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성, 허준, 정미하기자] 'CEO 리스크'를 겪고 있는 KT가 휘청이고 있다.

직원들은 인력 구조조정에 대한 걱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사퇴의사를 밝힌 이석채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은 '부적절한 경영' 협의로 소송전을 면치 못하게 됐다. 2013년 겨울 KT의 '시계'에 먹구름이 잔뜩 끼어 있는 셈이다.

KT 관계자는 10일 "CEO사퇴 등 여러 일들이 있지만, 대체로 차분한 가운데 회사의 결정을 지켜보자는 분위기"라고 말했지만, 회사 안팎의 분위기는 뒤숭숭하기만 한 상황이다.

◆"사퇴하면서 구조조정을?"

직원들은 지난 3일 이석채 회장이 사퇴 이메일을 직원들에게 보내면서 언급한 '경쟁력' 강화방안의 불똥이 어디로 튈지 걱정하고 있다.

이 회장은 임원의 수를 줄이고 고문과 자문위원제도도 폐지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는 동시에 "경쟁사와 인건비 격차를 현재 1조5천억원 수준에서 1조원까지 줄여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임원의 수를 20% 줄이고 그간 문제가 제기된 고문과 자문위원 제도도 올해 내에 폐지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우선적으로 130명 안팎에 달하는 임원 가운데 이미 이 회장의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임원들에 대한 정리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임원구조조정을 넘어 일반 직원대상의 구조조정이 뒤따를 가능성이 적지 않기 때문. 임원감축 만으로는 인건비 격차를 줄이기가 어렵다.



이에 대한 노조의 입장은 분명해 보인다. KT노조 차완규 정책기획실장은 "나가는 CEO가 임원정리나 인건비 감축 등을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며, 이는 새로 오는 CEO가 결정해야 할 사안"이라면서 "이 회장의 조직개편이나 구조조정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직원들의 마음은 복잡한 상황이다. KT 관계자는 "경영진의 눈에 띄지 않는 것이 '베스트'라며 자회사 임원들은 본사에 오지도 않는다고 한다"면서 "일반 직원들도 겉으로는 내색하지 않지만 많이 부담스러워 한다"고 말했다.

◆KT와 협업 신뢰도 추락

이런 분위기는 진행중인 사업에도 악영향을 주고 있다.

KT 관계자는 "내부에서는 통신영역뿐만 아니라 타산업과 추진하던 사업에도 영향을 끼쳐 당분간 새로운 제휴나 신사업 추진이 어렵다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실제로 KT와 솔루션을 협력중인 업체 관계자는 "가능한 KT와 협업관계를 지속하는 것이 우리에겐 큰 이익이지만, KT와의 협력에 제동이 걸려 사업중단을 염두에 두고 다른 기업을 타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계 관계자는 "CEO가 관심 있게 보고 투자에 적극적이지 않으면 어떤 사업이든 활성화가 어렵다"며 "KT 상황이 급변하며 우리 쪽(금융계)보다 '갑을관계'인 협력업체들의 부담이 더 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통신을 잘 모르는 인물이 경영의 방향성을 넘어 전문성이 필요한 영역까지 직접 관여하면서 주파수 정책 등 경쟁력 확보가 필요한 부문에서도 뒤쳐졌다는 얘기도 나온다.

국책 기관의 고위 관계자 역시 "재벌사 사장이나 부처 고위관료라서 된다 안된다를 말할 것이 아니라 전문가냐 아니냐가 그래서 더욱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반복되는 논란, 외부 시선도 차가워"

CEO가 불명예퇴진하고 있지만 외부의 시선은 더욱 차가워지고 있다.

KT 소액주주들이 과징금 납부와 노동자퇴출 프로그램으로 인한 이미지 실추 등의 책임을 묻겠다며 이석채 KT 회장 등 전현직 KT 최고경영자(CEO)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주주대표소송을 제기한 상황이다.

고소인들은 KT가 민영화된 2002년 이후 불법영업으로 감독기관으로부터 과징금 1천187억원을 부과받았고 노동자들에 대한 불법퇴출프로그램(일명 CP)을 가동해 노동인권을 탄압을 일삼고 기업 이미지를 실추시켰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이들은 여기에다 이 회장의 임기 이후 불거진 부동산 저가 매각 및 인공위성 헐값 매각 혐의에 대해서도 소송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미래창조과학부 역시 무궁화3호 위성을 사전에 신고하지 않고 홍콩 ABS사에 매각한 것이 불법이라고 판단하고 이 회장을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달 중 해당 주파수 할당 취소를 포함한 행정처분도 내릴 계획이다.

KT는 무궁화 위성 매각에 불법은 없었다며 해명하고 있지만, 미래부는 이같은 해명에 대해서조차 불쾌해하고 있다.

국책 기관의 고위 관계자는 "국내 통신부문의 맏형인 KT가 민영화 이후 외풍에 시달리며 CEO 불명예 퇴진이 반복되고 있다"며 "'망가진' KT를 정상화시키고 외풍을 막아 직원들의 사기를 회복시키는 것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10. 13:10

[뉴스데스크]◀ANC▶

최근 들어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갤럭시 S3의 배터리가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해 고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이 문제로 워낙 많은 고객들이 서비스센터를 찾다보니 재고도 바닥난 상태입니다.

이남호 기자입니다.

◀VCR▶

전 세계에 6천 5백만대, 국내서도 5백만대가 넘게 팔리며 인기를 끌었던 갤럭시S3.

그런데 최근 들어 배터리가 부풀어 오르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윤모씨도 1년 전 구입한 휴대전화의 배터리에서 이런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INT▶ 윤모씨/소비자
"배터리가 좀 부푼 것 같아요. 그래서 너무 빨리 방전되고 네트워크도 금방 끊어져버리고."

눈으로 쉽게 구분되진 않지만 정밀하게 측정하면 정상 제품보다 2mm 가까이 부풀어 올라있습니다.

이러다 보니 배터리 뚜껑도 제대로 닫히지 않습니다.

배터리가 부풀어 오르게 되면 화면에 가로줄이 생기거나 사용 도중 통신이 끊기는 오작동들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사용 가능 시간을 측정해봤습니다.

정상 배터리와 불량 배터리를 장착한 갤럭시s3를 2대를 놓고 동시에 동영상을 재생시켜 봤더니 불량 제품은 2시간여만에 휴대폰이 꺼집니다.

정상 배터리는 아직 74%나 용량이 남아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안전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INT▶ 강기석 교수/서울대 재료공학부
"배부름 현상이 나타난 상태에서 내부에 쇼트가 일어나면 폭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사용을 중단하시는게 좋습니다."

삼성전자는 이 문제로 찾아오는 소비자들에게 새 배터리를 구매하게 했다가 항의가 잇따르자 지난주 무상교환으로 입장을 바꿨습니다.

◀INT▶ 이준호 차장/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
"안전성과는 무관한 것으로 서비스센터에서 무상교환을 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물량이 바닥나 새 배터리를 구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SYN▶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직원
"배터리같은 경우는 지금 갤럭시S3가 자재가 바로 없어요. 저희 쪽에."
(새로 살 수도 없어요?)
"네. 전국에 재고가 없어서."

삼성전자는 얼마 전 중국에서 스마트폰 불량 문제가 불거지자 공개적으로 사과하고, 무상교환 방침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선 공식 입장은 물론 불량 건수가 얼마나 되는지 조차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by 100명 2013. 11. 10. 08:25

애플 아이패드 에어 (AP=연합뉴스DB)

(시드니=연합뉴스) 정열 특파원 = 호주 캔버라에서 애플의 최신 태블릿 제품인 아이패드 에어가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10일 호주 언론에 따르면 지난 6일(현지시간) 캔버라의 한 보다폰 대리점에서 아이패드 에어가 폭발해 매장에 있던 고객들이 대피하고 소방차가 출동하는 소동이 빚어졌다.

보다폰 대변인은 "매장 내 아이패드 에어 전시 모델의 충전기에서 갑자기 불꽃이 피어올라 연기가 매장을 가득 채웠으며 사람들이 급히 대피했다"고 말했다.

매장 직원의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대원들이 불꽃과 연기를 진화했으며 다친 사람은 없었다고 보다폰 측은 밝혔다.

애플은 본사 직원을 해당 점포에 보내 문제가 된 제품을 수거해 원인 규명에 착수했다.

애플 호주법인은 이번 사건에 대한 호주 언론의 취재에 답변을 거부했다.

by 100명 2013. 11. 10. 08:24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기자 = 지난달 알뜰폰 사업에 뛰어든 이마트가 이번엔 자체 개발한 피처폰을 내놨다.

이마트는 업계 최초로 자체 개발한 피처폰 '지오리드(GEOLID SK76G1)'를 11일부터 전국 이마트 알뜰폰 매장과 온라인(mobile.emart.com)에서 판매한다고 10일 밝혔다.

판매가격은 7만9천원(부가가치세 포함·유심 별도)이다. 이마트 알뜰폰 표준 요금제(월 기본료 9천원) 24개월 약정하면 무료다.

이마트가 기획하고 SK의 중국 자회사 에스케이엠텍(SKMtek)이 생산했다. 단말기 사후 서비스(AS)는 TG삼보가 담당한다.

WCDMA(3G)와 GMS(2G)의 두 가지 심(SIM)을 지원해 해외에서는 현지 심 카드를 장착하면 국내번호와 함께 동시 사용할 수 있다.

이마트는 이 제품이 중장년층용 '효도폰', 청소년 '안심폰', 업무용 '세컨드폰' 수요를 맞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이마트는 갤럭시노트3와 베가시크릿노트 등 LTE폰 5종과 3G 스마트폰 1종, 3G 피처폰 3종을 판매하고 있다. 이달 중 갤럭시 그랜드와 옵티머스 G프로도 들여오는 등 최신 단말기도 확대한다.

한우석 이마트 브랜드전략팀장은 "가계 통신비를 줄이기 위해 지난달 선보인 알뜰폰이 최근 시장 1·2위를 다투고 있다"며 "단말기 부담도 낮추고자 자체 개발한 피처폰도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10. 08:23

[앵커]

초대형 태풍 하이옌이 강타한 필리핀에서는 피해가 속출했습니다.

마을 수십 곳이 물에 잠겨 폐허가 됐고, 숨진 사람이 천 명이 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홍선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강풍에 건물 지붕이 속절없이 뜯겨져 나갑니다.

지붕에 매달린 사람들은 언제 날아갈지 몰라 위태롭기만 합니다.

태풍이 휩쓸고 간 마을은 쑥대밭이 됐습니다.

[인터뷰:태풍 피해 지역 주민]

"바람이 정말 끔찍했어요. 저희 집은 완전히 새로 지어야 해요. 이건 정말 비극입니다."

인명피해도 속출했습니다.

필리핀 적십자사는 태풍 하이옌으로 인한 사망자가 천 명이 넘는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제사 발렌시아, 태풍 피해 주민]

"할머니와 부모님 그리고 아이를 찾고 있어요. 태풍이 몰아칠 때 잃어버렸어요."

저지대 마을 수십 곳은 물에 잠겼고, 도로도 침수돼 차량 통행이 중단됐습니다.

현지 언론들은 침수 지역에서는 물 위로 시신이 떠다니는 모습이 쉽게 눈에 띈다고 전했습니다.

침수 지역에 물이 빠지고 복구 작업이 시작되면 사망자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by 100명 2013. 11. 10. 08:04

↑ 【뉴욕=뉴시스】노창현 특파원 = 김진태의원의 페이스북 폭언으로 국내외 네티즌들이 들끓고 있는 가운데 미국에 본부를 둔 웹모바일 미디어 토픽스(Topix)가 이같은 사실을 전해 국제적으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토픽스는 8일 ‘파리에서 시위에 참여한 사람들이 댓가를 치르도록 하겠다’는 김진태의원의 발언논란 기사(코리아헤럴드)를 ‘토픽스 프랑스’에 그대로 링크했다. 토픽스는 미국 최대의 웹커뮤니티 사이트로 미국내 뉴스는 물론, 국제적인 초점이 되는 토픽을 웹과 모바일에 올려 네티즌의 의견을 나누고 있다. 2013.11.09. <사진=www.topix.com> robin@newsis.com

【뉴욕=뉴시스】노창현 특파원 = 김진태의원(새누리)의 페이스북 폭언으로 국내외 네티즌들이 들끓고 있는 가운데 미국에 본부를 둔 웹모바일 미디어 토픽스(Topix)가 이같은 사실을 전해 국제적으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토픽스는 8일 '파리에서 시위에 참여한 사람들이 댓가를 치르도록 하겠다'는 김진태의원의 발언논란 기사(코리아헤럴드)를 '토픽스 프랑스'에 그대로 링크했다.

토픽스는 미국 최대의 웹커뮤니티 사이트로 미국내 뉴스는 물론, 국제적인 초점이 되는 토픽을 웹과 모바일에 올려 네티즌의 의견을 나누고 있다. 24시간 7만4천개 이상의 뉴스속보를 전하며 매일 수십만개의 댓글이 올라오고 있다. 지난 2월 한달간은 2억개의 기록적인 리플이 달리기도 했다.

프랑스 지역 언론에 따르면 재불한인들로 이뤄진 시위대는 박근혜 대통령의 방문에 맞춰 2일과 3일 한국어와 프랑스어로 '박근혜는 한국의 합법적 대통령이 아닙니다'라고 쓴 현수막을 들고 집회를 가졌다.

김진태의원은 지난 3일 페이스북에 시위자들이 친북성향 운동가로 비난받고 있는 한국의 통합진보당의 회원들이라고 주장한데 이어 8일 "파리에서 시위한 사람들 댓가를 톡톡히 치르도록 하겠다. 사법부로 하여금 시위에서 채증 사진 등 관련 증거를 법무부를 시켜 헌재에 제출하겠다. 그걸 보고 피가 끓지 않으면 대한민국 국민이 아닐걸요"라는 글을 올렸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시위를 주도한 재불한인들은 성명서를 발표하고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민주주의 파괴를 규탄하는 재불한인' 명의의 성명서를 통해 "이 집회가 통진당 파리지부의 집회라고 단언한 김진태 의원의 말은 전혀 허위이며 통진당은 물론, 그 어떤 정당도, 단체도 우리와 무관하다"면서 "아무 근거도 없이, 유언비어를 살포하고 다니는 언행 또한 국회의원으로서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태도"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진태 의원이 '파리에서 시위한 사람들 그 대가를 톡톡히 치르도록 하겠다'고 한 조폭식 언어는 집회·시위의 자유를 보장하는 헌법에 위배되는 발언이며, '국격'의 실추에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는 것임을 깨닫길 바란다"며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많은 동포들은 검사 출신인 김진태의원이 법무부를 시켜 사진채증을 하겠다는 언급에 대해서도 놀라워하고 있다. 정의와 상식을 추구하는 시민네트워크(정상추)는 "한국에서나 저지르는 불법적인 사진채증을 하는 것은 외교적으로 충분히 문제가 될 수 있는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by 100명 2013. 11. 10. 08:03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이자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현장조사 팀장인 은수미 의원.

▲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이자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현장조사 팀장인 은수미 의원.

은수미 민주당 의원이 “노동자, 청년 알바들의 현실을 볼 때 정부가 (노동자들을) 연쇄살인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면서 박근혜정부의 노동 정책을 정면으로 비판하고 나섰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이자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현장조사 팀장인 은수미 의원은 8일 저녁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다큐 ‘산다’(감독 김미례) 시사회에 참석해 관객과의 대화를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산다’는 KT 해고노동자들의 애환과 노동 현실을 다룬 다큐로, 은 의원은 해당 다큐에 출연해 KT의 ‘노동자 탄압’ 실태를 고발했다.

은 의원은 현 정부의 노동 정책과 관련해 “이명박, 박근혜 정부로 이어지면서 (노동 관련) 구조의 문제가 더 심각해지고 그것을 깨는 개인의 행위는 점점 더 힘들어지고 있다”며 “의원도 박근혜정부에 대해서 공포를 느낀다. 이명박 정부보다 심하게 느낀다”고 밝혔다.

은 의원은 “박근혜정부는 있는 노조마저 파괴하고 있다”면서 “무력감을 바이러스처럼 퍼뜨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노동자의 삶을 피폐하게 하는 구조가 공고해지고 있는데 정부는 방관하는 것을 넘어서 노조를 오히려 ‘공격’하고 있다는 것이 은 의원의 진단이다.

이에 대해 은 의원은 이 같은 ‘노동 탄압’ 구조를 여실히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KT를 언급했다. 은 의원은 “정규직이든 비정규직이든 들들 볶고 학살시키는 최악의 현장이 KT”라며 “IMF 이후 한국 기업의 모습을 보여주는 매우 전형적인 곳”이라고 지적했다.

은 의원은 “2009년까지 10년 동안 2만 6555명이 KT에서 해고됐는데, KT 직원이 3만 명인데 10년 간 2만여 명이 해고되는 것은 드문 일”이라며 “자료를 보니 사망자도 많았고 자살자도 많았다”고 덧붙였다. 올해만 21명의 KT 직원이 사망했고 자살자만 8명에 이른다. 지난 2008년 이석채 KT 회장 취임 이후 이 같은 사망률은 과거보다 대폭 늘었다.  

은 의원은 “KT의 주주 60%는 외국인인데 외국인 주주들에게 배당이 되고 그 나머지를 가지고 노동자들에게 가장 후순위로 임금이 나갔다”며 “그러면서 KT는 정규직 상당수를 정리해고 해 신규 인원을 채용하든지, 나이가 들거나 민주주의를 외치는 저항적인 사람들을 부당인력퇴출 프로그램(C-player 프로그램)인 학대·해고 프로그램으로 계속 내보냈다”고 꼬집었다.

은 의원은 ‘그래도 정규직들은 사정이 낫지 않나’는 지적에 “이미 기업은 정규직, 비정규직을 나누는 것을 넘어선 것 같다”며 “정규직이든 비정규직이든 하나의 사업장에 몰아넣고, 들들 볶아 이윤을 짜는 (KT의) 이 방식이 전형적인 방식이 됐다”고 밝혔다.

이어 은 의원은 최근 을지로위원회가 인천공항공사를 방문한 사례를 언급하며 “눈 앞에서 노조 파괴 프로그램이 가동되는 것을 봤다”면서 “지금도 노조 파괴가 KT처럼 (다른 기업에서도) 진행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은 의원은 “의원이 혼자 가서는 인천공항공사 내에서 (대책) 회의도 못했는데 그저께는 10명의 (을지로위원회) 의원들과 같이 가 (사측과) 대판 싸우기도 했다”며 “(노조 파괴 관련) 자료도 있고 녹취록도 있고 특별근로감독도 시켰는데 (노조 파괴 행위가) 스톱이 안 되고 있다. 무력감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이 같은 문제의 해결책에 대해 은 의원은 “최악의 경우를 해결하면 대부분이 해결된다고 생각한다”며 “최악의 상황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최소한 그 상황을 멈추는 거라도 하고 싶다는 열망을 갖고 있다”면서 KT 등의 문제에 적극 대응할 입장을 밝혔다.

은 의원은 “지금은 정치와 정부에 책임을 묻고, 이 (노동 탄압) 구조를 바꾸는 것을 저 같은 사람들이 치열하게 목숨을 걸고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가 행정력만으로도 노조 조직률을 20~30%까지 높일 수 있다”면서 “이 구조를 지속적으로 바꾸려면 정권을 바꿔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해관 KT 새노조위원장은 이날 관객과의 대화에서 “이석채씨가 감옥 안팎을 넘나들고 있고 다음 회장이 올 때인 현재, KT가 선택의 기로에 놓여 있다”며 “방향을 잘 잡는 게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KT 민영화 당시 회사와 월스트리트가 제안한 민영화의 핑크빛에 (직원들이) 많이 동의했다고 본다. 경제기획원의 승인 없이는 책상 하나도 바꾸지 못했던 그동안의 관치가 너무 지긋지긋 했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민영화가 되면 고용은 약간 불안해 지겠지만 임금은 오를 것이라는 기대, 상품을 많이 팔고 열심히 일하면 우리 모두가 승리자가 될 것이라는 기대’는 틀렸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현재 KT 직원들은 구조조정을 덜하고 임금을 올리는 것을 기대하겠지만, 지금 KT에 연대하는 (외부의) 많은 사람들은 다르게 생각할 것 같다”면서 “KT 노동자들이 (사익보다는 공공의 이익을 위해) 통신비 인하 운동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운동의 힘으로 우리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by 100명 2013. 11. 10. 07:59
케이티(030200) (32,800원▼ 400 -1.20%)(이하 KT)가 이석채 회장의 사의 표명 이후 연일 하락세다. 지난 1일만 해도 3만5200원이었던 주가는 일주일새 3만2500원까지 떨어졌다. 8일 기록한 장중 최저가는 3만1900원. 하락폭은 9.38%에 달했다.

통신사업자인 KT는 사실 사업 구조가 안정적인 편이다. 회장에 대한 배임 의혹과 검찰 수사, 자진 사의가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게 증권업계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그런데 왜 주가는 가파르게 떨어지는 것일까?

KT는 외국인, 기관 할 것 없이 주식을 대량 매도하고 있다. 4일부터 7일까지 외국인은 116만6000여주, 212억5000여주를 매도했다. 개인만이 주식을 331만여주 사들였을 뿐이다.

외국인, 기관이 모두 주식을 매도하는 이유는 이석채 회장의 고배당 약속과 관련이 높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한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이 회장은 주당 2000원씩은 배당하겠다는 입장이었다"며 "KT는 2011년엔 2410원씩 배당했었고, 지난해와 올해도 주당 2000원씩 배당했다. 최소한 이 수준은 유지하겠다는 것이 현 경영진의 생각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그런데 주당 2000원씩 배당하려면 총 5222억원이 필요하다"며 "올해 순이익이 이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회장이 바뀌면 공격적인 배당 정책을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KT가 올해 약 3000억원의 순이익을 내는데 그칠 것이라고 예상한다.

KT의 배당 규모는 절반 수준까지 적어질 가능성이 있다.

최남곤 동양증권 애널리스트는 배당 규모가 주당 1000~1500원 수준으로 하향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그는 "배당 축소는 불가피해보인다"며 "실제로 배당 규모가 1000~1500원 수준으로 줄어든다면 주가는 3만원까지 밀릴 것"이라고 분석했다. 현 주가보다도 8% 가까이 더 떨어질 수 있다고 경고한 셈이다.

KT의 올해 성적이 SK텔레콤(017670) (227,000원▼ 3,500 -1.52%), LG유플러스(032640) (11,650원▼ 100 -0.85%)에 크게 밀렸다는 점에서 배당 규모가 대폭 줄어들 것이란 시나리오마저 나온다. 이 회장 선임 이전의 KT는 순이익의 절반 정도만 배당했었는데, 이 경우엔 배당이 주당 500~600원 수준까지 줄어들 여지마저 있다.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KT는 그간 실적이 급격히 악화되는 와중에 회장의 부양책만으로 버티던 측면이 강했다"며 "LTE 서비스 시장에서의 경쟁력 회복, 유료방송시장에 대한 정부 규제 등 넘어야 할 산이 많다"고 지적했다. 소액주주들도 이 회장에 대해 등을 돌린 듯한 모습이다. 소액주주 35명은 이 회장 등을 대상으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KT측은 배당 축소 가능성에 대해 "회장이 사내 이메일을 통해 배당 축소를 경영 과제로 지목한 만큼 배당이 줄어들 확률이 높다"면서도 "정해진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밝혔다.

 

by 100명 2013. 11. 10. 07:59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전병헌 의원이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제출받은 서면답변에 따르면 국민에게는 불편을 주고, 통신사에게는 불필요한 수수료 비용을 발생시키는 ‘자사 내 세대간 번호이동제도’가 개선되지 않은 것은 사업자와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 회장 이석채) 간의 입장차이 때문인 것으로 확인 됐다.

 전병헌 의원은 미래부 국정감사에서 “시대 뒤떨어진 ‘세대간 번호이동제도’로 인해 이용자들은 불편하고 통신요금 117억원이 불필요하게 KTOA로 지급됐다”고 문제를 지적한바 있고 이에 대해 미래부는 서면답변으로 “DB 및 전산비용 등으로 800원의 번호이동 수수료를 사업자에 부과하고 있다. 이용약관상 수수료는 고객이 납부하도록 하고 있으나 실제는 사업자가 대납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동 수수료 폐지에 대해 통신사업자간 입장차이가 있기 때문에 KTOA가 통신사업자와 협의하여 수수료 폐지여부를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하였다.

                            미래부가 제출한 서면답변상 사업자의 이견은 아래 표와 같다.

   
▲ (사진제공:전병헌 의원)

 결론적으로 KT의 경우 2011년 2G서비스를 종료해 자사 내 세대 간 번호이동을 할 고객이 없기 때문에 제도를 없앨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KTOA 역시 자신들의 수수료 수입을 보장해줘야 세대 간 번호이동 수수료 폐지가 가능하다는 이기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KT가 2G 서비스 종료를 시작한 2011년 KT의 2G서비스 가입자는 81만명 수준(2011년 6월 기준)에 불과한 반면, SKT와 LGU+의 현재 2G가입자는 848만명에 달함, 본인들이 91만명 2G서비스 종료 과정에서 수수료를 기납부했으니 불필요한 제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KT의 입장은 ‘몽니’라고 밖에 볼 수 없다.

 더욱이 2011년 KT의 2G서비스 종료는 1.8GHZ 주파수를 LTE로 전환하는 KT 비즈니스 차원의 서비스 종료였기 때문에 848만명의 불편(*번호이동은 평일 10:00~20:00까지만 가능한 반면 기기변경은 언제나 가능)을 초래하는 제도 개선을 막고 있는 행태이다.

 KTOA의 입장도 상식적으로 이해 불가능한 수준임, 번호이동성사업은 『전기통신사업법』제58조에 따라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이 지정하는 기관에서 수행하도록 되어있는 사실상의 국가지정사무이고, 번호이동 수수료는 미래부 고시로 시스템 유지등에만 사용하도록 되어있는데 KTOA는 매년 100억원의 수수료 수입과 30억원 정도의 순익을 남겨 연합회 다른사무에 사용하고 있음에도 13억원 수준의 수수료 예상수입(*세대간 번호이동 존치시 발생 예상 수수료)을 보존해주지 않으면 제도 개선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낸다는 것은 후안무치한 행위라 할 것이다.
  
 전병헌 의원은 “기본적으로 가계통신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지 않더라고, 불필요한 통신 수수료나 비용은 최소화 되는 것이 맞다. 특히 세대간 번호이동을 폐지할 경우 장기고객인 2G서비스 이용자들이 더 많은 혜택을 받고 기기변경을 하는 서비스 제공도 가능하며, 번호이동으로 간주될 경우 3개월 제한이나, 주말 이용불가 등의 불편을 격지 않아도 된다. 철지난 규제인 ‘세대간 번호이동’은 사업자에 맡겨둘 것이 아니라 미래부가 적극 나서서 폐지하는 것이 맞다”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10. 07:56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