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ㆍ외부, 정치권 인사 등 하마평 무성

KT 내부 출신 표현명 이상훈 최두환 김영환

외부인사로 형태근 진대제 황창규 이기태 등

포스코 내부는 정동화 박기홍 이동희 김준식

외부인사엔 김종인 김원길 진념 구자영 거론

이석채 KT 회장과 정준양 포스코 회장이 2주일에 걸쳐 각각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KT와 포스코가 새 주인 찾기에 부심하고 있다. 양사 모두 이사회 주도로 CEO 추천위원회를 구성, 후임 회장을 물색하고 있지만 전임 회장의 사퇴배경에 정치권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했다는 점 때문인지 정부 눈치보기에 급급한 모양새다.

큰 소득은 없는 가운데 빈자리를 놓고 하마평만 무성하다. 내부 인사, 관련 업계 인사, 정치권 인사 등 다수가 자천타천 거론되며 혼란만 가중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KTㆍ포스코 측이나 하마평에 오른 당사자 중 일부는 ‘근거 없는 헛소문’이라 발끈하고 있다. 그러나 언론에 거론되는 인물들과 여론을 살펴 후임을 결정하는 박근혜정부의 인사 스타일을 감안할 때, 들려오는 하마평이 전혀 근거 없이 느껴지지는 않는다.

이석채 수렴청정 가능성도

이석채 회장의 경우, 정준양 회장보다 2주 앞선 지난 3일 사임을 표명한 만큼 KT의 후임 회장 인선도 속도를 내고 있다.

KT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CEO 추천위원회(이하 추천위)를 구성했다. 추천위에는 이현락 위원장을 비롯한 사외이사 7인 전부와 사내이사인 김일영 KT 사장이 참여했다.

문제는 추천위가 이 회장의 사람들로 채워져 있다는 점이다. KT 사외이사로 추천위에 참여한 인물들은 대부분 이 회장의 동문이거나 MB정부가 꽂은 낙하산이다. 김 사장 또한 이 회장의 오른팔로 불리는 인물이다. 후임 회장을 인선하는 과정에서 이 회장의 입김을 배제할 수 없으리라는 예상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와 관련 표현명 KT 사장을 이 회장이 후임으로 점찍은 것 아니냐는 예상도 나온다. 추천위에 검찰의 수사선상에 올라있는 김 사장을 포함시킨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읽힌다. 두 명의 사내이사 중 한 명은 반드시 포함돼야 하는데 정관상 추천위로 선정된 사람은 후임 회장이 될 수 없기 때문에 다소 무리가 있는 김 사장이 추천위에 포함됐다는 얘기다.

표 사장의 경우 한국통신 시절 입사해 15년 이상 KT에 근무한 데다 사내 신망도 두터워 내부 인사로는 후임 회장에 가장 가까운 인물로 꼽히고 있다. 낙하산 인사라는 의혹을 불식시킬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그러나 표 사장이 후임 회장에 오를 경우 사실상 이 회장의 수렴청정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는 이 회장을 쳐낸 박근혜정부로서도 탐탁지 않는 인사가 될 수 있다. 오히려 이상훈 전 KT 사장, 최두환 전 KT 사장 김영환 전 KT네트웍스 대표 등 KT 출신 인사들이 후임으로 올 가능성이 더욱 커 보인다.

창조경제 걸맞은 인물 누구?

정치권 인사로는 형태근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 등이 가장 유력하게 거론된다. 형 전 위원의 경우 윤창번 미래수석과 함께 대선 직후부터 차기 KT 회장으로 거론돼온 인물이다. TK 출신인 데다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대구고등학교 동창인 것도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진 전 장관의 경우 전임인 이석채 회장과 같이 정보통신부 장관을 역임 통신산업에 밝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정치권 일각에서는 진 전 장관은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과 같은 PK 출신이라는 점이 KT 후임 회장 인선 과정에서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얘기도 들린다.

KT 내부에서는 박근혜정부의 낙하산 의혹도 피할 수 있고 이 회장의 입김에서도 벗어난 인물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강하게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 출신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선두에는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이 위치해 있다. ‘황의 법칙’의 주인공인 황 사장의 경우 박근혜 대통령의 창조경제와도 구색이 맞는 인물이라 더욱 주목된다. 그밖에 애니콜 신화를 일궈낸 이기태 삼성전자 전 부회장, 윤종용 전 삼성전자 부회장도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처음으로 외부출신 가능성도

포스코 이사회는 내년 1월께 사외이사로 구성된 CEO 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차기 회장을 추천, 내년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확정할 예정이다.

포스코의 경우 정준양 회장이 자리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지 얼마 되지 않은 터라 거론되는 인물이 상대적으로 적다. 민영화 이후 외부 인사 출신 회장이 전무한 것도 상대적으로 마음이 놓인다.

내부 인사 중에서는 정동화 포스코건설 부회장, 박기홍 포스코 사장, 이동희 대우인터내셔널 부회장, 김준식 포스코 사장이 경합할 것으로 보인다. 이중 가장 관심을 모으는 인사는 이 부회장이다. 기획통으로 알려진 이 부회장은 정준양 회장을 대신해 박근혜 대통령의 베트남 순방을 수행하며 눈도장을 찍었다. 한편, 과거 정 회장에게 밀려 절치부심해야 했던 윤석만 포스코건설 상임고문도 김용환 전 재무부 장관, 새누리당 서청원 의원 등 친박계 원로들과 접촉 빈도를 늘리고 있다는 소문으로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그동안 내부 출신 회장들의 비리가 끊이지 않고 있는 터라 이번에는 외부 인사의 낙점도 가능하지 않겠냐는 지적이 나온다. 김종인 전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을 비롯해 김원길 전 보건복지부 장관, 진념 전 부총리의 이름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포스코 근무 경력이 있는 구자영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의 경우, 철강사업에 전혀 무지한 정치권 인사들 보다 더욱 비중 있게 거론되고 있다.

by 100명 2013. 11. 22. 14:27

지배구조委, 4년 반 동안 18차례 회의
GE식 후계자 양성 프로그램 계획 무산

KT그룹이 최고경영자(CEO) 리스크로 어수선하다. 잘못이 있다면 검찰 조사를 받는 것도 순리이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KT의 CEO는 5년전에도 검찰 조사 도중 불명예 퇴진했다. 이를 두고 'KT가 비리의 온상이다'고만 비판할 사람은 드물 것이다. KT가 민영화 됐지만 100% 민간기업 지위를 누리지 못하는 것을 누구나 알기 때문이다. 정권이 바뀔 때 마다 CEO가 불명예 퇴진되는 일을 반복할 순 없다. 이에 KT의 지배구조의 한계와 나가야 할 방향성을 정리해 본다. [편집자]

 

이석채 전 KT 회장이 2009년 회장 취임 직후부터 시작한 일이 있다. 그는 KT의 지배구조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했다.

 

그해 이사회에 '지배구조개선위원회'라는 이름으로 4차례 회의를 통해 지배구조 사례 및 주요이슈, KT 지배구조의 특징과 현황, KT 지배구조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아마 본인도 MB정권의 낙하산으로 KT 회장에 취임했다는 논란이 있었기 때문에, KT의 지배구조 취약성을 인정하고 바로잡아 보고자 했다는게 업계의 분석이다. 

 

이 전 회장은 이듬해인 2010년에는 '지배구조개선위원회'를 '지배구조위원회'로 명칭을 바꾸고 이사회내 상설조직으로 만들었다. 지배구조위원회는 사외이사 4인, 사내이사 1인으로 구성하고, 지배구조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토록 했다.

 

그는 지배구조위원회 안을 통과시킨 정기주주총회에서 기자와 만났을 때 "KT의 지배구조는 공기업적 성격이 있는 만큼, 이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배구조委 뭘 논의했나

 

지배구조위원회는 2010년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당시 이춘호, 김응한, 허증수, 이찬진 사외이사와 표현명 사내이사가 참여한 가운데 4차례 회의를 갖고 지배구조 관련제도 개선안을 보고받고 원안 가결시켰다. 2011년과 2012년에도 총 9차례 회의를 열고 지배구조 개선안을 보고받고 수정안을 만드는 등 활발한 활동을 보였다.

 

실제로 지배구조위원회는 제너럴 일렉트릭(GE)식 후계자 양성 프로그램을 만들어, CEO 후보군을 육성하고 선출토록 하자는 방안을 만든 것으로 전해졌다. 잭 웰치 전 GE 회장은 1994년 취임 직후 10여명의 내부 후보를 뽑아 6년간 치열하게 경쟁시킨 뒤 이사회에서 만장일치로 제프리 이멜트를 후계자로 정한 바 있다. 이런 지배구조가 있었기에 GE가 135년 동안 살아남으며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었다는 평가다.

 

하지만 지배구조위원회 활동은 2013년 들어서 매우 뜸해졌다. 올해 단 한 차례, 그것도 정관일부 변경안을 보고받는 수준에서 활동을 마무리했다. 사실상 지배구조위원회 활동이 종료된 셈이다. 왜 그랬을까.

 

이와관련 국회 한 관계자는 "KT의 지배구조위원회는 그동안 활동을 통해 GE식 후계자 양성 프로그램을 만드는 등의 지배구조 개선방안을 검토했던 것으로 얘기 들었다"면서 "하지만 정권이 바뀔 무렵 KT의 이 같은 움직임에 반대의사를 표시했던 배후가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왜 '보이지 않는 손'에 이끌릴까

 

이쯤되면 민영기업이 왜 정권이라는 '보이지 않는 손'에 휘둘릴까 의문이 생긴다.

 

KT는 현재 정부 지분이 한 주도 없는 기업이다. 하지만 통신·방송이라는 사업구조 특성상 정부의 규제와 간섭을 많이 받고 있다. 통신사업의 근간이 되는 주파수 할당부터 시작해 수익이 전혀 나지 않지만 공중전화 사업에 이르기 까지 정부규제를 안받는 부분이 거의 없을 정도다. 최근 불거졌던 인공위성 매각 문제도 정부 규제를 간과했던 KT 일부 임직원들의 오판이 아니었느냐는 해석이 나온다.

 

그렇다보니 KT와 정부의 관계는 미묘한 밀월관계가 만들어질 수 밖에 없다. 여기에는 KT는 오너가 없는 '주인없는 기업'이라는 인식도 강하게 작용한다. 이석채 전 회장도 자의든 타의든 새간의 비판을 받으면서까지 MB정권을 비롯해 박근혜정부 인사로 분류되는 사람들을 KT의 경영고문·자문역으로 영입한 것도 이 같은 배경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와 연관된 문제는 비단 KT만의 이슈는 아니다"면서 "방송·통신업계에 종사하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규제기관의 눈치를 안볼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다른 기업들은 오너십이 있어서 정부의 손을 덜 타는 반면 KT는 오너십이 없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취약성을 안고 있다"고 강조했다.

 

by 100명 2013. 11. 22. 14:24

추천위, 객관적 선발방법·과정 거쳐야
각종 규제권 가진 정부 의지도 중요

'주변이 아무리 어지러워도 흔들리지 않으려 노력했습니다. 그렇지만 저의 부덕으로 회사가 창사 이래 최대 혼란을 겪고 임직원에게도 마음의 상처를 드렸기에 떠나고자 합니다'

 

'회사를 위해 몸과 마음을 바쳤던 임직원들의 고통을 보고 시간을 지체할 수 없었습니다. 회사를 살리는 것이 저의 의무이기에, 회사가 마비되는 것을 지켜볼 수 없어 떠납니다'

 

이 두 가지 글의 내용은 비슷하다. 하지만 각기 쓴 사람과 시점은 다르다. 첫 번째 글은 남중수 전 KT 사장이 2008년 11월 검찰 구속 직전 이임사로 임직원들에게 보낸 e메일이고, 두 번째 글은 검찰 조사를 받던 이석채 전 KT 회장이 이번 달 이사회에 사임 의사를 밝힌 뒤 임직원들에게 보낸 e메일 내용이다. KT의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일각에선 KT의 최고경영자(CEO)는 왜 그리 잘못이 많으냐는 물음도 던지지만,  다른 한편에선 정권에 따라 수장이 바뀌는 것 아니냐는 반응도 있다. 왜 KT만 이런 일이 반복되는지에 대한 분석과 해결책이 나와야 한다는 여론이 많다.

 


▲이석채 전 KT 회장이 지난 12일 이사회에 사의를 밝힌 뒤 서초사옥을 떠나고 있다.

◇CEO추천위의 과제

 

KT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차기 회장 선임을 위한 CEO 추천위원회를 구성했다. CEO 추천위원회는 사외이사 7인 전원과 사내이사 1인 등 총 8명으로 구성됐다. CEO 추천위는 앞으로 KT의 경영에 적합한 인물을 선정해 주주총회에 추천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때문에 CEO 추천위의 활동내역을 지켜보는 눈이 많다. 우선 후보 선정과정에서 공모를 거칠지 여부가 관건이다.

 

공모의 경우 다양한 후보군을 놓고 최선의 판단을 내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CEO 인사를 놓고 낙하산이니 아니니 하는 논란이 많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단독후보 추천을 했을 경우의 밀실결정 비판을 피할수도 있다.

 

다만 공모를 거친다고 해서 외압 가능성을 전혀 배제할 순 없다. CEO 선발기준이 공개되지 않을 뿐더러 평가도 주관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CEO 추천위원회는 최대한 객관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평가방법과 과정을 거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직원들도 ‘네 편, 내 편’으로 갈려 골이 깊은 만큼 혁신적 인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통신·방송뿐만 아니라 금융·부동산 등 KT그룹의 각종 사업을 잘 이끌어 갈 수 있는지의 자질 평가는 기본이다. 또 CEO 후보자를 선발할 때 KT의 지배구조 취약점을 재임기간 내 개선시킬 수 있는지 여부도 봐야 한다. 이는 CEO 의지만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도 아니지만, CEO의 의지가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는 차원이 다르기 때문이다.

 


▲CEO추천위원회가 활동하고 있는 KT서초사옥 모습

 

◇정부의지가 더욱 중요

 

KT의 취약한 지배구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선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석채 전 회장이 지배구조위원회를 만들어 개선방안을 도출했지만 결국 실천에 옮기지 못한 이유에도 정부 눈치보기가 있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KT를 바라보는 정권의 시각을 바꿔야 한다"면서 "한국 통신·방송산업의 미래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KT를 흔들어선 안된다"고 말했다. 

 

KT는 지난 5년간 두 차례의 CEO 위기 과정을 거치면서 큰 손해를 봤다. 몇 달간의 경영공백은 물론 KT 내부적으로도 쉽게 바뀌는 CEO에 따라 파벌이 형성되는 폐단이 생겼다. 이는 회사에 대한 충성도를 희석시켜 경쟁력을 잃게 만든다.

 

중장기적으로는 정부가 행사하는 규제권을 사전규제가 아닌 사후규제로 전환하는 작업이 이뤄져야 한다. 정부는 국가자산, 필수설비에 따른 최소한의 사전규제 권한만 행사하고 나머지는 시장의 기능에 맡겨야 한다는 설명이다. 규제가 많으면 많을수록 기업은 정부 눈치를 보게 되고, 폐단이 일어날 수 있는 구조가 만들어진다는 논리다.

 

전직 KT 한 임원은 "일각에선 차라리 KT CEO의 임기를 정권의 임기와 같게 바꾸는 것이 좋다는 자조섞인 얘기가 나오기도 한다"면서 "정부에서도 KT나 포스코 등 공기업적 성격을 갖는 민영기업의 지배구조 문제를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22. 14:23

김원길 전의원·김동주 전 차관·김광수 전 원장 등 차기 내정설

 

포스코, KT(33,300원 △400 1.22%), IBK기업은행을 둘러싼 낙하산 인사 내정설에 경제계가 강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해당 기업들의 경쟁력 약화는 물론 전문성마저 훼손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경제계 고위 관계자는 22일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비전문가인 외부 인사에게 기업을 맡긴다는 것은 폭풍우가 휘몰아치는 상황에서 승객에게 배의 방향타를 쥐게 한 것과 다를 바 없다”며 “낙하산 인사의 폐해에 대해서는 과거에 충분히 학습한 만큼, 반드시 재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제계의 이 같은 반발은 내정자들의 면면이 해당 기업을 이끌어갈 적임자라고 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우선 차기 포스코 회장으로 사실상 내정된 김원길 국민희망포럼 상임고문의 경우 철강 업계의 경력이 전무하다. 기업과 연을 맺은 것도 1967~1982년 대한전선(2,375원 ▽130 -5.19%), 1985년 청보식품 대표이사 사장이 전부다. 이후에는 정계로 진출, 민주당에서 14대, 15대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16대 국회의원은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소속으로 활동했다. 김대중 정부 시절인 2001~2002년에는 보건복지부 장관을 지내기도 했다. 또한 2007년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경선후보를 지지했으며, 대선 캠프에서 박 대통령 당선에 일조했다. 경제계에는 김 상임고문의 이러한 경력이 기업 경영과는 거리가 먼 만큼, 서열 6위인 포스코를 맡기에는 역부족일 것이란 시각이 많다.

이석채 전 회장이 물러난 KT도 비전문가의 후임자 내정설로 시끄럽다. KT 이사회는 이달 18일 이현락 이사를 위원장으로 한 CEO추천위를 구성, 25일 첫 회의를 열고 공모방식 등 구체적 절차를 논의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미 청와대를 중심으로 김동수 전 정보통신부 차관을 내정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비난 여론이 들끓고 있다.

김 전 차관은 2008년 정통부 차관을 끝으로 공직생활을 마무리한 정통 관료 출신이다. 이 때문에 재계 서열 11위인 KT를 이끌기에는 역량이 부족한 게 아니냐는 분석이 많다. 일각에서는 주로 장관급이 거쳐간 KT의 CEO 자리를 맡기엔 격이 맞지 않는다는 시각도 있다.

글로벌 컨설팅업계 고위 관계자는 “KT의 규모에 비춰볼 때 당연히 다국적기업 CEO 자격을 갖춘 전문경영인이 선임돼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차기 기업은행(11,900원 △150 1.28%)장 자리를 놓고도 ‘모피아(MOFIA·옛 재무부의 영문 약칭 MOF와 마피아의 합성어)’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금융당국 안팎에서는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이 다음달 27일 임기가 만료되는 조준희 기업은행장의 후임자로 거론되고 있다. 김 전 원장은 저축은행 비리에 연루된 혐의를 받았으나 지난달 31일 대법원에서 무죄가 확정된 바 있다.

금융권에서는 은행들이 수익성 악화로 경영위기를 겪는 만큼,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인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경제계 다른 관계자는 “지분이 하나도 없는 포스코, KT의 인사를 쥐락펴락하는 정부의 태도는 구시대적인 발상”이라며 “경제민주화를 실현하겠다는 정부가 낙하산 인사 관행을 고집하는 것은 누가봐도 앞뒤가 안맞는 것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by 100명 2013. 11. 22. 14:22
image
KT 분당사옥 전경/KT제공
KT (33,300원 상승400 1.2%)가 공모를 통해 최고경영자(CEO)를 선임한다. 지난 2005년 남중수 전 사장 선임 때 이후 8년만이다. 낙하산, 정부의 전리품 등 KT CEO 자리를 놓고 논란이 크자 절차상의 투명성을 확보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22일 KT이사회에 따르면 오는 25일 CEO추천위원회를 열고 공모절차에 돌입한다. 2008년 이석채 전 회장 선임 때와 달리 신문 등 언론을 통해 공개 모집할 예정이다. KT는 앞서 2005년 공개모집을 통해 남중수 전 사장을 선임한 바 있다.

정식 공모 접수 뿐 아니라 헤드헌터업체 등 외부업체와 위원들의 추천 등도 병행한다. 다양한 인력풀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최대한 투명한 절차를 거쳐 회장 선임에 있어 불필요한 오해를 막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추천위원회 한 관계자는 "공모를 안 하면 더 많은 말들이 나올 수 있다"며 "최대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투명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천위원회는 이르면 내달 중순 전후로 최종 후보 1명을 선정할 것으로 보인다. 2005년에는 서류접수기간을 포함 최종 내정까지 11일이 걸렸지만 이번에는 시간이 더 소요될 전망이다. 최대한 공정하고 심사숙고해서 진행하는 모습을 보여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최근 후보 하마평이 무성하지만 정작 위원들은 '적당한 인물이 보이지 않는다'며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주주총회 2주전 소집 공고 일정 등을 고려하면 빨라도 내년 1월은 돼야 임시주주총회에서 최종 선임이 가능할 전망이다.

 

by 100명 2013. 11. 22. 14:20

[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KT가 태풍 '하이옌'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필리핀의 재난복구 및 이재민 구호를 위해 성금 20만 달러(약 2억1000만원)을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지원하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성금은 태풍 피해를 본 필리핀 이재민을 위한 구호물품 지원과 피해 지역 복구 등에 쓰일 예정이다.

표현명 KT 대표이사 직무대행은 "사상 최악의 태풍피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필리핀 국민들이 하루빨리 희망을 되찾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KT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고 봉사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KT는 지난 2011년 일본 대지진 피해복구를 위해서도 5억원을 지원한 바 있으며 아프리카 르완다에 IT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KT의 봉사단체인 'IT서포터즈'를 지난달 28일 파견하기도 했다.

by 100명 2013. 11. 22. 14:19

이석채 전 KT 회장의 사퇴로 공석인 KT 후임 CEO에 김동수 전 정통부 차관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어, 또다시 낙하산 인사논란이 거세게 일고 있다.

청와대와 정치권은 최근 KT 후임 CEO군을 KT 내부인사, 관료출신, 삼성출신 등 3개 그룹으로 압축하고 이중 김 전 차관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차관의 경우, 2008년 전 정통부 차관을 끝으로 공직생활을 마무리한 정통 관료출신이지만 재계 11위 규모에 계열사가 52개에 이르는 KT를 이끌기에는 역량도, 격도 낮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김동수 전 차관은 현재 KT CEO 자리를 위해 나름 백방으로 뛰고있지만, 주로 장관급이 거쳐 간 거대기업 KT를 이끌기에는 다소 중량감이 떨어진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현재 청와대와 정치권에서는 또다시 후임 인사를 내정, 낙하산으로 밀어붙이려는 정황이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다.

KT(33,350원 △450 1.37%) 이사회는 18일 이현락 이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CEO 추천위를 구성, 25일 첫 회의를 열고 CEO 공모방식 등 구체적 절차를 논의할 예정이다.

하지만 벌써 청와대를 중심으로 중량급 인사를 내정했다는 소문이 파다해지면서 정부가 1주의 주식도 갖고 있지 않은 KT에 아직도 낙하산 인사 관행을 고집하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한 글로벌컨설팅업계 관계자는 "KT의 규모에 비춰볼 때 다국적기업 CEO 자격을 갖춘 전문경영인이 선임돼야 한다."면서 "독선과 전횡을 할 수 없는 선진(23,650원 △150 0.64%)화된 지배구조를 만드는 게 급선무"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상황에서 통신 비전문가나 정치권에 줄을 댄 일부 인사들이 KT CEO 자리에 오르기 위해 정치계 인사들과 만남을 추진하거나, 정권 실세들에게 직접 자리를 부탁하고 있다는 소문도 들리고 있다.

이같이 낙하산을 노리는 인사들이 많다는 소식에 KT 내부에서는 한숨이 흘러나오고 있다. 4~5년마다 되풀이되는 낙하산 인사와 그로 인한 CEO 사퇴의 후폭풍이 또다시 재연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KT 한 임원은 “이번만큼은 KT를 잘 이끌 수 있는 전문성을 가지고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분이 와야 한다”며 “10년을 정치권과 관련된 인사가 CEO를 맡은 것만으로도 충분한 고통을 겪었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22. 14:18

WSJ, 술에 관한 5가지 속설

[ 김보라 기자 ] “밥을 먼저 먹으면 술에 덜 취한다?”

많은 애주가들이 이 같은 속설을 믿지만 실제로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음식은 위에서 소화하고 술은 간에서 분해하기 때문에 도움이 안 된다며 음주에 관해 잘못 알려진 다섯 가지 속설을 20일(현지시간) 공개했다.

뚱뚱하고 덩치가 큰 사람이 술을 잘 마신다는 것도 잘못된 속설의 하나다. 알코올은 지방에서는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같은 양의 술을 마셔도 지방이 많고 근육과 체수분이 적은 사람은 혈액 속에 흐르는 알코올의 양이 더 많아진다.

술 마신 다음 날 숙취를 해소하기 위해 진통제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니다. WSJ는 “진통제를 먹으면 간에 두 배의 부담이 되고 약 성분이 알코올과 섞이면 위험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술을 자주 마시지 않는 사람이 술에 덜 취한다는 것도 잘못된 믿음이라고 WSJ는 지적했다. 술을 자주 마시지 않는 사람은 오히려 알코올 분해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신문을 읽을 때 돋보기를 찾는 나이가 됐다면, 술잔의 크기도 줄여야 할 것 같다. 40~50대와 20~30대는 체성분과 뇌세포, 간 기능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먼저 알코올을 분해하는 특정 효소는 나이가 들면 적어진다. 그래서 50대가 넘은 남성이 술을 마시면 예전보다 알코올에 오래 노출되고 취한 기분도 더 강해질 수 있다고 WSJ는 전했다. 여성은 나이를 불문하고 위 안에서 알코올 분해 효소가 적게 분비되지만 특히 폐경 전후에 호르몬 변화로 알코올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알코올로 인해 숙면을 방해받을 가능성도 높아진다. 젊었을 때는 가벼운 숙취 정도였는데 나이가 들면 밤새 한숨도 못 자게 될 수 있다는 뜻이다

by 100명 2013. 11. 22. 08:01

로비 창구로 지목된 '서유열'과 '올레KT 임원'

 

회장은 떠났지만, 그가 남긴 ‘유산’들은 아직 정리되지 않고 있다. 이석채 전 회장의 사임 이후 KT가 비상경영체제를 선언하며 ‘CEO리스크’를 상쇄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이 전 회장 체제의 ‘공포 경영’이 남긴 유산들은 유령처럼 아직 KT의 주변을 배회하고 있다.

노무 관리 시스템의 실패와 노동 탄압 얼룩

20일 서울행정법원 행정1부는 KT의 자회사인 KTis의 해고가 부당하다고 판결했다. KT는 ‘집회에서 사회를 봤다’는 이유 등으로 민주노총 서울지역본부 희망연대노동조합 KTis지부 최광일 사무국장을 해임한바 있는데, 이 결정이 부당하다는 판결이다. 법원은 최 사무국장에 대한 해임은 “징계권자에게 맡겨진 재량권을 남용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한 마디로 회사가 ‘월권’을 저질렀단 뜻이다.

   
▲ KT의 노무 관리가 얼마나 '저질'이었는지를 고발한 21일자 한겨레 보도.

사무국장에 대한 해임은 이석채 체제에서 발생한 ‘민주노조’에 대한 탄압이 어떤 방식으로 이뤄졌는가를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문제다. KT는 최 사무국장을 해임하며 ‘근무시간 중 무단이탈’, ‘집회 참석 및 회사비방 유인물 배포’, ‘직무태만’, ‘JUMP-UP 교육 참석 명령 거부’, ‘징계위원회 및 윤리 경영부 조사 출석 요구 불응’ 등의 이유를 들었다. 자질구레한 사유들이 많아 보이지만 결국 노조 활동에 대한 괘씸죄 성격이었다. 법원이 여기에 제동을 걸면서 향후 이런 방식으로 찍어낸 인사들의 복귀 여부가 사내 관건으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석채 체제에서 해직되거나 전보된 인사들의 줄소송이 예상된다.

이석채 체제의 노동 탄압을 보여주는 사례는 또 있다. 21일자 한겨레는 KT가 ‘해고 직원의 통화 내역을 맘대로 들여다봤다’고 폭로했다. KT가 직원들의 통화내역을 감시한단 의혹이 실제로 확인된 것이다. 이는 KT에서 해고된 이 아무개씨가 해고 무효 여부를 놓고 중앙노동위 심문 과정에서 KT가 ‘이 씨가 전화를 건 시각과 통화시간, 전화를 사용한 지역 기지국 정보 등을 상세히 기록’해 제출 한 것을 확인하고 법원에 이석채 전 회장을 비롯해 윤리경영실 직원 3명을 고소하며 밝혀졌다. 한겨레는 법률 전문가들의 견해를 빌려 “명백한 불법”이라고 지적하며 “법 위반은 물론 (통신기업으로서의) 도덕적 문제”도 있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나아가 KT가 통화 내역 확인은 물론 개인 휴대전화와 사내 메신저 등도 들여다보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확산되는 로비 의혹...'올레KT 임원'과 '서유열' 구체적 거론

   
▲ 검찰이 KT 관련 수사를 정관계 로비 의혹으로 확산하며 '올레KT' 임원과 서유열 사장을 겨냥하고 있다는 21일자 매일경제 보도.

로비 의혹도 확산되고 있다. 21일자 매일경제는 검찰의 KT 수사가 정관계 로비 전반을 들여다보는 것으로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매일경제에 따르면 검찰은 MB 정부 때 고위 관료에 수십만 달러의 뇌물을 건넨 혐의로 이른바 ‘올레 KT(기존 KT 임원이 아닌 이 전 회장 체제에서 승진하거나 채용한 임원을 구분하는 사내용어)’ 임원 A씨를 수사 중이라고 한다. 앞서, '올레KT' 임원들의 계좌로 '비자금'을 조성했단 보도가 있었단 점을 감안하면 검찰이 이 부분을 주목하고 있단 점은 분명해 보인다. 또한 매경은 이 전 회장 체제에서 핵심적 역할을 담당했던 서유열 사장이 현 정부 핵심 인사에게 로비를 했다는 혐의로 '소환' 통보를 받았다고 전했다. 경주고 출신 서 사장은 KT내 '영포라인'의 핵심 인사로 이 전 회장 체제에서 조직 장악과 대외 창구를 맡았던 핵심 인물이다. 서 사장에 대한 소환이 이뤄진다면 이는 검찰이 이 전 회장의 경영 전반에 대한 수사를 시작했다고 봐도 무방한 상황이다.  

후임 사장 인선을 위한 인사추천위원회가 오는 25일 정도에 구체적 인물을 밝힐 것으로 알려지는 가운데 누가 후임이 되더라도 이 전 회장 체제의 ‘유산’들을 어떻게 정리할 것이냐의 여부가 최우선 과제가 될 전망이다. 후임 사장 인선에 사법부의 KT 수사가 중요한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by 100명 2013. 11. 22. 07:38

KT의 차기 최고경영자(CEO) 인선이 이르면 내달 초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예상보다 빠른 CEO 결정이며, 내년 사업전략 수립 및 조직 재정비 작업 또한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21일 KT이사회와 업계에 따르면 이사회는 이석채 전 회장의 사임으로 공석이 된 CEO를 추천하기 위한 `CEO추천위원회`를 오는 25일 열고, 곧바로 공모 절차에 돌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8년 이 전 회장이 추천됐을 때와 마찬가지로 10여일 간의 공모과정과 인터뷰 등을 거쳐 추천 후보자를 선정한 다음 내달 임시 주주총회 안건으로 상정해 처리할 예정이다.

CEO 추천 방식에 공모가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은 이 전 회장 퇴임 이후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낙하산 인사` 우려를 불식하기 위한 것으로 관측된다. 절차 투명성 확보 측면에서 공모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CEO추천위원회가 자체적으로 후보 풀(pool)을 구성하는 것보다 낫다는 판단이 작용했다.

공모를 거쳐 늦어도 내달 둘째 주 내로 추천 후보를 확정, 12월 12일께는 CEO 선임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가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당초 예상보다 CEO 인선에 속도를 내는 것은 통신시장에서 KT가 처한 환경이 녹록치 않기 때문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KT가 올해 지적된 유·무선서비스 분야의 저조한 실적을 내년부터 개선하려면 연내 조직을 재정비하는 것이 필수”라고 분석했다. 또 아프리카 수출·컨설팅 사업을 비롯해 다양한 신사업과 글로벌 비즈니스에 대한 방향 정리도 연내 이뤄져야 내년 사업계획에 반영할 수 있다.

새 CEO가 선정되면 단기간 내 큰 폭의 조직개편도 뒤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실적 개선뿐만 아니라 이 전 회장의 배임·비리 혐의와 관련해 김일영 코퍼레이트센터장(사장) 등 여러 임원과 실무자까지 수사·소환대상으로 거론되면서 업무 추진력이 밑바닥으로 떨어졌기 때문이다. KT 한 부장급 직원은 “사업을 총괄하는 임원들이 위(경영진)만 쳐다보고 있어 사실상 업무가 올스톱 상태”라며 “회사가 다시 일어서려면 신속한 거버넌스 확립이 절실하다”고 토로했다.

KT를 시작으로 50여개에 달하는 계열사의 조직개편도 잇따를 예정이어서 KT그룹의 혁신 드라이브는 본격화될 전망이다.

by 100명 2013. 11. 22. 07:26

이석채 전 KT 회장이 매년 성과급으로 상당 금액의 주식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KT 실적이 악화되고 있고, 임원들의 연봉이 동결 또는 삭감된 상황에서 이뤄진 것이어서 논란이 되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이 전 회장은 올해 초 1만739주의 주식을 성과급으로 받았다. 올초 KT 주가가 4만300원선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약 4억3000만원에 달하는 규모다. 물론 이 전 회장의 주식은 보호예수에 걸려있어 즉각 현금화할 수는 없다.

 

그렇다고 해도 회사가 잘 나갈때라면 모를까, 통신사업 매출이 갈수록 떨어지는 어려운 상황에서 과연 그가 성과급 성격의 주식을 받을만한 타당한 이유가 있었을까?

 

올해초는 시기적으로도 매우 민감한 때였다. 이 전 회장은 비상경영을 선포하며 임직원들의 연봉을 동결하거나 일부 임원의 연봉을 삭감하는 조치를 내렸다. 허리띠를 졸라매고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돌파하자며 '으?! 으?!' 한창 분위기를 잡던 때다. 그러나 정작 자신은 4억원이 넘는 성과금을 받았다 . 아무리 생각해도 앞뒤가 맞지 않는다.

 

회사 경영이 악화되면 가장 먼저 자금 부문부터 단도리하는 게 일반적이다. 혹시라도 허튼 곳으로 돈이 새지 않는지 찾아내 재무구조를 탄탄히 하면서 동시에 임금 동결이나 인센티브 미지급 등 비상대책을 강구한다. 그러나 이 전 회장은 그러지 않았다. 받을 만큼 받은 셈이다.

 

이 전 회장의 주식이 보호예수에 걸려있기 때문에 KT 차원에선 안전장치를 걸어놓은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최고경영자(CEO)의 제밥그릇 챙기기가 회사의 어려움을 진정으로 고민하는 사람의 태도인지 의심스럽다. 우리 속담에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는 말이 있다. KT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던 이 전 회장이 들어와 지난 5년간 조직을 와해시켰다는 책임론까지 거론되고 있는 마당이다.

 

최근 KT CEO추천위원회가 구성됐다. 일각에선 외부 전문가가 CEO로 가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다는 얘기가 솔솔 나오고 있다. 벌써 비KT 출신이 새로운 KT CEO로 들어와 이 전 회장의 전철을 밟지 않겠느냐는 걱정의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려온다.

 

KT 정관에는 '경영·경제에 관한 지식 또는 경영경험이 풍부한 자'가 신임 회장의 자격 요건으로 되어 있다. 관료나 정치권 출신 인사가 경영·경제 관련 지식은 해박할 지 모르지만, 경영 경험에 있어서는 KT 출신보다 낫다고 보기 어렵다.

 

오는 25일 오전, KT CEO 추천위원회는 약 10일간 공모를 통해 신임 CEO 후보를 추천받는 쪽으로 가닥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추천위원회가 과연 어떤 용단을 내리게 될지 '기대반 걱정반'이다.

by 100명 2013. 11. 22. 07:26

민간 기업을 낙하산 집합소로 만들어…버티면 검찰권 동원해 압박

 

닮아도 너무 닮았다. 5년 전 KT의 CEO가 물러난 과정과 최근 KT의 CEO가 물러난 과정 말이다. 5년 전인 2008년 11월6일 남중수 KT 사장은 직원들에게 이메일 형식의 ‘원더메모’를 보냈다. ‘KT 사장 사퇴의 변’이었다. “저는 님을 보내지 않았습니다. 만날 때에 떠날 것을 염려하는 것과 같이 떠날 때에 다시 만날 것을 믿습니다. 정들었던 집을 잠시 떠나 여행 다녀오는 마음으로 가고자 합니다. (중략) 씻을 수 없는 마음의 상처를 드려 사실관계의 진위나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송구스럽고 죄송한 마음을 금할 수 없습니다. 저는 주변이 아무리 어지러워도 따라 흔들리지 않고 근본에 충실한 달을 닮으려 언제나 노력해 왔습니다.”

5년 후인 2013년 11월3일 이석채 KT 회장은 직원들에게 장문의 이메일을 보내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회사를 살리는 것이 저의 의무이기에 회사가 마비되는 것을 그대로 지켜볼 수는 없었습니다. 아이를 위해 아이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던 솔로몬 왕 앞 어머니의 심정으로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 모든 것이 다 제가 부덕했던 탓입니다. 정말 미안합니다. (중략) 회사에 대해 떠오르는 여러 가지 의혹들, 연봉을 포함한 상상을 초월한 억측으로부터 회사가 자유로워질 수만 있다면 기회가 주어지는 대로 제 급여도, 처분이 지극히 제한되는, 주식으로 지급되는 장기 성과급도 한 치 숨김없이 공개하겠습니다. 저는 전임 사장의 급여 체계를 그대로 따랐습니다.”

   
회장 사퇴 의사를 밝힌 이석채 KT 회장이 2013년 11월12일 이사회 참석을 마친 후 KT 사옥을 나서고 있다(왼쪽 ⓒ 뉴시스). 2008년 11월5일 납품업체 등에서 수억 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남중수 KT 사장이 서울구치소로 호송되고 있다. ⓒ 뉴시스
KT, 이석채 사장 선임 위해 정관까지 바꿔

 

2008년 11월5일 남중수 KT 사장은 배임수재 혐의로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에 구속됐다. 남 사장은 이미 구속된 조영주 전 KTF 사장과 노 아무개 KTF네트웍스 사장으로부터 납품업체 선정 및 인사 청탁 명목으로 수년 동안 차명 계좌를 통해 매달 200만원에서 500만원씩을 받은 혐의다. 또 KT 하청업체에서 현금 수천만 원을 직접 건네받는 등 모두 3억여 원을 받은 혐의였다. 남 사장은 조 전 사장이 KTF 사장으로 취임하기 이전 KTF 사장을 지냈다. 2005년 8월 KT 사장에 취임한 뒤에는 KT의 민영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KT가 공기업(옛 한국통신)에서 정부 지분을 매각해 완전 민영화된 것은 2002년이다. 그러나 민영화 이후에도 정권이 바뀔 때마다 외풍에 시달렸다. 민영화 이후 첫 CEO는 이용경 사장이었다. 임기(2002년 8월~2005년 8월) 이후 연임을 노렸지만 뚜렷한 이유 없이 무산됐다.

민영화 2기 수장이 남중수 사장이었다. 노무현 정부에서 임명된 그는 첫 임기가 끝날 무렵 무리하게 연임을 시도했다. 원래 임기 종료는 2008년이었는데, 주총을 앞당겨 정권 교체 직전인 2007년 말 연임을 관철시켰던 것이다. 당시 KT 주변에서는 “정권이 교체되면 연임이 무산될까 봐 남 사장이 무리수를 뒀다”는 소문이 무성했다. 아니나 다를까. 이명박 정권이 들어서면서 검찰 수사가 시작됐고 결국 구속되면서 KT 사장직에서 물러나야 했다.

남 사장의 뒤를 이어 2009년 1월 KT 지휘봉을 잡은 이가 이석채였다. 김영삼(YS) 정부 때 정보통신부장관을 지낸 그는 ‘한물간’ 인물이었다. 그런 그가 지휘봉을 잡자 배경을 둘러싸고 이런저런 말이 돌았다. 이와 관련해 당시 한 KT 임원이 “YS가 이명박 대통령과 이상득 의원에게 이석채 사장을 중용해달라고 계속 요청했다고 한다. 이 사장은 YS가 위기에 몰렸을 때도 꼬박꼬박 잘 챙겨 YS가 끝까지 자기를 잊지 않은 이석채씨에게 보답한 것이다. 막후에서는 이상득 의원이 힘을 써준 셈”이라고 말한 것으로 보도됐다.

당시 KT 정관에는 경쟁사 이사가 KT의 이사직을 맡지 못하도록 돼 있었다. 그러나 KT 이사회는 LG텔레콤 사외이사이던 이석채를 사장으로 임명하기 위해 주총 당일인 1월14일 정관을 바꿔 이씨를 사장으로 임명했다. 이 사장은 임명 직후 핵심 부서인 코퍼레이트센터장에 고려대 출신인 표현명 전무를 임명했다. 미디어본부장에는 이명박 대통령 인수위 출신인 서종렬 전 SK텔레콤 상무를 임명했다. 당시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이석채 전 장관은 이명박 대통령의 민간 자문위원이고, KT가 위원들의 반발을 무시하고 정관 개정이라는 무리수까지 두는 등 이씨를 내정한 과정은 정권의 낙하산을 민간 기업에까지 투입하기 위한 수순이었다는 의혹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비난했다.

남중수 사장처럼 이석채 회장도 정권이 바뀌자 CEO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을 거부했다. 이 회장은 박근혜정부 출범 이후 여러 차례 퇴진설이 흘러나왔으나 완강하게 퇴임을 거부해왔다. 지난 6월 통합 KT 출범 4주년 기자간담회에서는 “바깥에서 그렇게 떠들어도 흔들리지 않고 나아가고 있다”며 2015년 3월까지의 임기를 채우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박근혜 후보 대선 캠프에서 선대위원장을 지낸 홍사덕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상임의장과 대선 캠프에서 공보단장을 지낸 김병호 전 의원을 경영고문으로 임명하는 등 친박계 인사들도 영입했다. 얼마 전에는 조원동 청와대 경제수석이 제3자를 통해 이 회장에게 “잔여 임기와 상관없이 조기 사임하는 것이 좋겠다”는 뜻을 전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 회장은 주파수 경매 등을 이유로 “지금은 때가 아니다”라며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낙천·낙선자 안 돼” MB의 ‘6개월 롤’은 말뿐

민주당은 진작부터 “청와대가 민간 기업인 KT 회장의 거취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은 온당하지 않다. 하지만 오늘의 사태를 불러온 사람은 다름 아니라 이 회장 자신이다. 명예도, 실력도 없는 장수가 전투 타령만 하는 것처럼 볼썽사나운 것이 없다. KT를 위해서라도 하루빨리 그 자리에서 내려오길 충고한다. 이 회장은 자신의 자리를 보전하기 위해 친이, 친박, 심지어 친YS 등 정치권 인사들을 전문성과 관계없이 무차별적으로 끌어들여 KT를 낙하산 집합소로 만든 장본인이다”라고 주장해왔다. 그러다 결국 참여연대가 이 회장을 고발한 것을 계기로 검찰이 세 차례나 압수수색을 하는 등 10월2일부터 전면적인 수사에 들어가자 21일 만에 백기를 든 것이다. 물러나는 과정이 전임 남중수 사장과 꼭 닮았다. 남 사장은 구속됐는데 이 회장의 운명도 그와 같은 궤적을 그릴지는 좀 더 두고 보아야 할 것 같다. KT의 지분은 외국인(41.53%)을 제외하면 국민연금(9.55%)이 가장 많이 갖고 있다. 이 때문에 민영화됐으면서도 정부 간섭이 끊이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MB 정권의 낙하산 인사는 이처럼 공기업뿐 아니라 민간 기업 CEO와 임원, 사외이사에까지 행사됐다는 특징이 있다. 물론 다른 정권에서도 낙하산 인사가 문제가 되곤 했지만 이런 측면에서 MB 정권은 특히 심했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된 이유는 정권을 바라보는 권력 주류 그룹의 시각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한마디로 ‘권력은 우리 것’이라는 생각이다. 그렇다 보니 ‘이해관계’에 집착하게 되고 이에 따라 마치 전리품처럼 자리를 나눠준 흔적이 짙다.

이명박 대통령은 18대 총선 직후인 2008년 4월 “낙천·낙선자들은 최소 6개월간은 공기업이나 정부 산하단체에 기용하지 않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이른바 ‘6개월 룰’이다. 그러나 몇 개월도 지나지 않아 총선에 한나라당 후보로 출마했다가 떨어졌거나 공천을 받지 못해 불출마한 인사들이 속속 공기업으로 자리를 옮겼다. ‘6개월 룰’은 말뿐이었다.

민간 기업이지만 정권에 휘둘린 또 하나의 대표적인 기업은 포스코다. 물론 정준양 포스코 회장은 외부에서 떨어진 낙하산은 아니다. 포스코에서 잔뼈가 굵은 포스코 사람이다. 그러나 회장이 되는 과정에서 권력의 힘이 작용했기에 그의 거취 또한 유동적이다. 최근에도 여러 차례 그의 사퇴설이 언론에 보도됐다. 정·재계에서는 모양을 어떻게 갖출지가 문제지 정 회장의 사퇴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포스코는 지난 9월부터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고 있다.

민간 기업 낙하산과 관련해 빼놓을 수 없는 곳이 금융권이다. 이팔성 우리금융 회장, 어윤대 KB금융 회장, 강만수 산은금융그룹 회장 등은 금융권을 주무른 낙하산들이다. 이 회장은 40년 금융 경력이 있긴 하나, 이 대통령의 고려대 후배로 이 대통령의 서울시장 재직 시절 서울시립교향악단 대표를 지냈다. 어 회장은 고려대 총장을 지냈다. 강 회장은 MB 정권에서 기획재정부장관과 대통령 경제특보를 지냈다. 이들 3인은 김승유 하나금융 회장과 함께 ‘4대 천왕’으로 불리며 금융권을 쥐락펴락했다. 그러나 박근혜 정권이 들어서면서 모두 자리에서 물러났다.

어 회장과 김 회장은 최근 거취가 주목되고 있다. 어 회장은 금융감독원이 국민은행 도쿄 지점에서 거액의 비자금을 발견한 것과의 연관성이 눈길을 끌고 있다. 김 회장과 관련해서는 미술품 비리 의혹이 제기됐다. 이 밖에도 대우증권, 정보통신 대표 기업들이 출자한 민간 기업체인 한국정보인증, 한화그룹, 동양그룹 등에도 정치권 인사들이 속속 진출했다.

   
이팔성 우리금융 회장 ⓒ 연합뉴스, 강만수 산은금융그룹 회장 ⓒ 연합뉴스, 어윤대 KB금융 회장 ⓒ 시사저널 박은숙 (왼쪽부터) 등은 김승유 하나금융 회장과 더불어 ‘4대 천왕’으로 불리며 MB 정권 시절 금융권을 쥐락펴락했다.
민간 기업 사외이사, MB 측근들로 채워져

 

MB 정권의 ‘낙하산 인사’는 민간 기업 사외이사에까지 확대됐다고 비판받았다. 사외이사 제도를 도입한 근본 취지는 전문성과 독립성을 가진 인사를 외부에서 수혈해 경영진과 대주주의 독단과 전횡을 막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일반 주주들의 이익을 보호하는 것이다. 그러나 정권과 특별한 관계에 있는 이들이 사외이사가 된다면 아무래도 제도가 도입된 근본 취지와는 거리가 있다.

KT는 MB 정권 들어 이춘호 전 여성부장관 후보자와 허증수 경북대 교수를 사외이사로 임명했다. 이 전 후보자는 2008년 2월 국회 인사청문회가 시작되기도 전에 부동산 과다 보유 및 투기, 축소 신고 의혹이 제기돼 낙마했다. 허 교수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가경쟁력강화특위 기후변화·에너지변화 TF팀장을 지냈고, 대통령 직속 녹색성장위원회 위원으로 임명됐다. KT에는 또 석호익(한나라당 경북 고령·성주·칠곡 국회의원 후보)·이태규(청와대 연설기록비서관)·김규성(이명박 대통령 후보 캠프 모바일팀장) 씨 등 MB 정권에서 정치권과 관련 있는 인사들이 여럿 근무했거나 근무하고 있다. 최근 국정감사에서 최민희 민주당 의원은 “KT에 ‘정권 낙하산’ 인사가 36명에 달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낙하산 사외이사’는 포스코도 예외가 아니었다. 유장희 이화여대 명예교수와 김병기 전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이 주목됐다. 유 교수는 대선 당시 이명박 대통령 후보 정책자문단 출신이다. 김병기씨는 재정경제부 기획관리실장으로 2004년 퇴직했고 대통령직인수위 자문위원으로 활동했다. KT&G는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 캠프 ‘전략홍보기획조정회의’(일명 7시 회의) 멤버였던 김원용 이화여대 교수를 사외이사로 임명했다.

LG전자는 2009년 3월 김상희 변호사와 이규민 전 <동아일보> 편집국장을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했다. 2004년 법무부 차관을 지낸 김 변호사는 이명박 대통령 당선 후 ‘이명박 특검법’에 대한 헌법소원 심판을 제기해 소송 대리인으로 활동했다. 이 전 국장은 <동아일보>에서 편집국장·논설실장으로 활동했으며, 2012년 4월 총선에서 한나라당 후보로 출마했다. 현대제철도 2009년 3월13일 주총에서 오정석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를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오 교수는 이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의원의 사위이자 오명 건국대 총장의 아들이다. 미국 스탠퍼드 대학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서울대 교수로 임용된 그는 1970년생이다. KB금융그룹 조재목 사외이사는 MB의 대선 외곽 조직인 선진국민연대 출신이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낙하산 인사 논란으로 몸살을 앓는 KT와 포스코(왼쪽부터). ⓒ 시사저널 구윤성, ⓒ 시사저널 유장훈
공기업 사외이사 절반이 정권 관련 인물

 

이른바 ‘MB 측근’을 사외이사로 영입한 기업들은 한결같이 관련 분야 전문가를 영입한 것이라고 해명한다. 정치적 고려는 없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정권과 교감이 되는 인사를 영입해 흐름을 읽고 ‘유사시’ 힘이 돼줄 것을 기대한다.

한편으로는 정치권 쪽에서 기업에 이런 사람을 사외이사로 써달라고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경제개혁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이명박 정권 출범 이후 2년 동안 상장 공기업의 절반(50.0%), 은행 등 금융회사는 33.3%, 재벌 계열사는 16.4%가 정권과 관계된 인물을 사외이사로 선임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8년 1월부터 2010년 6월30일까지 공기업(민영화된 공기업 포함)·재벌 계열사·금융회사 등 274개 기업이 선임한 1227명의 사외이사를 조사한 결과다. 이 중 63개 기업의 84명이 이 대통령 당선을 지원했거나, 한나라당 의원·당직자 출신 또는 이 대통령 인맥으로 분류되는 인물로 조사됐다. 대통령 직속의 위원회에서 활동하다 사외이사가 된 경우도 23명에 달했다.

MBC <PD수첩>은 2011년 1월11일 ‘공정 사회와 그 적들’이라는 제목으로 MB 정권의 낙하산 실태를 방영했다. <PD수첩>은 이를 위해 348개 공공기관을 분석해 기관장·감사·이사들의 경력을 분석했다. 해당자만 6431명이다. 그 결과 186개 기관에 306명의 인사가 MB 정권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무현 정권 때 125개 기관의 185명에 비해 두 배 가까이 늘어난 숫자다. 직책으로는 기관장 89명, 감사 90명, 이사 163명이었다.

정권과 관련 있는 인사가 가장 많이 내려간 기관은 한국철도공사·한국토지주택공사·한국농어촌공사·한국가스공사 등으로 6명씩이었다. 특히 한국철도공사는 자회사를 포함할 경우 15명에 달했다.

정부 주무 부처의 경우에는 국토해양부 산하 31개 기관 가운데 26개 기관에 속한 61명이 정권과 연관이 있는 인물로 드러났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27개 기관 51명, 금융위원회 산하 11개 기관 17명, 고용노동부 산하 7개 기관 14명 등이 정권과 연관 있는 인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철도공사·한국토지주택공사·한국농어촌공사·한국가스공사에 각각 6명, 한국환경공단·한국전력공사에 각각 5명, 한국폴리텍에 4명이 있는 것으로 나왔다. 한국폴리텍의 경우는 경영정보 시스템에 등재되지 않은 직책 가운데 정권 관련 인사가 6명이나 더 있었다. MB 정권에서 낙하산으로 공기업이나 민간 기업에 간 인사들 가운데는 아직 현직에 있는 이도 많다. 정권이 바뀌면서 이들도 고민하고 있다.

by 100명 2013. 11. 22. 07:25
【서울=뉴시스】김용갑 기자 = 이석채 전 KT 회장의 사퇴 이후, KT CEO 인선 작업 절차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후보군에 거론되고 있는 홍원표 삼성전자 사장도 침묵으로 일관하면서 KT CEO가 누가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홍 사장은 지난 20일 오후 서울 잠실 실내 체육관에서 열린 '열정락(樂)서' 행사장에서 '익숙한 모든 것을 재해석하라'라는 주제의 강연을 마친 후 기자들로부터 "KT 사장 제의를 받았느냐"는 질문을 받았지만 끝내 입을 열지 않았다.

홍원표 사장은 KT 이석채 회장이 사퇴하기 전부터 KT CEO 후보군으로 거론됐던 인물이다. 그의 이름이 후보군에 오르게 된 것은 KT 휴대인터넷사업본부 전무를 역임한 과거 때문이다.

KT 내부에서도 KT 출신 CEO가 선임될 경우 정보통신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고 사업을 추진할 수 있고 급격한 구조조정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여론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석채 회장이 사퇴한 후 홍 사장 외에 현명관 전 삼성물산 회장,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 이기태 전 삼성전자 부회장 등 무게감 있는 인물들이 차기 CEO로 거론되고 있다.

한편 KT는 오는 25일께 CEO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새로운 CEO를 선임하기 위한 절차에 들어간다. 이날 KT는 단독 추천으로 후보를 정할지, 외부 공모로 CEO를 선임할지를 정하게 된다.

외부 공모로 CEO를 모집하면 모집 기간이 길어 내년 1월께 CEO를 선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월이 넘어가면 기존 낙하산 임원들을 정리할 수 없게 된다. 단독 추천으로 뽑게 되면 연내 CEO를 선임할 수 있지만 '밀실 인사'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by 100명 2013. 11. 22. 07:23
KT 신임 회장 후보는 통신 전문가보다는 통신·비통신 분야를 아우를 수 있는 중량감 있는 외부 인사 쪽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알려졌다.

KT 최고경영자(CEO) 추천위원회 관계자는 “KT는 더이상 통신기업이 아니라 계열사만 50개가 넘고 통신과 비통신 비율이 6 대 4 정도인 그룹”이라며 “통신은 물론 금융·미디어·부동산 등 비통신 분야까지 잘 이끌 수 있는 인물이 돼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고 21일 말했다. 이 관계자는 “통신은 내부 전문가에게 맡겨도 된다”며 “KT그룹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거대 조직을 이끌 경험과 연륜, 리더십을 갖춘 인사가 와야 한다는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KT 이사회는 지난 18일 CEO추천위를 구성하면서 정보통신 외 다른 분야에 대한 경영능력과 식견, 개혁과 혁신 등의 항목을 심사 기준에 추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KT 정관에는 △경영·경제에 관한 지식 △경영 경험 △기타 최고경영자로서 자질과 능력 △정보통신분야 전문성 등 네 가지를 심사기준으로 삼고 있다. 개혁과 혁신이란 항목이 추가되면서 KT 내부 출신보다 외부 인사 발탁 가능성이 높아졌다.

청와대도 KT의 개혁을 위해 외부 인사 중 후보를 물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정권에서 이석채 전 회장을 사퇴시키기 위해 상당한 정치적 에너지를 소비했는데 그 자리를 경량급 인사로 채우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현재 하마평이 돌고 있는 전직 차관급 관료나 KT 출신 인사들보다는 좀더 무게감 있는 인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KT 고위관계자는 “그동안 주파수 정책 등을 놓고 KT가 정부와 마찰을 빚는 경우가 많았다”며 “각종 사업 현안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협력관계가 중요한 만큼 CEO추천위가 이런 점도 고려해 심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CEO추천위는 오는 25일 회의를 열고 후보선출 방식과 일정 등을 논의한다. 추천위 관계자는 “공모와 함께 추천위에서 후보자를 따로 물색하고 헤드헌팅업체 등으로부터 추천도 받을 계획“이라며 ”이를 병행한다면 일정이 크게 늦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추천위는 올해 안에 후보자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임시주주총회는 소집 공고, 주주명부폐쇄 등 절차에 시간이 필요해 내년 초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by 100명 2013. 11. 22. 07:21
이석채(68) 전 KT 회장의 비리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이 KT가 교육 콘텐츠 업체를 인수하면서 기업 가치평가를 담당한 회계법인 측에 실사금액 기준을 미리 제시하는 등 압력을 행사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21일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부장검사 양호산)는 최근 사이버MBA(현 KT 이노에듀) 인수에 관여했던 A회계법인 관계자와 KT 임직원 등을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KT가 사이버MBA 측에 특혜를 주기 위해 회계법인의 평가 과정에 모종의 압력을 행사했는지 여부를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가치평가 보고서 제출 시한 이후 2주일 만에 투자가 이뤄진 것에 비춰 ‘짜맞추기 실사’를 했을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KT가 지난해 사이버MBA를 인수하는 과정에 참여했던 A법인 측에 “가치평가를 하는데 몇 가지 조건이 ‘클리어’ 돼야 한다”고 주문했던 사실을 파악했다. KT는 A법인 측에 “2011년 B회계법인에서 실사한 사이버MBA 평가액 135억원 선을 유지하라” “B법인에서 했던 (1차) 평가와는 조금 다른 ‘관점’으로 가치평가 보고서가 작성되면 좋겠다”는 조건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KT는 A법인 감정 자료를 토대로 지난해 7월 77억5000만원을 투자해 사이버MBA의 지분 50.5%(174만9000주)를 인수했다. 주당 4445원 수준이다. 사이버MBA의 2010년 주당 액면가는 500원이었다. 2010년과 비교해 2011년 이 회사의 매출은 오히려 1억원이 줄었다. 실적이 좋지 않은 기업의 주식을 액면가의 9배나 주고 사들인 것이다. 사이버MBA는 이 전 회장의 8촌인 유종하 전 외무부 장관이 회장을 지냈고, 현재도 지분을 보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참여연대는 KT가 사이버MBA를 계열사로 편입하는 과정에서 회사에 수십억원의 손해를 끼쳤다며 지난 2월 이 전 회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A법인 관계자는 “지난해 사이버MBA 가치평가를 한 것은 맞지만 KT 측이 어떤 주문을 했는지는 확인해 줄 수 없다”며 “KT가 2011년에 이미 사이버MBA 인수 의사가 있어 B법인의 평가를 받았지만 당시에는 인수가 무산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22. 07:19

휴일이나 늦은 밤에 민원이 발생하면 시간에 상관없이 출동해 민원을 해결하는 사람이 있어 화제다. 화제의 인물은 KT 홍성지사 임성택(40) 씨다. 1995년 예산전화국 전송과에 입사해 KT 당진지사 고객전송실을 거쳐 현재 홍성 네트워크센터운용팀 근무를 하고 있다.

임 씨가 맡은 업무는 예산 관내(삽교) 관공서와 예산경찰서, 예산군청(CCTV 국축 및 유지관리) 및 각 기업체 KT 전용회선을 사용하는 모든 사업장을 대상으로 초고속 인터넷 수리 관리를 하고 있다. 임씨는 퇴근 후에도 밤늦은 시간에 기업체나 가정에서 연락이 오면 언제든지 달려가 고장 수리를 해주고 있다.

by 100명 2013. 11. 22. 07:17
image
KT가 20일 출시한 '좋은 기변 프로그램'이 정작 자사 상담원들에게 제대로 전파되지 않아 일부 소비자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사진=KT
KT가 장기가입자 가운데 우수 고객을 대상으로 휴대폰 기기변경시 25만원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좋은기변 프로그램'을 출시했지만 정작 전화상담원들이 해당 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혼선이 일었다.

KT가 20일 '좋은기변' 프로그램을 출시한다고 밝힌 가운데 각종 휴대폰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와 포털사이트 등에는 상담전화 불평을 호소하는 글이 쏟아져 나왔다.

전자기기 관련 커뮤니티인 '뽐뿌'에서 '상위일퍼센트' 필명을 쓰는 한 누리꾼은 '명불허전 KT고객센터'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대상자인지 문의했더니 'SKT 착한기변은 있지만 KT에 좋은기변이라는 상품은 없다'는 답을 듣고 (상담원이) 너무 단호해서 알았다고 한 뒤 끊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일부 가입자에 대해서는 상담원이 "다른 부문에서 담당하는 것 같다"며 '떠넘기기'식으로 상담 전화를 수차례 넘기는 등의 사례들도 있었다.

일부 누리꾼들은 '좋은기변' 서비스 자체에 대해 냉담한 시선을 보내기도 했다. 한 누리꾼은 "정부에서 휴대폰 보조금 지침으로 만든 가이드라인이 27만원인데, 좋은기변 보조금은 중복지원도 안된다"며 "결국 호갱님(호구 고객)한테 말장난 하는 것 아니냐"고 KT를 성토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갤럭시노트3, 갤럭시S4, G2, 베가시크릿 노트 등만 해당하는 걸 보니 결국 KT 정식발매 기기를 팔아주는 고객만 챙겨주는 '척' 하겠다는 소리 아니냐"며 "고객이라도 자급제 휴대폰 쓰면 국물도 없다. 심지어 해외 기종은 KT 관련 애플리케이션 인증도 안 해줘서 설치도 안 되는 것 생각하면 괘씸하다"고 불편한 심경을 전했다.

서울 마포구의 한 휴대폰판매 대리점 직원은 "어차피 방송통신위원회가 권고한 보조금 가이드라인 때문에 '좋은기변'으로 25만원 할인 해줘봤자 고객들에게 2만원 밖에 추가할인을 못해준다"며 "좋은기변에 대한 오해 때문에 고객들이 27만원 보조금에 25만원 추가할인 해달라고 성화인데, 그럼 불법으로 현금 입금해주는 수밖에 없다"고 답답한 심정을 전했다.

한편 KT가 이날 출시한 '좋은기변 프로그램'은 15개월 이상 장기가입자 중 우수고객이 갤럭시노트3, 갤럭시S4, G2, 베가시크릿 노트 등 10개의 모델로 기기를 교체할 경우 25만원을 할인해주는 프로그램이다.

 

by 100명 2013. 11. 22. 07:17
지상파 N스크린 플랫폼 'pooq' 다시보기 채널 중 다국어 자막 서비스가 적용된 MBC 드라마 '구가의 서'(MBC 제공). © News1



(서울=뉴스1) 유기림 기자 = MBC는 국내 다문화 가정과 주한 외국인을 위해 이번달 말부터 인기 다시보기 프로그램 1600여편에 다국어 자막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다국어 자막 서비스는 IPTV(KT, SKB)와 지상파 N스크린 플랫폼인 'pooq'의 다시보기 채널에서 제공된다. 자막은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로 제작돼 시청자가 원하는 언어를 선택할 수 있다.


이번 서비스는 MBC의 최신 프로그램('진짜 사나이', '드라마 페스티벌', '쇼! 음악중심' 등)과 인기 종영 프로그램('구가의 서', '해를 품은 달', '남극의 눈물' 등)을 대상으로 제공된다. '8시 뉴스데스크' 역시 다시보기 자막서비스로 볼 수 있다.


또한 다국어 자막 서비스에 줄거리, 등장인물, 촬영지 등 시청자가 궁금해 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양방향 정보를 포함시켜 시청 재미요소를 높였다. 한국어와 외국어 자막을 동시에 볼 수 있는 다국어 멀티 자막 기능, 외국어 사전 보기 실시간 보기 기능도 제공된다.


MBC 측은 "이번 서비스로 스마트미디어 시대 TV, 웹, 모바일을 망라하는 다국어 서비스 제공환경을 조성해 미디어 소외계층에 대한 지상파 방송의 보편적인 시청권을 확보했다"고 자평했다. 이어 " 다국어로 제작된 프로그램은 글로벌 서비스에 바로 활용할 수 있어 우리나라 방송 콘텐츠를 통한 한류 확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by 100명 2013. 11. 22. 07:15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