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줄’ :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운영사 도쿄전력이 13일 1호기 원자로 건물에 원격 조작 카메라를 투입해 격납용기 배관에서 방사능 오염수가 흘러나오고 있는 장면을 촬영했다. 도쿄전력은 “수도꼭지를 열어놓은 것처럼 오염수가 흘러나오고 있었다”고 밝혔다. 도쿄전력 제공

일본 후쿠시마(福島) 원자력발전소의 원자로 격납용기에서 오염수가 유출되고 있다는 사실이 2011년 원전 사고 이후 처음으로 확인됐다.

14일 일본 언론에 따르면 원전 운영사 도쿄(東京)전력은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후쿠시마 원전 1호기 원자로 건물 지하의 격납용기 압력억제실 주변 2곳에서 오염수가 흘러나오고 있는 것을 원격 조작 카메라 촬영을 통해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유출 지점 인근의 방사선량은 자연방사선량(1밀리시버트(m㏜))의 900∼1800배인 시간당 0.9~1.8시버트(㏜)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원자로 냉각에 쓰인 오염수가 저장탱크에서 흘러나오는 사고가 잇따른 데 이어, 원자로 건물 내부에서도 오염수가 직접 유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도쿄전력은 유출 지점 가운데 한 곳은 배관을 통해 수도꼭지를 열어놓은 것처럼 물이 쏟아지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나라바야시 다다시(奈良林直) 홋카이도(北海道)대 교수는 “사고 당시 녹은 핵연료가 격납용기 바닥에 떨어진 뒤 퍼져 격납용기의 손상을 야기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by 100명 2013. 11. 14. 14:59
【서울=뉴시스】김민기 기자 = 한국모바일인터넷(KMI) 컨소시엄이 14일 미래창조과학부에 기간통신사업 허가를 접수하면서 제4이동통신사업에 5번째 도전을 했다.

그동안 재무건전성 문제로 고배를 마셨던 한국모바일인터넷(KMI)은 설립자본금 8530억원을 마련하고 허가가 날 경우 내년 내 자기자본을 2조1000억원으로 증자하겠다고 밝혔다.

KMI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사업 전략을 설명하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전략을 발표했다.

허가가 날 경우 법인설립을 하고 현물출자 470억원을 납입 받아 9000억원으로 증자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해외투자 8000억원을 유치하고, 국내에서는 공모주 방식의 청약으로 4000억원을 조달할 방침이다. 홍콩 소재 투자사로부터 1조2000억원 규모의 투자도 받는다.

KMI는 삼성전자를 비롯해 에릭슨엘지, 노키아지멘스네트웍스, 화웨이, 알카텔루슨트 등과 LTE-TDD 장비 전반 개발과 공급에 대한 전략적 제휴 협약도 체결했다.

이 회사는 국내 50여 중소기술기업들과 LTE-TDD 시스템의 안테나 장비, 단말장비, 전송장비, 시스템 등 공동 상용화 개발, 개발장비 조달에 관한 제휴도 맺었다. NH농협투자증권, KTB투자증권, 마이애셋자산운용 등 국내 자본을 비롯해 해외자본과도 포괄적 투자자본 유치에 관한 전략적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미래부는 60일 이내 KMI 허가 신청 적격여부를 판단한 뒤 본심사인 사업계획서 심사를 실시하게 된다. 통상 3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면 내년 초에는 제4이통 탄생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KMI의 이번 도전은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그동안 KMI는 투자 재무건전성 문제에 발목이 잡혔다. 이를 교훈 삼아 이번 도전에는 초기 자본금을 8500억원 규모로 늘렸다.

특히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에서 지분 투자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아직 최종 확정은 되지 않았지만 제4이동통신이 허가되면 LTE-TDD 통신 장비 판매를 확대할 수 있어 삼성의 투자도 기대해볼 수 있다. 삼성전자는 과거 현물투자 방식으로 KMI 컨소시엄에 참여하기도 했다.

정부 역시 그동안 고수했던 와이브 정책에서 한발 물러난 것도 힘을 실어준다. 정부는 우리나라가 개발한 와이브로로 사업을 하라는 방침을 세웠으나 최근 미래부가 방침을 바꿔 와이브로에서 LTE-TDD로 선회했다.

LTE-TDD는 하나의 주파수를 시간 단위로 나눠 송수신을 처리하기 때문에 와이브로 보다 데이터 트래픽 처리에 유리하다. 와이브로로 사업을 했을 때보다 LTE-TDD로 사업하는 것이 경쟁력면에서도 뛰어나다.

한편 허가가 나면 2015년 4월 이내 수도권 및 광역시 포함 전국 85개시 지역 서비스를 개시할 전망이다. 2015년 7월 군 단위 이하 지역까지 망 구축을 끝내고 전국 서비스를 개시한다. 전국망 구축과 연구개발, 중소협력업체 지원 등 1조97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정부방침에 따라 가입비를 폐지하고 음성통화 월 기본료 8000원에 초당 통화료 1.4원으로 제공해 현행 기본료 1만 2000원, 초당 초과료 1.8원(이통3사 기준)보다 저렴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월 기본료 3만 원에 모바일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by 100명 2013. 11. 14. 14:54

 정부가 무궁화위성 불법 매각 논란과 관련해 KT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하기로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KT를 대상으로 한 청문에 이어 이석채 회장에 대한 형사고발 등 이번 사건과 관련해 적용 가능한 법률은 모두 적용하는 모습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KT가 우주개발진흥법을 위반했다고 판단하고 관련법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하기로 방침을 정했으며 이에 따라 최근 KT에 의견진술서를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미래부 핵심 관계자가 전했다. 우주개발진흥법에 따르면 우주물체의 소유권이 변경될 경우 이를 15일 이내에 주무부처인 미래부에 신고해야 한다.하지만 KT는 2010년 1월과 2011년 9월 무궁화 2호와 3호를 각각 홍콩의 위성서비스 업체에 넘기고도 이를 미래부에 알리지 않았다. KT는 또 무궁화 2·3호 외에 자회사 설립에 따른 무궁화 5호와 올레 1호 위성의 소유권 변경도 신고하지 않았다. 지난해 12월 위성사업을 분리, 자회사 KT샛을 설립함에 따라 무궁화 5호와 올레 1호 위성의 소유권이 KT에서 KT샛으로 넘어갔음에도 관련법상 신고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다. 미래부는 KT에 18일까지 의견진술서를 제출토록 통보했으며, 이를 토대로 과태료 부과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의견진술서를 보고 과태료 부과 여부를 최종 결정하겠지만 현재까지 검토한 바로는 KT가 우주개발진흥법을 위반한 만큼 과태료를 부과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KT는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무궁화 위성 불법 매각 등 의혹과 관련, 헐값 매각이나 국부 유출은 아니라고 해명했지만 매각 절차의 문제는 해석의 차이가 있다며 정부의 심의 결과를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KT는 헐값 매각 주장에 대해선 위성체 가격뿐 아니라 기술지원·관제 용역 비용을 포함하고 설계 수명 종료 후 가치 등을 감안하면 매각 조건은 적정했다고 밝혔다. 위성의 안정적 서비스 제공을 보장하는 12년의 설계수명 종료에 앞서 대체위성을 발사하고 기존 위성을 매각해 수입을 올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도 있다. 설계수명보다는 길지만 고장, 사고 발생 등의 가능성을 감수하고 연료수명이 다할 때까지 기존 서비스 제공이나 주파수 유지용으로 운용하는 것보다 서비스의 안정적 제공이나 수익 증대를 위해 나을 수 있다는 점에서다.
 하지만 위성 매각 당시 KT가 민영화된 기업이기 때문에 KT의 자산이며 전략물자인지 몰랐다는 해명은 수긍하기 어렵다. 무궁화 위성은 우리나라 최초의 상용위성이다. 방송서비스뿐 아니라 오지를 대상으로 한 위성통신, 재난통신 서비스 등 공익서비스 제공과 인공위성 운용 기술 축적을 위한 정책사업으로 출발했다. 소유권이 이전됐다 하더라도 관련 법률에 따른 매각 인·허가 등에 각별히 유의해야 할 상징적 의미가 그만큼 있었다는 이야기다. 물론 2·3호기 위성이 매각된 지 1년여가 지나서야 관련 법률 위반 사실을 인지한 정부 역시 위성 주파수, 위성 부실 매각의 관리 책임을 면하기 힘들다. 무궁화 5호를 포함해 현재 운용 중인 위성은 초기 위성보다 위성기술, 중계기 특성 등 전략물자로서 중요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by 100명 2013. 11. 14. 14:25

이석채 회장 시절 KT계열사 2배 급증
타당성 검토 없이 청탁 받은 듯… 관련 인사 명단 확보

 

이석채 KT 전 회장의 배임혐의를 수사중인 검찰이 이 전 회장 재임시절 이뤄진 KT의 해외투자 사업까지 조사범위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09년 30개였던 KT의 계열사가 현재 53개로 늘어났을 만큼 이 전 회장 시절 인수합병(M&A)과 분사가 많았고, 지분투자까지 합치면 정확한 수조차 파악하기 힘들 정도여서, 검찰은 이 과정에서 석연치 않은 투자와 자금이동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13일 사정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검찰은 2009년 이뤄진 KT의 중국기업 A사에 대한 투자를 집중 조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는 국내 벤처기업 B사가 중국에 설립한 해외법인으로 각종 휴대폰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중국진출을 모색하던 KT는 당시 A사의 일정지분을 확보하는 계약을 B사와 체결했다. 그러나 실제 투자는 2년이 지난 2011년에 이뤄졌고, 이 때 KT는 140억원을 들여 A사 지분 25%를 확보했다. 하지만 B사는 경영실적이 계속 악화돼 투자 당시에는 적자상태였으며, A사 역시 경영악화를 겪은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KT 내부에서도 이 투자건에 대해 회의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았던 것으로 안다. 하지만 제대로 사업성 평가도 하지 않은 채 투자가 강행됐다"고 전했다. 또 투자과정에서 KT 최고위층의 지인이 B사를 소개해줘, 사실상 수익분석 보다 인맥에 의한 투자였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검찰은 또 KT가 적자기업에다 미수금까지 있었던 C업체에 대해 20억 원을 투자한 것에 대해서도 조사 중이다. 이 업체는 현역 국회의원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검찰은 이처럼 이 전 회장 재임시절 이뤄진 투자 가운데 적지 않은 건수가 사업타당성 보다 청탁 등에 의해 이뤄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 같은 KT의 투자과정에 간여한 정ㆍ관계 및 경제계 유력인사들의 명단을 다수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이 전 회장이 2009년 취임 후 KT의 사업구조를 종래의 통신회사에서 디지털 콘텐츠 생산ㆍ유통기업으로 바꿔가기 위해 인수합병(M&A)과 분사 등을 통해 계열사를 빠른 시간에 너무 많이 늘리는 것에 대해 KT안팎에선 오래 전부터 우려가 제기됐다.

이 전 회장 시절 KT는 부동산관리업체인 KT에스테이트와 KT AMC를 비롯해 금호렌터카, 비씨카드, 스카이라이프, KT샛 등 금융 방송 IT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자회사를 늘렸다. KT관계자는 "계열사 수만해도 2배 가까이 늘었고 손자회사나 증손회사, 지분투자회사까지 합치면 정확히 몇 개인지 알기도 힘들다"고 말했다.

KT의 문어발식 투자는 국내외를 가리지 않았으며, 현재도 튀니지텔레콤 지분인수를 검토 중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선뜻 이해하기 힘든 투자 건이 여럿 있었다"고 전했다. 따라서 검찰의 수사여하에 따라 배임 적용 대상이 늘어나는 등 파장이 커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by 100명 2013. 11. 14. 14:24

【서울=뉴시스】김민기 기자 = 이석채 전 KT 회장이 야당 중진 의원의 청탁을 받아 20억원을 투자한 벤처기업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이번 KT의 투자는 이 벤처기업의 실적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 이뤄진 것이라 야당 중진 의원과 이 회사 및 이 회사 CEO와의 관계에 초점이 모이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부장검사 양호산)는 야당 A의원이 이석채 회장에게 모 벤처기업 B업체에 대한 미수금 회수를 유보시키고, 나아가 20억원의 투자를 유도하는 등 부당 압력을 행사해 이권에 관여한 것으로 보고 조사에 들어갔다.

이 벤처업체 대표 C씨는 어플을 통해 광고를 시청하면 그에 대한 보상을 받는 '리워드 광고 플랫폼'으로 사업을 하고 있다.

이용자들은 앱을 통해 광고를 시청하고 퀴즈를 풀거나 해당 앱을 설치하면 포인트를 적립받는다. 적립된 포인트는 스토어에 입점한 커피, 영화 관람권, 상품권 등 다양한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으며, 통신비 납부와 현금 환급까지 가능하다. 광고주 역시 자사의 상품들을 손쉽게 홍보할 수 있어 광고주와 이용자 모두 윈-윈 하는 구조다.

C씨는 대학을 관두고 2011년 주변인들과 함께 벤처기업을 창업했다. 평소 정치 활동에 관심이 많았던 C씨는 시민단체 활동을 하면서 자금이 부족해 늘 어려움을 겪었고 그것이 창업을 결심하게 된 이유라고 밝혔다.

창업 초기엔 대기업 광고주들 여러 번 찾아가 설득했으나 번번히 외면당하는 등 어려움을 많이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C씨는 한두 번 본 사람과도 금세 친해져 인맥으로 만들 정도로 적극이고 활발한 성격인 것으로 알려졌다. 총학생회장 출신이라 동문들과 발이 넓으며 겸손한 자세로 사람들을 대해 사업을 하면서도 동문들의 도움을 많이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벤처기업은 초기 1인 기업으로 시작, 현재 해외지사를 포함한 직원이 150명에 달하며 론칭한 지 1년 만에 월 매출 19억~20억원, 연매출 150억원을 기록했다. 앱 다운로드수는 850만건을 넘어섰다.

하지만 최근 모바일 광고시장이 확대되고 유사한 리워드 광고 어플리케이션이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을 끌어들이는데 한계가 있었다. 지난해도 투자자로부터 35억 원을 수혈 받았지만 적자를 기록했다.

KT와의 관계는 모바일 광고마케팅 전문 자회사인 KT 엠하우스에 지난해 마케팅 용역을 의뢰하면서 맺어졌다. 하지만 지난 6월까지도 용역대금 5억원 가량을 지급하지 못해 야당의원을 통해 분할 납부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KT가 이 벤처기업에 대해 미납 대금에 대한 분할 납부를 허락하고 20억 원의 투자를 단행한 것에 대해 의구심을 내비치고 있다.

C씨는 아직 20대 후반의 나이로 야당 중진 의원과 친분을 쌓기가 어려운 상황이고, 이 의원 역시 조그만 벤처기업을 위해 굳이 이석채 회장에게 무리한 부탁을 할 이유가 없다.

주변에선 이와 관련, A의원의 딸과 C씨의 친분에 주목하고 있다.

A의원의 딸과 C씨는 동갑내기로 대학시절 총학생회 활동을 통해 친분을 쌓은 것으로 알려졌다. 두명 모두 대학교에서 총학생회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A의원 역시 이 학교를 졸업했다. 또 A의원의 딸은 2011년께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SNS)를 통해 B업체를 홍보하고 B업체가 보도된 기사의 인터넷 주소를 올리기도 했다.

C씨는 지난해 3월 A의원이 실시한 정책 토론회에 참석하기도 하고 올해 6월에는 중국에서 열리는 전시회에서 이석채 전 회장을 만나 협력방안을 모색하기도 했다.

한편 KT 측은 "B업체에 20억원을 투자한 것은 성공가능성과 잠재력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by 100명 2013. 11. 14. 14:22

우리는 5년마다 선거를 통해 대통령을 뽑는다. 선거를 통해 뽑힌 대통령은 행정부의 수장으로서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의 기관장, 이사, 감사 1398개 자리 중 106개 자리에 대한 임명권을 갖고 있다. 

그런데 대통령의 임명권이 없음에 불구하고 정권교체마다 대표가 바뀌는 기업이 있다. 바로 KT다.

총자산 24조에 임직원수가 3만명을 육박하는 거대기업 KT는 2002년 민영화 이후 실질적 지배주주가 없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국민연금관리공단이 8.65%로 최대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래에셋자산운용(4.99%), 외국인(43.9%) 등 국내외 투자기관들로 주주들이 혼재돼 있다.

한마디로 삼성, 현대 같은 거대 기업임에 불구하고 주인이 없다는 것이다. 정부는 KT의 인사권에는 전혀 관여할 수 없다고 하지만 공신들에게 나눠주기에 KT만한 곳이 없는 것도 사실이다.

이 때문에 우리는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KT의 대표도 바뀌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보고 있다. 실제 이석채 KT 회장의 사임은 5년 전과 놀라울 정도로 판박이다. 시기도 그렇지만 정권교체 후 제기된 사퇴설과 검찰 조사, 사퇴 표명까지 일련의 과정이 거의 데자뷰 수준이다.

이 회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 전임 남중수 사장의 검찰조사로 인한 사퇴로 이듬해 1월 KT CEO 자리에 앉았다. 그리고 5년이 지난 지금 남 사장의 전철을 그대로 밟고 있다.

문제는 정권교체와 함께 찾아온 CEO들이 회사에 상처만을 남기고 떠났다는 점이다.

남 사장은 2008년 9월 인사 청탁으로 매달 100~200만원을 받았다는 배임수재 혐의로 구속됐으며 이 회장은 각종 배임 혐의와 비자금 조성 의혹으로 검찰조사를 받고 있다.

특히 이 회장은 가학적 노무관리로 길거리에 내몰린 직원들과 이로 인한 자살률 증가, 낙하산 인사 논란도 끊이지 않았다.

실제 KT노동인권센터에 따르면 불법 인력 퇴출 프로그램인 CP프로그램으로 올해 들어 KT 현직 직원 18명이 숨졌으며 자살자만 8명에 달한다.

여기에 퇴직한지 얼마 되지 않아 사망한 노동자 수를 합하면 사망자 28명에 자살자는 10명이다. 취임 이후만 계산하면 사망자는 200명, 자살자는 24명으로 현재도 KT 관련 노동자 2명이 우울증 등을 이유로 산재신청을 한 상태다.

그럼에 불구하고 낙하산들은 고액의 연봉을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최민희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이 회장의 낙하산은 36명으로 대부분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의 주요 인사들이며 KT직원이 평균 6200만원의 연봉을 받는데 비해 11억5500만원의 거액을 받고 있다고 폭로한 바 있다.

굴러온 소수의 돌에 박힌 돌이 무더기로 떨어져 나간 것이다. 덕분에 자기 회사라며 꿈을 가지고 직장생활을 하던 많은 사람들이 자리를 잃었다.

오너 없는 회사의 비애는 이뿐만이 아니다. 정권마다 이사회와 경영진이 대폭 물갈이되다보니 회사의 중장기적인 전략이나 사업의 연속성도 보장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직원들이 자회사에 업무를 갑자기 뺏겨 전혀 관련 없는 부서로 이동하고 나중엔 정리되는 문제도 벌어졌다.

그러나 KT의 이런 비애는 이번 이 회장에서 끝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벌써부터 업계에는 KT 내부의 의견과는 상관없이 현 정부에 가까운 사람들이 후임으로 거론되고 있다.

KT새노조 관계자는 “5년 전, 애초에 자격이 없던 이석채 회장이 정관을 고쳐가면서 회장으로 올 수 있었던 것은 정치적 줄이 있었기 때문이고 그 정치적 줄이 낙하산 인사로 전환되는 순간 KT는 망가지기 시작했다”며 “정치적 줄대기 혹은 유명세가 아니라 KT와 통신업의 특성을 잘 이해라는 CEO가 선출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또 다시 이런 일이 되풀이 된다면 이는 KT를 위해서나 우리 사회를 위해서나 커다란 비극일 것”이라며 “현 이사회가 투명한 추천과 공모 절차를 통해 CEO를 선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by 100명 2013. 11. 14. 08:20

‘샐러리맨의 신화’라는 말이 있다. 일반 회사원에서 시작해 그 기업의 오너가 된 경우를 일컫는다.

신입사원이라면 누구나 햄버거 가게 점원으로 시작해 맥도날드 회장이 된 프레드 터너처럼 자신만의 신화를 쓰고 싶다는 꿈을 한번쯤은 꿔봤을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샐러리맨은커녕 정년까지 밥줄이나마 잘 유지하는 것이 고작이다. 특히 KT 내에서 샐러리맨의 신화를 만들기는 하늘의 별따기다. 2002년 민영화를 거쳐 민간기업이 됐음에 불구하고 말이다. 이는 KT의 모태와도 관련이 높다.

KT는 1981년 체신부에서 분리돼 한국전기통신공사로 출범했다. 군사정권이었던 시절이었기 때문에 초대 사장은 육사출신의 이우재 민정당 의원이 맡았으며 이후에는 체신부와 정보통신부 출신들도 사장 자리에 앉았다. 당시 내부 인사가 대표 자리를 맡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다.

그러던 중 2001년 현재 LG유플러스 부회장인 이상철 사장이 내부인사로서 최초로 대표 자리에 앉았다. 이 사장은 2002년 민영화를 통해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KT 지분을 완전히 매각한 뒤 정보통신부 장관으로 발령받고 KT를 떠났다.

이후 사장 자리는 이용경 전 창조한국당 의원에게 넘어갔다. 이용경 사장은 AT&T 벨연구소 출신으로 한국통신에서 선로, 통신시스템, 무선통신, 프리텔 등을 담당해왔던 인물이었다.

이용경 사장의 후임은 남중수 사장이 맡았다. 남 사장은 1981년 최광수 체신부 장관 비서관으로 재직하다가 1982년 한국통신 경영계획과장으로 입사했다. 남 사장은 2008년 2월 민영 3기 사장으로 연임에 성공했지만 2008년 10월 매달 100~200만원의 인사 청탁을 받았다는 혐의로 구속되면서 자리에서 내려와야 했다.

그리고 그 자리에 앉은 사람이 바로 지난 12일 사퇴한 이석채 전 KT 회장이다.

이 회장은 당초 SK C&C 사외 이사로 경쟁사 임원은 2년 이내에 KT 사장이 될 수 없다는 정관 조항에 걸렸지만 정관을 바꾼 뒤 선출됐다.

문제는 정통부 장관으로 떠난 이상철 부회장을 제외한 KT의 민영화 이후 대표들이 모두 정치적 외압설 제기 이후 사퇴 수순을 밟았다는 점이다.

이 중 남중수 사장과 이석채 회장은 모두 검찰 수사로 임기를 남긴 채 불명예스럽게 자리를 내려왔다. 이 때문에 KT가 민영화 기업임에 불구하고 CEO 자리는 정권교체에 따라 바뀐다는 비판도 나온다. 결국 내부에서 아무리 잘해봐야 정권 마음에 들지 않으면 대표 자리는 엄두도 낼 수 없다는 것이 KT 내부의 목소리다.

또 위에서 CEO가 새로 내려오면서 원래 직원들이 후에 영입한 인사들에 밀려 제대로 평가를 받지 못하고 그로 인해 위로 올라가기 어렵다는 것도 문제로 지적된다.

실제 남 사장 시절 기획부문장으로 이름을 날리던 서정수 부사장은 남 사장 사표수리 이후 직무대행으로 이 회장을 도왔지만 KTH 대표이사로 밀려났으며 권행민 재무실장도 이 회장 취임 후 KT파워텔 대표이사로 있다 퇴직했다.

핵심 보직은 이 회장이 영입한 영국 통신회사 BT 출신의 김일영 코퍼레이트센터장과 김홍진 G&E부문장이 차지했다. 그러나 이들 역시 차기 CEO에 따라 KT에 남아있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KT 관계자는 “정권마다 CEO가 이런 식으로 계속 바뀌고 내부 조직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받는다면 KT는 언제까지고 민영화 이전 공사 시절을 답습하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며 “이제라도 KT를 제대로 알고 위하는 대표가 선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14. 08:18

“평생직장을 꿈꾸며 KT에 입사했는데 결국 여기까지 오게 됐다. 졸업을 앞두고 있는 아이가 있는데 세상에 노력하면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고 말해줄 수가 없을 것 같다.”

KT의 자회사에 다니는 A씨가 지난 10월22일 KT 노동자들의 삶을 그린 영화 ‘산다’를 보고 나와 한 말이다.

그 역시 영화 속 ‘산다’의 노동자들처럼 KT에 다니던 직원이었다. 당시 국내 최대 통신사인 KT에 당당히 들어간 것이 자랑스러웠던…….

평생을 KT를 위해 일했지만 20년 넘게 몸 바쳐 일한 회사에서 결국 자회사로 쫓겨나 듯 나가야했던 A씨의 사연을 <뉴스웨이>가 직접 들어봤다.

A씨는 1986년 당시 입사 선호도 1위 회사인 KT에 30살의 나이로 입사했다. 입사 후 처음 5년간 전화선 설계 감독 분야의 직무를 맡았던 그는 통신이 꽃을 피우고 삐삐와 천리안이 태동하던 시기 IT분야로 발령을 받았다.

당시 KT에는 IT인력이 거의 없어 A씨는 이곳에서 노력만 하면 IT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겠다는 꿈을 품었다. 일을 할수록 꿈은 현실이 됐고 A씨에게 나름 전문가라는 자부심을 안겨줬다.

하지만 그런 자부심은 2002년, KT가 민영화된 이후 사라졌다. KT는 IT본부를 분사하면서 A씨의 자리와 직급을 빼앗겼고 그가 하던 업무는 KTDS라는 자회사에 넘어갔다. 여기에 20년 이상 장기근속자라는 이유로 CP(인사 고가에서 낮은 등급인 C등급을 받은 사람) 프로그램 대상자로 분류됐다.

불행은 그때부터 시작됐다. 회사는 A씨가 아침에 출근하면 각종 회의에 불러 “그러니까 왜 아직도 회사를 다니느냐”며 망신을 주기 일쑤였다. 자정에 상사가 비상을 걸어 출근하는 일도 비일비재했다. 그러나 A씨는 가족을 생각하며 버텼고 회사는 그를 사무직에서 경기도 전화국으로 쫓아냈다.

전화국에서는 전기선을 고치는 일부터 전주 설치하는 일까지 다양한 일을 해야 했다. 사무직만 해왔던 A씨에게는 막노동이나 다름없었다. 그러나 정작 그를 가장 어렵게 만든 것은 ‘왕따’였다.

회사는 한 번의 교육 후 직원들이 A씨를 도와주지 못하도록 막았고 경험상 채득할 수 있는 것들도 누구에게 물어볼 수 없도록 했다. 또 A씨와 대화를 나누거나 점심 약속을 하는 직장 동료에게는 직장 상사가 우회적으로 압력을 줬다.

처음엔 친하게 지냈던 직원들도 A씨가 CP라는 것을 알고 멀어졌고 나중엔 회식에도 갈 수 없었다.

그러던 2008년, KT는 2008년 고충처리업무(VOC)를 분사하면서 정규직 직원 500여명에 대한 명예퇴직을 실시하면서 A씨에게 자회사로 가라고 강요했다. 당시 KT는 500여 명에 대해 자회사인 KTis와 KTcs에 3년간 고용보장, 이전 급여 70% 지급, 새로운 인센티브 제공, 추후 지속적인 고용 보장 등을 약속하며 명예퇴직을 권고했다.

회사는 자회사로 가지 않을거면 퇴사하라고 A씨를 압박했다. A씨는 회사가 CS부분을 크게 키울 예정이며 기간제법에 의하면 2년 이상 근무할 경우 고용이 보장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결국 자회사로 옮겼다. 원래 VOC 관련 일을 하던 직원들도 계약직으로 일터를 옮겼다.

하지만 3년이 지나자 KT 본사는 A씨가 맡은 민원처리업무를 다시 본사로 가져가면서 기존의 KTis와 KTcs에서 해당 업무를 담당했던 사람들은 일자리를 뺏었다. 3년의 계약기간이 만료됐으니 나가라는 것으로 애초부터 자연스럽게 퇴사를 할 수밖에 없는 구조였던 것이다.

A씨는 말도 되지 않는다며 퇴사를 거부했지만 회사는 그럼 100번 콜상담 센터에서 일하라며 A씨를 떠밀었다. 급여도 절반 이상 깎였다. 이 과정에서 최초 전출자 500여 명 가운데 400여 명이 회사를 떠났다.

전화 상담원으로 직무가 전환된 후 A씨는 자신과 비슷한 처지에 놓인 직원들과 노동조합을 만들고 현 상황이 KT가 기획한 위장 정리해고라며 KT를 상대로 소송을 걸었다.

‘100콜센터로 전보한 것은 부당한 직급 강등이자 KT가 기획한 위장 정리해고’라며 노동조합을 만들고, KT를 상대로 근로자 지위 확인 소송 등을 걸었다.

소송에서는 기간제법에 따라 2년을 초과해 고용한 사람은 무기 계약직으로 인정, 정당한 이유 없이 해고하지 못한다는 점을 내세웠지만 지난 4월 패소했다. 당시 서울중앙지법 민사 41부(재판장 정창근)는 원고 청구 기각 판결을 내렸다. 이에 A씨 등은 항소를 진행했고 오는 22일 첫 재판이 진행될 예정이다.

A씨는 “평생을 일한 회사에서 버림받고 압박에 밀려 여기까지 오는 동안 자신이 대신 해고되기 싫으니 남을 밀어내고 왕따를 시키는 사람들, 그리고 그런 분위기를 조장하는 회사를 보면서 나 자신의 자존감을 많이 잃었었다”며 “반평생을 일한 회사에서 이제 와서 ‘싫으면 나가’라는 말은 너무 억울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왜 직원들이 일을 하고 헌신해왔는지를 안다면 회사가 이렇게 사람을 일회용품 다루듯이 할 수는 없었을 것”이라며 “항소를 통해 직원들을 기만한 KT의 실상이 밝혀지고 내 자신의 명예회복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by 100명 2013. 11. 14. 08:17

`CEO 리스크'와 가입자 이탈로 위기에 빠진 KT가 다시 정상화되기 위해서는 본원적인 `통신 경쟁력' 회복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석채 전 회장 시절, 단순히 외형을 키우기 위한 M&A(기업인수 및 합병) 전략에서 벗어나, 와해된 이동통신 영업망 조직을 복구하고 핵심기반인 유선 인프라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등"다시 통신으로 돌아가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3일 통신업계 전문가들은, 리더십 교체를 앞둔 KT가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로, 통신부문 경쟁력 회복을 위해`선택과 집중'에 주력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당장, 이 전 회장 취임 이후, 대규모 자산을 동원해 추진했던 `문어발식' 확장전략이, 결과적으로 통신사업의 와해로 이어졌다는 자성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KT는 공정거래법상 계열사로 분류되는 기업이 지난 2009년 초, 30개에서 2013년 11월 현재에는 53개로 늘었다. 이 전 회장이 이끄는 동안 2배에 가까운 계열사가 늘어난 셈이다. 교육콘텐츠 업체, BC카드, 렌탈, 렌터카, 부동산은 물론 야구단까지 계열사가 됐다.

또한 KT는 LTE경쟁에서 6개월 뒤쳐진 2012년 이후에는 통신수익 하락을 부동산 투자사업과 미디어 사업 등의 실적으로 메꾸는 `착시효과'속에 안주했다. KT는 결과적으로 이 기간중에 가입자 이탈이 극대화되며 통신기업의 뿌리까지 흔들렸다.

지난 3분기 실적을 비교한 결과, KT는 이통 3사 중 유일하게 무선사업분야 영업이익이 1조713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3%나 줄었다. 가입자 1인당 평균매출(ARPU)도 하락했다.

전문가들은 CEO 리스크에 직면한 KT가 가장 먼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이동통신 부문의 경쟁력 회복을 위해 모든 비상수단을 동원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당분간은 모든 역량을 이동통신 전략마련과 영업망 복구에 쏟아야 한다는 것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KT의 이동통신 관련 인력이 3000여명 수준인데, 다른 곳의 인력을 줄여서라도 보강하고 전략 마련에 나서는 일이 시급해 보인다"고 말했다.

정부 관계자들은 KT의 충분한 인적ㆍ물적 통신 인프라를 활용한 장기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미래창조과학부의 한 관계자는 "KT는 가장 막강한 인프라인 유선에서 수익이 발생해야 장기적으로 살아날 수 있을 것"이라며 "유선 요금 체계 등에 있어 혁신적인 전환이 필요하며, 미래부도 같이 고민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KT는 당분간은 통신 경쟁력 회복에 집중하되, 무리한 확장 정책을 제고하는 사업 구조조정에 나서야할 필요성도 제기된다. 김용규 한양대 디지털경제연구소장은 "돈이 되는 영역에 투자를 하는 것은 기업으로서 당연한 일이지만 부작용으로 이어졌다"며 "앞으로는 통신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통신과 시너지를 발생시킬 수 있는 분야로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회장에 이어 대표대행 임무를 맡게 된 표현명 사장도 취임직후 전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영업현장과 사업부서의 역할강화를 주문했다. 그는 "영업현장과 사업을 책임지고 있는 임원 리더들을 중심으로 흔들림 없이 연말 비상목표 달성에 매진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by 100명 2013. 11. 14. 07:21

극장 상영은 허울…곧바로 TV VOD 판매
편당 1만~2만弗 수입, 1만명만 시청해도 수익

 
올 상반기 VOD 시장에서 이용 건수 1위를 차지한 영화 ‘브레이킹 던2’.

올 상반기 VOD 시장에서 이용 건수 1위를 차지한 영화 ‘브레이킹 던2’.


회사원 이정태 씨(30)는 최근 미디어를 통해 접한 외국 액션영화 ‘비히클 19’을 보러 극장에 갔지만 볼 수가 없었다. 개봉 1주일도 안 돼 막을 내린 까닭이다. 이 영화는 전국 11개 스크린에서 상영돼 관객 5600명을 모으는 데 그쳤다.

이는 그나마 사정이 나은 편. 또 다른 외화 ‘아프리카의 여왕’은 단 1개 스크린에서 개봉돼 2900명을 동원한 채 막을 내렸다. 13일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달 1일부터 12일까지 상영된 박스오피스 상위 100위권 영화 가운데 30여편의 외화가 관객 수 1만명을 밑돌았다. 상영 중인 외화가 너무 많아서다.

영화 수입이 급증하고 있다. 지난 1월1일부터 9월 말까지 상영된 외화는 577편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440편보다 31% 늘었다. 2011년(258편)에 비해서는 136%나 증가했다.

외화가 이처럼 급증하고 있는 것은 극장 상영 외에 주문형비디오(VOD), DVD 등 부가판권 시장이 커지면서 영화사들이 마구잡이로 외화를 사들이고 있기 때문. 올 상반기 디지털 온라인 영화시장 매출규모는 12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4% 증가했다. 특히 인터넷TV(IPTV)와 디지털케이블 TV에서 VOD 매출은 작년보다 51.8% 급증한 782억원에 달하며 성장세를 주도했다. 올레TV 등 IPTV 가입자가 늘면서 집에서 유료로 영화를 시청하는 습관이 생겨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VOD 시장에서는 한국영화 흥행작에 대한 수요가 가장 크고 그다음이 외화다. 올 상반기 VOD 시장에서 ‘브레이킹 던2’가 이용 건수 24만건으로 외화 매출 1위에 올랐다. ‘테이큰2’(23만건·2위) ‘레미제라블’(21만건·3위) ‘잭 더 자이언트 킬러’(20만건·4위) ‘호빗:뜻밖의 여정’(16만건· 5위)이 뒤를 이었다. 이들 영화는 극장 흥행 후 추가 수입을 거두고 있는 셈이다.

이보다 작은 규모의 외화들은 아예 극장에서 상영하지 않고 VOD 시장에서 수익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편당 시청료 2000~3000원의 영화를 1만명이 시청하면 2000만~3000만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다. 할리우드 대작을 제외한 외화 수입가는 편당 1만~2만달러여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런 영화를 단 1개 극장에서 개봉하는 이유는 개봉작이란 타이틀을 얻기 위해서다.

한 외화 수입업자는 “수입 외화를 스크린에서 개봉한 뒤 곧바로 VOD 시장에 내보낸다”며 “작은 규모의 외화는 순전히 VOD 시장을 겨냥해 수입한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영상물등급위원회에는 등급분류를 신청한 외화들로 넘쳐나고 있다. 올해 등급분류를 신청한 외화는 지난해 773편보다 32% 증가한 1025편으로 예상된다. 지난달에만 100편이 넘었다. 이 때문에 평균 10일 이내였던 등급분류 처리기간이 17~20일 정도로 길어졌다.

by 100명 2013. 11. 14. 07:18

KT 이석채 회장의 사퇴를 놓고 말들이 많다. 이미 민영화된 기업에 아직도 정권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다니, 물론 안타까운 일이다. 며칠 전 만난 어느 선배는 “박근혜 정부는 안그럴 줄 알았는데……”하면서 아쉬워했다. 역시 나도 아쉽다. 정권이 바뀌어도 흔들림 없이 자리를 지키는 CEO를 보고 싶다. 그러나 지금의 KT는 예외다. 포스코도 그렇다. ‘민영화된 기업은 완전히 민간의 손에 맡기어야 한다’ - 이런 바른생활 교과서 같은 이야기가 이 두 사례에는 통하지 않는다. 

현재 KT와 포스코 회장의 공통점은 이렇다. 둘 다 ‘뼛속까지’ MB맨이라는 점이다. 물론 MB맨이라고, 그래서 이제는 GH맨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들의 심각한 공통점은 ‘회사를 말아먹었다’는 점이다. 경영상태만 좋다면 천년만년 그 자리에 있는다고 누가 뭐라 하겠는가. 그런데 멀쩡한 알짜배기 회사를 본인의 사기업인양 접수하여 문어발식 사업 확장을 통하여 심각한 재정위기에 빠뜨려 놓은 점 - 이석채 회장과 정준양 회장은 신통방통하게도 이런 점이 빼닮았다.

KT의 경우, 많은 사람이 벌써 이 사실을 잊고 있는데, 이석채 씨는 회사의 정관을 고쳐가면서까지 회장이 되었다. KT 정관에 따르면 “회사와 경쟁관계에 있는 회사 및 그와 동일한 기업 집단에 속하는 회사의 임직원 또는 최근 2년 이내에 임직원이었던 자는 회사의 이사가 될 수 없고, 이사가 되더라도 그 직을 상실케”되어 있다. 이석채 씨는 KT의 경쟁회사인 LG전자와 SK C&C의 사외이사로 급여를 받은 적이 있다. 그런 사람을 KT 사장으로 만들기 위해 정관까지 고치고 부득부득 그 자리에 앉힌 것이다. 위인설관(爲人設官)의 전형이다.

정준양 씨 역시 멀쩡하게 회장직을 맡고 있던 이구택 씨를 밀어내고 포스코건설 사장에서 느닷없이 포스코 회장이 되었는데, 그가 선임되는 과정에는 MB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과 MB정부 초기 ‘왕차장’으로 불리었던 박영준 씨(나중에서는 ‘왕차관’이 되었고, 현재는 원전 비리 혐의로 재판중이다)가 직접 개입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정준양 씨의 죄(?)는 이석채 씨보다 훨씬 크다. 현재 이석채 씨가 여론의 초점이 되고 있지만 실은 정준양 씨가 맞을 매를 엉뚱하게 이석채 씨가 맞고 있다. 이석채 씨는 취임후 곧바로 자회사인 KTF를 합병하고, 2010년에는 금호렌터카를 인수하고, 2011년부터 BC카드 지분을 사들이기 시작해 2013년에 완전히 자회사로 만들었다. 이석채 회장 취임당시 30개 정도이던 KT의 계열사는 현재 50개로 늘어났다. 재벌들도 이런 식으로 과격하게 계열사를 확장하지 않는다. 정준양 회장은 한 술, 아니 두 술 더 뜬다. 정 회장 취임 당시 30개 정도였던 포스코 계열사는 단 2년 만에 자그마치 70개로 늘어났다가, 그나마 올해 계열사 구조조정을 통해 줄인다고 줄인 것이 50여 개에 이른다.

KT의 확장은 그나마 이해가 되는 대목이 있다. 금호렌터카를 인수하고, BC카드까지 인수해 KT가 애초에 갖고 있던 강력한 통신망과 전국적인 조직망에 렌터카 사업과 신용카드 사업을 연결함으로써 나름 시너지 효과를 내었다는 평가다. 그런데 포스코는 뭔가? 도대체 포스코가 광고대행업이나 보험중개업 같은 사업에 뛰어들 이유가 뭔가?

주가가 많은 것을 대변해 준다. 이석채 회장 취임 당시 4만 원대 초반이었던 주가는 한때 2만 원대까지 떨어졌다가 현재 가까스로 3만 원대 중반을 유지하고 있다. 한때 60만 원대까지 치솟았던 포스코의 주가는 정준양 회장의 문어발 경영이 본격화되면서 현재는 30만 원대로 곤두박질 쳤다. 포스코의 경우 자산이 2배 늘어나는 사이 부채는 4배가 늘어났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반의 반토막이 났다. ‘국민의 기업’을 완전히 말아먹은 것이다.

자, 이래놓고도 KT와 포스코 회장을 바꾸려는 시도가 그저 ‘권력의 입김’인가? 제대로 된 회사였으면 쫓겨났어도 몇 번 쫓겨났을 회장이 정권의 낙하산 병사가 되어 수년간 자리를 지켰고, 정권이 바뀌고 나서도 후안무치 ‘빼째라’ 정신으로 버티고 있다. 소문에 의하면 “민영화된 기업에 정권의 개입은 그만”이라는 여론을 만들어내기 위해 언론계 인맥을 총동원하여 로비 활동까지 벌이고 있다고 하니, 자기는 뒷문으로 들어온 주제에 뒷문을 막아서고는 ‘뒷문은 나쁘다’고 소리 지르는 격이다. 여성 대통령을 우습게 보고 있다는 소리까지 들린다. “지가 뭘 어쩌겠어”라며 말이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이미 민영화된 기업의 CEO가 정권의 교체에 따라 좌지우지 되는 일은 이제 멈춰야 한다. 그런데 그것은 이석채-정준양이 교체되고 그 다음 CEO부터 적용될 원칙이다. 현실성 없는 원칙을 내세워 이들에게 면죄부를 줄 일이 아니다

by 100명 2013. 11. 14. 07:16

image
13일 서울 충정로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에서 PP협의회와 SO협의회가 프로그램 사용료 관련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종삼 SO협의회장, 양휘부 케이블TV협회장, 최종천 PP협의회장. / 사진제공=케이블TV협회

2014·2015년 매년 4% 인상…2015년까지 누적 300억원 증액 효과


일반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프로그램 사용료가 단계적으로 인상된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VOD(주문형 비디오) 및 유료채널 등을 제외한 일반PP에게 배분되는 케이블TV 프로그램 사용료를 2014년에 2012년 대비 4%, 2015년에는 2014년 대비 4%를 각각 인상한다고 13일 밝혔다.

프로그램 사용료란 SO(케이블TV사업자) 등 유료방송 사업자가 시청자로부터 받는 수신료의 일부를 프로그램 공급대가로 PP에 분배하는 돈을 말한다. 재허가 조건으로 SO는 디지털 전환율에 따라 PP들에게 수신료의 25~28%를 줘야 한다.

이번 프로그램 사용료 인상으로 2015년까지 누적 약 300억원 규모의 프로그램 사용료 증액 효과가 있을 전망이다. 현재 프로그램 사용료는 매년 2500억원 수준이다.

이번 인상은 프로그램 사용료를 인상해달라는 PP업계의 요구사항을 SO들이 수용함에 따라 이뤄졌다.

다만 이번 인상은 전체 프로그램 사용료여서 개별 PP별 프로그램 사용료 인상률은 다를 전망이다. 이에 따라 이번 프로그램 사용료 인상분이 일부 PP에 집중될 수 있다.

양휘부 협회장은 "수신료 수입이 갈수록 감소하는 어려운 환경이나 콘텐츠 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 차원에서 SO가 양보해 합의를 이룰 수 있었다"며 "정부도 권고해온 사안인 만큼 정부와 국회에서도 정책적 뒷받침을 해 유료방송 산업이 선순환 구조로 진입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들어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14. 07:13
 
▲ KT와 SK텔레콤이 기존 LTE 대비 2배 빠른 광대역 LTE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오히려 가입자가 감소하는 등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사진제공=KT
KT와 SK텔레콤이 기존 LTE 대비 2배 빠른 '광대역 LTE'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가입자 유치에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KT와 SK텔레콤은 지난 9월부터 서울을 시작으로 광대역 LTE를 시작하고 있지만 가입자는 오히려 감소하는 모습이다. 일각에선 더이상 속도전은 끝났다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 발표에 따르면 SK텔레콤은 9월 가입자 3만6423건, 10월 가입자 5만4417건 순감했다. KT는 9월 5만5173건, 10월 2만8683건 각각 가입자 순감을 기록했다. 반면 LG유플러스는 9월 4만7379건, 10월 3만5649건 가입자 순증을 보였다.

이 같은 수치는 지난 8월 진행된 주파수 전쟁을 무색케 하고 있다. 당시 경쟁사와의 비방전 속에 주파수 경매에서 KT와 SK텔레콤은 LTE 대역으로 활용하던 1.8GHz 대역을 확보, 광대역 LTE 조기 서비스에 나섰지만 LG유플러스는 2.6GHz 대역을 가져가며 망 구축에 주력 중이다. 이로 인해 LG유플러스는 광대역 LTE 서비스에서 경쟁사에 다소 뒤쳐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결과론적으론 광대역 LTE 효과가 미미하자 LG유플러스는 다소 안도하는 상황이다. 특히 광대역 LTE가 기존 LTE에 비해 속도 차이가 크지 않은 것이 한몫하고 있다. 실제로 광대역 LTE를 서비스 지역에서 실제 속도 측정 결과, 기존 LTE보다 속도는 빠르지만 그다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광대역 LTE 서비스가 기존 LTE와 속도, 서비스에서 큰 차별화를 두지 못한 것이 문제"라며 "광대역 LTE만의 차별화된 콘텐츠가 없어 고객들이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 것도 해결해야 할 숙제"라고 강조했다.

 

by 100명 2013. 11. 14. 07:12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