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KT 이석채 회장이 귀국하면서 검찰 수사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르면 다음 주 중으로 이 회장이 소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서정표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배임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이석채 KT 회장이 오늘(2일) 아프리카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했습니다.

이 회장은 아랍에미리트의 아부다비를 출발해 오전 11시 반쯤 인천공항에 도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로써 두 번의 압수수색을 마친 검찰 수사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주요 임원들의 급여 내역을 확보하면서 이 회장이 이들로부터 급여 일부를 돌려받은 정황을 잡고 계좌 추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배임 혐의에서 본격적인 비자금 수사로 전환되고 있는 양상입니다.

수사력도 보강됐습니다.

검찰은 최근 조사부 검사 2명과 형사부 검사 1명을 추가로 합류시키는 등 수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를 두고 검찰 안팎에선 이 회장 개인 비리와 관련한 단서를 포착한 게 아니냐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르면 다음 주 이 회장을 전격 소환할 것이란 관측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by 100명 2013. 11. 2. 20:21

꽃다발 든 자승 총무원장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대한불교조계종 제34대 총무원장에 재당선된 자승 스님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견지동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꽃다발을 받고 환한 표정을 짓고 있다. 현 총무원장인 자승 스님은 1994년 조계종 종단 개혁 이후 총무원장 가운데 첫 연임 기록을 세우게 됐다. 2013.10.10 jieunlee@yna.co.kr

참여불교재가연대 "범계행위 연루 사찰에 보시 거부"

(서울=연합뉴스) 공병설 기자 = 지난해 백양사 도박 파문과 최근 치러진 조계종 총무원장 선거를 비롯해 불교계의 일탈 논란이 끊이지 않자 이를 보다못한 일반 불자들이 청정운동을 선언했다.

참여불교재가연대 교단자정센터는 2일 "조계종의 청정성을 회복하고 새로운 종단 문화를 만들기 위한 재가불자 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운동은 지난달 조계종 제34대 총무원장 선거가 정상적이고 합법적으로 치러지지 않았다는 판단에 따라 이를 계기로 재가불자를 중심으로 교단 자정 노력을 벌이겠다는 것이다.

자정센터는 "조계종도들은 총무원장 선거에서 철저히 소외당했는데도 불교도라는 이유로 함께 비난 받고 있다"며 "이번 선거는 민의 왜곡, 사부대중 소외, 종법 위반으로 치러진 선거였다. 금력·권력·폭력·계율파괴에 대항해 청정 교단의 횃불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또 "종단의 현 집권세력과 허망한 중도 화쟁의 구호로 혹세무민하는 '자성과 쇄신 결사'에 맞서 정견을 세우려면 종도들이 적극 참여하는 게 유일한 해결책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설명했다.

이런 사태에 침묵하고 순응하는 재가자는 결국 깨끗하지 못한 출가자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재가자들이 직접 청정성 회복 운동에 나설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자정센터는 종단 자정을 위해 구성원이 범계 행위에 연루된 사찰은 일정 기간 보시를 거부하기로 했다. 문제 사찰이 관람료를 받는 곳이라면 관람료 내지 않기 운동을 벌일 계획이다.

반면에 사회와 불교계에 좋은 일을 하는 사찰과 훌륭한 학승, 수좌, 청정한 포교당의 경우 이들을 위한 보시 운동을 펼 방침이다.

자정센터는 또 재가불자들의 믿음과 수행, 청정교단 완성을 위한 법회와 정진에도 힘쓰기로 했으며, 연임된 자승 총무원장이 시대의 사명을 무시하고 이전 임기 때와 같은 처신을 보인다면 불복 운동도 마다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자정센터는 이번 총무원장 선거에 대한 법률 검토 결과, 교구종회가 본사주지 등에게 선거인단 선출을 불법 위임하고, 현직 총무원장인 후보가 선거에 직위를 이용했기 때문에 합법 선거로 볼 수 없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2. 20:18

(도쿄=연합뉴스) 김용수 특파원 = 미국 신용평가회사 무디스가 일본 소니의 신용등급 강등을 경고했다고 아사히(朝日)신문이 2일 보도했다.

현재 소니의 신용등급은 전체 21 단계 가운데 위에서 10번째인 `Baaa'로, 여기서 한 등급 더 강등되면 투자에 부적합한 `투기적 수준'으로 떨어지게 된다.

소니는 최근 발표한 2013년 9월기 중간결산에서 TV 사업 부진 등으로 158억엔의 적자를 기록했다. 중간결산으로는 3기 연속 적자가 이어졌다.

2014년 3월기 결산(통년)의 흑자 전망치도 지금까지의 500억엔에서 300억엔으로 줄어들었다.

무디스는 작년 11월 소니 신용등급을 지금의 `Baaa'로 한 등급 내렸다.

by 100명 2013. 11. 2. 20:08

검찰이 이석채 KT 회장이 임원들에게 보수를 과다 지급한 후 돌려 받아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1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이 회장의 배임 혐의를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부장 양호산)는 이 회장이 측근 인사들로부터 급여 일부를 돌려 받은 단서를 잡고 계좌추적을 하고 있다. 검찰은 주요 임원들의 연봉 현황표를 제출 받아 분석하는 한편 자금 흐름을 정밀 추적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22일 KT 사옥 등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 이후 수사팀을 대폭 확대했다. 검찰은 조사부 이철호 부부장을 주임검사로 수사를 해오다 최근 조사부 검사 2명과 형사부 검사 1명을 추가로 합류시켰다. 검찰 수뇌부도 대검 자금추적 전담 수사관들과 회계분석 요원들을 대거 투입해 측면에서 수사를 지원하고 있다. 검찰 안팎에서는 고발사건에 화력이 집중되고 있는 점을 들어 검찰이 이 회장과 관련한 별도의 비리 혐의를 포착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전날 밤 11시 기습적인 야간 압수수색에 나서 1일 오전 10시까지 KT 분당, 서초동, 광화문 사옥과 임직원 5명의 주거지 등 8곳에서 각종 장부와 내부 보고서 등을 확보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열흘 만에 다시 이뤄진 것으로 검찰이 비슷한 장소를 야간에 재차 들이닥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검찰은 야간 압수수색 배경에 대해 "서둘러서 할 필요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검찰 주변에서는 결정적 증거를 확보할 필요가 있었거나 KT 측의 증거인멸 정황을 포착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이 회장은 KT 사옥 39곳을 감정가보다 훨씬 낮은 헐값에 매각하고 특정 회사를 적정 가격보다 비싼 값에 인수한 혐의 등으로 고발돼 검찰 수사를 받아 왔다.

KT 측은 "제기되는 각종 의혹은 정상적인 경영 판단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이 회장은 KT가 르완다 정부와 함께 현지에서 개최한 '아프리카 혁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지난달 26일 출국했으며, 이번 주말이나 내주 초 귀국할 예정이다.

by 100명 2013. 11. 2. 20:04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잘못된 과금이나 돌려줘야 할 보증금 등의 이유로 발생하는 통신요금 미환급액 중 일부가 사회취약계층을 위해 사용된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회장 하성민)는 2011년 9월부터 현재까지 통신사업자(KT(030200)(35,200원 150 +0.43%), SK텔레콤(017670)(233,500원 6,500 +2.86%), LG유플러스(032640)(12,000원 150 -1.23%), SK브로드밴드(033630)(4,490원 45 -0.99%))와 함께 통신요금 미환급액의 환급을 촉진하기 위해 우편, SMS, 방송(TV, 라디오), 신문, 지하철 등 각종 매체를 활용해 홍보하 왔다.

이후 통신사 보유 미환급액은 2011년 9월 124억 대비 29.8%가 감소한 87억으로 줄어들었다. 하지만 주민등록번호 오류, 폐업법인, 국내거소 말소 외국인 등에 대해서는 사실상 환급이 불가능한 실정이다.

이에 방송통신위원회와 학계, 소비자단체, 업계 등으로 구성된 ‘미환급액 환급촉진 운영위원회’는 환급불가능한 미환급액 관리방안에 대한 논의를 거쳐 공익사업 지원에 활용하기로 결했다.

이번 공익사업 지원에 활용되는 미환급액은 해지일로부터 5년 이상 경과한 환급불가능 미환급액으로 약 10억 원이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해 쓰인다.

미환급액 환급촉진 운영위원회는 사업자별 공익사업 지원 계획을 제출받아 세부계획을 검토하고, 추진결과를 관리해 공익사업 활용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하기로 했다.

공익사업 추진에 앞서 환급받지 못한 이용자들이 미환급액을 찾아갈 수 있도록 약 한 달간의 계류기간을 두고 각종 매체를 통해 홍보를 추진한 뒤, 환급불가능으로 확정된 미환급액에 대해 연말부터공익사업에 쓰기로 했다.

통신서비스 미환급액은 각 통신사별 홈페이지 또는 www.smartchoice.or.kr에서 조회 및 환급을 신청할 수 있다.

by 100명 2013. 11. 2. 20:01

검찰이 KT임원의 급여 대장을 압수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석채 회장의 비자금 조성 의혹과의 연결고리를 찾기 위해 수사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유재준 기자입니다.


【 기자 】 검찰이 KT의 추가 압수수색을 벌이자, 그 배경에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검찰은 김홍진 G&E부문장과 김일영 코퍼레이트센터장 각 사무실의 컴퓨터와 분당 구매전략실, 인재경영실 등에서 임원의 급여 대장을 압수한 것으로 알려졌습 니다.


김홍진·김일영 사장은 해외 시민권자로, 이석채 회장이 취임한 이후 KT에 입사해 대내외적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자 통신업계에서는 검찰의 추가 압수수색이 이 회장의 해외 비자금 조성 의혹 때문 아니냐는 분위기입니다.


이 회장의 배임혐의로 시작된 검찰 조사는 비자금 조성 의혹으로까지 수사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업계 관계자 - "임원 급여에 대해서 내부에서는 그렇게 이야기하네요. 대기업들이 임원 급여를 많이 주더라도 일부를 토해내게 해서 비자금을 조성한다면서요. 그런 혐의를 잡은 게 아니냐 그렇게 의심하네요." 배임 혐의와 비자금조성 의혹까지 받고 있는 상황에서 이석채 회장의 귀국일정까지 늦춰졌다고 알려져 검찰소환을 피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의 눈초리가 쏠리고 있습니다.

by 100명 2013. 11. 2. 20:00

이석채 KT 회장 배임 혐의를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부장검사 양호산)는 1일 KT 사무실과 임직원들 집 등 8곳을 추가 압수수색했다. 지난달 22일 KT 본사 등 16곳을 압수수색한 지 열흘 만이다. 이날 압수수색은 이 회장 최측근으로 꼽히는 임원 사무실이 주요 ‘타깃’이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검찰이 기존 수사를 보강하는 차원에서 2차 압수수색을 한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의혹이 드러나 수사를 확대하려는 것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KT 추가 압수수색은 지난달 31일 오후 11시쯤부터 이날 오전 10시까지 집행됐다. ‘심야 압수수색’은 상당히 이례적이다. 그동안 KT가 수사에 비협조적이었고 정황상 증거 인멸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심야 압수수색을 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의 압수수색은 KT 분당·서초·광화문 사옥과 임직원 집 등 8곳에서 이뤄졌다. 이 중에는 이 회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김일영 그룹 코퍼레이트 센터장(사장)과 김홍진 글로벌&엔터프라이즈 부문장(사장)이 포함됐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KT 계열사 주식 매입·인수 과정 등과 관련된 자료와 회계장부, 내부 보고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했다.

이날 검찰이 2차 압수수색을 벌인 것은 수사 진척이 기대에 못 미치자 추가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검찰이 기존에 확보한 수사 자료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혐의를 추가로 밝혀내 2차 압수수색을 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 회장 소환에 앞서 측근 등 주변을 압박해 혐의 자백을 이끌어 내려는 검찰 의도가 있다는 분석도 있다.

참여연대는 지난 2월 KT가 스마트애드몰, OIC랭귀지비주얼, 사이버MBA 사업 등을 무리하게 추진해 수백억원의 손해를 봤다며 이 회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또 KT가 콘텐츠 회사인 OIC랭귀지비주얼을 계열사로 편입하는 과정에서 회사에 60억원에 가까운 손해를 끼쳤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참여연대 등은 이달 초 이 회장이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KT 사옥 39곳을 매각하면서 감정가의 75% 정도만 받아 회사와 투자자에게 최대 869억원의 손해를 끼쳤다며 재차 고발장을 냈다.

이 회장은 KT가 르완다 정부와 함께 지난달 28∼31일 르완다의 수도 키갈리에서 개최한 ‘아프리카 혁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지난달 26일 출국했다. 이 회장은 이르면 이번 주말 귀국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by 100명 2013. 11. 2. 19:58

KT에 대한 검찰의 2차 압수수색이 31일 단행된 가운데, 사정당국이 KT가 통신기기를 정관계 인사에게 무상으로 나눠주며 인맥관리에 활용하고 있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사정당국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KT가 정관계 인사들에게 통신기기를 선물로 준 정황을 포착하고, 검찰이 수사 중에 있으며, 현재까지 정관계 인맥관리에 활용된 통신기기의 규모를 연간 '수백대'로 추산하고 있다. 

지난 10월 18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신의 개인 사무실에서 청와대 행정관 6~70여명이 모인 자리에서 '아이폰5'와 '갤럭시S' 등 최신 통신기기를 경품으로 내걸고 선물로 주는 행사를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모임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4대강 사업의 수질 오염 문제와 관련해 "녹조가 생기는 것은 수질이 나아졌다는 뜻"이라며 "(4대강 사업 비난은) 비판을 위한 비판"일뿐이라고 말한 것이 보도되면서 알려졌다.

   
 
 

당시 모임은 퇴임 후 이명박 전 대통령의 4대강에 대한 인식을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발언으로 주목을 받았지만 행사 당일 이후 진행된 경품추첨은 알려지지 않았다.

모임에 참석했던 인사에 따르면 60~70명의 청와대 전 행정관이 참석했고 모임이 끝난후 통신기기를 포함해 술, 볼펜 등 여러 제품을 경품으로 내걸고 경품 추첨 행사를 열어 대부분의 참석 인사들이 경품을 받아갔다.

특히 최신 통신기기 3대는 KT가 협찬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경품 행사에서는 청와대 대변인을 역임했던 김은혜 KT 홍보실장이 최신 통신기기를 마련했다는 안내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행사에서 경품을 받은 한 인사는 "경품은 예를 들자면 청와대 출신들 중에 일반 회사에 가거나 공기업에 들어가는 등 여러 파트에 있는데 이런 사람들이 옛 동지들 모임을 하니까 내놓은 것일뿐"이라며 "자발적으로 과거 함께 일했던 동지들을 위해 십시일반으로 모았고 정을 나누는 자리였지 특별한 의미가 없었고 협찬을 강요한 것은 아닌 것으로 안다. 특정기업이 마련했다는 것은 곡해의 소지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은혜 KT 홍보실장은 통신기기 3대를 마련한 것은 사실이라고 전했다. 다만, 개인적으로 구매한 것일 뿐 KT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밝혔다

김은혜 홍보실장은 1일 미디어오늘 통화에서 "행사가 있다고 연락이 왔지만 회사일 때문에 가지 못해서 저랑 함께 일하셨던 분이고 그 중에는 직장에 못들어간 분들도 있어서 마음적으로 개인적인 구입을 통해 통신기기를 보낸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 홍보실장은 "이런 일 일수록 공사 구분을 분명히 해야 한다"며 "인간적으로 마음을 더 써주고 싶었고 (개인적으로 구매한 통신기기가)큰 금액으로도 생각하지 않는다"며 통신기기를 활용한 정관계 로비 의혹을 부인했다.

by 100명 2013. 11. 2. 19:55

보조금 경쟁이 치열했던 10월 이동통신 번호이동 건수가 9월에 비해 44.5%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0월 번호이동건수(알뜰폰제외)는 929,728건으로 1월 971,259건보다는 적었지만 올해 두 번째로 많았다.

1일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에 따르면 9월 67만2,001건에서 10월은 9월보다 25만7,727명이 늘었다.

이통3사의 가입자 유치 경쟁은 SK텔레콤의 가입자 이탈폭이 늘었다. SK텔레콤은 9월 15,609명이 줄었으나 10월에는 두 배 가까운 30,076명이 빠져나갔다. LG유플러스의 경우 9월 55,651명이 늘었으나 10월에는 다소 줄어든 43,908명의 가입자를 추가로 유치했다. KT의 순감세는 다소 둔화됐다. 9월 40,042명이 줄었다가 10월 3분의1 수준인 14,832명으로 감소했다.

앞서 지난 7월 KT의 본보기 영업정지 이후 주파수 경매 등을 거치면서 비교적 시장이 안정 상태를 보였다. 하지만 최근 전자제품 양판점 등을 중심으로 신제품 출시와 맞물려 보조금 전쟁이 촉발돼 번호이동건수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또 제조사들이 신제품 출시에 앞서 재고 처리를 위해 팔을 걷어붙인 것도 이유로 해석된다. 판매실적을 높이기 위해 장려금을 올렸기 때문이다.

by 100명 2013. 11. 2. 19:54

KT가 실적과 관계없이 고배당 정책을 유지할 뜻을 밝혔다. 이석채 KT 최고경영자(CEO)의 의중을 반영한 방침이다.

김범준 KT 최고재무책임자(CFO)는 1일 3분기 실적 관련, 컨퍼런스콜에서 “이석채 대표 2기를 출범하면서 약속한대로 주당 2000원 배당 정책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지난 2011년 정기주주 총회에서 주주들에게 약속했던 배당(2000원) 보장 정책을 반드시 고수하겠다는 계획에서다.

하지만 이는 최근 권은희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새누리당 소속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부진한 실적에도 KT의 고배당 정책 지적에 정면으로 반박한 것. 권 의원은 “삼성전자나 현대자동차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도 10% 미만의 배당을 하고 있다”며 우려한 바 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자산 매각 계획도 내비쳤다. 김 전무는 “거래 건수에 대해 변할 수는 있겠지만 4분기 부동산 매각은 1000억원 미만으로 진행될 것”이라며 “구리선 매각도 국제 시세 하락을 감안해 줄일 수도 있지만 조금 더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투자 계획에 대해선 축소할 뜻을 내놓았다. 그는 “내년 투자액은 작년이나 올해 보단 낮추겠다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며 “아직 사업계획을 작성하고 있지만 약 3조원 가량 될 것”이라고 전했다.

4분기 전망에 대해선 다소 긍정적이었다. 그는 “시간이 걸리고는 있지만 영업망이 점차 개선되고 있다”며 “10월 판매량이 9월 보단 크게 늘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광대역 롱텀에볼루션(LTE)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호응이 커서 타사 번호이동 수가 대폭 줄었다”며 “이 기조가 연말까진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영업 환경 개선에 힘입어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도 4분기부터 상승, 내년엔 4%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4분기에 효자 노릇을 했던 지분법 평가 이익에 대해선 부정적이었다. 그는 “(3분기에)KT 캐피탈과 KT서브마린, KT미디어허브 등의 자회사 실적이 예상보다 잘 나왔다”며 “4분기는 3분기와 같은 수준이나 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3분기 유선 매출에 대한 감소세가 예상보다 컸다”면서 “유무선 대체환경과 신규 개통 속도 저하, 망내외 무제한 할인 등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by 100명 2013. 11. 2. 19:52

한국전력은 지난 5년간 서울지역본부 직할 구역 내 210개의 지하 전력 케이블이 누전된 것을 확인하고도 107개(51%) 누전 점만 보강공사를 하고 나머지는 방치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하 전력 케이블 (이하 ‘지중저압선로’)은 도시미관과 안전을 위해 1988년 올림픽을 준비하는 과정설치되기 시작했고, 현재는 지상 전력 선로의 2%가 보급됐다.
 
당초 한전에서는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간 한전 관리 누전선로 504곳에 대해 100% 보강공사를 완료했다고 국회에 보고했지만 이는 허위로 밝혀진 것.
 
이와 관련 윤영석 새누리당 의원은 "한전에서는 전력설비 지중구성에 따라 인축감전 예방 효과가 크다고 주장하지만, 땅속의 누전은 안보이기 때문에 관리가 더 소홀하고 잠재적으로 더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지하선로 누전은 지상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게 윤 의원의 지적이다. 도로 가드레일이 땅속의 누전되는 선로와 닿아 있는 경우 가드레일 전체에서 전류가 흘러 지나가는 보행자가 스치기만 해도 감전될 수 있다는 것.
 
실제로 지난 2005년 6월 1일 부산에서 지중저압선로 누전으로 1명이 사망했고, 2005년 6월 26일 인천에서도 지중저압선로 누전으로 1명 사망, 2명이 부상하는 사고가 있었다.
 
또 최근 국회의 누전현장 확인 과정에서도 사람들의 통행이 많은 인도 바닥에서 87볼트 전류가 흐르는 경우가 발견됐다. 만일 비가 와 물이 고여 있었다면 대규모 사고 위험이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이에 윤 의원은 "한전이 누전을 알고도 방치하는 믿을 수 없응 일이 일어났고, 더구나 지하 누전 점을 100% 보강공사 했다고 허위 해명하기도 했다"며 "일벌백계해서 더 이상 무고한 시민이 생명을 위협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by 100명 2013. 11. 2. 19:50

KT의 통신부문 부진이 심상치 않다. 비통신 계열사 연결 실적 덕에 외형은 선방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유무선 실적은 실망스러운 수준이다. 여기에 올해 들어 지속되는 가입자 순감세도 반전의 기미가 없다. 일선 유통망에서는 대리점들의 KT 이탈이 이어지면서 유통 경쟁력도 떨어졌다는 지적까지 나온다.

 

1일 KT는 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매출액 5조7천346억원, 영업이익 3천78억원, 당기순이익 1천36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액은 7.3%, 순이익은 63.1%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22.7%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 증가는 비통신 부문에 힘입었다. KT스카이라이프, BC카드, KT렌탈 등 연결회사의 기여분은 1천608억원으로 전체 영업이익의 무려 52.5%를 차지한다.

 

뒤집어 말하면 통신부문 실적이 그만큼 고전했다는 얘기다. 특히 지난해부터 핵심사업인 유무선 통신사업의 실적이 지속적으로 하락했던 점을 감안하면, 비통신 부문 선전에 마냥 기뻐하긴 어렵다.

 

실제로 KT는 3분기 별도기준 매출액 4조1천513억원, 영업이익 1천470억원, 당기순이익 405억원을 기록하는데 그쳤다.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액 16%, 영업이익 32.8%, 순이익 84.6%가 각각 하락한 것이다.

 


■유무선 모두 부진…단독 영업정지 여파?

KT는 3분기 유무선 분야 모두 매출이 줄어들었다. 특히 무선의 경우 정부의 보조금 규제로 마케팅 비용 지출이 줄면서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월 30일부터 일주일간 지속된 단독 영업정지 탓이다.

 

KT의 무선분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 하락한 1조7천138억원을 기록했다. KT는 “영업정지로 인한 가입자 감소 및 접속매출 감소로 무선수익이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KT가 3분기 쏟아부은 마케팅 비용(KT 별도기준)은 총 6천2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8%, 전 분기 대비 3.5%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유선분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7% 감소한 1조4천624억원을 기록했다. 유선전화 가입자와 통화량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다만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했다. KT는 초고속인터넷의 성장세를 기반으로 현재 약 2천767만명의 올(All)-IP 가입자 규모를 확대, 유선분야 매출 하락세를 극복한다는 계획이다.

 


■올해만 52만명 이탈…유통망 약화 우려

 

가입자 이탈도 고민거리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 자료에 따르면 KT는 올해 들어 총 51만9천596명의 고객이 경쟁사로 떠난 것으로 집계됐다.(자사 번호이동 미포함)

 

월별로 살펴보면, 경쟁사가 순차 영업정지에 들어갔던 지난 1, 2월만 제외하고 8개월째 가입자 순감을 기록했다. 그나마 지난 10월은 총 2만8천683명 순감을 기록, 지난 3월 이후 가장 적은 수의 고객이 이탈했다는 점이 위안거리다.

 

문제는 KT가 적지 않은 금액의 보조금을 투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입자 이탈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KT는 지난 7월 방송통신위원회의 과다 보조금 제재 당시 과열 주도 사업자로 꼽혔음에도 불구하고 1~5월까지 시장점유율이 3사 중 유일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일각에서는 LTE 서비스가 늦은데 따른 브랜드 약화와 일선 소매 유통망 붕괴가 큰 타격이 됐다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 올해 KT 번호이동 증감추이. 3월 이후 고객이 순증한 적이 없다.<자료=KTOA>

통신업계 한 관계자는 “KT의 대리점 유통망 가운데 중대형 대리점들이 계속해서 빠지고 있다”며 “심각성을 인지한 KT가 지난 9월부터 정말 놓치면 안 되는 대형 대리점 등을 중심으로 본사 인력, 인센티브 제도 등을 도입하고 있지만 반전이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다른 통신업계 관계자도 “최근 KT의 소매 대리점 일부가 LG유플러스나 SK텔레콤 등 경쟁사로 넘어간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일선 유통 경쟁력에서 뒤처지면 이를 만회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 광대역 LTE 서비스로 차별화 꾀해...

 

그렇다고 솟아 날 구멍이 없는 것은 아니다. KT는 경쟁사 대비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비로 광대역 LTE 서비스를 제공, 차별화된 콘텐츠와 데이터 상품을 서비스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본원적 경쟁력을 확보해 가입자와 매출 성장을 꾀하겠다는 전략이다.

 

현재 KT의 LTE 가입자는 682만명으로 전체 가입자의 41.8%에 달한다. 스마트폰 가입자는 1천106만명으로 전체 가입자의 67.7%다. 무선부문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은 3만1천332원을 기록했다. 전 분기 3만1천615원과 비교하면 0.9% 줄었지만 전년 동기 2만9천970원과 비교하면 4.5% 늘어난 수치다.

 

김범준 KT 최고재무책임자(CFO)는 “KT는 광대역 LTE를 통해 모든 LTE 고객에게 2배 빠른 속도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며 빠르게 가입자 시장을 회복하고 있다”며 “LTE 시대 최고의 광대역 네트워크를 통해 가상재화 수요를 확대하고, 시공간 제약 없이 안정적으로 유통되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by 100명 2013. 11. 2. 19:49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이석채 KT 회장의 배임·횡령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이 9일 만에 또다시 KT(030200)(35,200원 150 +0.43%)를 압수수색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10월 31일 저녁 11시쯤부터 11월 1일 오전 10시까지 이뤄졌는데, KT 임직원들도 몇 명만 알 정도로 당황한 기색이 역력했다.

미래부 국정감사장에서 여야 의원이 이석채 회장의 경영 지도력과 위성 헐값 매각과 매각 과정에서의 위법 사실, 살인적인 노무 관리, 낙하산 임원 등을 질타한 뒤 얼마 안 돼 검찰은 2차 압수수색을 감행한 것이다.

1일 검찰과 KT 관계자에 따르면 검찰은 어제 저녁 11시 30분 서초사옥에 출동해 18층 김일영 코퍼레이트센터장 및 19층 이석채 회장실과 현장경영실 사무실을 수색했다. 서초사옥에 출동한 경찰은 1일 새벽 4시 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광화문 사옥에는 1일 새벽 3시경 출동해 8층 김홍진 G&E 사장 집무실을 털었고, 분당 본사로 가서는 권순철 전무(비서실장), 옥성환 상무(비서팀장), 심성훈 상무(전 비서실장)과 함께 권사일 전무(전 노사담당 임원, KT스포츠 사장)집무실도 수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기자단 브리핑에서 “건물은 같지만 지난번 압수수색한 곳과 사무실이 다르다”면서 “서둘러 할 필요가 있었다”고 말했다.

김일영 코퍼레이트센터장(사장)은 자회사 관리와 회사 전략 총괄 업무를 맡고 있으며, 김홍진 G&E 사장은 글로벌사업 총괄이다. 모두 영국 브리티시텔레콤(BT) 출신으로 이석채 회장 취임 이후 KT에 입사해 주요 임원이 됐다.

검찰이 김일영 사장 집을 수색한 데 이어 집무실까지 수색한 것은 1차 압수수색에서 확인된 사안에 대한 보강 수사 차원으로 보인다.

한편 검찰은 지난달 1차 압수수색에서 분당 본사에 있는 윤리경영 부문(윤리경영실, 법무실)과 서초사옥의 19층 회장실과 부동산부문(CC), 광화문 사옥의 글로벌부문(G&E) 등을 털었고, 이석채 회장, 김일영 코퍼레이트센터장(KT샛 대표이사 겸임) 집도 압수수색했다.

이 회장은 압수수색 당시 자택에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는데, 신체 압수수색도 진행돼 개인 휴대폰과 수첩 등도 압수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검찰이 가져간 자료는 박스 30개 분량이었다.

검찰 KT 2차 압수수색, 어디를 털었나
이석채 KT 회장이 1000억 원대 배임혐의 등으로 고발된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KT 본사 및 계열사 등 16곳을 압수수색했다. 10월 22일 오후 서울 광화문 KT 사옥으로 검찰 관계자들이 압수품을 싣기 위해 박스를 옮기고 있다. 뉴시스 제공.


by 100명 2013. 11. 2. 19:47

이석채 KT 회장에 대한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는 가운데 KT의 3분기 통신분야 실적이 저조하게 나타났다. 검찰은 KT 본사 등에 대한 2차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KT는 1일 지난 3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7% 증가한 3078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7.3% 하락한 5조7346억원이었다.

KT는 3분기 실적에서 주력 사업인 통신분야에서 부진을 면치 못했다. 무선분야는 LTE 가입자가 늘면서 가입자 1인당 월매출(ARPU)이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했지만, 전체 매출은 단말기 판매 부진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하락한 1조7138억원에 그쳤다. 지난 7월 영업정지와 롱텀에볼루션(LTE)-어드밴스드(A) 도입 지연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적 부진은 검찰 수사로 궁지에 몰린 이 회장의 거취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부장검사 양호산)는 KT의 경기도 성남시 분당 본사와 서울 서초·광화문 사옥, 사장단 2명을 포함한 임직원 5명의 주거지를 심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KT 측의 조직적인 증거인멸 정황을 포착하고 전날 오후 11시부터 11시간여 동안 동시다발적인 압수수색을 했다. 검찰은 지난 22일에도 KT 사옥과 이 회장 자택 등 16곳을 압수수색했다.

2차 압수수색에 KT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KT 관계자는 “참여연대 고발에 따른 것이며 해당 건에 대해선 정상적인 경영 판단에 따른 사항”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아프리카 혁신 정상회의 참석차 지난 26일 르완다로 출국했다. 1일 귀국 예정이었으나 케냐 정부와의 통신사업 체결 등을 이유로 귀국을 미룬 상태다.

by 100명 2013. 11. 2. 19:46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