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국민 1인이 평생동안 지출하는 의료비가 1억원을 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28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발표한 `생애의료비 추정 및 특성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1인당 생애의료비(2011년 기준 현재가치)는 남성 1억177만원, 여성 1억2332만원으로 나타났다.

2010년을 기준으로 조사한 지난해 자료(남성 9589만원, 여성 1억1430만원)에 비해 남녀 각각 588만원, 902만원 증가한 수치다.

생애의료비 중 남성은 78.8%, 여성은 81.0%를 40대 이후에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65세 이후 의료비 지출은 남성 50.5%, 여성 55.5%로 나타나 노년기에 평생 지출하는 의료비의 절반 이상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질병 중 1인당 생애의료비가 높은 질병은 남성은 암(1121만원), 고혈압성질환(576만원), 뇌혈관질환(518만원) 순이었으며, 여성은 고혈압성질환(857만원), 암(819만원), 뇌혈관질환(667만원) 순서로 집계됐다.

이번 보고서는 2011년 건강보험공단 진료비와 통계청 생명표를 이용해 남녀 각각 10만명의 가상코호트를 설정해 생애의료비를 분석한 결과다.

임달오 보건산업정보통계센터장은 "개인 생애의료비 지출의 절반 이상이 65세 이후 지출되는 양상을 볼 때 기대수명의 신장과 고령층의 증가에 따라 의료비는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고령자의 의료비 부담증가에 대응해 국가적으로 효율적인 의료재정의 운영이 필요하며 특히 뇌혈관질환, 치매 등 고령자 고위험 특정질병에 대해서는 의료비 관리와 대응이 크게 요구된다"고 밝혔다.

by 100명 2013. 11. 28. 15:42

논란의 중심에 선 박창신 신부 (군산=연합뉴스) 김동철 기자 = 시국미사에서 북한의 연평도 포격을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해 논란의 중심에 선 박창신 전주교구 원로신부. 박 신부가 지난 22일 전북 군산시 수송동성당에서 열린 '불법 선거 규탄과 대통령 사퇴를 촉구하는 시국미사'를 봉헌하기 위해 성당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DB>> sollenso@yna.co.kr

고발장 접수에 따른 통상 절차 진행…수사주체 협의

(군산=연합뉴스) 김동철 기자 = 박창신 신부의 시국 미사 발언에 대한 고발장이 접수된 가운데 검찰은 아직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가지 않았다고 밝혔다.

전주지검 군산지청 관계자는 28일 "현재 수사 주체가 정해지지 않은 상황이라 '수사 착수'로 볼 수 없다"면서 "정확히 고발장 접수에 따른 수사 주체 협의가 팩트"라고 말했다.

그는 "수사 주체가 없는데 '수사 착수'라는 말은 맞지 않는다"면서 "일부 언론이 수사 개시를 전제에 두고 검찰을 비판하고 있는데 이는 기본 사실부터가 잘못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고발장이 접수된 만큼 형사소송법상 통상 절차에 따라 공안검사에게 사건을 배당했다"면서 "대검찰청 등 다른 검찰청에도 여러 건의 고발장이 접수돼 어느 검찰청에서 수사할지를 놓고 대검과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직접 수사 기능이 없는 대검찰청은 조만간 수사 주체를 결정할 방침이다.

박 신부의 주거지가 전북 익산이고 시국 미사 장소가 군산 수송동 성당인 점을 고려할 때 이 사건은 군산지청 또는 전주지검에서 맡을 개연성이 높다.

앞서 한 보수·반북단체는 군산지청에 고발장을 내며 "박 신부가 정의구현사제단 시국 미사에서 한 발언은 북한을 두둔하고 일정한 목적의식을 지닌 계획적 발언"이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박 신부의 발언은 일시적 망언 수준을 넘어서는 명백한 현실적 이적행위이자 반역행위"라며 "이에 국가보안법과 내란 선동 혐의로 고발했다"고 말했다.

자유청년연합, 대한민국재향군인회 등 단체도 박 신부에 대한 고발장을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에 냈다.

박 신부는 지난 22일 군산 수송동 성당에서 '불법 선거 규탄과 대통령 사퇴를 촉구하는 시국 미사'를 봉헌하며 연평도 포격, 천안함 사건 등에 대한 소신을 밝혀 논란의 중심에 섰다.

by 100명 2013. 11. 28. 15:21

진보적 승려 모임인 실천불교승가회가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 앞에서 박근혜 정부의 참회와 민주주의 수호를 염원하는 대한불교조계종 승려 시국선언을 했다. 2013.11.28/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1000명 동참 "정부 태도 따라 수위 높이겠다"

(서울=뉴스1) 이후민 기자 = 국내 최대 불교 종단인 대한불교 조계종 승려 1000여명이 28일 국가기관의 대선개입 사건과 관련한 박근혜 정부의 참회를 요구하는 시국선언을 발표하고 "정부 여당의 태도에 따라 불교계의 문제제기 수위를 높여가겠다"고 밝혔다.

대한불교조계종 전 교육원장 청화스님 등 승려 17명은 28일 오전 11시30분께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 대웅전 앞에서 '박근혜 정부의 참회와 민주주의 수호를 염원하는 대한불교조계종 승려 1012인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이번 시국선언에는 대한불교조계종 전 교육원장인 청화스님과 결사추진본부장 도법스님, 월정사 부주지 원행스님, 중앙종회 부의장 법안스님 등 승려 1012명이 동참했다.

시국선언문을 통해 이들은 국가기관 대선개입 사건을 '민주주의 기본질서를 무너뜨린 심각한 헌정질서 파괴'라고 규정하고 "과거 개발독재정권이 현재 우리사회에 다시 재현되고 있어 수행자로서 무한한 책임감과 자괴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어 "박근혜 정부와 집권여당은 국가기관이 동원된 불법 선거운동의 과정을 명확히 밝혀 관련자를 엄중 처벌하고 국민에게 참회해야 한다"며 "불법 선거운동에 대한 의혹을 명확하게 해소하기 위해 특검을 즉각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이념갈등을 조장해 정치적 난국을 타개하려는 노력을 중단해야 한다"며 "기초노령연금제도 확대 등 대선공약으로 제시했던 민생 우선 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고 이산가족상봉과 금강산관광 재개, 개성공단 정상화를 통해 남북관계의 전향적인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날 청화스님은 "종교인이 정치에 참여하면 안 된다고 하지만 그런 스님이나 성직자들이 나선 것은 정치가 잘못하고 있기 때문이다"며 "국가기관들이 대대적, 조직적으로 선거에 개입했고 이것이 문제가 돼 수사를 하는데 왜 수사까지 방해하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이 선 그어 이야기했던 득을 본 것이 없다는 내용이 사실이라면 불의한 것을 법에 의해서 조사하도록 하지 않느냐"며 "엄연히 법을 어긴 것은 법에 의해 조치돼야 한다는 것이 저희 입장이고 그 뜻을 전달하기 위해 오늘 자리를 갖게 됐다"고 밝혔다.

실천불교전국승가회 상임대표 퇴휴스님은 "국민이 불안해 하고 국론이 분열돼 서로 다투는 상황을 만든 1차적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 묻고 싶다"며 "시국선언에 참여한 스님들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한국 사회의 민주주의가 후손들에게 여법하게 계승될 수 있도록 국민들과 함께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번 선언은 종교가 사회 문제에 중립적이어야 한다는 세간의 고정관념을 허물고 한국 불교가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모색한 역사적 사건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말했다.

퇴휴스님은 박 대통령에 대한 퇴진 요구 동참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저희는 사실 발빠르게 문제제기를 한 것은 아니지만 즉각적으로 의사표명을 했기 때문에 뜻을 모아 정부 여당의 태도를 지켜보고자 한다"며 "태도 여하에 따라 종교로부터 전체적인 공감대를 형성해 향후에 단계적으로 해야 할 상황을 논의하고자 한다"고 답했다.

또 "수위는 정부 여당 태도에 달렸다고 생각한다"며 "안일한 태도라면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by 100명 2013. 11. 28. 15:20

KT는 지난 2011년부터 유휴부동산 매각을 추진해왔다. 유선 통신망 광대역화로 인해 통신사업에 필요한 부동산의 규모가 줄면서 수익성 낮은 부동산을 고부가가치의 자산으로 전환한다는 목적이었다.

애초의 목적과 달리 KT는 최근 유휴부동산 매각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유휴부동산을 감정가의 75% 수준에 매각해 회사에 손해를 끼쳤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다. 이같은 주장은 KT가 부동산을 헐값에 매각했다는 오명을 씌웠다.

급기야 참여연대가 나서 KT의 유휴부동산 매각이 회사에 수백억 원대 손해를 끼쳤다며 의사결정 체계의 정점에 있던 이석채 전 회장을 배임혐의로 고발했다. 이어진 검찰의 압수수색은 이 전 회장이 사의를 표명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그러나 정작 부동산업계에서는 KT의 보유 부동산 매각과 관련해 180도 다른 시각을 보이고 있다. KT가 매각한 전화국 건물의 특성과 시장상황 등을 고려할 때 적정한 가격에 거래가 이뤄졌다는게 업계관계자들의 중론이다.

부동산신탁사 관계자는 "감정가격은 매매거래시 참고하는 자료에 불과하다"며 "실질적인 거래가 이뤄지는 가격은 투자자의 수요, 공급물건의 활용도, 시장상황 등에 따라서 감정가격보다 낮게 결정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 지적하는 가격하락 요인은 다양하다. 건물을 매입하는 투자자들은 임차인의 임대료를 통해 수익을 내는 경우가 통상적이다. KT의 매각물건인 전화국에 대한 임차수요는 통신업체로 한정돼 임대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더욱이 용도변경을 통해 새로운 부동산으로 전환하는 것도 쉽지 않다. 안정적인 수익 확보를 위해 부동산 매입에 나선 투자자 입장에서 개발에 대한 부담도 적지 않다.

또 KT의 매각 건물 중 상당수가 지방에 위치해 있다는 점도 매매가격을 끌어내리는 원인이다. 지방의 부동산 거래가 활발하지 않아 투자금 회수를 위한 매각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같은 이유로 KT의 부동산 헐값 매각 주장을 바라보는 업계의 시선은 곱지 않다. 부동산업계의 시각을 빌리면 검찰수사가 이석채 전 회장을 자리에서 끌어내리기 위한 표적수사라는 해석이 나오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결론적으로 KT가 매각한 부동산의 헐값 거래여부를 가리기는 쉽지 않다. 거래 당사자 모두가 만족하는 적정한 가격의 기준은 시각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매매가격이 결정되는 과정에서 그 절차가 공정했는지에 대해 검증해 볼 필요는 있겠다.

by 100명 2013. 11. 28. 14:52

연간 약 100만명이 이용하는 울릉도 관문 도동항 여객선터미널이 신축 개관한지 1달이 가깝지만 일부 통신사 휴대전화 사용이 원활하지 못해 이용객들의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

 

여객선터미널은 지난 11일 개관식을 했지만 운영은 지난 1일부터였으며 현재 상시 근무자만 약 50여명이고, 관광비수기지만 매일 관광객과 주민 500명 이상이 승선권 발권과 여객선 이용을 대기한다.

 

하지만 지난 1일부터 휴대전화 사용이 어려워 KT와 SKT 등에 기지국과 증폭기 설치 등을 요청, SKT는 즉시 터미널 옥상에 기지국 설치 및 증폭기를 달아 고객불편을 해결했지만 KT는 '빨리 설치하겠다'는 답변만 한채 한달 가깝도록 아무런 조치를 하지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KT휴대전화 고객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으며, 터미널내 근무 직원들은 통신사 이동 등을 검토하고있다.

 

KT 휴대전화는 현재 터미널 1층사무실에서는 통화가 전혀 불가능하며, 2층·3층도 일부 지역만 통화가 가능해 터미널 근무자를 제외한 이용객들은 사실상 통화를 하지못하는 실정이다.

 

터미널 이용객들은 "요즘 새로운 건물이 들어서면 고객서비스차원에서 먼저 기지국과 증폭기를 설치하는게 기본인데 다중이용시설인 여객선 터미널에서 휴대전화 사용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것은 이해할수 없는 처사"라고 불만을 터뜨렸다.

by 100명 2013. 11. 28. 14:52

IPTV "케이블 편향적" VS 케이블TV "특혜로 성장한 것은 IPTV"

[뉴스토마토 조아름기자]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안을 둘러싼 잡음이 케이블과 IPTV 간의 신경전으로까지 번질 태세다. IPTV 진영이 이번 계획안이 케이블TV에 편향돼 있다며 반발하고 나선 것.
 
IPTV 사업자들은 8VSB(8레벨 잔류 측파대)·클리어쾀 도입과 UHD(초고화질)방송 등 유료방송 정책이 케이블TV에 편향적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나 케이블TV 업계는 정부의 전폭적 지원으로 급성장한 IPTV가 이제와서 타사업자의 발목을 잡는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맞선다.
 
지난 26일 윤종록 미래창조과학부 차관과 표현명 KT 대표이사 직무대행(사장), 안승윤 SK브로드밴드 사장, 그리고 이창우 LG유플러스 부사장 등 IPTV 3사 대표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IPTV 3사 대표들은 미래부의 유료방송 정책이 케이블TV SO에 너무 편향돼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다만 대표들은 구체적으로 문제점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IPTV 업계에서는 이번 방송발전 계획안이 SO들의 요구만 반영했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나온다. 8VSB와 클리어쾀이 도입되면 케이블 업계가 저가 디지털 상품을 내놓을 수 있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에서 밀릴 수 있다는 불안감이 커진 탓이다.
 
IPTV업계 관계자도 "유료방송의 어려움은 케이블TV 사업자들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라며 "IPTV 업계 역시 계속 적자를 내는 등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8VSB를 IPTV에도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완전한 디지털 전환으로 가기 위한 중간적 정책인 8VSB를 케이블에만 도입하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논리다.
 
(사진=조아름기자)
 
반면 케이블TV 진영은 이를 '경쟁사업자 발목잡기'라며 일축하고 있다. 지난 정부에서 대대적인 '지원 사격'을 받으며 탄생한 후 급성장한 IPTV가 정책 편향을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반론이다.
 
IPTV는 올해 5월 상용화 4년만에 가입자 700만명을 돌파했다. 유료방송 플랫폼 중 최단 기록이다. 10월에는 800만명을 돌파, 내년에는 가입자 1000만 시대를 맞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케이블TV 업계 관계자는 "결합상품 등을 통해 유료방송 서비스를 덤으로 제공하면서 저가경쟁을 부추긴것은 IPTV 쪽"이라며 "이제와서 편향 정책을 논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28. 14:47

케이블 4년 정체 속 날개 단 IPTV…아날로그 케이블 900만명이 최대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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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0만 아날로그 케이블 가입자의 향방은..."

내년 유료방송 시장의 일대 지각변동이 예고된다. 내년 중반쯤 IPTV 업계가 마의 한계선인 '가입자 1000만명' 고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 이 경우, 유료방송 시장의 터줏대감인 케이블TV와 거의 대등한 경쟁을 벌일 수 있다. 현재 남아있는 아날로그 케이블 방송 900만 가입자의 향배가 최대 관건이다.

◇IPTV, 내년 1000만 돌파…케이블TV와 수평경쟁

IPTV업계에 따르면, KT (33,750원 상승600 1.8%), SK브로드밴드 (4,365원 상승110 2.6%), LG유플러스 (10,750원 보합0 0.0%) 등 통신 3사의 IPTV 가입자수는 이달 20일 기준으로 830만명을 넘어섰다. 올해 5월 700만명을 돌파한 지 불과 4개월 만에 800만 고지를 넘어선 것. IPTV 전체 가입자수가 600만명에서 700만명을 넘어서는데 7개월 가량 걸렸던 점을 감안하면 가파른 성장세다.

절대강자인 'KT 나홀로 성장' 국면에서 벗어나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 후발주자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는 점도 눈길을 끄는 대목. 실제 SK브로드밴드와 LG유프러스의 IPTV 가입자수는 올 연말 기준으로 각각 210만명, 170만명을 넘길 것으로 전망된다. 연초 세웠던 목표치보다 10만~20만명씩 초과한 수치다.

그간 열세였던 방송채널 수에서 IPTV와 케이블TV의 간극이 사라진데다 주무기인 이동전화와 연계한 결합상품 마케팅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날개 단 IPTV와는 달리 케이블TV 가입자 수는 성장세가 멎은 지 한참이다. 지난 9월 기준 케이블방송 가입자수는 1492만명으로, 전년(1491만명)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지난 2009년 1529만명을 최고 정점으로 4년 연속 내리막 추세다.

케이블 업계 관계자는 "통계상 허수를 제외하면 작년보다 가입자 수가 더 줄어들었다는 게 업계 정설"이라며 "별도 입법(IPTV법)을 통해 사전규제가 자유로운 IPTV 사업자들이 무선상품과 연계한 파상공세에 지역 케이블 사업자들이 막아낼 재간이 없다"고 토로했다.

◇900만 가입자의 향배가 최대변수

IPTV 가입자 수는 내년 중반 이후 1000만명 돌파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장 예측이다. 이 경우, 콘텐츠 수급과 광고 시장 영향력 면에서 케이블TV 방송과 대등한 경쟁이 예상된다. IPTV업계는 그간 만성적자에서 흑자기조로 돌아서는 분기점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 아날로그 케이블 가입자 900만명의 향방이 접전지대에서의 최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이들을 IPTV 가입자로 유인하기 위한 통신업계의 결합 마케팅이 보다 강화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일각에서는 콘텐츠 차별화 경쟁 대신 돈에 의해 가입자가 좌지우지되는 유료방송판 '쩐의 전쟁'이 재연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당장 케이블 업계도 가입자 수성에 비상이 걸렸다. 아직 정책적 판단이 나오진 않았지만 아날로그 케이블 방송으로 지상파 외 방송을 고화질로 볼 수 있는 8VSB(8레벨 잔류측정대) 방식과 셋톱박스 없이 일방향 디지털TV를 볼 수 있는 '클리어쾀 TV' 등이 단기적인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자칫 케이블 시장의 미래 수익원을 갉아먹는 '악수'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공존하고 있다.

케이블 진영이 유료방송 시장의 주도권을 뺏기지 않기 위해선 중장기적으로 방송 플랫폼의 근원적 경쟁력을 높여야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와 관련해 선두기업들은 아날로그 가입자를 디지털로 전환하기 위해 실시간 채널 위주로 보급형 요금제를 내놓거나 인터넷 망 고도화 투자를 통해 결합상품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 등 다각적인 대책을 검토 중이다.

유료방송 업계의 한 고위임원은 "적극적인 투자의지를 갖춘 대형 사업자 위주로 케이블 방송시장이 빠르게 재편되지 않겠느냐"며 "결국 정부와 국회의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규제개선 추진 의지와 속도가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28. 14:45

"단말기 유통법안에 전적으로 공감"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이 이동통신사의 불법 보조금 지급 행위에 대한 제재를 강도 높게 추진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 위원장은 27일 오후 방통위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 7월에 (제재를) 확실하게 했기 때문에 평소와 달리 시장이 빠르게 안정화됐다고 본다"며 "이번에도 세게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제재 수위에 대해서는 아직 기준을 정하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다만 "과징금 상한액이 (매출액의) 1% 이내인데 그 정도까지 올릴 수도 있고, (영업정지) 기간은 그때 상황을 봐서 결정하겠다"며 여지를 남겼다.

방통위는 현재 이동통신 3사의 단말기 보조금 지급 행위에 대한 시장조사를 진행 중이며 이르면 올해 안으로 조사결과를 내놓을 계획이다.

이 위원장은 최근 논란이 되는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단말기 유통법)과 관련해서는 "유통법 내용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미래부와 제조사 간의 갈등 구도에서 미래부쪽에 힘을 실었다.

법안이 통과되면 영업 비밀이 누출돼 해외 제조사만 반사이익을 보게 된다는 제조사측 반발에 대해 그는 "제조사가 반대하는 이유가 뭔가. 세계에서 우리나라만 이런 법을 추진한다는데 세계에서 단말기 만들어서 통신사랑 묶어서 파는 나라가 또 있나. 이 자체가 비정상적이고 시장을 왜곡시키는 근본 원인"이라고 지목했다.

이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지난 14일 공개된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안과 관련해 부처간 불협화음이 불거진 정황도 설명했다.

미래부, 방통위, 문체부는 지난 14일 공개토론회에서 '접시없는 위성방송(DCS)'으로 대표되는 기술결합서비스와 지상파 다채널방송(MMS) 검토, 디지털 방송 전송방식으로 8레벨 잔류측파대(8VSB)를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안을 내놨다.

당시 미래부측은 3개 부처가 합심해 정책을 마련했다고 소개했으나 이 위원장이 직후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가 만든 안으로, 방통위와 논의한 적 없다"며 유감을 표명하면서 논란이 됐다.

이 위원장은 "용어 자체가 잘못됐다. 방통위는 합의제여서 정책이 되려면 위원회를 통과해야 한다. 발표된 계획안은 이런 방향으로 간다고 하는 것을 보여주는 어젠다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기본적으로 기술이 앞서가면서 국민 편익에 기여한다면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미래부 장관이 (계획안 발표를) 빨리 하겠다고 하면 저희쪽 정책방향과도 맞기 때문에 반대할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28. 08:07

<앵커>

스마트 안경, 스마트 시계에 이어서 머리에 쓰는 스마트 가발이 일본에서 나왔습니다. 글쎄요. 엉뚱한 것 같기도 하고 기발한 것 같기도 한데 한번 판단해보시죠.

김영아 기자입니다.



<기자>

주머니 속 휴대전화에 신호가 오자 머리에 쓴 가발이 진동합니다.

GPS가 수신한 위치정보를 가발 속 센서가 받아 길을 찾아줍니다.

일본 소니사가 미국에 특허를 출원한 스마트가발입니다.

가발 속에는 센서와 프로세싱장치, 커뮤니케이션 인터페이스가 숨겨져 있습니다.

무선 연결기능을 통해 휴대전화는 물론, 컴퓨터, TV, 조명기구 등 다양한 기기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소니사는 특히 스마트가발이 평소 가발을 쓰는 사람이나 패션에 관심있는 이들에게 인기를 끌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소비자들의 반응을 지켜본 뒤 상용화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박희준/교수, 연세대 정보산업공학과 : 입는 컴퓨터 시장을 만들어 가기 위해서 계속 어떤 새로운 적용 분야를 찾아 나가기 위한 노력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구글은 시범판매에서 큰 인기를 모은 스마트안경을 내년부터 일반에 판매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시계를 시장에 내놨습니다.

전문가들은 입는 컴퓨터 시장이 향후 5년 안에 현재의 5배가 넘는 20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by 100명 2013. 11. 28. 08:05

세계시장 사실상 독점 '통신+앱구동 기능' 통합칩

삼성전자 자체개발 나서 최대 고객 잃어버릴 판

3분기 수익마저 악화… 구조조정 통한 비용절감 사업 다양화 등 돌파구 모색

'퀄컴 제국'이 위기를 맞고 있다. 전 세계 통신칩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며 휴대폰 제조업체들에게 '슈퍼 갑(甲)'이었던 퀄컴은 삼성전자가 통신칩 개발에 뛰어들면서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한데다 주당 순이익까지 하락, 구조조정 수술까지 착수했다.

1985년 설립된 미국 퀄컴은 우리나라가 채택한 코드분할다중접속(CDMA) 방식의 2세대 휴대폰용 통신칩을 개발해, 전세계 수요량의 90%를 공급하며 위세를 높였다. CDMA 자체는 우리나라가 개발했지만 핵심 부품을 퀄컴만 만들다 보니 정작 국내 휴대폰 제조업체들은 매년 수억 달러의 로열티를 지불해야 했다. 우리나라 입장에선 얄미운 국부유출의 핵심이자, 로열티의 블랙홀이었던 셈이다.

퀄컴은 스마트폰 시대에 접어들어서도 응용 프로세서(AP)와 통신칩을 개발, 통신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1위 자리를 확고히 지켰으며 반도체 시장 전체를 놓고 봐도 인텔, 삼성전자, TSMC에 이어 4위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퀄컴은 일부 사업부를 통폐합하는 쪽으로 내부 구조조정에 착수했으며, 이를 통해 적지 않은 인원이 회사를 떠날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도 구조조정은 있었지만 이번에 꽤 큰 규모일 것"이라고 말했다.

퀄컴의 위기는 오랜 고객이자 최대 고객이기도 한 삼성전자에서 시작됐다. 삼성전자가 직접 통합칩 개발에 나서면서, 삼성전자가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하게 된 것이다.

통합칩이란 휴대폰에서 통신기능을 담당하는 반도체와 각종 응용 소프트웨어(앱)를 구동하는 반도체, 즉 AP를 하나로 합친 반도체다. 두 개의 별도 반도체를 하나로 합치는 것인 만큼 비용과 효율이 개선됨은 물론, 차지하는 공간이 작아져 더 얇고 가벼운 스마트폰 개발이 가능하다.

그 동안 삼성전자는 퀄컴에서 '스냅드래곤'이라는 통합칩을 구매했으나, 최근 이를 자체 개발해 스마트폰 '갤럭시원'에 탑재했다. 앞으론 삼성전자의 주요 스마트폰에 실릴 공산이 크다. 우남성 삼성전자 시스템LSI 사업부장(사장)도 "통합칩의 필요성이 커져 개발하게 됐다"고 밝혔다.

통합칩은 현재 퀄컴이 밀고 있는 주력제품. 만약 삼성전자가 더 이상 퀄컴으로부터 통합칩을 구매하지 않고 직접 생산한다면, 퀄컴은 최대 고객을 잃는 셈이다. 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자체가 퀄컴과 맞서는 통합칩 분야 경쟁사가 될 공산이 크다.

일각에선 삼성전자의 통합칩 개발을 양사 관계의 역전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한 소식통은 "과거엔 퀄컴이 칩을 독점 공급해서 슈퍼갑이었지만 이미 관계가 바뀐 지 오래"라며 "지금은 삼성전자 구매액이 워낙 크다 보니 퀄컴에 칩을 주문할 때 원하는 규격과 성능, 개발인력까지 지정할 정도도 갑을관계가 역전됐다"고 말했다.

퀄컴의 위상하락은 실적에서도 드러난다. 퀄컴의 3분기 주당 순이익은 시장 기대치(1.08달러)를 밑도는 1.05달러에 그쳤다. 이번 구조조정도 이 같은 수익악화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퀄컴도 칩 이외의 새 사업 모델을 찾고 있다. 당장 29일 '블랙 프라이데이'를 겨냥해 스마트워치 '톡'(TOQ)을 한정 출시한다. 350달러대에 판매될 것으로 알려진 톡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해 통화도 되며 문자메시지, 날씨, 주가 정보 등을 받아볼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톡은 기기 자체를 많이 팔려는 것보다 한 번 충전하면 1주일 이상 장기간 사용 가능한 배터리와 전력 소모가 적은 디스플레이 '미라솔' 등 퀄컴의 기술 홍보가 목적"이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사업 기회를 찾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by 100명 2013. 11. 28. 08:04

 최문기 장관, "다시 쏘아 올리지 않으면 궤도 상실"

KT가 무궁화 위성을 매각하면서 홍콩 ABS사에 넘긴 ‘동경 116도 궤도’를 우리나라가 다시 사용하려면 3년 이내에 위성을 다시 쏘아 올리는 수밖에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3년 내 해당 궤도에 위성을 발사하지 않으면, '궤도'를 상실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유승희 의원은 27일 미래창조과학부 2014년 예산안 심사과정에서 “KT의 불법 무궁화 위성 매각과 관련해 미래부가 KT 이석채 회장을 검찰에 고발했다”며 “진행상황이 어떻게 되고 있느냐”고 물었다.

유승희 의원은 또한 “미래부가 KT에 대해 <전기통신사업법> 위반으로 청문회를 실시했지만, 그 이후 아무런 조치가 진행되지 않는 것 같다”며 “동경 116도 궤도는 여전히 홍콩이 점하고 있는데 그에 대한 대책은 있느냐”고 물었다. 동경 116도는 우리나라가 ITU를 통해 할당받은 대한민국 정부의 재산이다. 하지만 KT는 무궁화 위성3호를 매각하면서 해당 궤도 사용권도 홍콩 ABS사에 넘긴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최문기 미래부 장관은 “검찰이 조사 중이고 기소여부가 결정된 바 없다. 미래부 관계자가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되거나 하는 등의 절차는 현재까지 없었다”고 밝혔다.

최문기 장관은 '동경 116도 위성 궤도'에 대해 “사실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며 “3년 이내에 우리가 위성을 그 자리에 쏘아 올리면 다시 궤도를 보존할 수 있는데, 그렇지 못하면 궤도를 상실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이어, “그래서 3년 이내 위성을 다시 쏘아 올리는 방법이 가장 바람직한 부분인데, 그 가능성이 문제”라고 덧붙였다.

‘위성을 쏘아 올리는 일 말고 다른 해당 궤도를 확보할 방안은 전혀 없냐’는 질문에 최문기 장관은 “지금 현재까지 검토한 바로는 어려운 것 같다. 또, ITU와 직접적으로 논의하게 되면 바로 그 시점에서 (한국에서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인정되기 때문에 3년이라는 시간이 더 짧아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최문기 장관은 “KT의 <우주개발법> 위반에 대해서는 벌금 750만원을 부과했다. KT의 다른 법 위반에 대해서는 열흘 이내로 처분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by 100명 2013. 11. 28. 07:34
KT회장 삼성출신 후보군 중 유일하게 현직 CEO

▶ 홍원표 삼성전자 사장이 지난 20일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열정락서 시즌4 마지막 무대에서 강연하고 있다.

[경제투데이 윤대우 기자] 차기 KT CEO 후보 가운데 한명으로 거론되고 있는 홍원표 삼성전자 미디어솔루션센터(MSC) 사장은 27일 삼성전자 서초사옥 지하 1층 로비에서 본지 기자와 단독으로 만나 최근 거론되고 있는 KT 회장과 관련해 입장을 짧게 밝혔다.

홍 사장은 연말이라 더 분주한 상황이라 건강을 챙기라는 덕담으로 이야기를 시작했다.

홍 사장은 KT CEO 인사와 관련해 생각을 묻는 질문에 대해 “인사라는 것이 때론 승진되어 기분이 좋을 수도 있고 그 반대가 돼 정든 직장을 떠날 수도 있는 것 아니냐”며 “CEO 대상자들은 마음을 늘 비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KT CEO 후보 추천을 받은 적이 있냐는 질문에는 “그와 관련해 특별히 말해줄 수 없다”며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다.

현재 삼성 출신 전직 인사로는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과 이기태 전 삼성전자 부회장 등이 차기 KT CEO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홍원표 사장은 현직에 있는 인물로는 유일하게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일부 KT노조원들은 “삼성전자 전 CEO는 환영하지만 현직 CEO는 반대한다”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 홍원표 삼성전자 사장이 KT CEO가 되더라도 적잖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KT는 차기 CEO 선임과 관련해 오는 27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후보자를 공모하고 있다. KT는 CEO 응모자격에 대해 경영·경제에 관한 지식과 경영경험이 풍부한 자로서 ▲글로벌 경영능력과 사업수행 경험 ▲ICT 및 산업 전반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경험 ▲투철한 기업가 정신과 미래지향적 비전 ▲대규모 조직관리 경험과 강력한 경영혁신 의지를 갖춘 자로 꼽았다. CEO추천위는 연내 최종후보자 선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임되는 CEO의 임기는 2017년 정기주총까지다.

by 100명 2013. 11. 28. 07:34
스마트폰 유저들이 직접 실험에 참여한 KT와 SKT의 광대역LTE 속도측정 결과 공개돼 눈길을 끌고 있다.

국내 최대 아이폰·아이패드 사용자 모임인 네이버 카페 ‘아사모((http://cafe.naver.com/appleiphone)’는 카페 일반 회원들을 대상으로 서울지역(10곳) 광대역LTE 속도측정 참가자를 공개 모집하고, 그 결과를 지난 26일 공개했다.

LTE 속도 테스트에 참여한 실험단은 Phone5s LTE 요금제 사용자 가운데 KT 이용자 4명, SKT 이용자 4명 등 총 8명으로 구성됐다. 실험 시, 속도측정은 벤치비 앱을 이용했으며, 카페 운영진의 구호에 따라 동시에 속도측정을 실시했다. 또 속도를 측정할 때마다 모든 앱을 종료하고, 재측정을 위해 벤치비 앱도 종료한 후 재실행하는 등 테스트에 공정성을 기했다.

2개조로 나뉜 실험단은 각각의 장소에서 3번씩 LTE 속도를 테스트했다. 그 결과, 10곳 모두 KT의 다운로드 속도가 SKT보다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업로드 속도는 SKT가 조금 앞섰다.

특히 강남역 11번출구, 건대입구, 동대문 두산타워, 숙대입구 등 유동인구가 많은 일부 지역에서는 KT의 평균 다운로드 속도가 SKT의 평균 다운로드 속도보다 10Mbps 내외 더 빠르게 측정돼 누리꾼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이에 대해 누리꾼들은 “광대역LTE는 KT가 단연 우수한 것 같다”, “카페 회원들이 직접 나서 측정한 만큼 믿을 수 있는 결과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이번 실험에 선정된 장소는 ▲고속터미널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앞 ▲강남역 11번 출구 ▲잠실 롯데월드 정문 앞 ▲건대입구 ▲동대문 두산타워 ▲시청 신관앞 ▲홍대입구역 9번출구 ▲신도림 디큐브시티 정문 ▲사당역 4번출구 광역버스 환승장 ▲숙대입구 등 총 10곳이다.

 

by 100명 2013. 11. 28. 07:33

종합편성채널은 전송방식만 다를 뿐 지상파 방송과 동일한 서비스를 시청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종편에 대한 규제는 지상파는 물론 일반 케이블사업자들보다도 훨씬 느슨하다. 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은 ‘동일한 서비스에는 동일한 규제를 해야 한다’는 대원칙에 동의하면서도 종편에 대해선 ‘유아기 지원’ 논리를 굽히지 않아 종편 특혜 논란을 부추기고 있다.

의무전송은 종편에 준 가장 대표적인 특혜다. 케이블·위성방송·IPTV 등 플랫폼 사업자에게 종편 방송을 반드시 내보내도록 한 것이다. 공영방송인 MBC나 KBS2 채널도 누리지 못하는 특혜다. 본래 방송의 공익성 등을 보장하기 위해 만든 조항이 악용되고 있어 방송법 시행령의 개정이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4개 종편에 지상파와 인접한 낮은 번호대의 황금채널을 배정한 것도 부당한 특혜라는 지적이 처음부터 제기됐다.

 

종편들이 다른 방송사업자와 달리 미디어렙법 적용을 유예받아 직접 광고영업을 하는 것은 ‘불공정 경쟁’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종편들이 모기업인 신문사들을 발판으로 광고주들을 직접 접촉하며 ‘쥐어짜기식’ 영업을 한다는 불만이 업계에서 이어지고 있다. 종편에는 지상파에 금지된 중간광고도 허용돼 있고, 토막광고 시간과 자막광고 횟수 등의 광고 규제에서도 여러 차별적 혜택을 받고 있다.

종편에 대한 특혜는 국내 프로그램 편성비율 완화, 외주제작 프로그램 비율 완화, 방송발전기금 납부 면제 등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결국 종편들은 신규 사업자 보호라는 명분으로 나온 각종 특혜 위에서 연명하는 ‘기형적’ 방송체제를 이어가고 있는 셈이다. 지난 6월 민주당 최민희 의원은 종편 4사 관계자들이 정부로부터 지상파와 같은 ‘8VSB’ 전송방식과 케이블 수신료(프로그램 사용료) 등의 추가 특혜를 얻어내기 위해 비밀회동을 한 사실을 문건과 함께 폭로한 바 있다.

아예 종편의 광고 매출을 늘리기 위해 방송광고 시장 전반을 개편하려는 움직임도 나오고 있다. 이경재 방통위원장은 올들어 여러 차례 공개적으로 KBS 수신료 인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숱한 특혜 속에서도 적자가 쌓여 있는 종편으로서는 또 하나의 ‘링거 주사’가 될 수 있다. 상지대 박용규 교수는 “현재 종편의 사업 전망이 매우 불투명하지만 정부가 KBS 수신료 인상과 KBS2 채널의 광고 폐지로 종편에 광고수입의 ‘낙수효과’를 누리게 해준다면 경영환경이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28. 07:29

김영훈 기자 kimyh@hani.co.kr

포스코 정준양 회장 취임 5년만에
영업이익 6조5000억서 2조로 급감
KT도 시장점유율·가입자수 하락세
정준양·이석채 ‘반면교사’ 삼아
외압 맞설 담력·경영능력 필요

포스코와 케이티(KT)의 후임 최고경영자(CEO) 선정작업이 본격화한 가운데, 정권 핵심에 의한 낙하산식 임명에 대한 우려와 함께 후임 최고경영자가 갖춰야 할 역량과 조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두 회사 모두 경영실적에 ‘빨간불’이 켜진 상태인데다, 권력의 입김에 의해 최고경영자 선임이 좌우되는 악순환을 끊어내야 하는 만만찮은 공통과제를 안고 있다.

포스코는 철강 경기의 장기 침체, 현대제철의 등장에 따른 독점체제 붕괴라는 이중고에 직면해 있다. 포스코의 영업이익(개별 기준)은 정준양 회장 취임 이전인 2008년 6조5400억원에 달했으나, 지난해에는 2조8000억원으로 격감했고, 올해는 더욱 줄어 2조원에 겨우 턱걸이할 전망이다. 정 회장이 재임시절 벌인 여러 신규투자도 부실 의심을 받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부실을 막기 위해 2010년 투자관리실이 신설됐지만 역할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많고, 상당수 계열사들도 적자 상태”라고 털어놨다. 케이티의 영업이익도 2010년 2조원을 넘었으나, 지난해에는 겨우 1조원에 턱걸이하더니, 올해는 그 수준에도 훨씬 못미칠 정도로 주저앉고 있다. 이동전화 시장점유율과 가입자 수 등 각종 경영지표도 하락세다.

포스코와 케이티는 공통적으로 회사 안팎의 탐욕스런 ‘하이에나’들에게 둘러싸여 있다. 정부가 두 회사의 주식을 한주도 갖고 있지 않은데도, 정권은 권력의 전리품으로 치부하며 각종 이권과 인사를 챙기고 있다. 회사 내부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다. 특정 대주주가 없는 두 회사의 속성상 임직원 모두가 ‘선량한 관리자’로서 주인의식을 발휘한다면 총수 주도의 재벌보다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데도, 현실은 기대 이하다. 두 회사 관계자들은 “신규 사업이나 투자를 하면 ‘떡고물’(부정한 부수입)이나 챙기려 하고, 사업실패 책임은 뒷사람에게 미루는 도덕적 해이가 적지않다”고 말한다.

회사 안팎에서 포스코와 케이티의 차기 최고경영자에게 요구하는 역량은 크게 두가지로 요약된다. 첫째는 내리막길을 치닫고 있는 경영실적을 다시 되살릴 수 있는 역량이다. 과거처럼 포스코는 철강, 케이티는 정보통신에 대한 전문성만 필요한 게 아닌, 다양한 사업군을 아우르고, 글로벌시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종합적 경영역량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다.

포스코의 한 임원은 “종전까지는 현장을 아는 제철소장 출신이 강조됐지만, 지금은 철강만 잘 만들면 되는 시절이 아니다”고 말했다. 내부 출신인 포스코 정준양 회장과 외부 출신인 케이티 이석채 회장의 동반추락이 보여주듯, 과거처럼 내부 출신이냐, 아니냐가 절대적 후보기준은 아니라는 의견도 많다. 케이티의 한 임원은 “위계질서가 무너지고, 위나 밑이나 줄서기에 급급한 상황이어서, 조직을 추스르는 게 급선무”라고 말했다.

둘째는 권력의 외풍을 차단할 수 있는 역량이다. 박태준 전 포스코 회장의 자서전적 평전인 <세계 최고의 철강인 박태준>에는 재임시절 소신과 배짱을 보여준 일화가 나온다. 박 전 회장은 설립 초기인 1970년 설비공급업체로부터 리베이트와 상납을 받아내려는 정치인들의 압력이 극심하자 옷벗을 각오을 하고 박정희 대통령에게 직보했다. 박 대통령은 이에 대해 “소신대로 밀고 나가라”며 박 전 회장의 건의내용이 담긴 메모지에 친필서명을 해줬고, 이는 외압을 물리치는 ‘종이마패’구실을 했다고 한다.

두 회사의 차기 최고경영자는 권력의 외풍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국민에게 세가지를 약속해야 한다는 의견이 회사 안팎에서 많이 제기된다. 첫째는 연임 포기 약속이다. 정준양 회장과 이석채 회장 모두 3년의 첫 임기를 끝낸 뒤 미련을 못버리고 연임을 했다가, 정권교체와 함께 중도 하차했다.

둘째는 후계자 승계 프로그램의 가동이다. 김상조 경제개혁연대 소장은 미국의 제너럴일렉트릭(GE)을 예로 들며, “외풍에 흔들리지 않도록 최고경영자 승계 프로그램을 정착시켜서, 잠재후보군을 발굴하고, 경쟁시키고, 홍보하는 일련의 절차를 공식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나의 가정이지만, 정 회장과 이 회장이 첫 임기만 마치고 물러난 뒤, 승계 프로그램을 통해 선발된 적격의 후계자를 후임 최고경영자로 옹립했다면, 권력이 개입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셋째는 정권의 전리품으로 전락하지 않겠다는 약속이다.

철강이나 정보통신에 대한 전문성은 물론 종합적 경영역량이 없는데도, 권력에 줄을 댄 대선캠프 출신이나 정계·관계·민간경제계 인사들이 낙하산으로 내려와, 정치권 보은에만 급급하는 게 최악의 시나리오다. 두 회사가 이런 비극을 맞지 않으려면 무엇보다 박근혜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다. 박 대통령은 박태준 전 회장이 ‘포스코 창업자’로 불리는 것을 탐탁치 않게 여긴다는 얘기가 들린다. 포스코의 진정한 창업자는 설립을 지시한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재계 관계자는 “정부가 역량도 없는 인물을 낙하산으로 내려보내 포스코와 케이티를 위험에 빠뜨리는 것은 국가적으로 비극이요, 대통령 개인으로는 불효인 셈”이라고 지적했다.

by 100명 2013. 11. 28. 07:28

국내 영화관객은 극장에서 한달에 평균 약 6만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혼 남녀가 기혼 집단보다 극장에서 더 많이 보는 반면, 최근 부쩍 늘어난 IPTV, 케이블TV, 위성TV 등에서의 ‘유료영화 관람’ 주 관람층은 ‘초등학생 이하 어린 자녀를 둔 30~40대 기혼 남녀’였다. 최근 전성기를 맞은 한국영화산업에서 관객들의 ‘소비동향’을 한 눈에 보여주는 지표다.

이같은 사실은 영화진흥위원회가 (사)미디어전략연구소에 의뢰해 최근 공개한 연구보고서 ‘유료VOD 영화콘텐츠 이용실태 및 유통활성화 방안’에서 드러났다.

연구진은 온라인서베이회사 엠브레인을 통해 유료방송서비스(디지털케이블TV, 위성방송, IPTV)에 가입되고 지난 1년간 유료VOD영화콘텐츠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전국의 14~59세 남녀 중 1000명을 표본집단으로 구성해 지난 3월 25일에서 29일까지 닷새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응답자 집단이 극장에서 영화를 관람하는데 지출하는 비용(입장료)은 월평균 2만7522원이었으며 교통비와 팝콘 및 식음료 구입 등 부대비용은 3만1170원이었다. 이를 합치면 극장에서 영화관람을 위해 쓰는 비용은 총 5만8692원이었다. 최근 1년간 영화관람횟수에선 성별 차이가 없었으나 결혼 여부에 따라선 달랐다. 미혼집단이 기혼집단에 비해 극장을 찾는 빈도가 높았다. 

‘후궁:제왕의 첩’은 지난해 극장 흥행순위 19위를 기록했지만, 디지털시장에선 ‘도둑들’과 견줘 박빙의 2위를 차지한 ‘블록버스터’가 됐다.

 


극장을 제외한 유료VOD 영화콘텐츠 이용실태에선 30~40대 기혼 남녀로 250만원에서 650만원 사이의 소득을 얻고 있고, 초등학생 이하의 자녀를 두고 있는 이용자들이 주 소비자층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주로 극장동시개봉영화관(편당 1만원수준), 최신영화(3000~4000원), 일반영화(편당 2000원 이하) 등 편당 결재되는 방식의 RVOD서비스를 이용하며, 이를 위해 평균 1만원 이하를 지출하고, 금요일부터 일요일 저녁시간을 할애했다. 지역적으로는 서울, 경기에 거주하는 응답자보다는 6대 광역시와 비도시권의 이용자들이 유료VOD서비스에 더 적극적이었다.

결국 육아나 접근성으로 인해 극장에서 원하는 영화를 볼 기회가 적은 이들이 안방에서 유료VOD서비스를 선택하는 경향이 강했다. 연구보고서는 “응답자의 영화콘텐츠 관람창구 선택기준은 1차적으로 극장이 가장 우선이지만, 극장에 갈 수 있는 제반조건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SVOD, RVOD, 인터넷과 같은 후속시장이 영화콘텐츠 유통의 주요 대안으로 고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연구보고서의 조사결과는 한국영화산업의 부가 수익원으로서 유료VOD서비스의 성장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4월 현재 IPTV와 디지털케이블TV,위성방송 가입자는 약 1441만명 규모이며, 가입자의 VOD이용비율은 평균 19.9%에 달했다. 이에 힘입어 국내 영화콘텐츠 디지털 온라인 시장 규모는 2009년 888억원에서 2012년 2158억원까지 매해 20%이상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중 IPTV 및 디지털케이블TV는 2009년 262억원에서 2012년 1310억원으로 3년만에 5배로 뛰었다.

by 100명 2013. 11. 28. 07:27

▲안승윤 SK브로드밴드 사장이 26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열린 IPTV 'B tv' 고객 200만 돌파 기념식에서 200만번째 가입자에게 스마트TV를 증정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SK브로드밴드의 인터넷TV(IPTV) 'B tv' 가입자 수가 200만 명을 돌파했다.

SK브로드밴드는 27일 "지난 2006년 7월에 국내 처음으로 주문형비디오(VOD) 중심의 IPTV 상용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7년 4개월 만인 이달 26일자로 가입자가 200만명을 넘어섰다"면서 "2012년 1월 100만 명을 넘은 뒤로는 1년10개월 만에 달성한 성과"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전날인 26일 오후 SK브로드밴드는 안승윤 대표 등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200만 번째 B tv 고객에게 스마트 TV를 제공하고 우수 기여자를 포상하는 자축행사를 가졌다.

SK브로드밴드는 "모바일과 결합한 'TB끼리 TV플러스'출시로 결합상품 경쟁력이 향상돼 올해 3분기에 분기별 순증 최고치인 18만 명 가입자를 확보하는 등 B tv 성장세가 빨라지고 있으며, 최근 스마트TV 제조업체와 공동으로 '셋톱프리' 상품을 출시한데 이어 구글 안드로이드 4.2 운영체제 기반의 스마트 IPTV인 'B tv 스마트'가 출시돼 상품 경쟁력이 더욱 향상됐다고 설명했다.

안승윤 SK브로드밴드 대표는 "IPTV 가입자 200만 명 돌파는 국가고객만족도(NCSI) 3년 연속 1위 달성 등 고객가치 중심 경영을 실천하고 콘텐츠 및 네트워크 인프라 등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모든 구성원이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결과"라면서 "이를 계기로 더욱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서비스를 개발해 내년에는 스마트 IPTV 시장의 리더로 자리매김하자"고 강조했다.

SK브로드밴드는 200만 돌파를 계기로 가입자 기반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오는 12월15일까지 신규가입 고객 중 추첨으로 203명을 선정해 삼성 LED TV와 B포인트 2만원 상당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또 기존 B tv 가입자도 퀴즈 응모 이벤트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SK상품권, 외식상품권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by 100명 2013. 11. 28. 07:26

고깃집을 운영해 부자가 된 고부가 서양식 음식점에 등장한다. 시어머니는 며느리에게 "왜 늦었냐"고 다그친다. 며느리는 "버스 대신 지하철 타고 오느라 늦었다"고 변명을 한다. 시어머니는 다시 "기사 딸린 차도 줬는데 왜 지하철을 탔느냐"고 몰아세운다. 며느리는 "죄송해요. 몸이 환승을 기억해요. 몸이 고생을 기억해요"라고 말한다. 시어머니는 "이제 좀 누려∼"라고 말했다.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KBS 2TV 개그콘서트의 코너 '누려'의 한 장면이다. 이 코너를 보면서 100% 민간기업의 지위를 '누리지 못하는 기업' KT가 떠올랐다.

KT는 지난 2002년 공기업에서 민영화됐다. 정부의 지분은 1%도 없다. 외견상 완전한 민간기업이다.

그러나 KT는 지난 10여년 '주인 없는 기업'의 행태를 보여왔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KT 최고경영자(CEO)는 불명예스럽게 교체됐다.

지난 2002년 민영 원년 KT CEO는 이용경 사장이었다. 그 다음부터가 문제였다. 남중수 사장이 KT CEO에 올랐다. 깜짝 등용에 '뒷말'이 무성했다. 시작이 그래서일까. 남 사장은 2008년 비리 혐의로 불명예 퇴진했다. 정권교체 후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한 CEO 퇴진을 거부한 결과라는 추측이 나돌았다.

그후, 고위 관료출신인 이석채 회장이 MB정권 출범과 맞물려 제3기 민영 KT의 수장으로 낙점됐다. 이 회장은 정관까지 개정하는 무리수를 뒤서 뒷말이 무성했다. 이 회장의 말로도 어김없이 정권교체와 함께 찾아왔다. 이 회장은 갑작스러운 검찰수사 여파로 지난 12일 불명예 퇴진했다.

'막장 드라마'처럼 KT CEO가 부침을 거듭하는 동안 민영 KT호는 '뜨거워지는 냄비 속 개구리'처럼 서서히 위기에 몰렸다. 민영화를 통한 글로벌 통신기업 도약의 취지와는 거리가 멀다.

KT는 지난 2002년 민영화 이후 경영실적이 호전되지 못하고 있다. 유선통신 시장의 역성장을 비롯해 무선가입자의 이탈, 롱텀에볼루션(LTE) 사업의 표류 등은 KT를 어렵게 하고 있다. 해외사업도 지지부진하다.

KT가 KTF를 인수합병하는 궁여지책도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에 역부족이었다. 소방수로 영입한 외부 영입 임원들도 누리는 혜택과는 달리, 위기를 해소하지 못했다. 사정이 이런데도 KT는 고배당을 지속하고 있다. 이석채 회장이 들어와서 94.2%까지 배당률이 높아졌다는 지적이다.

경영위기의 희생양은 KT 직원들이 됐다. 지난 1993년 6만8000명이 넘던 KT 직원 수는 2008년 3만5000명으로 줄었다. 그후, 지난해 기준 3만2000여명으로 줄어들었다. 같은 기간 '낙하산'식 외부 임원 영입은 오히려 늘었다. 이석채 회장의 경우 사퇴하는 순간까지도 20% 직원 감원 의지를 밝혀 직원들을 분노하게 했다.

KT 직원들은 '무늬만 민영화 10년'에 지쳤다. 반복되는 CEO의 외부 힘에 의한 선임과 불명예 퇴진에 자괴감을 느끼고 있다. 3만2000명 직원이 성과를 누리고 흥이 나도록 이끄는 리더십이 있어야 KT가 다시 산다. 외압에 흔들리지 않는 공정한 CEO 선임이 '제4기 민영 KT'의 희망이자 출발점이다.

by 100명 2013. 11. 28. 07:25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와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이동통신3사가 27일 분실·도난 단말기의 불법 유통 및 사용 차단을 위한 ‘IMEI통합관리시스템 구축’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AIT는 "분실·도난폰의 불법유통, 해외 밀반출 등 이동전화 부정사용 방지를 통해 이용자 피해를 예방하고, 건전한 통신이용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사회적 공감대가 필요하다는 인식 아래 이동통신3사가 자발적으로 추진했다"고 밝혔다.

'IMEI통합관리시스템'은 분실·도난으로 신고된 단말기의 불법사용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신고된 단말기의 국제고유식별번호(IMEI)를 공유하고 통합·관리하는 정보시스템이다.

지난해 5월 단말기 자급제가 시행된 이래 지금까지 KAIT의 임시 전산시스템을 통해 SK텔레콤와 KT간 정보 공유만 가능했으나 앞으로 LG유플러스를 포함한 이통3사의 LTE·WCDMA 분실·도난폰의 정보 공유가 모두 가능해져 국내에서의 분실·도난폰 부정사용을 원천 차단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통3사는 KAIT에 IMEI통합관리센터를 두고 통합시스템을 구축하며, 유심이동성 확대 및 중고폰 이용 활성화 등 이용자의 합리적 통신소비 선택을 위한 정부의 통신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달 20일부터 단말기 유심을 갈아끼워 통신사를 이동할 수 있는 'LTE 유심이동성 제도'가 시행됐고 내년 2월14일부터는 분실 단말기 등에 대한 사업자간 정보공유 의무화를 담은 개정 전기통신사업법이 시행에 들어간다. 이에 따라 이통3사는 통합시스템개발과 연동, 준비기간을 감안해 내년 4월까지 구축을 완료하기로 했다.

노영규 KAIT 부회장은 "이번 협력으로 최근 분실·도난 휴대폰의 해외 밀반출 등에 따른 국부유출 방지와 불법 사용에 따른 이용자 피해를 예방할 뿐만 아니라 가계통신비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라고 전망했다.

by 100명 2013. 11. 28. 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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