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서울 종로구의 한 애플 비공인 AS센터(사설 AS센터)에서 수리 기사가 공인 AS센터에서 수리 불가 판정을 받은 아이폰4S 모델의 마이크 부분을 불과 수분 만에 고치고 있다. 애플 공인 AS센터는 리퍼폰(교환폰) 비용으로 27만 원을 요구한 반면, 비공인 AS센터는 마이크가 달려 있는 ‘도크 커넥터’ 부품 교체 비용으로 3만 원을 청구했다.

애플의 스마트폰 ‘아이폰4S’ 모델을 사용한 지 1년이 지난 가정주부 이모(39) 씨. 그는 최근 휴대전화 내부의 마이크가 고장나 상대방이 자신의 목소리를 전혀 듣지 못하자 서울 송파구에 있는 애플의 한국 공인 애프터서비스(AS)센터를 찾았다.

30여 분이나 기다린 끝에 만난 AS 기사는 마이크만 수리할 수 없다면서 “리퍼폰(고객이 교환한 중고 제품을 수리한 제품)으로 교환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보증기간(1년)이 이미 지났기 때문에 27만 원을 주고 리퍼폰으로 바꿔 가든지 아니면 전화통화 기능을 포기하든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는 얘기였다.

이 씨는 AS 기사의 얘기를 듣고 혼란스러웠다. 일반 휴대전화를 썼던 과거의 수리 경험이 지금도 생생하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마이크만 손보면 음성 송신 기능을 손쉽게 고칠 수 있었다. 그러나 이 씨의 고민은 전혀 뜻하지 않은 곳에서 금세 해결됐다. 지인이 소개해준 비(非)공인 AS센터(사설 AS센터)에 가서 ‘도크 커넥터’라는 이름의 부품을 교체하자 음성 송신 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온 것이다. 이 씨가 카드로 결제한 수리 비용은 단 3만 원에 불과했다. 수리하는 데 걸린 시간도 불과 10분이 채 되지 않았다.

이 씨는 공인 AS센터 기사의 말만 믿고 리퍼폰으로 교환했더라면 9배에 달하는 돈을 주고 중고 제품을 쓰고 있거나 100만 원에 가까운 큰돈을 내고 새 스마트폰으로 바꿔야 할 뻔했다는 생각이 들자, 애플에 대한 정이 뚝 떨어졌다.

6일 산업계 등에 따르면 애플이 손쉽고 기본적인 부품 교체 수리를 하지 않으면서 리퍼폰 교환정책을 국내에서 유지함으로써 막대한 손실을 소비자에게 전가하고 있다는 비판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마이크뿐만이 아니다. 떨어뜨리면 깨지기 쉬운 유리판이나 액정표시장치(LCD) 등도 마찬가지로 애플의 한국 공인 AS센터에서는 수리 대신 리퍼폰으로 교환해 주는 정책을 사용하고 있다.

문화일보가 애플 홈페이지에 등록된 서울 시내의 공인 AS센터 5곳에 무작위로 전화를 걸어 기자가 사용 중인 아이폰4S의 AS 상담을 한 결과 대답은 대동소이했다. 유리판이나 LCD는 물론이고 간단한 버튼조차 수리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리퍼폰으로 교환받아야 한다는 대답이 돌아왔다. 물론 보증기간 1년이 지났기 때문에 수리비는 사용자 과실 여부에 상관없이 무조건 27만 원을 물어야 한다.

문화일보가 비공인 AS센터에 똑같은 문의를 하자 유리판은 3만 원, LCD는 6만∼7만 원 등만 내면 정상 부품으로 교체할 수 있다는 답을 들었다. 서울 종로구에서 비공인 AS센터를 운영하는 K 씨는 “우리가 교환해 주는 부품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정상적인 부품”이라며 “간단히 교체할 수 있는 데도 애플은 기본적인 수리조차 지원하지 않는 횡포를 부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내 아이폰 사용자가 300만 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 이처럼 사소한 부품 교환 수리 서비스를 받지 못해 비싼 비용을 물고 리퍼폰으로 교환받거나 수리를 포기하는 경우가 엄청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아이폰 AS에 대한 불만은 이뿐이 아니다. 최근 애플이 리퍼폰 교환정책을 국내에서 변경하면서 심하게는 1주일까지 자신이 사용하던 제품을 맡긴 채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생겨나고 있다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애플은 리퍼폰 교환정책과 관련해서 국내에서 이를 악용한 남용 사건이 발생하자 고의성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본사 확인을 거치도록 하는 방식으로 교환정책을 강화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직장인 김모(36) 씨는 “정확한 해명도 없이 1주일 동안 기다려야 한다는 공인 AS센터의 통보를 받고 이동통신사에서 빌려 주는 일반 휴대전화를 억지로 사용하고 있다”면서 “보통 스마트폰을 업무에 활용하는 일이 많은데 1주일 동안 납득할 만한 이유 없이 기다리라는 얘기를 듣고 황당했다”고 말했다.

애플코리아는 이에 대해 “제품에 따라 카메라 모터 등 6가지 요인에 대해서는 부품 교체도 실시한다”면서 “다만 나머지는 서비스폰(소비자는 리퍼폰으로 부름)과 1대1 교환해 주는 게 원칙”이라고 말했다. 또 “1대1 교환이 잠재적인 부품 문제까지 해소할 수 있어 소비자에게 더 이익”이라면서 “최근 들어 1대1 교환 전에 하루 정도 정확한 고장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를 하고 있지만 1주일까지는 아니다”고 해명했다.

그는 1대1 교환 조건 강화 배경에 대해서는 “소비자가 서비스폰으로 바꿔 가기 전에 정품 대신 중국산 부품으로 바꿔 넣는 사례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7. 14:17

[뉴스핌=양창균 기자]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지하철 스마트몰(SMRT Mall) 사업 입찰과정에서 담합한 사실이 적발된 KT와 포스코ICT등에 대해서 검찰이 기소했다.

7일 법조계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곽규택 부장검사)는 공정위가 지하철 영상광고 입찰을 담합한 혐의로 고발한 KT와 포스코ICT, 피앤디아이앤씨등 법인 3곳을 불구속 기소했다.

또 함께 검찰에 고발된 박모(56)씨 등 관련자 3명도 불구속 기소했다.

앞서 공정위는 서울도시철도공사가 지난 2008년 발주한 지하철 5~8호선 스마트몰 사업자 공모입찰에서 사전 입찰을 담합한 KT와 포스코ICT 롯데정보통신 피앤디아이앤씨 등 4개 업체에 대해 총 187억61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또 전현직 임직원 6명과 각 법인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결정했다.

KT와 포스코ICT는 각각 71억4700만원으로 가장 많은 과징금을 부과받았고 롯데정보통신은 44억6700만원의 과징금이 부과됐다.

하지만 이에 대해 KT는 행정소송을 통해 진실을 밝히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KT는 "스마트몰 사업과 관련해 담합에 가담한 사실이 없다"며 "공정위 결정을 뒷받침하는 자료는 모두 객관적 증거가 아닌 진술자료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또한 "롯데정보통신의 들러리 참여에 합의하고 그에 대한 대가를 제공하기로 약속한 것은 포스코ICT와 피앤디아이앤씨"라며 "KT 관여 여부에 대한 증거는 관련자의 진술이고 이 마저도 당사자간 진술이 엇갈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KT는 "이번 사업 추진은 현 CEO 취임 이전에 내려진 경영판단이지만 KT는 참여 사업자들의 수익 향상을 위해 사업모델개발과 활발한 영업활동 전개 등 다각적인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며 "손실 최소화를 위해 서울도시철도공사에 정액수익(기본보장금) 감액을 요청하는 등 비용절감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by 100명 2013. 11. 7. 14:15

IT칼럼니스트 : 박종일

이메일

jongil.park.a@gmail.com

약력

커넥팅랩 운영자. 현 KDB대우증권 스마트금융부. 전 KT 상품기획팀. KT에서 LTE 요금기획 및 스마트패드 마케팅을 담당하였고, 현재는 KDB대우증권에서 모바일 및 온라인 사업 기획을 하고 있다. 국내 주요 기업의 IT 실무진들과 함께 모바일 전문 포럼 커넥팅랩(connectinglab.net)을 구성하여 정기적인 세미나와 지식 전파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저서로는 'LTE 신세계', '스마트패드 생존전략'이 있다.

 

 

LG유플러스가 중국 화웨이 이동통신 장비를 도입하는 것에 따른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우려의 방향은 크게 3가지다.

 

첫째, 미국과 유럽에서 제기된 통신 도감청에 대한 것. 둘째 국내 통신장비 기업에 대한 피해, 마지막으로 통신 하드웨어 산업의 주도권 상실이다.

 

이 때문에 지난달 31일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화웨이 진출에 따른 파장을 묻는 질문에 ‘국내 통신장비 기업의 타격은 피할 수 없다’는 답변을 내놨다. 그러나 장비를 도입하는 LG유플러스를 막을 명분과 제도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화웨이는 어떤 회사인가?
화웨이는 아직까지 국내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그저 통신 산업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중국의 삼성전자’, ‘무서운 잠재적 경쟁자’ 정도로 인식되고 있다. 관심의 방향도 주로 스마트폰과 같은 디바이스에 맞춰져 있다. 

 

화웨이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LG전자, ZTE(중국)와 3위권을 형성하고 있다. 1, 2위인 삼성전자와 애플에 아직은 경쟁 상대가 되지 못한다. 

 

그러나 이번에 국내에 상륙하는 통신장비 시장에서 화웨이는 에릭슨(21.5%)에 이어 16.5%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전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강자 중의 강자이다. 삼성전자조차 이 시장 점유율이 2.3%에 그친다.  그것도  대부분은 국내 시장에서 발생하고 있을만큼 국내 통신장비 기업의 경쟁력은 높지 않다.

 

LG유플러스는 왜 화웨이를 선택했는가?
LG유플러스의 선택은 결론적으로 최선일 것이다. 이동통신사들은 치열한 마케팅 비용과 높은 CAPEX(투자비)로 인해 성장이 정체에 빠진지 오래다. 특히 LG유플러스는 2.6GHz 주파수를 할당 받았지만 전세계적으로 해당 주파수의 서비스 지역이 많지 않아 불확실한 네트워크 투자라는 걱정도 있었을 것이다.

 

비용과 불확실성이라는 어려움에 빠진 LG유플러스에게 화웨이의 ‘1+1(기존 장비 교체 + 신규 장비 신설)’ 조건은 도저히 뿌리칠 수 없는 제안이었을 것이다. ‘도저히 뿌리칠 수 없는 제안’이라는 표현은 실제로 LG유플러스 담당자가 직접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과 유럽에서 불거진 도감청 이슈에 대해 LG유플러스는 ‘허위 정보를 유포시키는 자는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다’며 정면돌파를 선언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야생성을 키워온 LG유플러스에게 ‘화웨이’는 분명 생존 가능성을 높여주는 존재라는 것에 필자 역시 이견은 없다.

 

국내 통신장비 시장은?
그동안 화웨이에게 국내 통신시장 진출은 그리 녹록치 않은 시도였다. 국내 통신3사(SKT, KT, LGU+)가 투자하는 규모는 2012년 1조 5천949억원 수준이다. 올해는 다소 줄어든 1조 1천468억원 규모로 예상된다. 이 중 유선망 시설인 전송, 교환, 가입자 장비는 5천42억원 수준이다. 무선망 구간에 있는 RRH, 중계기, 펨토셀 등이 일으키는 시장 규모는 6천426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결코 작은 시장은 아니다. 그렇다고 세간의 이슈를 불러 일으킬 만큼 큰 시장도 아니다. 더구나 기존 한국 시장에서 에릭슨, 삼성전자, 시스코, NSN(노키아지멘스네트워크)이 강세를 보였음을 감안하면  화웨이가 노리는 국내 시장은 전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낮을 것이다. 그렇다면 화웨이는 무엇을 노리는걸까?

 

화웨이가 바라는 것은 ‘한국의 시장’이 아닌 ‘한국의 경험’일 것
단언하면, 규모가 작은 국내 시장에서 화웨이가 바라는 것은 ‘LTE 선진국’인 한국이라는 레퍼런스일 것이다. 한국은 전세계 최초의 LTE 전국망 국가다. 통신3사가 모두 전국망을 구축한 사례는 앞으로도 전세계에서 찾아보기 힘든 기록일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디바이스와 서비스가 활성화됐고, 급상승하는 데이터 트래픽 처리에 대해 한국만큼 좋은 테스트베드는 없을 것이다. 시스코, NSN 등 주요 글로벌 기업들 역시 한국의 데이터 트래픽 추세를 살펴보며, 몇 년 후 전세계에서 나타날 현상에 대한 분석과 대응을 하고 있을 정도이다.

 

도감청 문제나 ‘차이나 디스카운트’를 겪는 화웨이에게 있어 한국 시장은 유럽과 북미 등 선진국을 대상으로 차세대 LTE 장비 수출을 위한 교두보로서 충분한 조건을 갖추고 있는 셈이다. 통신사업자인 LG유플러스의 적극적인 협력도 화웨이에게 새로운 경험과 기술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일 것이다.

 

생존의 기로에 선 한국의 통신장비 기업, 손 놓고 있을 것인가?
한국 통신장비 시장은 대기업으로는 삼성전자가 유일하다. 그 옛날 1986년 전전자교환장비인 TDX-1을 국산화하였고 이후 통신장비 시장에는 삼성전자 외에 LG, 현대, 대우 등의 대기업이 뛰어들었으나 지금은 삼성전자 외에 자취를 찾아볼 수 없다.

 

대신, RRH나 중계기 등의 소규모 장비 기업들은 한국의 빠른 통신 시장 변화에 발맞춰 지속적으로 발전해왔다. 주요 기업으로는 쏠리드, 기산텔레콤, 에프알텍, 다산네트웍스 등을 꼽을 수 있다. 중국 화웨이의 진출은 이들 기업에게는 생존이 달린 문제가 될 것이다.

 

이를 의식한 듯 LG유플러스와 화웨이는 R&D센터 구축 등 적극적인 협력 의지를 보이고 있으나, 아직은 선언적인 구호에 그치고 있다. 화웨이는 선심이라도 쓰듯 해외진출 시 국내 중소기업과의 동반 진출 의향도 보였다. 그러나 ‘통신 장비 주도권’ 상실에 대한 우려는 지울수 없다.
 
국내 제4이동통신 서비스 신청 업체의 기술 방식은 LTE-TDD(시분할 LTE 방식)로 승인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LTE-TDD 방식은 중국이 전세계적으로 가장 앞서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때문에 LG유플러스의 화웨이 장비 도입으로 자칫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마저 중국에 종속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국내 기업 중 시가총액 1위는 삼성전자이고, 대부분의 성장 동력은 휴대폰 사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한국 경제가 성장한 배경에는 1994년 CDMA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며 자국 기술을 육성한 것도 한몫하고 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당시 GSM 방식을 도입했다면 노키아나 에릭슨, 알카텔 등의 선도 기업에 가려 한국 통신 시장은 이만큼 성장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이번 화웨이의 한국 진출은 그저 저렴한 통신장비를 도입한 것으로 치부할 수는 없다. 관련 정부기관과 기업들의 고민이 지금보다 더 깊어져야 할 것이다.
by 100명 2013. 11. 7. 14:10
KT가 야심차게 진행해온 아프리카 진출 사업이 이석채 회장의 전격적인 사퇴 발표로 중대 고비를 맞고 있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KT는 르완다 정부와 함께 합작 법인(LTE 인프라)을 설립한 뒤 4세대(4G) 롱텀에볼루션(LTE) 도매 사업을 하기로 했다. 현재 이를 위해 르완다에서 네트워크 구축 작업을 진행 중이다.

KT는 현물 투자를 하는 대신 앞으로 25년간 MTN, 티고, 바르티 에어텔 등 르완다 이동통신회사들에 LTE 네트워크를 제공하게 된다. 현재 이들은 2G·3G 이동통신 서비스를 하고 있다. 르완다 정부는 이를 통해 네트워크 고도화를 통한 경제 활성화란 과실을 노리고 있다. KT는 약간 특이한 형태이긴 하지만 통신 서비스 해외 진출 성공이라는 이득을 챙길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같은 비즈니스 모델은 케냐 등 다른 아프리카 지역 인근 국가를 자극시키기에 충분했다. 우후루 케냐타 케냐 대통령은 지난 10월 31일 아프리카에 머물던 이 회장을 직접 만나 르완다식 통신 서비스 사업을 케냐에서도 진행해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도 선진국의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개발도상국 지원 모델이란 점에서 KT의 르완다 사업에 비상한 관심을 보였다.

하지만 사퇴의사를 밝힌 이 회장의 거취 문제로 인해 장애물이 발생했다. KT의 아프리카 진출은 ‘이석채 작품’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게 통신업계의 시각이다.

이 회장은 취임 이후 해외 진출을 집중적으로 강조했는데 르완다 사업은 이런 배경 아래 성사됐다. 업계에서는 새로운 최고경영자(CEO)가 이 회장의 색깔이 짙은 이 사업을 중시할지 여부는 지켜봐야 할 것이란 신중론을 제기하고 있다. 통상 CEO 교체 이후 전임자의 업적을 그대로 이어받는 사례가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통신 사업의 해외 진출은 다른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려운데 KT의 아프리카 진출은 잠재성이 매우 높은 사업”이라며 “하지만 CEO 교체 과정에서 해외 사업이 축소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7. 14:09
 
- 올 여름 극장가를 달궜던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퍼시픽 림> VOD 서비스가 7일부터 IPTV, 디지털 케이블, PC, 모바일, 테블릿 등에서 동시 시작된다.
ⓒ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올 여름 극장가를 달궜던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퍼시픽 림> VOD 서비스가 7일부터 IPTV, 디지털 케이블, PC, 모바일, 테블릿 등에서 동시 시작된다.

워너브러더스 코리아(Warner Bros. Digital Distribution)는 지난달 <퍼시픽 림> 다운로드 선 구매서비스를 시작해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

이에 오는 7일부터 KT 올레TV, LG U+등 IPTV, 홈초이스 디지털 케이블, 네이버 N스토어, T-스토어, Hoppin, LG U+ HDTV, CGV홈페이지, CJ 헬로비젼 Tving, 위성방송 KT스카이라이프, 구글 플레이 스토어 등에서도 VOD 서비스를 시작한다.

워너는 <퍼시픽 림> VOD 이용자 중 추첨을 통해 한정판 퍼시픽 림 블루투스 스피커를 증정하는 경품행사를 진행한다. 또한 무료 10분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한다.

무엇보다도 VOD/다운로드에서는 극장에서 볼 수 없던 풍성한 <퍼시픽 림> 디지털 부가영상이 제공된다.

디지털 부가 영상은 예거의 방어 프로그램 유래에 관한 영상, 메이킹 필름, 카이주와 예거에 대한 지침서, 길예르모 델 토르 감독이 직접 소개하는 드리프트의 내부를 전격 해부한 영상, 롤리 베켓 역을 맡은 찰리 헌냄부터 카리스마 넘치는 스탁커 펜테코스트를 연기한 이드리스 엘바까지 퍼시픽 림 배우들의 캐스팅 관련 뒷 이야기, 메가톤급 세트장 소개 영상 등 총 80분 상당이다.

거장 길예르모 델 토로가 메가폰을 잡은 <퍼시픽 림>은 올해 7월 국내 개봉, 국내 관객수는 총 253만명을 기록했다. 2025년 태평양 한 가운데 출현해 지구를 파괴하는 외계 괴수 ‘카이주’와 인간들의 사투를 그렸다.

 

by 100명 2013. 11. 7. 14:08

- 세대간 번호이동 존치 이유, KT 2G 종료 형평성·KTOA 수수료 보전 전제

[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이동통신 세대간 번호이동 수수료 폐지가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와 KT의 반대로 쉽지 않을 전망이다.

7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민주당 전병헌 의원이 매래창조과학부로부터 받은 국정감사 서면답변에 따르면 같은 통신사 안에서 일어나는 세대간 번호이동제도가 개선되지 않는 것은 통신사와 KTOA의 입장 차이 때문이다.

전 의원은 미래부 국정감사에서 세대간 번호이동으로 KTOA가 117억원의 수수료를 받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KTOA는 데이터베이스(DB) 및 전산 비용 등으로 세대간 번호이동 건당 800원씩 수수료를 받는다. 수수료는 통신사가 소비자 대신 납부하고 있다.

미래부는 서면답변을 통해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폐지’에 찬성하지만 KT는 ‘유지필요’ KTOA는 ‘비용보전 전제하에 폐지’ 의견”이라며 “KT는 기존 자사 2세대(2G) 고객에 대해 이미 수수료를 부과했기 때문에 폐지시 형평성 문제를 제기했다”라고 전했다.

전 의원은 “KT가 2G 종료를 시작한 2011년 KT의 2G 가입자는 81만명(2011년 6월 기준)에 불과한 반면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의 현재 2G 가입자는 848만명에 달한다”라며 “KT가 2G 종료 과정에서 수수료를 납부했으니 불필요한 제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KT 입장은 ‘몽니’”라고 꼬집었다.

또 “번호이동사업은 사실상 국가지정사무이고 번호이동 수수료는 미래부 고시로 시스템 유지 등에만 사용토록 돼있는데 KTOA는 매년 100억원의 수수료 수입과 30억원 정도 순익을 남겨 연합회 다른 사무에 사용하고 있음에도 13억원 수준의 수수료 예상수입을 보존해주지 않으면 제도 개선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낸다는 것은 후안무치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by 100명 2013. 11. 7. 14:07
<앵커> 이동통신업계가 술렁이고 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강력한 제재를 목적으로 이동통신사들을 예의주시하는 가운데, 이석채 KT 회장의 사퇴로 업계 경쟁구도에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채주연 기자입니다.

<기자> 이동통신사들의 마케팅 경쟁이 한풀 수그러들었습니다.

지난 주말 이동통신 번호이동 건수는 일평균 1만7천 건으로 보조금 경쟁이 달아올랐던 전주에 비해 크게 줄었습니다.

불법 보조금을 조사중인 방송통신위원회가 강력한 제재 방침을 밝히면서 통신3사는 시장 과열을 주도한 사업자로 꼽힐세라, 몸을 사리고 있습니다.

SK텔레콤과 KT는 LG유플러스가 경쟁주도사업자로 판정될 것이라 관측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과 KT는 가입자가 계속 줄어든 반면 유플러스만 순증세를 이어왔다는 게 결국 보조금을 많이 풀었다는 증거 아니겠냐는 분석입니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는 "최근 보조금 경쟁은 KT가 촉발하고, SK텔레콤이 대응하면서 과열됐다"며 반박하고 있습니다.

방통위는 다음달 중순께 조사 결과를 밝힐 예정인데, 경쟁 주도 사업자에는 2주 이상의 영업정지를, 3사 모두에는 최대 1천700억원의 과징금을 물릴 예정이어서 통신사들은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방통위 제재를 앞두고 이동통신시장이 급격히 냉각되는 가운데 KT에는 유독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웠습니다.

3분기 실적도 주춤했고, 이동통신시장에선 가입자 이탈이 지속되고 있는데 수장마저 갑작스레 사퇴하며 회사가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KT 직원들은 검찰 압수수색이 진행돼도 버텨낼 거라 기대했던 이 회장이 끝내 물러나게 되자 외압에 대한 두려움과 후임 CEO 인선에 대한 우려 등에 술렁이는 모습입니다.

KT 이사회는 동요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음주 회의를 열어 인선을 서두르기로 했고, 이르면 연내 새 CEO를 선임할 방침입니다.

하지만 피할 수 없는 구조조정은 물론 경영공백에 따른 사업 차질이 예상돼 직원들의 사기는 좀처럼 회복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통신업계는 이석채 회장의 사퇴가 3사 경쟁구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계산 중입니다.

그동안 KT가 낙하산 인사로 꼽히는 이석채 회장의 화려한 정치 덕에 수혜를 봤다고 지적해 온 경쟁사들은 새 수장 인선에 정권의 입김이 또 작용하느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1위 사업자인 SK텔레콤,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는 LG유플러스 사이에서 `국민기업`으로 맞서온 KT.

정권만 바뀌었다 하면 CEO 리스크에 휘청거리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고 경쟁력을 회복할 수 있을지, 후임 인선에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by 100명 2013. 11. 7. 14:05

 

【서울=뉴시스】황석순 논설실장 = 이석채 회장은 ICT(정보통신기술)분야에 사실상 문외한이면서도 ‘혁신의 전도사’를 자처하며 2009년 KT CEO에 취임했다. 이 회장은 정보통신부장관 경력을 들어 자신을 통신 전문가로 포장했지만 장관직을 맡게된 건 PCS사업자 선정의 이권을 노렸던 YS정권 실세들을 정점으로 한 경복고 라인의 정치적 배려 덕이었다.

이 회장의 지난 5년간 경영실패는 전문성을 배제한 채 이 회장을 정통부 장관과 회장직에 앉힌 ‘정실인사’에서 비롯됐다. 이 회장은 취임 뒤 곧바로 전 정권 인물 수십명을 고위임원과 고문, 자문역 등으로 기용했고 이들 비전문가들이 주요 보직을 독차지하면서 전문성을 가진 KT 내부 고위 인사들이 상당수 '숙청'당했다. 그나마 살아남은 ‘쟁이’들은 거의 움직이지 않게 되었다. 이로인해 KT내부인사들이 정치권 줄대기에 나서는 계기가 됐고 이사회도 이 회장 인맥을 주축으로, 개인적 인연이 있는 인물들로 채워져 견제기능을 상실했다고 한다.

이 회장은 끊임없이 ‘혁신’을 외쳤지만 현장 상황을 외면한 헛구호에 그쳤고 KT 내부에서는 YS시절 자신의 권력배경이었던 경복고 인맥과 YS인맥, 그리고 신흥 영포라인을 중용해 KT를 사실상 개인회사로 만들었다. 이 회장은 취임 이후 ICT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상태에서 ‘탈통신’을 주장해 이후 BC카드, 금호렌터카, 스카이라이프 인수 등 비주력업종으로 문어발식 진출을 단행해 이 회장 재임 중 계열사 수를 50여 개까지 늘렸다

그러나 이는 ICT 문외한들의 주장에 따라 단기성과만을 노린 것이어서 ICT 투자자금을 전용한 결과가 되었다. 이 회장은 특히 외국인 자본으로부터의 경영권 안정을 노리고 배당성향 50%를 고집해 땅 밑 구리선, 땅 위 부동산 그리고 하늘의 통신위성까지 팔아치웠다. LTE 투자비를 아낀다며 이 회장은, Wibro-WiFi-WCDMA의 활용을 극대화시킨다는 소위 ‘3W전략’을 주창, 결국 이동통신경쟁에 낙오하게 됐다.

이 결과 KT는 LTE 3위의 통신사업자로 전락했고 지난 7월에는 사상 첫 월간 적자를 기록했다. 3분기 영업실적도 통신3사 중 유일하게 마이너스를 기록, KT의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6.0%가 줄고 영업이익은 무려 32.8%가 감소했다.

따라서 향후 KT의 경영방향은 핵심사업에 역량을 재집중하는 ‘back to the basic’이 돼야 한다. 기존의 비전문가 임원들을 정리하고 전문성이 있으면 낙하산을 포함해 사내외 ICT 전문가들을 두루 발탁하는 것이 시발점이 돼야 한다.

이를 위해선 새 CEO를 잘 뽑는 것이 우선 과제인데 기존의 KT 내부인사들은 이 회장의 경영부실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특히 내부 고위 임원들 대부분은 이 회장에게 발탁된 뒤 이 회장의 비리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돼 현재 검찰의 수사선상에 놓여 있다. 내부인사 중 한명이 KT 차기CEO로 발탁될 경우 이 회장의 영향력은 오히려 강화될 것이며 KT 내부의 부패구조 척결은 요원한 과제가 될 것이다.

현재 거론되는 A씨는 이 회장의 고교후배로 사내에서 이 회장의 ‘아바타’로 알려진 인물로 이동통신 관련 비리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B씨,C씨 등도 이 회장의 해외 비자금 조성 및 살포와 정관계 로비 등에 직접 연루됐다는 이유로 검찰 수사의 칼 끝에 서 있는 인사들이다. D씨 등 그밖의 내부 출신 인사들 역시 이 회장의 경영부실을 돕거나 묵인, 방조했던 인물들이다.

삼성출신 인사들의 기용도 문제가 많다. KT와 삼성은 ICT의 ‘서비스’와 ‘제조’라는 직접적인 이해충돌이 있다. 삼성은 IPTV에 대해 자체 방송미디어사업 진출을 추진하는가 하면 통신망의 효율적 이용을 둘러싸고 KT와 거세게 대립해온데다 아이폰 도입을 둘러싸고 KT와 삼성전자가 큰 갈등을 빚었던 사실 등을 감안하면 ‘사실상 삼성 계열화’에 저항하는 KT내부 반발이 클 것으로 우려된다.

최근 삼성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인사들이 새 정부의 청와대와 내각 등 요직을 차지하고 있다는 비판이 거세게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출신 인사의 KT기용은 정무적으로도 바람직하지 않다. 새누리당 실세의 후원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황창규 전 삼성전자 반도체 부분 사장과 또다른 새누리당 실세가 지원하고 있다는 이기태 전 삼성전자 정보통신부문 사장 등은 통신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지 의문이 가는 인물들이다.

현명관 전 삼성물산 사장과 윤종용 전 삼성전자 부회장도 후보로 검토 중이라고 하는데 현 전 사장은 ICT와의 업무연관성이 없는데다 과거 한나라당 제주지사 출마경력 등으로 ‘정치권 낙하산’이란 비판을 피할 수 없다. 윤 전 부회장 역시 이건희 삼성 회장의 ‘대리인’이미지가 너무 강하다.

홍원표 삼성전자 미디어 솔루션센터 사장은 KT, KTF출신이라는 강점이 있지만 삼성전자 이적 뒤 공정위 조사 방해, 은페 의혹 등으로 물의를 빚은 인물이다.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은 투자회사 스카이레이크인큐베스트 지분을 갖고 있는데 이 회사가 투자한 회사 대부분이 KT사업과 연관된 IT기업이어서 ‘이해관계의 직접충돌’이 우려된다.

이밖에 외부에서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는 형태근 전 방통위 상임위원은 MB정부 시절 실세차관으로 행세한데다 고액강연 등으로 큰 물의를 빚었다. 김창곤 전 정통부 차관은 KT와 스카이라이프의 경쟁매체인 케이블진영의 로비조직 디지털케이블연구원장에 재직 중이어서 직접적인 업무충돌이 우려된다. 김동수 전차관의 경우도 '관료출신 낙하산'논란으로 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따라서 KT 차기 CEO는 ‘非 KT’ ‘非 삼성’출신으로 정치적 논란을 불러 일으키지 않을 인사가 맡는 것이 바람직하다. 창조경제를 앞장서 구현할 수 있는 ‘비 정치적 ICT 전문가’가 KT를 책임지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간의 경영부실과 내부부패를 뿌리뽑아야 하며 그 힘겨운 과정에서 임직원들의 피땀과 노고를 어루만져줄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지닌 사람이어야 한다.

by 100명 2013. 11. 7. 14:04

서울도시철도가 발주한 지하철 5~8호선 광고사업인 스마트몰(SMRT Mall) 사업에서 입찰담합을 한 혐의로 KT (32,800원 보합0 0.0%)포스코ICT (8,280원 상승30 -0.4%), 피앤다이이씨 등 3개사가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곽규택)는 스마트몰 사업자 공모에서 들러리업체를 내세운 혐의(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법률 위반)로 KT와 포스코ICT, 피앤디아이앤씨 등 법인 3곳과 박모씨 등 당시 실무자 3명을 불구속기소했다고 7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KT 등은 2008년 5월 중순 서울도시철도공사가 발부한 스마트몰 사업(전 5678 IT 스테이션 구축사업)에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했다. 그러나 이들 컨소시엄 외 다른 응찰자가 없어 입찰이 무산되자 '들러리업체'로 롯데정보통신을 내세운 혐의다.

조사결과 이들은 롯데정보통신이 응찰의사가 없음에도 들러리업체로 참여하는 대가로 파주 소재 다른 사업장에서 매출 40억원과 마진율 4%를 보장한다는 약정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다만 검찰은 롯데정보통신이 담합사실을 자진 신고해 공정거래위원회의 고발을 피한 만큼 롯데정보통신은 사법처리 대상에서 제외했다.

현행법상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 수사는 전속고발권을 지닌 공정위의 고발이 있어야 가능하고 우리나라는 담합사실을 당국에 자진신고한 업체에 대해선 과징금과 검찰 고발을 면하도록 한 리니언시 제도(자진신고 포상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에 앞서 공정위는 지난달 스마트몰에 대한 입찰담합을 한 사실을 적발하고 KT와 포스코ICT, 롯데정보통신, 피앤디아이씨 등 4곳에 과징금 187억6100만원을 부과하고 검찰에 고발조치를 취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부장검사 양호산)는 스마트몰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해 회사에 60억원대 손해를 끼치는 등 총 1000억원대 배임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로 고발당한 이석채 KT회장을 수사 중이다.

by 100명 2013. 11. 7. 14:03
  • - 7일, 전용 브랜드(‘docu#’) 런칭과 함께 모바일웹과 PC버전으로 서비스 시작
    - 스마트폰이나 PC로 성적증명서를 비롯 세금계산서, 전자계약서 등 다양한 문서들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보낼 수 있는 새로운 온라인 서비스
    - 국내 최초 전자문서 유통 포털 구축 통해 이용 편의 대폭 향상
서울--(뉴스와이어) 2013년 11월 07일 --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하성민, www.sktelecom.com)은 국내 최초로 ‘‘#메일(샵메일)’ 기반 전자문서 유무선 유통 포털’(이하 #메일 포털)을 구축하며 본격적인 샵메일 서비스 상용화를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메일(공인전자주소)은 내용 증명 효력이 부여된 새로운 개념의 공된 전자 메일로, 정부의 관련 법 개정을 통해 문서의 법적 효력을 인정 받은 바 있다.

특히 #메일은 기존 종이 문서 유통에 비해 유통 및 보관 비용 감소, 송부 시간 단축은 물론 문서 보안 강화 및 문서 위변조 우려 해소 등 다양한 장점을 보유하고 있어 향후 문서 유통에 혁신을 몰고 올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은 이 같은 #메일 서비스의 높은 발전 가능성에 주목, 이미 지난 9월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공인전자문서 중계자 자격을 취득한 바 있으며,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 노력을 통해 이번에 #메일 포털을 구축, 전용 브랜드 ‘docu#’을 선보이며 본격 서비스에 나서게 되었다.

이번에 국내 최초로 구축한 ‘#메일 포털’은 기존 PC상에서만 제공되던 #메일 서비스를 스마트폰과 태블릿 기반으로 확대, 이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전자문서의 생성, 송부가 가능토록 했다.

아울러, 전자문서를 생성하는 여러CP(Contents Provider)를 연계해 개별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전자문서 유통을 한 곳에서 생성, 결제, 송부까지 원스톱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포털 형태로 구축해 사업자 및 이용자들의 편의를 대폭 향상시켰다.

특히 #메일 포털은 공인 전자주소 등록, #메일 송수신, 유통증명 등 기본적인 #메일 유통서비스뿐 아니라 개인과 기업을 위한 다양한 분야의 증명서, 세금계산서, 계약서, 공문서, 거래내역 등을 전자문서로 변환,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주요 전자문서 서식 서비스를 제공, 초기 분야별 전자문서의 표준화를 선도함으로써 지난해 11월 서비스 도입 이래 사용자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메일’ 서비스 활성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각 기업들이 보유한 다양한 내부 시스템(그룹웨어 등)에 #메일을 쉽게 연동시킬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업들의 문서 유통 및 활용이 더욱 편리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SK텔레콤은 이번 서비스 상용화를 맞아 SK플래닛, SK브로드밴드, SK증권 등 관계사들과 함께 신입 및 경력사원 채용 시 제출하는 성적증명서, 졸업증명서 등을 #메일 기반 전자문서로 받기로 했으며 이후 SK그룹 전 계열사로의 확대도 검토하고 있다.

SK텔레콤이 이번에 선보인 #메일 서비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개인이나 기업이 전자문서를 보내고자 할 때 PC나 스마트폰, 태블릿을 통해 #메일 포털(www.docusharp.com)에 접속, 공인인증서, 핸드폰 인증 등을 거친 후 필요한 문서와 희망송부처를 지정해 신청하고 비용 결제를 하면 된다.

SK텔레콤은 #메일 서비스를 위해 이미 지난 4월 국내 최대 대학생 성적 및 졸업증명서 발급 대행 사업자인 디지털존社, 문서 보안 솔루션 전문 업체인 마크애니社, 모바일 서비스 개발업체인 블루코어社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어 올해 말까지 화물인수증, 전자세금계산서, 전자계약서, 전자공문 발급 서비스를, 향후 어학성적 증명서, 병·의원 진단서, 각종 고지서와 신용카드 영수증, 계좌개설 증명서, 부동산 거래 계약서, 기업간 업무협력문서의 송·수신 등 법적 효력이 필요한 각종 문서로 적용범위를 점차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SK텔레콤의 신창석 기업사업1본부장은 “이번 #메일 서비스 상용화를 통해 개인과 기업들이 각종 문서 송부를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SK텔레콤은 향후 해당 서비스에 대한 연구 개발 노력을 지속해 국내 전자문서 시장을 선도하는 사업자로서 그 역할을 다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by 100명 2013. 11. 7. 14:02

이재용(45·사진) 삼성전자 부회장은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이 이노베이션 트랩(혁신의 덫)에 빠져 있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얼마전 일본 출장을 떠나는 기내에서 기자와 만나 "삼성전자의 다음 성장 동력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정말 고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애플과 삼성전자가 사람의 기대치를 한껏 높여놨는데, 여기서 한 단계 더 뛰어넘는 무엇인가가 없다"고 했다.

↑ [조선일보]

애플과 벌이는 경쟁에 대해서는 "그렇게 걱정을 많이 안 해도 된다. 애플의 창도 우리의 방패를 뚫을 만큼 강하진 않고, 우리 창도 애플의 방패를 뚫을 만큼 강하지는 않다"고 했다.

이 부회장은 "갤럭시 S4는 잘 팔리고 있다"면서 "그러나 애플도 그렇고 우리도 그렇고 좀 더 새로운 무엇인가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둘 다 이노베이션 트랩에 빠져 있다"고 말했다.

현재 삼성전자에서 휴대전화 사업을 맡고 있는 IM부문은 올 상반기에 매출 기여도가 60%를 넘었고, 영업이익 기여도는 70%에 육박하고 있다.

by 100명 2013. 11. 7. 07:40

이석채 회장 취임 후 KT 사업방향의 물줄기가 크게 바뀌었다. 취임 직후 29개이던 KT 계열사는 52개로 두 배 가까이 늘었다. 통신 기업을 넘어서겠다는 이 회장의 의지에 따라 금융, 렌털 등 다양한 비통신 분야 기업을 인수 합병했다. 핵심 사업을 분리해 자회사로 독립시키기도 했다.

[국민기업 KT 다시 뛰자]<4>핵심사업에 집중하자 

이 회장의 성과도 분명히 있다. KT와 KTF를 합병해 유무선을 아우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아이폰을 국내에 처음 도입하며 통신시장에 충격을 줬고, 혁신을 설파하며 조직에 활력도 불어넣었다. 하지만 초반의 성과와 달리 이후에는 뚜렷한 성과를 찾기 어렵다. 오히려 일부 무리한 인수와 사업 확장 과정에서 검찰에 배임 혐의로 고발된 사건 등이 발생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비통신 사업에 집중하느라 그룹의 주력사업인 `통신`의 경쟁력 약화라는 심각한 문제를 가져왔다. KT는 현재 롱텀에벌루션(LTE48) 시장에서 LG유플러스에 밀리며 통신시장 맏형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됐다. LTE 서비스를 경쟁사보다 늦게 시작하는 결정적인 악수를 두기도 했고, LTE-A 역시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그 결과 이동통신 가입자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SK텔레콤이나 LG유플러스와 달리 실적도 부진하다. 비통신 사업이 통신 사업의 부진을 메워주는 형국이다. 비통신 사업의 실적이 양호하지만, 통신사업과의 시너지가 나지 않는 부분에 대한 지적도 나온다.

장중혁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부사장은 “이석채 회장이 KT의 보수적인 행보를 깼다는 점은 긍정적”이라면서도 “너무 트렌디한 사업만 쫓아가느라 성과는 거두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장 부사장은 “기업가는 사업 단계별로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면서 단계적으로 안착해야 한다”면서 “이 회장은 방향성으로는 긍정적이었지만, 목표를 관리하지 못하면서 여러 사업을 벌이기만 했다”고 말했다.

가상재화만 해도 방향성으로는 의미가 있지만 중간 단계의 목표가 불분명했기 때문에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평가다.

결국 차기 CEO가 해야 할 핵심 업무 중 하나로 방대해진 KT 사업을 통합적으로 재검토하고 조정하는 일이 꼽힌다. 사업의 연속성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방향이 엇나간 사업은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아가 정보통신 맏형기업으로서 C-P-N-D 생태계 앞단에서 창조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해줘야 한다는 주문이 많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통신 분야 경쟁력을 회복하는 것이 급선무라는 지적이다. 통신은 단순히 실적지표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그룹 사업 전체를 관통하면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예컨대 KT가 차세대 먹거리로 무게를 두는 미디어 사업도 유무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확산되고, 가상재화 사업 역시 유무선 가입자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다. 국가 기간통신사업자로서 전국 곳곳에 갖춰진 유무선 인프라와 인력을 활용해 창조형 비즈니스를 적극 발굴하는 것도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꼽힌다.

최근 르완다 등 아프리카 시장 진출 역시 냉정하게 KT에 도움이 되는지 꼼꼼한 재평가가 필요하다는 시각도 있다. 이벤트성 해외진출이라면 오히려 매출에 마이너스가 될 수 있다. 글로벌 진출의 방향성은 맞지만 대외 홍보효과를 위해 무리하게 추진하다 보면 역효과가 나올 수 있다는 지적이다.

장중혁 부사장은 “새 CEO는 새롭게 혁신하자고 사업을 확장하기보다는 이 회장 체제에서 나빠졌던 부분을 복구하는 역할이 필요하다”면서 “나아가 유무선 핵심 인프라를 고루 갖춘 KT는 민간 부문에서 창조경제시대의 생태계를 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by 100명 2013. 11. 7. 07:27

미래창조과학부가 KT 무궁화위성 3호 매각과 관련해 주파수 재할당 취소 등 징계 검토에 들어갔다. 해당 주파수를 이용하는 국내 서비스는 없어 큰 파장은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미래부는 5일 위성 매각과 관련한 청문회를 갖고 매각 절차, 미신고, 주파수 재할당 등 KT가 홍콩 ABS사에 무궁화3호 위성을 파는 과정에서 전반적인 위법 요소를 확인했다.

미래부 관계자는 “무궁화 위성 3호를 매각한 후에 KA밴드를 다시 할당 받은 것은 전파법에 위배된다”며 “주파수 재할당 취소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매각 절차와 관련한 여타 다른 판단을 고려해 최종적으로 처분을 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주개발진흥법, 전파법 위반을 적용하면 최고 150만원 과태료 처분과 주파수 할당226 취소가 가능하다.

KA밴드 주파수 할당을 취소하더라도 무궁화위성 3호를 산 홍콩 ABS사는 서비스를 계속할 수 있다.

KA밴드는 세계가 공용으로 쓰는 주파수기 때문이다. 다만 우리나라에서는 KT가 국내 서비스를 근거로 할당을 받았기 때문에 명목상 이를 취소하는 것이다.

KT는 5일 청문회에서 “고의성은 없었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매각·소유권 변경 미신고, 매각 후 재할당 등이 행정적 미숙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주장이다.

KT 관계자는 “전체적으로 미숙한 부분이 있다는 것을 인정했다”며 “폐위성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절차상 실수지 고의로 정부를 속일 의도는 없었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7. 07:25

"헐값 논란 불붙을까 감춘듯"


【서울=뉴시스】김민기 기자 = KT가 무궁화 위성 3호가 홍콩 ABS에 양도된 것은 2011년 9월이지만 실제로 홍콩 ABS사와 계약한 날짜는 2010년 4월로 1년 5개월 이상의 차이가 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위성이 넘어간 시점과 계약을 한 시점이 1년 이상 차이가 났지만 이 부분에 대해 KT 측은 "큰 문제는 없다"고 해명하고 있어 오히려 의혹이 커지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 관계자는 6일 "KT가 무궁화 위성 2호와 3호 모두 양도 날짜보다 1년 정도 먼저 매매 계약을 체결했다"면서 "2010년에 양도한 2호는 2009년에, 2011년에 양도한 3호는 2010년에 이미 계약을 끝낸 상태였다"고 전했다.

앞서 미래부는 지난 5일 오후 2시부터 과천정부청사에서 KT샛(sat) 임직원을 불러 무궁화위성 2호와 3호의 매각에 관련한 내용을 청문한 바 있다.

그동안 KT는 위성의 설계 수명 12년(1999년 9월 ~ 2011년 8월)이 끝나는 2011년 9월에 위성을 매각했기 때문에 헐값에 위성을 판 것이 아니라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실제로 무궁화 위성이 ABS로 넘어간 것은 2011년 9월이지만 ABS와 계약을 한 것은 2010년 4월로 밝혀졌다. ABS가 낸 보도 자료에서도 위성의 매각 날짜는 2010년 5월로 돼 있다.

무궁화 위성 2호 역시 ABS로 넘어가기 1년 전에 이미 매각 계약 체결은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전문가들은 KT가 구체적인 계약 날짜에 대해서 밝히지 않은 것은 무궁화 위성의 수명 논란을 피하기 위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늦게 알린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 전문가는 "위성을 매각을 계약할 당시 잔존 가치 등을 고려해 결정하는데 2011년 9월에 계약한 건과 2010년 4월에 계약하는 것은 매매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친다"면서 "무궁화 위성 3호 매매 가격이 낮다는 여론이 일고 있는 상황에서 계약 시점까지 밝혀지는 게 부담스러웠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 계약 시점과 매각 시점이 다른 것은 미국 정부의 승인을 받을 시간을 벌고 향후 위성 매각 논란을 피하기 위한 것이라는 의혹도 제기 되고 있다.

민주당 유승희 의원 역시 보도자료를 통해 "설계 수명이 끝나자마자 무궁화 위성 3호를 즉각 매각한 것은 문제가 된다"면서 "우리나라 군대, 공공연구 기관 등 공적 용도가 있는지 확인조차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히려 잠재적 국내 수요 요구 등을 피하기 위해 국내법 절차를 거치지 않고 서둘러 홍콩 업체에 판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전했다.

이에 KT 관계자는 "위성을 구입하려는 수요가 적기 때문에 미리 계약을 체결한 것 뿐"이라면서 "계약기간과 양도 기간이 다른 것은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한편 미래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KT의 무궁화위성을 매각과 관련된 법률인 전파법, 전기통신사업법, 우주개발진흥법, 대외무역법(산업통상자원부 소관)에 대해 위반 여부를 조사 중이다.

by 100명 2013. 11. 7. 07:24

▶ KT 표현명 사장(왼쪽)과 김일영 사장

[경제투데이 최희정 기자] KT가 이석채 회장 사임에 따라 다음주 초부터 CEO대행체제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KT는 빠르면 오는 11일 이석채 회장의 퇴임날짜 확정 등 관련 안건을 다루기 위해 이사회를 열고 이사회 당일자로 이석채 회장의 사퇴를 의결한다.

이후 후임 회장이 임명될 때까지 KT는 불가피하게 대행체제를 꾸려나갈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KT의 한 관계자는 “이사회가 열려 사표가 수리되면 그날이 사퇴일이 될 것”이라며 “회장 공백으로 인해 현재 등기 이사 가운데 한명이 업무를 대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KT 후임 회장이 선출되는 기간동안 CEO대행을 맡을 사내 이사로는 표현명 T&C부문장(사장)과 김일영 그룹CC장(사장)이 유력하게 꼽히고 있다. 이 회장이 퇴임하게 되면 새 CEO가 선출될 때까지 2명의 후보 중 한 명이 대신 업무를 맡게 될 전망이다.

한편 표현명 사장과 김일영 사장 중 1인은 CEO추천위원회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CEO추천위원회가 후보를 추천하면 주주총회 결의를 통해 신임 CEO가 결정된다.

by 100명 2013. 11. 7. 07:23

[경제투데이 최희정 기자] 이석채 KT회장이 내주초 퇴임할 것으로 보인다.

KT는 빠르면 11일 이사회를 열고 이석채 회장(사진)의 퇴임날짜를 확정할 예정이다.

KT의 한 관계자는 6일 “이 회장이 이미 사퇴의사를 밝힌 상황에서 다음주 열리는 이사회에서 사퇴를 승인하면 그날이 퇴임날짜가 된다”고 말했다.

경영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후임 회장이 선임될 때까지 사퇴가 연기될 것이라는 전망을 깨고 전격적으로 이사회 날에 사퇴키로한 이유는 검찰 수사가 더 이상 들어오기 전에 물러나는 것이 낫다는 의견을 반영했기 때문이라고 업계는 보고 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주로 이 회장의 퇴임날짜와 관련한 사항, 신임 CEO 선임 절차 및 시기 등이 다뤄질 것이라는 게 업계의 전망이다.

한편 사퇴날짜가 확정되면 2주 내 CEO추천위원회가 열린다. 후보와 관련된 사항은 CEO추천위에서 다룬다. 후보자 공고나 후보자 접수 등도 CEO추천위를 통해 이뤄진다.

CEO추천위가 언제까지 지속되는지에 대해 정관상 규정은 없으나, 새 CEO가 선출될 때까지 위원회는 활동을 지속하게 된다.

다만 KT는 CEO추천위 구성날짜는 이보다 더 빨라질 수도 있다고 밝혔다.

by 100명 2013. 11. 7. 07:23


KT가 CEO(최고경영자) 교체 이후, 이동통신 경쟁력 회복이 가장 큰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2년여 가까이 이동통신 가입자가 50만 가까이 이탈하면서, 영업망이 와해된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제기되기 때문이다.

6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2년을 전환점으로 KT 주력사업인 이동통신분야에서 가입자 이탈과 수익성 감소가 심화되고 있다. CEO 교체 이후 전면적인 개편이 불가피해 보인다.

KT는 지난 2010년 이석채 회장 취임 초기에는 국내 최초로 아이폰을 도입하면서, 한해동안 가입자수가 100만명 넘게 증가하기도 했다. 아이폰 혁신과 함께 2011년 KT 이동통신 가입자수는 1666만명으로 정점을 찍었다. 그러나 2012년부터는 가입자수가 내리막을 걷기 시작한다.

경쟁사에 비해 LTE 상용화가 6개월 가량 늦어지면서 2012년부터는 가입자가 줄어들고 있다. 올해 9월 현재 가입자수는 1632만명까지 떨어졌다. 지난 9월 광대역LTE주파수를 확보하며 일부 만회하고는 있지만, 매월 경쟁사들에 가입자들을 빼앗기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LTE시장에서 브랜드 이미지가 크게 약화되면서 무선수익이 크게 하락하고 있다. 지난 3분기의 경우, 이통 3사 중 유일하게 KT만 무선분야 영업이익이 1조713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3% 줄었다. 다급한 상황에서 데이터 2배 이벤트 등 무리한 마케팅으로, 가입자 1인당 평균매출 또한 직전분기보다 283원 줄어들어 우려를 낳고 있다.

이 회장은 재임기간 동안 스카이라이프를 인수하고 IPTV 사업을 크게 성장시키는 등 비통신분야에서 큰 성과를 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핵심 주력사업인 통신 분야는 지속적으로 가입자 기반이 약화되며, 회사의 지속성장에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 회장 측근 최고위 임원들의 잇따른 정책 실패와 책임의식 부재가 복합적으로 나타난 결과로 평가하고 있다. KT는 900㎒ 주파수 간섭 문제를 알면서도 할당받았고,

2G서비스 종료 과정에서도 잡음으로 인해 LTE 서비스가 늦어졌다. 무엇보다 무차별적인 낙하산고위직 영입으로 기존 직원들의 사기가 땅에 떨어질대로 떨어진 것도 문제다. 마케팅 전략에서도 `데이터 2배' 이벤트는 가입자 증가에 도움을 주지 못하고, 오히려 수익성을 악화시키는 부메랑이 돼 돌아왔다는 평가다.

특히 유무선 영업을 총괄하는 서유열 커스터머(고객)부문 사장은 박근혜 정부 출범 직후 지병치료를 이유로 미국으로 연수를 떠나 돌아오지 않고 있다. 이동통신부분 수장(T&C:텔레콤&컨버전스) 수장인 표현명 사장 역시 책임이 무겁다. 이석채 회장의 신임을 받고 있는 표 사장(이석채 회장과 고등학교 동문)은 `포스트 이석채'자리를 노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KT 한 관계자는 "연말까지 가입자 50만명 이탈이 예상된다"면서 "매출 수천억원 이상 손실을 입힌 장본인"이라고 지적했다.

KT는 광대역LTE 주파수를 확보하고, 전시체제를 방불케하는 마케팅 의지를 다지고 있다. 그러나 `CEO리스크'가 폭발하며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통신업계에서는 무너진 KT조직을 추스르는 데는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by 100명 2013. 11. 7. 07:21
이석채 KT 회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KT 전직 노조간부들로 구성된 KT실천하는노동자회(대표 임현재)는 5일 성명을 통해 이 회장과 이사진 전원의 사퇴를 촉구했다.

KT실천하는노동자회는 "이 회장이 사임의 변에서 인건비 5천억원을 줄이겠다며 인적 구조조정을 예고했다" 며 "KT의 문제를 직원들에게 떠넘겨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후임 회장을 이 회장 측근으로 구성된 이사회에서 추천하는 건 어불성설"이라며 "이 회장을 비롯한 이사진과 낙하산 인사들은 당장 사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by 100명 2013. 11. 7. 07:19

KT(회장 이석채, www.kt.com)는 지난 9월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상용화한 이후에 광대역효과가 눈에 띄게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10월 들어 LTE가입자가 7백만명을 돌파하면서 LGU+와 격차를 확대하는 등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KT는 현재 LTE 가입자 비중이 44%로 경쟁사보다는 낮으나, 광대역 LTE-A효과가 나타나면서 광대역 LTE-A를 쓰고 싶어하는 3G가입자와 경쟁사 고객들의 이동이 늘어나면서 가입자가 빠른 속도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KT는 서울 전역과 수도권의 모든 시/군에서 광대역 LTE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전국 84개 주요 도시에서 LTE-A를 제공하고 있는 사업자이다. 고객들이 광대역 LTE의 빠르고 안정적인 품질을 체감하면서 광대역에 대한 네티즌들의 입소문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네트워크를 확장하면서 현장에서 바로 경쟁사와 속도를 비교하는 ‘광대역 LTE-A 한판대결’을 통해서 품질의 우수성도 확인하고 있다.

또한, 마케팅 조사 전문업체인 ㈜한국리서치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0월말 기준 광대역 서비스 최초 상기율(TOM, Top Of Mind)에서 KT가 45.6%로 2위 경쟁사와 거의 두 배 가까이 격차가 벌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광대역 LTE-A 효과로 인해 동영상, 고품질 음악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들도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다. 대표적인 동영상 서비스인 올레tv 모바일은 지상파 3사 실시간 채널 제공과 스마트 야구 중계 등 차별화된 콘텐츠가 보강되면서 9월 대비 가입자가 30% 증가 했다.

음악서비스인 지니는 HD고화질 뮤직 비디오와 명품 음질 HQS(High Quality Service) 서비스 등 프리미엄 서비스가 적용되면서, 9월 대비 가입자가 39% 증가하였다. 이와 같이 가상재화(Virtual Goods) 고객기반이 확대됨에 따라, 광대역 서비스가 새로운 시장을 여는 기반이 될 것임을 예고하고 있어 주목할 필요가 있다.

무선분야의 고객이 증가하면서, 올레 인터넷과 스마트홈 폰 등 유선분야의 고객도 동반상승하고 있다.

올레 인터넷은 가입자 순증 규모가 10월 들어 늘었고, 올레 스마트홈 폰의 경우도 10월 순 증가율이 전월에 비해 2배나 증가했다. 유선 서비스의 고객의 증가는 가장 많은 FTTH 망으로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kt의 노력이 성과로 나타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최근 출시된 All-IP 올라잇 결합 상품, ‘스마트홈 폰 미니’ 등은 고객들이 브로드밴드 서비스를 새롭게 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고 KT는 설명했다.

KT 관계자는 “광대역 LTE-A 커버리지를 최단 기간에 서울 전역과 전국 84개시로 확대함으로써 고객들이 광대역 LTE-A의 우수한 품질을 체감하게 돼 실적 개선으로 이어짐으로써 고객 기반이 탄탄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더 빠른 속도와 좋은 품질, 다양한 콘텐츠 혜택을 제공해 고객의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7. 07:16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가 이동통신 상품을 판매할 때 모든 계약 내용을 계약서에 적시하기로 했다. 이동통신3사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는 이동통신사가 소비자에게 이동통신 상품을 판매할 때 계약 내용을 서면에 담는 '계약내용 100% 서면화' 방안을 도입하기로 했다고 6일 밝혔다.

일부 구두로 이뤄지던 계약 조건을 문서화하기 위해 가입신청서에 '개별특약조건'을 추가하고 계약 내용에 대해 판매자와 이용자가 각각 확인 서명을 하도록 해 분쟁의 여지를 없애기로 했다.

이통3사는 아울러 서비스 계약시 소비자에게 '서비스 계약 체크리스트'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동통신에 가입하거나 기기변경, 해지, 명의변경할 때 단말기, 요금제, 할인, 유심(USIM·개인식별모듈) 등 항목별로 확인할 사항을 리스트로 만들어 매장에 비치한다.

KAIT는 "이동전화 대리점, 판매점 등의 불법보조금 지급, 통신서비스 해지 제한, 이면 계약 등 불·편법 영업행위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막기 위해 업계가 자율적으로 '계약내용 100% 서면화'를 도입하고 체크리스트를 배포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by 100명 2013. 11. 7. 07:12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