출시된 스마트폰 중 일부는 해당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LG유플러스 가입자는 타사 단말기에 유심을 끼워도 음성통화를 할 수 없다. 3G 방식을 사용하는 SK텔레콤과 KT와 달리 LG유플러스는 2G 방식인 부호분할다중접속(CDMA) 기술로 음성통화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LG유플러스는 LTE로 음성통화까지 지원하는 VoLTE 서비스로 이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다. VoLTE 유심 이동은 다음 해 7월부터 가능할 예정이다.

    by 100명 2013. 11. 23. 07:16
    박근혜 정부 청와대 행정관이 골프 접대와 상품권 접대를 받아 공직기강 해이 문제가 도마에 오른 가운데, 2009년 케이블TV방송업체 관계자로부터 성접대를 받고 청와대 행정관에서 물러났던 김정수 전 행정관이 4년 만에 케이블TV방송의 정책업무를 실무적으로 총괄하는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사무총장으로 영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총장은 지난 2009년 3월 25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의 한 룸살롱에서 방송통신위원회 직원과 함께 케이블방송업체 관계자로부터 술접대를 받았고, 김 총장의 경우에는 성접대까지 받아서 법원으로부터 200만 원의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당시 성매매 단속에 나섰던 서울 마포경찰서가 이들을 현장에서 적발했으나 마포경찰서는 관련 사실을 정확히 밝히지 않아 은폐·축소 의혹이 일기도 했다.

    당시 정동기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은 "집권 2년차에 나타날 수 있는 기강 해이를 막기 위해 청와대 직원들의 근무윤리 기준을 강화하고, 일정 기간 내부 윤리 감찰도 병행하겠다"고 보고했고 이명박 대통령은 청와대 직원들에게 음주자제령을 내리는 한편 청와대 근무자들의 도덕성과 기강을 높이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김 총장은 이 사건으로 청와대에서 해임됐다. 그 후 애니플러스 부사장을 거쳐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미디어국 국장으로 입사해 올 7월엔 사무총장으로 전격 승진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한 국회의원은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사무총장직은 케이블방송의 이권과 이익을 실무총괄하는 자리"라며 "겉으로는 정책조율을 한다고 돼 있지만 실제로는 방송통신위원회나 국회 등에 이권과 관련해 로비하는 자리인데 그런 접대를 받았던 분이 더 높은 자리로 영전하는 것은 적절해 보이지는 않는다, 언론이 충분히 문제제기할 수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윤관석 민주당 의원은 "공직은 아니지만 적절한 인사는 아닌 것 같다"며 "방송의 공공성을 고려한다면 특히 과거전력이 있는 분에게 중책을 맡겨 대정치권 로비에 나서는 역할을 하게 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고 비판했다.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하는데 최소한의 도덕성조차 잃어버린 처사 아니냐"며 "성접대 받고 물러났으면 좀 자숙하는 시간을 보내야 하는데 화려하게 더 높은 자리로 영전한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김 총장은 "그때 사건은 방통위 직원과 만나 밥 한 번 먹은 일에 불과하다"며 "그때 그 사건으로 청와대에서 옷 벗고 나왔고 또 힘든 시기를 보냈다, 20년 케이블방송 전문가로서 먹고 살기 위해 전문성을 인정받아 이 자리로 온 것이고, 또 케이블방송 사업자들도 나를 모신다면 도움이 되겠다고 판단해 오게 된 것인데 비판한다면 비판받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총장은 "몇몇 언론에서 비판이 있지만 방송통신위원회나 미래부 그리고 국회 안에서조차 그 문제로 나에게 문제를 지적하는 사람은 단 하나도 없다"며 "내가 낙하산도 아니고 국장공모에 응시해 입사했고 승진했을 뿐인데 무엇이 문제인가"라고 항변하기도 했다.

    그는 "저도 먹고 살아야 하기 때문에 하는 일"이라며 "문제 삼는다면 할 말은 없다"고 입을 닫았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사무총장은 협회 안에서 미디어국과 콘텐츠국, 기획홍보국을 총괄하면서 케이블방송채널의 이권을 실무적으로 종합관리하는 직책이다. 한해 연봉은 약 1억5천만 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by 100명 2013. 11. 23. 07:15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