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이명박 낙하산을 밀어내고 박근혜 낙하산이 내려오는 게 아닐까. 이석채 KT 회장이 사퇴 의사를 밝한 뒤로 요즘 KT 분위기는 뒤숭숭하다. 이 회장은 국정조사 증인 출석을 앞두고 도피성 출장을 다녀온 뒤 지난 2일 임직원들에게 사퇴 의사를 담은 전자우편을 보냈다. 이 회장은 “직원들의 고통을 더 이상 지켜볼 수 없어 솔로몬 왕 앞의 어머니 심정으로 결단을 내렸다”고 밝혔다. 결백하지만 회사를 위해 희생하기로 했다는 의미로 읽힌다.

KT 관계자에 따르면 이 회장은 5일부터 기한 없이 휴가를 쓰기로 하고 출근하지 않은 상태다. 사실상 경영 공백 상태다. KT는 이르면 11일, 이사회를 열어 이 회장의 퇴임 일자를 확정하고 후임 회장 선임 절차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이 회장은 후임 회장이 결정될 때까지 계속 업무를 보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올해를 넘기기 전에 후임 회장이 선출될 것으로 보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흥미로운 대목은 이 회장이 KT 이사회를 장악한 상태라는 데 있다. 이 회장은 2010년 정관을 개정해 회장 선임 과정에 외부 개입 가능성을 차단했다. CEO(최고경영자) 추천위원회는 7명의 사외이사 전원과 1명의 사내이사가 참여한다. 과거에는 사외이사들과 민간 위원 1명, 전직 사장 1명이 참여하도록 했으나 지금은 이사회=CEO추천위원회나 마찬가지다. 결국 100% 이석채맨들이 모여서 이석채의 후임을 뽑는 아이러니한 상황이다.

   
지난 3일 사퇴 의사를 밝힌 KT 이석채 회장
 
사외이사들 가운데 김응한 미국 미시간대 교수는 이 회장의 고등학교 동문이고 이현락 세종대 교수는 서울대 동문이다. 성극제 경희대 교수와 차상균 서울대 교수 등도 이 회장과 막역한 사이로 알려졌다. 이춘호 EBS 이사장은 사외이사 자격 논란이 일자 이 회장이 “언론 언급과 달리 이춘호 후보는 고결한 인물”이라고 두둔했던 사람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씨의 오랜 친구이기도 하다.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출신의 송도균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은 이 회장이 태평양에 고문으로 재직하던 시절 인연이 있다. 재정경제부 차관 출신의 박병원 은행연합회 회장도 이명박 정부 낙하산 사외이사 가운데 한 명이다. 결국 7명의 사외이사 전원이 이석채의 사람들이라는 이야기다. 여기에 김일영 그룹CC장(사장)과 표현명 T&C부문장(사장) 등 사내 이사 가운데 1명이 CEO추천위원회에 참여하게 된다.

업계에서 거론되는 후임 회장 후보들 가운데서는 방석호 전 정보통신정책연구원장과 형태근 전 방통위 상임위원,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 등이 눈길을 끈다. 박근혜 정부 출범 초기부터 업계에서 후임 후보로 거론됐던 사람들이다. 김동수 전 정보통신부 차관도 빠지지 않고 거론된다. KT 출신 인사로는 이상훈 전 사장, 최두환 전 사장(성장사다리펀드 위원장), 홍원표 전 전무(현 삼성전자 사장), 김홍구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사무총장 등도 거론된다.

업계에 떠도는 소문은 무성하지만 결국 청와대의 의중이 결정적이지 않겠느냐는 관측에 힘이 실린다. 청와대에서는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 정보통신부 장관을 지냈던 진대제 스카이레이크인큐베스트 대표를 검토하고 있다는 소문이 들린다. 산업자원부 장관을 지낸 이희범 경총 회장과 윤종용 전 삼성전자 부회장, 이기태 전 삼성전자 부회장 등을 내려보낼 거라는 소문도 들린다.

청와대가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에 올랐던 김종훈 전 벨연구소 소장을 접촉했던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청와대가 생각하고 있는 KT 후임 회장은 경륜과 중량감을 갖춘 사람일 거라는 관측이 나돈다. 이 때문에 현명관 전 삼성물산 회장이나 대우전자 사장 출신의 배순훈 전 정통부 장관의 이름도 거론된다. 둘 다 나이가 지나치게 많지만 박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로 볼 때 의외의 인물이 발탁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KT 안팎에서는 삼성전자 출신이 KT 회장으로 내려올 가능성에 대해 극도로 긴장하는 분위기다. 과거 KT가 국내 최초로 애플 아이폰을 도입했을 때 삼성전자의 반발이 심했던 경험을 떠올려 보면 삼성전자 출신의 KT 회장이 이해상충의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겠느냐는 우려가 나오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지난해에는 KT가 삼성전자 스마트TV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단해 논란이 됐던 적도 있었다.

KT 관계자는 “실제로 삼성 출신 인사가 회장으로 올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본다”면서도 “이 회장의 퇴진과 후임 인선이 청와대 기획 작품이라면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를 드러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박근혜 정부 창조경제가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치적인 인물이 내려와 KT를 손발처럼 움직여 정보통신기술(ICT) 업계 판을 뒤흔들려 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KT 안팎에서는 KT 이사회가 반란을 일으킬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파리 목숨이 된 이석채 낙하산들이 순순히 물러나지 않을 거라고 보기 때문이다. 김일영 사장이나 표현명 등이 회장으로 추대되거나 청와대에서 낙점한 인물을 거부하고 의외의 인물을 선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검찰의 무지막지한 전방위 압박 수사의 기세로 봤을 때 이석채 체제가 지속될 거라고 보기 어렵다는 관측에 힘이 더 실린다.

안진걸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은 “이석채씨의 사퇴와 무관하게 검찰에 고발된 배임 혐의는 물론 인공위성 헐값매각, 비자금 조성 등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처장은 “고문이니 자문이니 하는 이름으로 내려온 이석채의 낙하산 울타리들은 물론, 회사 경영에 깊숙이 들어와서 회사를 위기로 몰아넣은 정치권의 낙하산 인사, 권력층의 줄대기 인사 등도 이씨와 함께 퇴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처장은 “KT가 이 지경이 된 데는 CEO를 견제해야 할 이사회가 제대로 역할을 못한 책임이 크다”면서 “이런 이사회가 또 다시 KT의 명운이 걸린 차기 CEO를 결정하는 것은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안 처장은 “이사회 전원을 교체할 수 없다면 적어도 사내이사들부터 당장 사퇴하는 게 맞다”면서 “CEO추천위원회부터 신망 받는 인사들로 다시 구성해서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사람을 선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승희 민주당 의원은 성명을 내고 “이 회장의 사퇴가 배임·횡령 등의 책임에 대한 면죄부가 되어서는 안 된다”면서 “비자금 조성과 사익편취 의혹 등에 대해 철저하게 수사해 엄정한 법집행이 무엇인가 보여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KT 대표이사 자리가 더 이상 정권의 전리품이 되어서는 안 된다”면서 “정부의 유일한 역할이라면 국민기업을 이끌 적임자가 정치적 외압에 의해 배제되는 일이 없도록 감시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by 100명 2013. 11. 8. 15:46

누가 KT의 신임 최고경영자(CEO) 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좀처럼 잦아들지 않고 있다. 대부분 KT 임직원들은 정상적인 경영자가 회사를 이끌어 주기를 바라지만, 정치권 낙하산 인사 발탁에 대한 트라우마를 쉽게 벗어나지 못하는 분위기다.

 

8일 익명을 요구한 KT 전현직 임직원들에 따르면, 총체적인 위기상황에 빠져 있는 KT를 정상화시키기 위해서는 직원들이 믿고 따를 수 있는 CEO 선임이 시급하다. 내부적으로 이석채 현 회장에 대한 평가는 다소 엇갈리지만, 정치권이 개입된 인사는 절대 반복되서는 안된다는 의견에는 한 소리를 내고 있다.

 

현재 KT 임원들은 기존 임원과 새로 영입된 임원들의 갈등이 적지 않다. 이 회장 취임 이전의 임원을 지칭하는 '원래 KT'와 취임 후 영입된 '올레 KT' 파로 나뉘어져 있다는 우스갯 소리가 나돌 정도다. 신임 KT CEO는 이러한 내부 갈등을 해결하고 단결을 촉구할 수 있어야 한다.

 

원래 KT에 속하는 한 고위 임원은 "현재 KT는 내부 화합이 최우선"이라며 "직원 간 양분, 낙하산 인사와 이에 줄을 대는 기존 임직원들 등 갈등의 고리를 원천적으로 끊으려면 정치권이 개입된 CEO가 와서는 절대 안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히 재계 11위 민영기업으로서 실적 악화를 비롯한 총체적 경영난을 해결할 수 있는 전문경영인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올레 KT에 속하는 한 임원은 CEO 선임건에 대해 극도로 말을 아꼈다. 다만 '원칙적으로 기업을 잘 이끌 수 있는 전문 경영인이 필요하다'라는 것에는 동의했다. 이 임원은 "(이 회장의 공로도 분명히 있는데)과오만 부각되는 것 같아 아쉽다"라며 "KT가 추진하는 각종 신사업을 잘 이끌 수 있는 CEO가 선임됐으면 한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일부 젊은 직원들 사이에서는 이 회장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는 분위기도 있다. 한 직원은 "대외적 논란을 떠나서 아이폰 출시, 클라우드 사업 등 각종 신사업 추진, 아프리카 진출과 같이 KT의 새 비전을 보여준 것에 박수치는 직원들도 적지 않다"라고 사내 분위기를 설명했다.

 

물론 이 직원 역시 "KT의 도약을 위해서는 '순수한' CEO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정치권 개입을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 CEO 선임, KT 임직원들의 희망 대로?

그렇지만 KT 임직원들의 바램이 현실화될 수 있을 지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신임 CEO 선출과 관련해 복잡 미묘한 상황이 연출되고 있기 때문이다. 단 '정치권의 입김이 존재한다'는 논란이 수면 위로 떠오른 것이 과거에 비해 고무적이라면 고무적이다.

 

8일 KT에 따르면 3명의 사내이사(이석채 회장, 김일영 사장, 표현명 사장) 중 한명인 김일영 사장이 검찰에 의해 출국금지 조치가 내려졌다. 이석채 회장 비리 조사와 연관이 있다는 이유다. 이 때문에 KT CEO추천위원회에 들어갈 1명의 사내이사 자리에 표현명 사장이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졌다. CEO추천위원회는 사외이사 7명과 사내이사 1명으로 구성된다.

 

표 사장은 차기 CEO 후보 중 한명이다. 다만 CEO추천위원은 CEO가 될 수 없는 규정상 표 사장이 위원회에 들어간다면 자연스럽게 후보 탈락이 된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이 회장 측근으로 구성된 사외이사진이 역시 이 회장의 최측근인 표 사장을 차기 CEO로 앉히려는 구상이 이미 깨졌다는 '루머'도 흘러 나온다.

 

7명의 사외이사는 이사회 의장인 ▲김응한(미시간대 경영학 석좌교수)를 비롯해 ▲박병원(MB정부 청와대 경제수석, 국민행복기금이사장) ▲이춘호(MB정부 초대 여성부장관 후보자로 청문회 낙마, EBS이사장) ▲성극제(YS청와대 행정관, 이석채 회장 대학동문) ▲이현락(동아일보 기자 출신, 이석채 회장 대학동문) ▲송도균(전 방통위 부위원장, 이석채 회장 근무했던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 ▲차상균(전 SAP코리아 한국연구소장, KT협력사 경영진 출신) 등이다.

 

지난 7일 새누리당 권은희 의원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지금 KT의 CEO 선정 과정을 보면 외부 개입이 안 될 수가 없는 구조다. 이석채 회장이 뽑아놓은 이사회가 후임을 뽑게 돼있어 이 회장의 의중을 따를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권 의원은 "그렇기 때문에 현 KT CEO추천위원회가 업계 전문가, KT 직원들, 정부 등에 자문을 받아야 한다. 정권 창출에 기여한 공으로 오는 후보는 사양해야 한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더구나 CEO추천위원회 사안과는 별개로 정치권이 '논공행상 집행처'로 KT에 대한 미련을 쉽게 버릴 수 없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끊임 없이 흘러나오고 있다.

 

또 다른 KT의 한 임원은 "KT는 이제 다양한 서비스를 갖추고 있는 민영기업으로 자리잡았지만 실적은 엉망이 됐다"며 "시장 확대도 중요하지만 내부 단합을 하고 경영 안정화를 이끌 CEO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또 "이러한 상황에서 관료 출신이 CEO가 된다면 나아질 것이 없다"라고 강조했다.

by 100명 2013. 11. 8. 15:38

11월 8일부터 윈도7 사용자도 IE11 정식 버전 무료 설치 및 사용 가능

경쟁사 브라우저 대비 약 30% 빠른 속도


개발자를 위한 개발환경 개선 및 웹 표준 지원 확대

마이크로소프트(MS)가 더욱 빠르고 안전해진 윈도7용 인터넷 익스플로러 11(Internet Explorer 11, 이하 IE11)을 8일 출시했다.

30% 더 빠른 웹 브라우저

IE11은 윈도 기반 PC, 노트북, 태블릿PC에서 웹사이트를 빠르고 유동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윈도우 7용 IE11은 더욱 빨라진 페이지 로딩 속도, 빠른 상호 작용 등을 바탕으로 웹 브라우저 전반의 성능을 개선했다. 특히 자바스크립트 성능이 강화됐다. MS 관계자는 IE11은 웹킷 선스파이더(WebKit SunSpider)벤치마크 결과 경쟁사 브라우저보다 약 30% 빠른 실행 속도로 실행된다고 밝혔다. 또한 프로세서 점유율을 줄였고, 보안 기능도 개선했다.

최신 웹 경험

개발자는 IE11이 제공하는 HTML5는 물론 CSS3, SVG필터, 다양한 터치 기능 등을 활용해 최신 웹 환경을 설계할 수 있다. 또 마우스와 키보드에서 벗어나 센서로도 IE11을 조작할 수 있게 해당 개발 기능을 제공한다.

25가지 웹 표준 기능

IE11은 개발자가 유동적인 웹, 웹 애플리케이션(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25가지 최신 웹 표준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웹에서 고품질 웹 비디오를 재생하고, 2D/3D 웹 앱을 실행할 수 있다. 또, ▲새로운 F12 개발자 도구로 디버그 속도 향상 ▲하드웨어 3D 가속 기능 지원 ▲호환성 보기 기능을 통한 기존 웹 사이트와의 상호운용성 보장 ▲고품질 웹 비디오 지원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다.

한국MS는 보안이 강화되고 웹 표준을 준수하는 IE11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별도의 일정을 통해 IE11 자동 업데이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윈도7 사용자의 구형 익스플로러를 IE11로 교체할 계획이라는 뜻이다. 이를 통해 웹 표준을 준수하지 않는 구형 익스플로러를 시장에서 퇴출시켜, 국내 웹 환경을 자연스럽게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보안 문제로 구형 익스플로러만 ERP, 인트라넷에 접속할 수 있게 해놓은 회사, 관공서의 경우 'Internet Explorer 11 자동 전달 비활성화를 위한 도구 키트(http://www.microsoft.com/ko-kr/download/confirmation.aspx?id=40722)'를 미리 내려 받으면 업데이트를 차단할 수 있다.

by 100명 2013. 11. 8. 14:41

 
▲ 배임 등의 혐의로 고발된 KT이석채 전 회장이 이번엔 정관계 인사에 금품로비를 한 정황이 드러나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Newsis

[일요주간=이희원 기자] KT 이석채 회장이 정·관계 금품로비를 벌인 정황이 드러나 검찰이 수사를 확대하는 모양새다.

임직원의 급여를 과다 상계해 비자금을 수십억 조성한 것으로 드러나 배임 등 혐의에 추가되는 형국이다. 지난 4일 사의를 표명한 이석채 회장은 향후 행보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8일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부장검사 양호산)는 이 회장이 회사 임직원 10여명의 계좌에 과다상계하는 수법으로 수십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뉴시스>가 단독 보도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배임 등 혐의로 고발된 이 회장의 비자금 사용처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전직 차관급 인사 부부의 해외여행 경비 명목으로 수만 달러에 달하는 로비자금을 전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해당 정·관계 인사의 자녀 해외 유학 경비도 지급된 정황이 포착됐다.

검찰은 이 회장이 해당 인사를 통해 사업상 편의를 제공하는 대가로 금품 등 로비 청탁을 한 것으로 보고 다른 정·관계 인사에 대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이석채 최측근 김일영 사장 해외도피 의혹

이와 함께 검찰은 이 회장의 최측근 인사인 김일영 KT 그룹 코퍼레이트센터장(사장)의 계좌에서 수상한 자금의 흐름을 포착하고 출금 금지 조치를 내렸다.

지난 6일 사업차 출국심사대에 올라선 김 사장은 아프리카 우간다로 출국을 하지 못한 채 검찰에 소환됐다.

검찰이 김 사장에 의혹을 제기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영국 국적자로 알려진 김 사장이 출국하려는 지역이 영국령이 우간다라는 점을 들어 ‘해외도피’를 시도한 것이 아니냐는 것.

또한 케냐에서 입국한지 불과 일주일도 안 된 김 사장이 급하게 우간다행을 선택한 것이 의혹을 부르는 부분이다.

특히 KT는 이 회장이 전격사임을 선택한 만큼 오는 12일 사표 수리 및 후임 인선과 관련해 이사회를 앞둔 상황이다. 회사의 중대한 일을 앞두고 해외로 출국하는 모양새가 ‘도피 의혹’을 불러온 것.

이런 가운데 검찰은 김 사장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지휘하는 과정에서 사업비 일부를 해외로 빼돌렸는지 여부와 함께 해외컨설팅 명목의 수백만 달러가 지출되는 데 관여한 정황도 함께 파악 중이다.

또한 무궁화위성 2호와 3호를 매각하는 과정에서 KT 계열사인 위성사업체를 맡았던 김 사장이 로비 등의 불법적 행위가 있었는지 여부도 의심하고 있다.

특히 김 사장은 지난 PCS 사업자 선정비리 의혹에 연루 돼 무죄를 선고 받았으나 궁지에 몰렸던 이 회장에 과거에 몸담았던 영국 통신업체인 브리티시텔레콤(BT)의 고문 자리를 마련해준 인물로 알려졌다.

이 회장의 취임을 계지로 KT로 입사한 김 사장은 명실공이 이 회장의 최측근에 이름을 올렸다.

검찰은 이 회장이 김 사장에 로비와 관련해 지시 혹은 승인이 있었을 가능성에 수사의 초점을 맞추고 둘의 공모 관계를 입증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전했다.

앞서 참여연대의 두 차례 고발로 시작된 이 회장의 검찰 수사는 지난달 22일과 31일에 걸쳐 KT본사는 물론 이 회장과 김 사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재계는 MB정권의 대표적인 수혜자인 포스코 정준양 회장에 이어 이 회장까지 중도 하자하면서 정권 교체의 희생양이 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KT 소액주주 이석채 상대 소송 제기 

KT소액주주들이 과징금 납부와 CP(부진인력·C-player)퇴출프로그램으로 인한 이미지 실추 등의 책임을 물어 이석채 회장 등 전현직 KT최고경영자(CEO)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에 나섰다. 

8일 KT노동인권센터는 KT전국민주동지회, 민주노총법률원 등과 함께 서울중앙지법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이번 소송에 참여한 소액 주주들은 퇴직한 KT 전직 직원 및 일반인 등으로 구성돼 지난 2002년 이후 CEO였던 이용경 사장을 비롯해 남중수 사장, 그리고 최근 사임 의사를 밝힌 이석채 회장 등 3인이 피고로 지목됐다. 

소액주주들은 소장에서 “지난 2002년 이후 불법영업으로 사정당국으로 부터 천억원대(1,187억 원)과징금을 부과받았으며 CP 퇴출 프로그램으로 노동인권을 탄압, 기업 이미지 실추를 시킨 주범”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난 9월 동일한 내용으로 소제기 청구에 나섰지만 KT가 이에 응하지 않자 주주대표소송에 나선 것. 상법 상 소액주주들이 해당 회사에 소제기 청구 후 30일이 지나도 소제기에 응하지 않을 경우 주주대표소송을 할 수있도록 명기돼있다.

이와 함께 인공위성 헐값 매각 의혹 에 대해서도 소제기 청구에 나선 한편 KT가 응하지 않을 경우 손해배상청구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by 100명 2013. 11. 8. 14:34
[앵커]
검찰의 KT 이석채 회장에 대한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 회장의 배임 혐의와 더불어 비자금 조성, 정관계 로비 의혹까지 전방위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김자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검찰이 KT 이석채 회장 측이 전직 차관급 인사에게 뒷돈을 건넨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회장 측이 사업 상 편의를 위해 정관계 로비를 벌였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검찰은 또 이 회장이 임직원 10여명의 계좌를 이용해 임금을 과다하게 지급한 뒤 되돌려 받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특히 김일영 KT 코퍼레이트센터장이 이 회장 비자금 조성에 깊숙히 개입한 정황을 잡고 김 사장을 출국금지 시켰습니다.

김일영 사장은 지난 6일 우간다로 출국하려다 출국을 저지당해, 도피성 출국을 시도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김 사장은 이석채 회장의 핵심 측근으로, KT의 대규모 프로젝트 사업비와 해외컨설팅 명목으로 상당액을 해외로 빼돌린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 회장의 지시로 김 사장이 비자금을 조성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공모 관계를 입증하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by 100명 2013. 11. 8. 14:33

무궁화 위성 매각 논란에 휩싸인 KT가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행정 처분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포츠서울닷컴DB
무궁화 위성 매각 논란에 휩싸인 KT가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행정 처분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포츠서울닷컴DB

 

[스포츠서울닷컴 | 황원영 기자] KT 무궁화 위성 매각 논란이 일파만파 확대되며 매각 적법성을 둘러싼 수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는 KT의 무궁화 3호 위성 매각과 관련해 주파수 할당 취소까지 포함한 행정 처분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종록 미래부 2차관은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결산감사에서 KT가 매각한 무궁화 3호 위성의 주파수 배정 과정에 문제가 확인되면 주파수 할당 취소까지 고려해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윤 차관은 KT 무궁화 위성 3호 불법 매각 사실을 인지하고 지난 8월 이미 법률자문을 받았으며, 10월 전문가 대책회의를 연 바 있다고 밝혔다. 그는 "KT가 위성 수명이 다했다고 주장한 것과 자사 주파수를 배정하는 과정에서 불거진 문제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법적 조치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미래부는 KT로부터 위성을 구입한 홍콩 위성서비스업체인 ABS(Asia Broadcasting Satellite)가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은 채 국내 위성 주파수를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된다며, 주파수 할당을 취소한 후 다른 위성을 쏘아 올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비췄다.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역시 KT가 무궁화위성 해외 매각과 관련해 전략물자 관리제도를 위반한 것으로 판단, 7일 검찰에 공식적으로 수사를 의뢰했다.

 

산업부는 전략물자판정기관인 전략물자관리원 검토를 거쳐 KT가 ABS에 매각한 위성이 전략물자에 해당된다고 판정했다. 대외무역법에 따르면 전략물자는 수출입 시 사전에 허가를 얻어야 한다. KT는 무궁화 위성 2호와 3호를 임의로 처분한 혐의를 받고 있다.

 

KT가 전략물자 관리제도를 위반한 것으로 판정되면 3년 간 전략물자 전부 또는 일부의 수출입을 제한하는 행정처분을 받게 된다. 산업부는 검찰 수사 진행 추이를 살펴본 후 행정처분을 검토할 방침이다.

 

또한, KT 위성 매각 과정을 정확히 파악하고 규정 위반에 고의성이 있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지난 6일 저녁 대검찰청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앞서 지난달 31일 민주당 유승희 의원은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확인국감에서 이 회장이 국가 자산인 무궁화 위성 2호와 3호를 헐값에 매각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KT가 이를 매각하는 과정에서 대외 무역법상 전략물자 수출 허가를 거치지도 않았다고 밝혀 논란이 됐다.

 

KT는 이에 지난 4일 기자 간담회를 열고 무궁화 위성 2호, 3호를 헐값에 매각하고 관제시설까지 팔아 넘겼다는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혔으나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by 100명 2013. 11. 8. 14:31

소니가 다음 달 3일 '디지털 종이'를 출시한다. 기존 태블릿 PC나 e북보다 기능은 떨어지지만, '종이'의 느낌만은 제대로 살린 제품이 나올 전망이다.

이 회사가 내놓을 '디지털 종이(Digital Paper)'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채택한 두께 6.8mm, 무게 358g의 e리더다. 13.3인치의 스크린 크기를 감안하면 혁신적인 무게와 두께다. 종이 느낌의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덕분에 깨질 염려도 없다.

A4 종이 크기로 1200x1600 해상도의 화면을 제공하고, 와이파이 접속이 가능하다. 스타일러스 펜으로 메모를 하거나 각종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제품에 들어가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는 미국 업체 E-Ink의 '뫼비우스(Mobius)'라는 제품이다. 이 업체는 지난 5월 자사의 디스플레이를 소개하며 소니의 디지털 종이 시제품을 선보이기도 했다.

[사진 출처=엔가젯]

기능은 기존 제품들에 비해 제한적이다. PDF 파일만 지원하고, 파일을 작성하거나 기존 문서에 밑줄을 긋고 메모를 할 수 있다. 사양도 높지 않다. 내장 메모리로 2GB/4GB 두 종류를 지원하고, SD카드 슬롯을 통해 저장 공간을 확장할 수 있다. 대신 배터리는 와이파이를 끈 상태에서 3주 가량 쓸 수 있다.

가격도 비싸 일단은 비즈니스나 대학 등 일부 분야에서만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제품은 10만엔(약 107만원)에 출시될 예정이다.

by 100명 2013. 11. 8. 14:24

불필요한 '세대간 번호이동 수수료'가 왜 안 없어지나 했더니 사업자 간 이해 충돌이 그 원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SKT와 LGU+는 수수료 폐지에 찬성하고 있는 반면 KT가 '수수료 유지'를 고집하고 있다는 것.

여기에 업무를 대행하는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 또한 수수료 폐지에 따른 손실 보전을 주장하고 있어 일이 쉽게 풀리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국회 미방위 민주당 전병헌 의원은 7일 내놓은 보도자료를 통해 '세대간 번호이동 수수료' 존속 이유에 대해 "KT의 몽니와 KTOA의 이기주의가 결합한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최근 미래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시대에 뒤떨어진 '세대간 번호이동 수수료'로 인해 이용자들은 불편하고 통신요금 117억원이 불필요하게 KOTA로 지급됐다"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미래부는 서면 답변을 통해 "DB 및 전산 비용 등으로 800원의 번호이동 수수료를 사업자에 부과하고 있다"며 "이용약관상 수수료는 고객이 납부하도록 하고 있으나 실제는 사업자가 대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래부는 그러면서 "동 수수료 폐지에 대해 통신사업자 간 입장 차이가 있기 때문에 KOTA가 통신사업자와 협의해 수수료 폐지 여부를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SKT와 LGU+의 경우 자사내 번호이동은 KOTA DB없이 간단한 자사 DB 구축으로 가능하므로 수수료가 필요없다는 입장이다.

반면 KT는 기존의 자사 2G 고객에 대해서 이미 수수료를 부과했기 때문에 폐지시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며 수수료 폐지에 반대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KT의 경우 2011년 2G 서비스를 종료해 자사 내 세대간 번호이동을 할 고객이 없기 때문에 제도를 없앨 수 없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KT가 2G 서비스를 종료를 시작한 2011년 KT 2G 서비스 가입자는 81만명 수준(2011년 6월 기준)에 불과한 반면 SKT와 LGU+의 현재 2G 가입자는 848만명에 이른다고 한다.

이와 관련해 전병헌 의원은 "본인들이 91만명 2G 서비스 종료 과정에서 수수료를 이미 납부했으니 불필요한 제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KT의 입장은 '몽니'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KOTA의 입장도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전 의원은 KOTA에 대해 "자신들의 수수료 수입을 보장해줘야 세대간 번호이동 수수료 폐지가 가능하다는 이기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불필요한 통신수수료는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신속한 정책 개선이 필요하다"며 "철지난 규제인 '세대간 번호이동'은 사업자에게 맡겨둘 게 아니라 미래부가 적극 나서서 폐지하는 것이 맞다"고 정책 제언했다.

이러한 국회 지적에 대해 KOTA 쪽은 미래부와 사업자가 결정하면 수수료 폐지에 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KTOA 관계자는 이날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수수료가 폐지되지 않고 있는 것은 사업자끼리 이해관계가 달라 생긴 일"이라며 "우리는 업무를 대행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미래부나 사업자(회원사)들이 협의해 결정하면 그에 따른다"고 말했다.

그는 또 '수수료 수입 보전' 지적에 대해 "세대간 번호이동 수수료가 없어지면 계획했던 예산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정도의 얘기는 했지만 수입을 보장해줘야 수수료 폐지가 가능하다고 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한편 논란이 되고 있는 '세대간 번호이동 수수료' 폐지를 둘러싼 국회와 통신사업자 간 심도 있는 논의가 본격화할 전망이다.

 

by 100명 2013. 11. 8. 14:21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무장한 그는 천재과에 가까워요. 그를 수행하다 보면 그 엄청난 인맥에 입이 쩍 벌어집니다.”

지난 2009년 초 이석채(얼굴) 회장이 KT 최고경영자(CEO)로 선임된 이후 공무원 출신 기업인과 KT 임원에게서 들은 얘기다.

남중수 전 KT 사장이 중도 사퇴한 뒤 KT CEO로 선임된 그에 대한 기대감은 매우 높았다. 워낙 중량감 있고 카리스마까지 갖추고 있다 보니 ‘공기업’ 분위기 물씬 풍기는 KT의 혁신을 이끌 적임자란 평가가 잇따랐다. 하지만 이명박정부에서 박근혜정부로 바뀌자마자 이 회장이 퇴진할 것이라는 말이 돌기 시작했다. KT 내부에선 “어차피 떠날 사람인데…” 하며 정권말 레임덕 비슷한 현상도 자주 눈에 띄었다.

시민단체의 고발에 이어 검찰 수사가 강도를 더하더니 “세상의 종말이 와도 사과나무를 심겠다”며 버티던 이 회장도 결국 중도 사퇴의 길을 택해 오는 12일 이사회에서 최종 결정만 남겨두게 됐다.

이 회장에 대한 평가는 엇갈린다. KT와 KTF 합병, 사업 다각화에 성공한 점 등이 공이라면, 낙하산 인사 대거 수용과 통신사업 경쟁력 약화 등은 과로 꼽힌다. 공과는 차치하더라도 이 회장 중도 퇴진은 한국 사회에 커다란 숙제를 안겼다. 정부 지분 하나 없는 민간 기업을 예전에 공기업이었다는 이유만으로 언제까지 정부가 ‘주인 행세’를 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검찰은 “의혹이 있어 수사한다”고 강변하지만 “정부의 사퇴 요구에 버티는 이 회장을 검찰수사로 찍어낸 것”이라는 분석이 더 큰 설득력을 얻는 게 현실이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CEO가 불명예 퇴진해야 하는 악순환이 계속되는 상태에서 장기적인 경영계획은 요원하다”는 KT 임직원들의 항변에 정부는 무엇이라 화답할 것인가. 통신시장은 2G에서 3G, 4G로 숨가쁘게 변해가는데, 국내 최대 통신회사 CEO 자리를 ‘정부 지분’으로 여기는 인식은 언제쯤이나 바뀔까.

by 100명 2013. 11. 8. 14:20

“차라리 그쪽(제조사)이 알아서 팔라고 하세요. 우리가 그 물건(외산 스마트폰) 수만대를 어떻게 책임지나요. 그거 안 팔려요.” -국내 모 통신사

 

“통신사가 초도물량 3만대만 받겠다는데, 그거 때문에 전국에 AS망 운영하라니 본사가 이해 못하죠. ‘제조사 장려금’도 엄청나게 내놓으라는데...” -외산 모 휴대폰 제조사

 

애플 아이폰을 제외하면 국내 이동통신 대리점에서 씨가 마른 외산 스마트폰. 올 들어 간간히 나왔던 재도전 루머들은 루머로만 끝났다. 국내 이동통신사들과 이해관계가 여전히 엇갈린다.

 

■초도물량 10만대, 불가능 시나리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일본 소니와 몇몇 중국 업체들이 국내 이동통신사들과 스마트폰 출시를 놓고 최근 접촉했으나 성과는 없다.

 

소니는 야심작 ‘엑스페리아Z1’의 국내 전파인증까지 받아냈기에 더 아쉬운 상황이다. 지난해 초에도 SK텔레콤과 협상만 벌이다 전파인증 통과 제품을 출시 못했다.


현장 사람들의 말을 종합할 때 외산 제조사들이 이동통신사에 원하는 기본 조건은 10만대 안팎의 초도물량 공급으로 요약된다. 반품 없이 이동통신사가 소화해야 할 물량이다.

 

위탁 형태라도 전국에 AS 망을 두고 각종 마케팅 비용까지 책정할 때 경영진이 납득할 마지노선이 10만대라는 설명. 과거 모토로라와 HTC 등도 비슷한 전략을 폈다.

 

한국 재진출 계획이 없다는 HTC의 고위 관계자는 “애플과 삼성으로 판이 완전히 나뉘기 전에는 외산들도 초도물량 공급이 수월했으나 안 팔리는 데 장사 없다”며 “신제품이 나와도 이동통신사에서 몇 만대 받아주지 않으니 짐을 쌌다”고 말했다.

 

소니는 아직 SK텔레콤과의 협상 끈을 놓지 않았기에 이 문제에 조심스러운 모습이다. 회사 관계자는 “물량 관련해 한국 이동통신사와 협상이 쉽지 않다”며 “제품 출시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통신사 “우리가 재고처리?”

 

‘10만대 주문’ 조건에 대한 이동통신사 반응은 냉담하다 못해 싸늘하다. 팔리지 않을 제품으로 부담을 안을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실패 사례는 충분하다.

 

지난해 SK텔레콤과 KT는 외산 재고 처리에 진땀을 흘렸다. 모토로라와 블랙베리, 노키아, HTC 등의 제품들이다.


KT의 경우 ‘모토로라 레이저’를 사면 소니의 인기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3’를 무료로 주는 프로모션까지 벌였다. 자체 예산 1억5천만원을 쏟았다.

 

올해 LG유플러스도 일본 카시오의 방수 스마트폰을 시험 삼아 출시했으나 몇 주 만에 공짜폰으로 돌렸다.

 

결국 국내 이동통신사들은 아이폰을 제외한 외산에 믿음을 못 보내고, 출시 길이 막히는 구조가 굳어진 것이다.

 

뾰족한 수는 외산 제조사 진영에서 만들어야 한다는 게 일반적 분석이다. 이동통신사들은 삼성-LG-팬택-애플 등으로도 아쉽지 않다는 반응들이기 때문이다.

 

한 이동통신사 임원은 “과거에는 스마트폰 라인업 다양화 차원에서 외산을 받아들였지만 올해는 그럴 여유가 없다”며 “삼성전자나 LG전자 제품이 가입자 모으기에 유리한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8. 14:18
SK그룹 주요 계열사의 차입금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하이닉스 인수로 자금 부담이 크게 증가한 상황에서 설비 투자와 계열사 간 지분 투자 등으로 자금 소요가 늘어났다는 진단이다.

SK텔레콤과 SK에너지 등 주력 계열사의 사업이 대부분 내수산업으로 안정적인 사업성을 유지하고 있지만 추가 성장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SK건설과 SK해운의 실적 부진으로 인한 재무부담 확대도 그룹에 리스크 요인이다.

◇ 그룹 주요 계열사, 차입금 부담 확대…커버리지 지표 저하

5일 한국기업평가에 따르면 SK그룹 주요 계열사의 차입금 부담은 확대되는 추세다. 그룹 주요 계열사의 합산 차입금은 2011년 29조 9840억 원에서 2012년에 36조 5470억 원으로 증가했고, 2012년에는 38조 430억 원으로 늘어났다. 같은 기간 순차입금 규모도 16조 1970억 원에서 25조 6200억 원으로 늘어났다. 하이닉스 인수와 신규 투자로 인한 자본지출 등으로 주요 계열사의 차입금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주력 계열사인 SK텔레콤은 플랫폼 부문 분할과 신설 회사인 SK플래닛에 대한 유동성 지원으로 5000억 원의 규모의 현금 유출이 있었다. 하이닉스 지분 인수에도 약 3조 4000억 원을 투입하는 등 대규모 자금 유출로 차입 규모가 증가했다. 올해 6월 말 기준 총 차입금과 순차입금 규모는 각각 5조 6000억 원과 4조 9000억 원에 이르고 있다.

clip20131106080246
(자료: 한국기업평가)

SK에너지 SK루브리컨츠 SK종합화학 등 석유·화학 부문의 중간 지주회사인 SK이노베이션은 6월 말 연결 기준 차입금이 8조 8000억 원에 이른다. 이 중 1년 이내 만기 도래하는 단기 차입 비중이 45.6%인 4조 원으로 다소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차입금의존도도 작년 말 23.4% 수준에서 올해 6월에 25.4%로 상승했다. 하지만 최근 수익성이 개선으로 영업현금흐름(OCF) 창출력이 증가해, 전체 금융비용 대비 상각전영업이익(EBITDA), 순차입금/OCF 등의 커버리지 비율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

7개 도시가스 자회사를 거느린 SK E&S는 자회사에 대한 지분 투자로 차입금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순차입금은 지난 해 말 3610억 원에 올해 6월에 9070억 원으로 늘어났다. 연결 기준 총 차입금은 1조 7000억 원으로 증가했다. 배당 성향이 높은 케이파워 흡수 합병으로 배당금 지급이 증가한 것도 차입금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 이지웅 한국기업평가 책임연구원은 "2016년 상업 가동을 목표로 하는 장문 LNG발전소 건설 등 국내외 사업 확대로 인한 자금 소요를 고려하면 당분 간 차입금 증가 추세는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석유화학 계열인 SKC도 계열사인 SKC솔믹스와 SK텔레시스 등의 영업실적 부진으로 재무레버리가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다. 특히 유상증자와 지급보증 등으로 계열사 지원에 나서면서 계열사의 차입금 부담이 고스란히 SKC의 부담이 되고 있다. SK케미칼도 자회사 지분 매입과 생산설비 증설 등으로 차입 부담이 증가해 6월 말 현재 총 차입금이 1조 원을 넘어섰다. SK C&C도 지주회사인 SK㈜ 지분 추가 매입과 SK E&S 지분 매입 등의 계열사 지분투자와 자사주 매입 등으로 차입금과 순차입금 규모가 모두 1조 원을 훌쩍 뛰어넘은 상태다.

주요 계열사들의 차입금 부담 증가로 커버리지 지표는 악화됐다. 주요 계열사 합산 EBITDA 대비 총차입금 비율은 2011년 2.9배에서 2012년 3.2배로 증가했고, 올해 6월에는 5.2배로 상승했다. 같은 기간 OCF 대비 총입금 비율도 3.5배에서 5.9배로 상승했다.

하지만 현금창출력이 우수한데다 투자 계획이 크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그룹 전반의 재무안정성은 개선될 것으로 전망됐다. 이지웅 연구원은 "그룹 계열사 전체의 차입 규모나 재무안정성은 신인도가 우수한 개별 업체에 비해 다소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SK텔레콤 SK이노베이션 SK ㄷ&S ㄷㅇ 주력 계열사들이 우수한 영업현금창출력을 보유하고 있고, 신규 투자계획이 크지 않아 향후 커버리지 지표가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주요 계열사 성장성 한계 직면…SK건설·SK해운, 경기악화로 재무부담 확대

한국기업평가는 SK그룹의 신용도에 영향을 미칠 핵심 요인으로 대규모 인수합병(M&A) 등에 따른 자금 소요를 지목했다. 통신 석유화학 에너지 등 주요 계열사의 사업이 내수를 기반으로 성숙기에 접어들어 성장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는 평가를 내렸다. 독과점 금지 등 제도적으로 추가 성장에 대한 견제도 받고 있는 상태다. 이 연구원은 "성장성에 한계가 있어 향후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대규모 M&A에 나설 공산이 있다"면서 "자금 소요로 인한 차입금 부담 등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한국기업평가는 그룹 계열사 중에서 특히 SK건설과 SK해운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다.

SK건설은 48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 결정으로 대규모 영업적자로 인한 재무구조 악화에서 어느 정도 벗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국내외 사업장에서 분양실적 악화와 원가율 상승 등으로 손실이 확대될 공산을 배재할 수 없다. 이 연구원은 "최근 수주한 원가율 추아와 향후 신규 수주 물량에 대한 채선성 확보 여부, 최근 분양을 시작한 인천 용현동 사업장의 분양 실적 등이 핵심 평가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SK해운도 대규모 선대 투자로 차입금 규모가 급격히 증가한 상태에서 해운 시황 침체로 손실이 누적되면서 자본이 감소하는 등 재무구조가 크게 악화된 상태다. 연결 기준 부채비율은 1560%에 이르고 차입금 의존도도 86%에 이르렀다. 영업현금창출력 저하로 커버리지 지표도 크게 악화딘 상태다.

재무구조 악화 추세는 당분 간 지속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됐다. 이 연구원은 "2013년까지 선박 도입이 예정돼 있어 차입금이 추가로 증가할 것"이라며 "시황 회복 지연으로 현금창출 능력 개선도 쉽지 않아 과중한 재무부담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향후 재무구조와 커버리지 지표의 회복 여부에 계속 모니터링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

 

by 100명 2013. 11. 8. 14:17

과징금 납부·노동자퇴출 프로그램 지적…"부동산·위성 매각 추가 소송 준비"

KT의 소액주주들이 과징금 납부와 노동자퇴출 프로그램으로 인한 이미지 실추 등의 책임을 묻겠다며 이석채 회장 등 전현직 KT 최고경영자(CEO)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주주대표소송을 제기했다. KT노동인권센터, KT전국민주동지회, 민주노총법률원 등은 8일 서울중앙지법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액주주 35명을 원고로하는 손해배상 청구 소장을 이 법원에 접수했다고 밝혔다.

소송에 참여한 소액 주주들은 퇴직한 KT의 전직 직원과 일반인 등으로 구성됐고, 피고는 KT가 민영화한 2002년 이후의 CEO인 이용경 사장, 남중수 사장과 퇴근 사의를 표명한 현 이석채 회장 등 3명이다.

원고들은 소장에서 "KT가 2002년 이후 불법영업으로 인해 감독기관으로부터 1천187억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으며 CP(부진인력·C-player) 퇴출프로그램으로 노동인권을 탄압해 기업 이미지를 실추시켰다"고 주장했다.

상법은 소액주주들이 해당 회사에 소제기를 청구한 뒤 30일이 지나도 소제기가 없을 경우 주주대표소송을 제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원고들은 지난 9월30일 이같은 내용을 지적하며 소제기 청구를 했지만 KT가 응하지 않자 이날 주주대표소송을 제기했다.

원고들은 또 부동산 저가 매각 및 인공위성 헐값 매각 논란에 대해서도 이석채 회장에 대한 소제기를 KT에 청구했으며, KT가 이에 응하지 않으면 추가로 손해배상을 청구할 계획이다.

한편 KT에 재직 중 사망한 노동자 3명의 유족 7명은 "KT가 CP퇴출프로그램으로 불법적인 구조조정을 하면서 살인적으로 노동강도를 높였고, 이로 인한 업무상 과로와 스트레스로 노동자가 사망했다"며 KT와 이 회장에 대해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했다.



KT는 그동안 부동산 저가 매각 논란에 대해 "자료에 대한 이해를 잘못한 것으로 문제가 없다"고 밝혀왔다. 인공위성 헐값 매각 주장에 대해서는 "위성 자체의 매매가격 외에 기술지원, 관제비용 관련 계약도 있어 실제 매매가격이 알려진 것보다 훨씬 높다"며 부인했다.

KT는 CP퇴출프로그램 관련 의혹에 대해서는 "본사 차원에서 인력퇴출프로그램 시행은 없었다"고 입장을 밝혔고, 과징금 관련 주장에 대해서는 "지나친 억지주장으로 특별히 코멘트 할 가치가 없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8. 14:16

KT의 ‘검은 대륙’ 프로젝트가 좌초될 위기다. 이석채 KT 회장의 배임 혐의 조사를 벌이고 있는 검찰이 김일영 KT 사장의 출국까지 금지하면서 아프리카 사업에 차질을 빚게 됐다.

 

8일 KT에 따르면 지난 6일 밤 아프리카 우간다로 출장을 가려던 김일영 코퍼레트센터장(KT샛 대표 겸임)은 출국 심사대를 통과하지 못하고 그대로 돌아왔다.

 

당초 김 사장은 지난 3일 이사회에 사의를 표명한 이석채 회장 대신 우간다 대통령을 면담할 예정이었다. 지난달 르완다에서 열린 아프리카 혁신 정상회의 이후 우간다 LTE 네트워크 구축 관련으로 요웨리 카구타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이 이 회장에 면담을 요청한 상태였다.

 

▲ 김일영 KT 사장
현재 KT는 르완다에 이어 케냐에 LTE 기반 모바일 브로드밴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아프리카 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상황이다. 우간다뿐만 아니라 말리, 남수단에서도 면담을 요청, 추가 사업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검찰은 이 회장뿐만 아니라 김일영 사장 역시 비리에 연루됐다고 보고 있다. KT는 오는 12일경 이 회장의 사표 수리 등을 위해 이사회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다만 KT 관계자는 “(김 사장의) 아프리카 우간다 출장은 6일 밤 출국해 9일 돌아올 예정이었다”며 일각에서 제기된 도피 의혹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by 100명 2013. 11. 8. 14:14

【서울=뉴시스】김민기 기자 = 김일영 KT 그룹 코퍼레이트센터장(사장)이 해외로 출국을 시도하다 불발됐다. 이로 인해 KT 고위 임원들의 본격적인 탈(脫) KT가 이뤄지는 것이 아니냐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김일영 사장은 6일 저녁 우간다로 출국하려다 출국심사대를 통과하지 못하고 출국을 저지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석채 회장의 최측근인 김 사장이 비자금 조성에 개입했다는 혐의를 포착, 출국금지 조치를 취했다.

김 사장의 출국 배경에는 이석채 회장과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과의 면담이 예정돼 있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이 회장이 회장직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김 사장이 이 회장을 대신해 우간다 대통령을 만나려던 것이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검찰이 이석채 회장과 측근 임원들의 자택 압수수색 등 수사가 확대되자 해외로 도피하려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특히 우간다의 경우 과거 영국령이었던 곳이다. 김일영 사장은 영국 국적을 보유하고 있어 다른 아프리카 국가보다 운신의 폭이 넓다.

더군다나 김 사장은 최근 이석채 회장과 함께 지난달 26일 출국해 아프리카 르완다에서 열린 '아프리카 혁신 정상회의(TAS) 2013'에 참석한 후 2일 오전 입국한 바 있다. 굳이 이석채 회장 사퇴 발표로 어수선한 상황에서 무리하게 우간다 대통령과 면담 일정을 연기하지 않고 출국을 강행했다는 점도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다.

업계 관계자는 "김홍진 글로벌&엔터프라이즈부문(G&E) 사장을 아프리카에서 불러들이고 굳이 김일영 사장이 나가려고 했던 점이 의심스럽다"면서 "김홍진 사장이 입국을 미루면서 별도로 남아 사업을 마무리하고 6일 입국 했는데 오히려 우간다 대통령과의 면담이 중요했다면 김홍진 사장이 우간다 대통령을 만나고 입국하는 것 편이 바람직한 것이 아니냐"고 전했다.

게다가 김일영 사장은 KT의 사내이사다. 오는 12일 KT 이사회는 이석채 회장 사퇴 여부에 대해 긴급 이사회를 연다. 이날 이사회에는 7명의 사외이사와 1명의 사내이사가 반드시 참석해야 한다.

또 다른 사내이사인 표현명 T&C 부문장(사장)이 있긴 하지만 이석채 회장의 사퇴를 정하는 중요한 이사회를 앞두고 출국을 하는 것은 검찰 수사를 피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실제 검찰에서도 김일영 사장이 IT 플랫폼을 새롭게 구축하는 KT의 대규모 프로젝트 사업(BIT) 과정에서 사업비 9000억여원 중 상당 부분을 해외로 빼돌렸는지 여부, 수상한 해외 컨설팅 명목으로 수백만 달러씩이 지출되는 데 관여했는지 등을 의심하고 있다.

또 위성사업을 맡고 있는 KT샛 사장을 겸임하고 있어 무궁화위성 2호와 3호의 매각을 주도하는 과정에서 불법행위가 있었는지 여부도 함께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번 김일영 사장의 해외 출국 시도가 밝혀지면서 앞으로 KT 임원들의 본격적인 KT 탈출하기가 시도될 가능성이 크다. 이미 이석채 회장의 낙하산 인사로 알려진 모 임원의 경우 글로벌 IT업체의 면접을 마치고 출근 날짜만 기다리고 있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KT 내부에서는 그동안 이석채 회장이 데려온 낙하산 인사들 간의 불협화음이 심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면서 "특히 이석채 회장의 동창 인맥과 '친박 인사'와의 다툼이 심해 이번 검찰의 압수수색이 들어와도 수사에 큰 영향력을 미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by 100명 2013. 11. 8. 08:53

 

KT 이석채 회장이 전 차관급 인사에게 로비를 하는 등 정·관계 금품로비를 벌인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앞서 참여연대는 사업 추진과 사옥매각 과정에서 회사에 손실을 끼친 혐의로 2차례에 걸쳐 이 회장을 고발했고, 검찰은 지난달 22일과 31일 두 차례에 걸쳐 KT본사, 이 회장 및 김 사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회사 임직원들을 잇따라 소환조사하고 있다.

8일,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부장검사 양호산)는 이 회장이 회사 임직원 10여명의 계좌를 이용해 임금을 과다 지급한 뒤 되돌려 받는 수법으로 비자금 수십억원을 조성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비자금 사용처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 회장 측이 전직 차관급인 인사에게 부부 해외여행 경비 명목으로 한번에 1만여 달러씩 모두 수만 달러를 건네고, 자녀 해외 유학 경비로 수만 달러를 지급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회장 측이 이 인사에게 사업상 편의를 봐 달라는 청탁과 함께 금품을 제공한 것으로 보고 다른 정·관계 인사들에 대해서도 금품로비를 한 사실이 있는지 수사를 벌이고 있다.

한편, 검찰이 회장 최측근인 김모 사장이 연루된 수상한 자금의 흐름을 포착하고 김 사장을 출국금지를 시켰는데 이 사실을 알지 못했던 김 사장은 지난 6일 오후 사업차 아프리카 우간다로 출국하려다 출입국심사대를 통과하지 못하는 헤프닝도 있었다.

영국 국적자인 김 사장이 영국령인 우간다로 출국하려 했다는 점에서 해외도피를 시도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김 사장은 케냐에서 입국한지 일주일이 채 되지 않았으며, KT는 12일 이 회장 사표 수리 및 후임 인선 등과 관련해 이사회를 개최하려던 상황이다.

이밖에 검찰은 김 사장이 IT 플랫폼을 새롭게 구축하는 KT의 대규모 프로젝트 사업(BIT) 과정에서 사업비 9000억여원 중 상당 부분을 해외로 빼돌렸는지 여부, 수상한 해외 컨설팅 명목으로 수백만 달러씩이 지출되는 데 관여했는지 등도 의심하고 있다.

또 KT계열 위성사업 업체를 맡아 무궁화위성 2호와 3호의 매각을 주도하는 과정에서 불법행위가 있었는지 여부도 함께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최종적으로 김 사장과 이 회장의 관계 등에 비춰 이 전 회장의 지시나 승인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공모 관계를 입증하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이와 같은 검찰의 수사방향은, 김 사장이 영국 통신업체인 브리티시텔레콤(BT) 출신으로 PCS 사업자 선정비리 의혹에 연루돼 무죄를 선고받은 뒤 곤궁에 빠져 있던 이 회장에게 BT 고문 자리를 마련해 준 인물이라는 점, 또 그가 이 전 회장의 취임을 계기로 KT에 입사해 주요 임원이 됐다는 점 등에 근거하는 것으로 보인다. 

by 100명 2013. 11. 8. 08:18

포스코의 정준양 회장이 최근 사의를 표명했으나 정부는 당장 물러나게 하기보다는 내년 3월 정기 주주총회 때 자연스레 물러나는 ‘질서 있는 퇴진’ 쪽에 무게를 두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핵심 관계자는 7일 국민일보와의 전화통화에서 “최근 정 회장이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뜻을 청와대에 전달했다”면서 “거취 문제를 청와대와 정부에 일임하겠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최근 포스코와 마찬가지로 공공성이 강한 양대 민간기업인 KT 이석채 회장이 임기를 1년 반 정도 남긴 지난 3일 전격적으로 물러나겠다고 밝히자 본인도 사의를 전달했다고 한다.

하지만 정부는 일단 KT와 포스코의 경우 경영 성과나 대내외 평가 측면에서 동렬로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의 3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동기보다 38% 줄긴 했으나 여름철 전력수급 비상에 따른 감산정책과 원자재값 상승 등의 영향이 컸고 정 회장 개인과 관련한 문제도 현재로선 심각하게 큰 흠을 잡기 어렵다고 봤다는 후문이다.

이 때문에 정부 내에는 내년 3월 포스코 정기 주총이 예정돼 있는 만큼 정 회장이 주총 자리에서 주주들에게 사의를 표명하는 형식으로 거취를 정리하는 게 낫다는 의견이 다수다. 이 회장에 이어 정 회장까지 갑작스레 물러날 경우 정권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점도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정 회장은 이명박정부 시절인 2009년 2월 포스코 회장에 취임한 뒤 지난해 3월 연임에 성공해 임기를 1년4개월 정도 남겨두고 있다. 국세청이 지난 9월 초 서울 포스코센터, 포항본사, 광양제철소에 동시다발로 세무조사에 착수하자 정 회장 사퇴 압박용이라는 관측이 제기됐었다. 일각에서는 정 회장이 8일 예정된 포스코 이사회에서 자신의 거취 문제를 언급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있다.

by 100명 2013. 11. 8. 08:09

해외여행-자녀유학비 지원 등 정관계 금품로비 정황

임직원 10여명 급여 과다계상해 비자금 수십억 조성

이 회장 최측근 해외도피 시도 의혹

【서울=뉴시스】천정인 기자 = 검찰이 배임 등 혐의로 고발된 KT 이석채 회장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정·관계 금품로비를 벌인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8일 검찰과 사정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부장검사 양호산)는 이 회장이 회사 임직원 10여명의 계좌를 이용해 임금을 과다 지급한 뒤 되돌려 받는 수법으로 비자금 수십억원을 조성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비자금 사용처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 회장 측이 전직 차관급인 인사에게 부부 해외여행 경비 명목으로 한번에 1만여 달러씩 모두 수만 달러를 건네고, 자녀 해외 유학 경비로 수만 달러를 지급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회장 측이 이 인사에게 사업상 편의를 봐 달라는 청탁과 함께 금품을 제공한 것으로 보고 다른 정·관계 인사들에 대해서도 금품로비를 한 사실이 있는지 수사를 벌이고 있다.

아울러 검찰은 이 회장 최측근인 김모 사장이 연루된 수상한 자금의 흐름을 포착하고 김 사장을 출국금지시켰다.

이같은 사실을 알지 못했던 김 사장은 지난 6일 오후 사업차 아프리카 우간다로 출국하려다 출입국심사대를 통과하지 못했다.

영국 국적자인 김 사장이 영국령인 우간다로 출국하려 했다는 점에서 해외도피를 시도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김 사장은 케냐에서 입국한지 일주일이 채 되지 않았으며, KT는 12일 이 회장 사표 수리 및 후임 인선 등과 관련해 이사회를 개최하려던 상황이다.

특히 검찰은 김 사장이 IT 플랫폼을 새롭게 구축하는 KT의 대규모 프로젝트 사업(BIT) 과정에서 사업비 9000억여원 중 상당 부분을 해외로 빼돌렸는지 여부, 수상한 해외 컨설팅 명목으로 수백만 달러씩이 지출되는 데 관여했는지 등도 의심하고 있다.

또 KT계열 위성사업 업체를 맡아 무궁화위성 2호와 3호의 매각을 주도하는 과정에서 불법행위가 있었는지 여부도 함께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 사장과 이 회장의 관계 등에 비춰 이 전 회장의 지시나 승인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공모 관계를 입증하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김 사장은 영국 통신업체인 브리티시텔레콤(BT) 출신으로 PCS 사업자 선정비리 의혹에 연루돼 무죄를 선고받은 뒤 곤궁에 빠져 있던 이 회장에게 BT 고문 자리를 마련해 준 인물로 알려졌다. 그는 이 전 회장의 취임을 계기로 KT에 입사해 주요 임원이 됐다.

앞서 참여연대는 사업 추진과 사옥매각 과정에서 회사에 손실을 끼친 혐의로 2차례에 걸쳐 이 회장을 고발했고, 검찰은 지난달 22일과 31일 두 차례에 걸쳐 KT본사, 이 회장 및 김 사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회사 임직원들을 잇따라 소환조사하고 있다.

by 100명 2013. 11. 8. 08:08

[데일리노컷뉴스 최승진 기자] 직장인 박모(35)씨는 최근 신형 스마트폰을 구입해야 할지를 놓고 고민하고 있다. 작년 구입한 중급 스마트폰이 어느 새 구형으로 전락했기 때문이다. 더욱이 대다수 동료들이 새 고급형 제품으로 교체한 터라 요즘 유행하는 스마트폰 이야기를 꺼낼 때면 일종의 소외감 마저 든다.

대다수 디지털 제품 사용자들은 짧아지고 있는 디지털 제품 교체 주기에 피로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지만 시장 유행에 맞춰 제품을 교체해야 하는 상황에 적잖은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시장조사업체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가 최근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제품 교체 주기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체의 89.8%가 디지털 제품의 유행이 너무 빨리 바뀐다고 답했다.

10명 중 7명꼴인 전체의 69%는 한 제품을 오래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응답했다. 반면 디자인이 좋은 제품을 선호한다는 응답은 19.2%에 불과했다. 디지털 제품 소비자들은 기본적으로 디자인보다는 내구성이 좋은 제품을 더 선호하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1년 이내 교체 경험이 가장 많은 디지털 제품으로는 스마트폰(51.9%)이 꼽혔다. 그 다음으로는 데스크탑PC(12.7%), 노트북PC(12.4%), 디지털TV(10.4%), 디지털카메라(8.5%) 등의 순으로 바꾼 경험이 많다고 답했다.

by 100명 2013. 11. 8. 07:42
거래가 최고 30만원…청소년 절도 부채질

밀수출단 기업·조직화하기도

택시통해 폰 수집, 명의 가개통해 중고로 팔아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 권용민 기자]지난 9월 초, 울산의 한 휴대폰 대리점에서 스마트폰 45대를 훔친 청소년 6명이 경찰에 붙잡혔다. 18세 정 모군을 비롯한 일당은 새벽을 틈타 매장 유리를 해머로 부수고 침입해 1분도 채 안되는 시간에 스마트폰을 ‘싹쓸이’해 달아났다. 피해액수는 4500만원. 이들은 길거리에서 행인들에게 전화를 잠시 빌려 쓰자고 한 뒤 그대로 달아나거나 빈 병실을 돌며 고가의 스마트폰을 훔치기도 했다.

비슷한 시기에 대구에서도 10대 청소년들이 시내 휴대폰 매장에 침입해 스마트폰 43대(약 4000만원 상당)를 훔치거나 초등학생들의 휴대폰을 강탈하다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 관계자는 “스마트폰 관련 절도범 검거건수에서 청소년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 가까이 된다”고 밝혔다.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절도 사건이 끊이지 않는 것은 중고폰 2000만 시대와 무관치 않다. 중고폰 매매 시장이 활성화되자 스마트폰을 훔쳐 되파는 범죄가 기승을 부리는 것이다. 이런 도난폰이 중고폰으로 둔갑해 해외에 수출되는 경우도 많다.

6일 밤 서울 강남역 인근에서는 택시가 지나가면 폰을 들고 흔드는 이들을 몇몇 볼 수 있었다. 중고 휴대폰 중개상들은 불빛으로 신호를 주고 받으며 주로 택시를 통해 폰을 수집했다. 택시기사 A씨는 “낮에는 별로 없고 주로 밤에 많이 보인다”며 “빈차 상태로 다니다 보면 켜진 휴대폰을 비추는 사람들이 있다”고 말했다.

중개상들은 주로 취객이 많아지는 시간대인 밤 11시부터 활동하기 시작한다. 손님이 탔거나 '빈차' 사인을 켜놓지 않은 상태에서는 접근하지 않는다. 그는 “예전에는 번화가 중심으로 많았지만 요즘에는 외진 곳으로 많이 이동했다”며 “강남만 해도 (중개상들이)많이 활동하고 있지만 보통 사람 눈에는 좀처럼 띄지 않는다”고 말했다.

중고 휴대폰은 손님을 기다리는 빈 택시들이 줄지어 있는 장소에서도 종종 거래가 됐다. 비슷한 시각 번화가 인근에 줄지어 정차한 택시들 쪽으로 오토바이 한대가 접근했다. 가장 뒤에 서있는 차량 운전자부터 말을 건네다 한 택시 기사와 대화가 길어지더니 무언가를 주고 받았다. 분실폰과 돈을 맞바꾼 것이다. 택시기사 B씨는 “운행 중에 불빛을 비추기도 하지만 정차해 있을 때 와서 휴대폰 있냐고 묻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거래되는 휴대폰은 기종과 등급별로 싸게는 5만원에서 최고 25~30만원까지도 받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택시기사 입장에서도 이에 따른 위험요소는 있다. 10년째 택시를 운행 중이라는 운전기사 C씨는 “휴대폰을 넘겨도 돈을 안주거나 터무니없는 금액을 부르는 중개상들도 있고, 심지어 휴대폰을 받아 놓고도 ‘경찰에 신고하겠다’며 위협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털어놨다. 불법적 거래행위인 만큼 서로 믿지를 못하는 셈이다.

지난해 경찰청에 접수된 휴대폰 절도 건수는 3만1000여 건으로 전년대비 세 배로 급증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도난·분실 휴대폰에 대해 전국적으로 집중단속에 나서 9월 말까지 1만4630명이 검거됐고 934명이 구속됐으며 휴대폰 1만3611개가 회수돼 주인을 찾았다"고 밝혔다.

도난 양상도 찜질방·유흥가 등에서 일어나는 좀도둑질을 넘어 조직화·기업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올해 4월에는 조직폭력배와 조선족, 휴대폰 판매점주 등이 포함된 기업형 밀수출단 5개 조직 190명이 검거되기도 했다. 이들은 전국에서 피라미드형 점조직을 운영하며 34억원에 상당하는 스마트폰 4200여대를 중국으로 팔아넘긴 것으로 드러났다.

휴대폰 부정개통이나 대출사기 역시 불법적인 중고폰 수출에 이용된다. 대출을 해 주겠다며 노인들이나 신용불량자들 명의로 휴대폰을 가개통한 뒤 이를 중고폰으로 팔아넘기는 식이다. 또 온라인 휴대폰 커뮤니티에서 판매자가 신분증 사본을 요구한 뒤, 명의를 도용해 무단으로 휴대폰을 개통한 뒤 처분하는 경우도 있다.

분실·도난폰은 항공특송을 통한 중고폰 수출 경로로 유출된다. 당국의 밀수출 검사를 피해 소량으로 나눠 개별 관광객의 짐이나 보따리상, 특송화물편에 실어보내는 것이다. 물품가격 200만원 이하가 대상인 간이수출은 수출신고양식과 절차가 복잡한 일반수출보다 간편한 절차로 통관이 가능한 점을 악용한 것이다.

정상적인 중고폰 수출에 ‘끼워넣는’ 방식도 나타났다. 지난 2월 인천공항 화물터미널에서는 수출신고된 휴대폰 691대가 실린 화물에서 도난폰이 발견되기도 했다. 겉보기엔 정상적인 중고 휴대폰 수출품이었지만 검사과정에서 일일이 휴대폰의 고유 일련번호와 IMEI(국제단말기식별번호)를 확인해 보니 도난·분실신고가 된 휴대폰 25대, 아예 번호나 IMEI를 지워버린 225대가 섞여 있었던 것이다.

실제로 올해 1월부터 지난달 말까지 인천공항세관에서 적발된 스마트폰 도난 적발 건수는 21건(336대)으로 금액으로는 약 1억7000만원(개당 50만원)에 이른다. 지난해 적발건수는 8건에 1712대로, 건수는 늘었지만 대수는 줄었다.

올해 7월부터 관세청ㆍ미래창조과학부ㆍ경찰청은 합동으로 도난ㆍ분실 중고스마트폰 해외 밀수출 방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를 통해 휴대폰 수출물량의 일련번호와 IMEI를 전수조회하는 등 심사를 강화했다.

그 결과 지난해 관세청에서 경찰에 신고된 불법 분실ㆍ도난폰 밀수출 적발물량은 모두 2350여대였으나 올해 들어서는 9월까지 520여대로 그 수가 줄었다. 경찰청 관계자는 “휴대폰 도난 건수도 2010년부터 매년 30만건씩 늘었다가 공조체제가 가동되면서 올해부터 20만건 수준으로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by 100명 2013. 11. 8. 07:40

KT,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3년 연속 대상 및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 대상 동시 수상

KT(회장 이석채, www.kt.com)가 7일, GWP코리아가 주관 선정하는 '2013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서 3년 연속 대상 및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 대상에 동시에 선정됐다.
 
'일하기 좋은 기업'은 신뢰 경영을 실천해 일하기 좋은 기업문화를 쌓아가고 있는 회사를 선정 시상하는 제도로 한국에서는 미국 GPTW(Great Place to Work :일하기 좋은 기업)협회의 한국지사인 GWP코리아가 2002년 처음으로 조사분석을 시작해 올해로 12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심사결과 KT는 직원 신뢰도 설문조사, 인사/복지 제도 및 다양한 직원 배려 정책 등 모든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직원의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제도 및 인재관리 효과성에서 가치를 인정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유연근무제, 직장 내 보육시설 등 다양한 정책들이 여직원들의 업무 몰입과 만족도에 큰 영향을 끼친 점이 확인되어 올해 신설된 "여성(워킹맘)이 일하기 좋은 기업"에서도 대상을 받게 됐다.
 
여성이 일하기 좋은 업무환경에 특히 큰 역할을 하고 있는 KT의 스마트워킹 제도는 국내외 다양한 기관 및 기업에서 관심을 갖고 벤치마킹을 위해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KT는 현재 서울 서초와 광화문, 분당, 대전 등 14개의 스마트워킹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첨단 IT인프라와 각종 스마트 기기를 통해 여유롭고 유연한 근무 환경을 만들고 있다.
 
한편, KT는 올해 초 인사 전문 컨설팅 기업 에이온휴잇 주관 '2013 한국 최고의 직장'에 선정되었고, 세계 유수의 기업들을 제치고 DJSI(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 3년 연속 '유무선 통합 세계1위의 통신회사'에 선정되기도 했다.

by 100명 2013. 11. 8. 07:38

[시민일보] 새누리당 권은희 의원이 KT 이석채 회장의 사의 표명과 관련, “MB라인 찍어내기, 편파수사로 접근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7일 오전 BBS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이석채 회장의 의혹들이 제기된 것이 주로 2010~2011년이다. 그래서 작년에도 사실 국회에서 국감에 여러 상임위에서 증인으로 채택하려고 했었는데 이번에 정권이 바뀌었기 때문에 표적 수사라고 하는데 올해 2월 참여연대가 KT를 1차 고발했고 그 다음 10월10일 2차 고발을 했다. 2차 고발 이후에 검찰이 바로 수사를 시작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낙하산 인사, 실적과 상관없는 고배당 정책, 급등한 직원 자살 등 여태까지 해온 이석채 회장님 중심의 KT 경영진들이 해온 경영들이 비정상적인 부분들이 많다고 생각하고, 이 비정상적인 부분들을 정상화시키는 게 급선무”라며 “새로운 CEO가 온다면 이런 것을 분명 정상화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특히 ‘직원 자살’ 문제에 대해 “이석채 회장님 들어오기 전에는 KT내의 데스크급 직원이 자살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는데 2011년에 3명, 2012년에 3명, 그리고 올해에는 1월에서 8월까지 8명이 자살을 했다”며 “지금 노조에서 말하는 것은 살인적인 노무 관리라고 얘기를 하고 있고, 노무 관리를 하는 데 있어 직원들의 자존심을 너무 건드리지 않았나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후임 회장 선임 문제에 대해서는 “일단 정치권 인사는 안 될 것이고, KT 회장의 연봉을 보고 오는 사람은 안 될 것”이라며 “KT의 어려운 것을 한 번 해결해보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통신이나 이런 것에 대한 이해가 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by 100명 2013. 11. 8. 07:36

는 지난 30여년간 숱한 `영광의 시기`를 보내며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의 `맏형` 역할을 했다. 1984년 세계에서 열 번째로 전전자교환기(TDX-1) 개발에 성공, 3년 뒤인 1987년 전국전화 자동화가 완성됐다. 1994년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상용인터넷 `KORNET`을 개통하면서 한국을 초고속인터넷 강국 반열에 올려놓았다. 국가가 지분을 소유한 독점 공사기는 했지만 정보통신기술(ICT) 강국의 기틀을 짠 기업이 KT라는 점은 누구도 부정하지 않는다.

따라서 새로운 KT는 다시 과거의 영광을 되살려 글로벌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지적이다. 핵심 경쟁력인 통신산업을 기반으로 거대한 생태계를 창출할 때 KT의 경쟁력도 점점 회복될 수 있다는 것이다.

KT는 이미 생태계 선도 이후 그 분야에서 가장 강력한 인프라 기업으로 거듭난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있다. 전전자교환기를 최초로 상용화하면서 우리나라에 유선 전화 대중화 생태계를 만들어내고, 결국 KT가 유선전화시장에서 절대강자로 부상했다. 초고속인터넷 전국망을 선도적으로 구축하면서 네이버, 옥션, 다음 등 우리나라 인터넷 생태계를 사실상 이끌고 유선 인터넷 최강자 자리에 올랐다.

애플, 구글 등이 주도하는 글로벌 ICT산업도 이미 생태계 전쟁으로 탈바꿈한 상황이다. KT는 유·무선 통신과 뉴미디어에서 가장 좋은 인프라를 가져 얼마든지 생태계 활성화에 나설 수 있는 저력을 갖춘 상태다. 글로벌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도 충분하다.

전문가들은 이석채 회장의 실책으로 신규 사업에서는 지나치게 성급하게, 기존 ICT 사업에서는 진퇴의 시기를 제대로 판단하지 않은 의사결정을 내리며 KT의 추락을 가져왔다고 지적한다.

익명을 요구한 ICT기업 관계자는 “이 회장의 비ICT 분야 확장이 무조건 잘못됐다고는 보기 힘들지만 이미 경쟁력을 갖춘 분야를 확장하고 KT만의 강력한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실기했다”고 지적했다.

새로 선임될 KT CEO는 이 같은 문제점을 극복하면서도 ICT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경영에 초점을 맞추면 국민기업으로서 명분과 실리를 동시에 갖출 수 있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재용 한국통신학회장(연세대 교수)은 “KT가 글로벌 ICT 선두 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지려면 네트워크 기업에만 국한될 것이 아니라 ICT 생태계 구성요소인 C-P-N-D를 두루 이끄는 글로벌 ICT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주파수 할당226으로 확보한 광대역 LTE48를 중심으로 최고의 네트워크 인프라를 갖추는 것과 함께 콘텐츠·서비스 분야의 중소 벤처를 전략적으로 키우는 전략도 시급하다. 애플이 아이폰을 고가에 판매할 수 있는 것은 앱스토어라는 생태계를 기반으로 했다는 사실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좋은 콘텐츠와 서비스까지 갖춘 네트워크 상품은 소비자가 더욱 선호할 수밖에 없고 치열한 통신시장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핵심 경쟁력이 될 전망이다.

KT가 이처럼 ICT 생태계 조성에 적극 나서면 벤처 창업기회도 늘어나 정부가 추진 중인 창조경제도 민간 기업 주도로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ICT산업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CEO가 선임돼야 한다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새 CEO는 출신성분에 관계없이 ICT 기업의 올바른 경영 판단을 내릴 인물이 돼야 한다”며 “정치적 인물이 선임된다면 이런 덕목을 갖추기 힘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기업 KT가 다시 한국 ICT 생태계 맏형으로 거듭날 때 KT도, 한국경제도 재도약의 계기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by 100명 2013. 11. 8. 07:35

지난 5일, 이석채 KT 회장이 서울 송파구 가락동의 한 오피스텔 15층에 임시 집무실을 차리고 상주한다는 소문이 퍼졌다. 소식을 듣고 기자를 포함한 타매체 기자들이 현장에 모여들었다. 이에 앞서 4일 이 회장은 휴가계를 냈었다.

[기자수첩]KT회장의 이상한 휴가 해당 오피스텔은 KT 소유의 부지 위에 올려진 건물로 15층의 9개 방 중 5개는 KT 소유다. 일선에서 물러난 경영고문 등의 사무실로 이용되기도 하고 가끔씩은 이 회장이 이곳에서 간부회의를 주재하기도 했다.

이 회장은 5일 이 건물에 머물렀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끝내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KT측에서 나서지도 않았다. 대신 경찰이 출동해 `퇴거 불응죄`를 거론하며 현장에 있던 기자들을 몰아냈다.

언론 접촉을 피하고 싶은 이 회장의 심경은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대부분 언론이 KT CEO 자리에 대한 정치적 논란을 떠나 독단 경영에 대한 비판적 여론을 내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1급수에서 사는 물고기`라고 정면 대응했던 이 회장의 지난달 말 발언을 생각하면, 지금처럼 숨어있는 자세는 앞뒤가 맞지 않다. 고발된 배임혐의에 압수수색 이후 흘러나오고 있는 비자금설 등 지금 KT의 이미지는 1급수와 거리가 멀다.

당장 해명이 필요한 부분이다. 이 회장은 “임직원이 받는 고통을 생각해서 사임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온갖 추측성 소문들로 KT 임직원의 고통은 점점 가중되고 있다. 5년 전의 데자뷰일까.

얼마 후면 이사회가 열리고 새 CEO가 빠르면 연내 선임될 것이다. 새 CEO는 전임 CEO의 그림자를 지우려 대규모 조직개편과 인사에 나설 것이다.

이 회장의 말처럼 이 와중에 KT 직원들은 계속 상처받을 것이다. 한 KT 직원은 “주위 사람들로부터 회사가 계속 다녀도 괜찮냐는 얘길 듣는다”며 “KT에 입사 후 가져왔던 자부심이 산산조각나고 있다”고 말했다.

언론을 피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이 회장이 그들의 상처를 보듬으려면 밝힐 건 밝히고 용기있게 나서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이런 사태는 빠른 해결만이 힐링의 첫 단계다.
by 100명 2013. 11. 8. 07:33

[남궁 덕 칼럼]여름휴가 시즌이 끝날 무렵이었던 ‘8말9초’. “KT와 포스코 회장이 바뀌느냐”가 오피니언 리더들 사이에 화제가 됐었다. 지난 8월 28일 박근혜 대통령과 10대 그룹 총수 회동에 재계 서열 6위인 정준양 포스코 회장이 초청받지 못했던 데다 박 대통령의 베트남 방문(9월7~11일) 동행 경제사절단 명단에도 정 회장과 이석채 KT 회장의 이름은 나란히 빠져 있어서다. 청와대는 공식적으로 부인했지만, 사람들은 시간의 문제라면서 ‘낙마’라는 말을 되뇌었다.

사람들의 되뇌임처럼 일이 그렇게 흘러가고 있다. 이 회장이 배임·횡령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게됐고, 급기야 지난 3일 이사회에 대표이사(CEO)와 회장직에서 사임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한 단락이 마무리되는 모양새다. 사람들은 5년 전에도 비슷한 일을 지켜봐온 터다. 5년 전인 2008년 당시 남중수 사장도 사퇴 압력설에 시달리다 결국 뇌물상납 혐의로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고 물러났었다.

왜 이런 일이 되풀이될까. 역설적으로 지배구조가 우수하기 때문이다. 11년 전인 2002년 한국통신공사에서 민영화된 KT는 단 1%의 정부 지분도 없는 순도 100% 민간기업. 주요 주주는 외국인(43.9%) 국민연금(8.6%) 미래에셋(4.9%) 등이다. 기업들의 지배구조를 평가하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지난 달 21일 KT의 지배구조를 ‘A+’로 평가했다. 포스코 KB금융그룹 등과 함께 최고 점수를 준 것이다. 그러나 좋은 지배구조는 정권의 좋은 먹잇감이 되기 십상이다. 계열사만 52곳인 KT는 사장 감사 등 회장이 좌지우지할 수 있는 자리가 수백 개다.

그러나 생각해 보자. 청와대가 주인 없는 기업을 논공행상용 ‘전리품’쯤으로 생각한다면 심각한 모럴헤저드다.시장경제와 법치주의 시스템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다. KT는 국가 기간 산업을 영위할 뿐더러 융합화시대의 중주역할을 담당하는 대표적인 정보기술(IT)기업중 하나다. 5년 주기로 크게 흔들리면 그 피해는 국가에 돌아간다. 3만5000여명 KT임직원들은 벌써부터 좌고우면하면서 흔들리고 있다. 두 차례 압수수색 이후 줄소환되고 있는 데다 이 회장이 전 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사의 표명과 함께 연내 임원 수를 20% 줄이겠다고 밝히며서 더 뒤숭숭해졌다는후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조직이 제대로 작동할 리 만무하다.

정부는 KT에 대해 주인을 찾아주던지, 아니면 글로벌 초일류 기업의 지배구조를 벤치마킹해 새틀을 짜줘야한다. 결자해지 차원에서. KT처럼 주인은 없지만 세계 초일류기업이 된 회사들의 공통점은 제 역할하는 이사회와 후계 CEO 양성프로그램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미국의 제너럴일렉트릭(GE)이 대표적이다. ‘경영 그루‘로 꼽히는 잭 웰치 전 회장은 1994년 취임하자 마자 10여명의 내부 후보를 뽑아 6년간 치열하게 경쟁시킨 뒤 이사회에서 만장일치로 제프리 이멜트를 후계자로 정했다. 이런 지배구조가 있었기에 GE가 135년 동안 살아남으며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었다.

5년마다 CEO가 바뀌는 수난을 겪고 있는 KT엔 지배구조 개편 못지않게 누굴 뽑느냐가 중요한 이슈다. 정권이 침을 흘릴 ‘전리품’보다는 ‘흔들리는 난파선’ 모습으로 바뀌고 있어서다. KT는 격전장인 롱텀에볼루션(LTE) 시장에서 밀려나면서 매달 수만명의 가입자를 눈앞에서 뺏기고 있다. 초기 대응이 늦어 경쟁사에 가입자를 뺏긴 탓이다.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최근 KT의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을 시사했다.

KT 차기 CEO는 안팎의 어려움을 추수르는 한편 통신에서 파생된 신사업인 IPTV, 미디어콘텐츠, 미디어랩 부문의 사업성과를 극대화해야 하는 숙제가 있다. KT는 구글 페이스북 네이버 등이 주도하는 IT생태계에서 한 축을 구성하는 핵심 사업자다. ‘업의 본질’을 꿰뚫고 회사를 퀀텀점프시킬 수있는 인물을 CEO로 선임해야 한다. 포스코 KB금융지주의 임직원과 투자자들도 KT의 변화에 관심이 큰 까닭이다

by 100명 2013. 11. 8. 07:29
최근 한국 영화 호황이 이어지며 한동안 사라졌던 에로 영화가 붐을 이루고 있다. 인터넷(IP)TV와 케이블TV 등을 동시에 겨냥한 에로 영화들은 호황의 징후다. 사진은 올여름 개봉한 봉만대 감독의 ‘아티스트 봉만대’. 동아일보DB

한국 영화의 호황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부터 이어온 흥행 기조가 올해도 계속되고 있다. 한국 영화 관람객은 지난해 최초로 1억 명을 넘어섰다. 올해는 지난해에 비해 47일이나 빠른 10월 4일 관객 1억 명을 기록했고, 한국 영화의 3분기 점유율은 64.5%에 이른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한국 영화산업이 정점에 근접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정점에 이르면 곧 내리막길이라는 것이다.

최근 호황 끝 거품의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 제작사 관계자들은 “영화계에 숨어 있던 자금들이 나오고 있다”고 한다. ‘8월의 크리스마스’ 같은 옛 영화의 재개봉이 이어지고, 사라졌던 에로 영화들이 잇따라 나온다. 극장에만 걸면 흥행이 된다는 말까지 나온다. 외화 수입사들은 외화를 사는 대신 한국 영화 제작에 뛰어들고 있다.

이런 징후들은 2007년과 유사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2000년대 중반 호황을 누리던 한국 영화는 2007년 설익은 기획물이 쏟아지고 흥행에 실패하면서 전체 수익률이 ―40.5%를 기록했다. 수익률이 나빠지면서 영화계에서 자금이 썰물처럼 빠졌다.

동아일보는 이 징후들과 향후 시장 전망에 대한 의견을 전문가 7명에게 물었다. 그중 2명은 내년에 당장 한국 영화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했다.

고정민 홍익대 경영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수는 관객 수요가 한계에 이른 점을 지적했다. 2012년 영화진흥위원회 통계를 보면 1인당 연간 영화관람 횟수는 3.8회에 이른다. 연간 4회인 미국을 제외하고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치다. 고 교수는 “한국 영화 점유율이 60%를 넘었는데, 이게 언제까지 갈지 의문이다. 더 올라가기는 힘들 것이다”라고 했다.

‘도가니’ ‘러브픽션’ 등을 제작한 삼거리픽쳐스 엄용훈 대표는 “내년 ‘명량’ ‘협녀’ 등 제작비가 큰 사극이 잇따라 나온다. 비슷한 영화들이 나오면 관객은 떠난다. 할리우드 대작들이 쏟아지는 점도 악재다”라고 했다. 크리스토퍼 놀런의 ‘인터 스텔라’, ‘호빗’ 시리즈 최종편,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 ‘엑스맨’ 등이 내년 개봉 예정이다.

반면 전문가 5명은 이런 호황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봤다. 김택균 투자배급사 쇼박스 홍보팀장은 “2007년의 학습효과가 있다. 무분별한 기획은 이제 찾아볼 수 없다”고 했다. 노종윤 제작사 웰메이드필름 대표는 “내년쯤 일부 조정이 있겠지만 장기적인 흥행기조는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호황 지속을 예상한 응답자들은 인터넷(IP)TV와 케이블TV 등 부가판권 시장의 활성화도 이유로 들었다. 올해 상반기 IPTV와 케이블TV 부가판권 시장 규모는 782억 원으로 지난해 515억 원보다 52%나 증가했다. 김보연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정책센터장은 “과거 비디오, DVD 등이 한국 영화 호황을 이끈 것처럼 현재 부가판권 시장이 커지고 있어 한국 영화에 호재다”라고 말했다.

한국 영화의 호황이 지속되기 위한 제언도 나왔다. 박병우 문화체육관광부 영상산업과장은 “투자 배급 상영에서 공정경쟁의 환경이 중요하다. 우월적 지위를 가진 대기업들이 이전투구를 벌이면 안 된다. 시나리오 작가, 현장 스태프에 우수 인력이 들어오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고정민 교수는 “불법 다운로드를 근절해야 부가시장이 지속된다. 급성장하는 중국 등 해외시장을 계속 두드려야 한다. 외국 현지 공동제작과 ‘설국열차’ 같은 글로벌 프로젝트가 계속 나와야 한다”고 했다.

by 100명 2013. 11. 8. 07:29
10일부터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입체영상(3D) 지상파 방송이 시작된다. 하지만 3D TV가 있어야 하고, 1,500만명에 이르는 디지털케이블TV인터넷TV(IPTV), 위성방송 가입자들은 볼 수가 없어 '시청자 적은 방송'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8일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SBS는 10일부터 본방송과 재방송을 합쳐월 8회 고화질(HD) 3D 시범방송을 할 계획이다. KBS와 MBC는 아직 3D 방송 계획이 없다.

프로그램은 ▦40~50분 분량의 K팝 공연을 3D로 촬영한 '더 3D'와 ▦80분 분량의 명사 강연 프로그램인 '아이 러브 인(人)' 2편이다. 두 방송 모두 심야인 일요일 0시15분에 방송된다. 방통위 관계자는 "내년 1월 말 SBS에서 2부작 3D 드라마도 방송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3D 프로그램을 보려면 작년 이후 출시된 국산 3D TV를 갖고 있어야 한다. 2011년 이전에 나온 3D TV는 별도의 지원장치(동글)를 삼성전자나 LG전자 등 제조사에 요청해야 하며 이 경우 무료 제공된다.

그러나 디지털케이블TV와 IPTV, 위성방송은 셋톱박스가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지상파 3D 방송을 볼 수 없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관계자는 "케이블TV는 3D 방송 계획이 없어서 지상파 3D 방송도 지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IPTV도 마찬가지다. 위성방송 역시 자체 3D 방송을 하고 있지만, 지상파 3D는 방식이 달라 셋톱박스에서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미래부 추산 ▦디지털케이블 600만 ▦IPTV 600만 ▦위성방송 300만 등 약 1,500만 가입자들은 3D 방송을 볼 수 없는 상황이다. 굳이 보려면 케이블이나 인터넷, 위성을 거치지 않고 지상파를 직접 수신하는 안테나가 있어야 하는데, 아파트의 경우 이런 공청안테나가 훼손된 곳이 많다.

미래부 관계자는 "지상파 3D 방송 제공이 의무 사항은 아니어서 강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3D 본 방송이 시작돼도 상황은 개선되기 어려워, 여전히 문제가 될 전망이다.

 

by 100명 2013. 11. 8. 07:27

9월 가입자 101만명, 석달째 감소세…LTE에 밀려 더이상 투자안해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 한국 토종 정보통신(IT)기술의 대표주자인 ‘와이브로(WiBro·광대역무선인터넷)’ 서비스 전체 가입자 수가 100만명을 넘어선 지 1년 만에 다시 100만명 이하로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7일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와이브로 가입자 수는 지난 9월 말 기준으로 101만1107명을 기록했다. 서비스 개시 6년여 만인 지난해 10월 말 100만5399명으로 100만명 고지에 올라섰고 올해 6월까지만 해도 104만명 선을 유지했지만, 7월 이후 급격히 감소세를 보였다. 이 추세대로라면 12월 초에 발표될 10월 통계치에서는 100만명 선 아래로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사업자별로도 감소세와 증가세가 엇갈렸다. 특히 KT의 가입자 감소 영향이 컸다. SK텔레콤의 경우 연초 11만6270명에서 9월 13만1216명으로 조금씩 증가했지만, KT 와이브로 가입자 수는 같은 기간 93만369명에서 87만9891명으로 5만명 넘게 줄었다.

미래창조과학부 관계자는 “가입자가 감소한 것에 대해 미래부도 내부적으로 원인 파악을 하고 있다”면서 “단순히 KT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반적으로 와이브로 마케팅이 어려운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의 경우 최근 월 30기가바이트(GB) 데이터양을 제공하는 ‘프리30’ 요금제 상품 가격을 월 1만6000원(2년 약정 시)에서 5000원으로 할인해 제공하고 있다. KT는 ‘신표준요금제’ 기준 10GB에 월 1만원으로 더 비싸지만, 자사 모바일 가입자는 50% 할인된 별도 요금제를 제공하며 커버리지가 서울·수도권 외에 지방에서 더 넓다. 하지만 양 사 모두 와이브로에 대한 추가 투자 없이 기존 서비스를 유지하는 정도다.

미래부는 지난달 와이브로 전담반에서 논의된 정책방향을 발표하고 “현재 주파수 2.3㎓에서 제공 중인 와이브로 서비스는 유지하되, 2.5㎓ 대역 신규사업자는 와이브로와 LTE-TDD(시분할 방식 LTE)를 선택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일단은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정부도 사실상 와이브로에 미래가 없음을 인정한 셈이 됐다. KT는 사업자들 중 가장 많은 1조원 이상을 와이브로에 투자해 왔음을 내세우며 기존 와이브로 서비스를 LTE-TDD로 기술방식을 바꿀 수 있도록 해 달라고 건의 중이다.

정부 관계자는 “KT가 와이브로 대역의 기술방식 전환을 요구하는 것은 맞지만, KT의 와이브로 가입자 감소가 이와 관련된 어떤 의도적인 결과라고 볼 수는 없다”고 말했다. 실제로 KT는 지난 9월에도 와이브로 신규 가입자를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실시한 바 있다. KT 관계자는 “롱텀에볼루션(LTE) 서비스가 일반화되고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등 선택의 폭이 다양해지면서 와이브로의 매력이 점차 낮아진 것에 기인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by 100명 2013. 11. 8. 07:26

[재경일보 김동렬 기자] 마침내 이석채 씨가 KT회장직 사퇴를 표명했다. 거듭 비리의혹이 제기되어 검찰수사가 확대되고, 국회에서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되는 와중에도 르완다로 출국해 "지구의 종말이 와도 사과나무를 심겠다"며 후안무치한 태도로 버티던 그가 결국 물러난 것이다.

그동안 도시철도 스마트몰 사업과 관련한 각종 의혹, 제주 7대 경관 선정 관련 가짜 국제전화 사건 등을 계기로 지금껏 시종일관 이석채 회장의 잘못된 경영행태와 불법, 비리혐의에 대해 감시, 대응해 온 시민단체들은 뒤늦게나마 이석채 회장이 사퇴한 것을 다행스럽게 여기며 이를 환영하고 있다.
 
하지만 그의 사퇴의 변을 보면서 다시 한 번 이석채 회장에게 분노를 감출 수가 없고, 그의 최측근과 지인들로만 구성된 이사회가 주도하게 될 차기 CEO 선출을 포함한 KT의 미래에 대한 중요한 결정을 앞두고 새삼 심각한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먼저, 원래 경쟁사 임원은 케이티 사장 자격이 없는데도, 정관까지 바꿔서 낙하산으로 사장으로 와서, 사장을 회장으로 격상시키고 노동자 수천명을 해고하고 수백여명의 죽음에도 직간접적 영향을 제공한 인물이, 또 통신사로서는 해서도 안되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인 청와대의 불법 민간인 사찰에 불법 대포폰까지 만들어 제공했던 KT가 이제와서 직원들을 위해 사퇴한다고 하니 참으로 씁쓸할 뿐이다. 이석채 회장은 그동안 유명을 달리한 수없이 많은 노동자의 원혼앞에 진정으로 사죄부터 해야할 것이다.
 
또, 지금 KT에 쏟아지는 비판은 이석채 회장이 경영에 실패한 때문이 아니라, 그가 경영과 관련된 각종 불법, 비리 의혹의 당사자이기 때문이다. 그가 혁신이랍시고 한, 자산 헐값 매각과 친인척이 관련된 회사 등을 비싼 값에 인수합병한 행위는 법적으로나 상식적으로나 전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다.
 
게다가 국자전략물자인 인공위성을 정부조차 모르게, 불법으로, 또 헐값에 해외 매각하는 등 그의 경영행태는 도무지 비리가 아니라면 설명조차 불가능한 것이 한, 두가지가 아니었다. 그런데도 이런 국민적 의혹에 대해 어떤 해명도 없이 마치 자신이 정치적 외압에 의한 희생자이고 회사를 사랑해서 떠나는 것처럼 얘기하는 것은 도덕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 할 것이다.
 
따라서 이석채 씨의 사퇴와 무관하게 검찰이 고발된 배임혐의는 물론 인공위성 헐값매각, 비자금 조성 등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 철저히 수사할 것을 요구한다. 특히 전 국민은 물론 KT 직원들로부터도 엄청난 불신을 받고 있는 이석채씨가 '뒤처리' 운운하며 후임 CEO 선출까지 회사 경영을 한다면, 이는 KT를 두 번 죽이는 꼴이 되는 만큼, 이석채 씨는 즉각 사퇴해야 하며, 아울러 검찰도 즉시 이석채 씨를 즉각 소환하고 관련 수사에 속도를 내줄 것을 요구한다.
 
둘째로, 그는 사퇴의 변을 통해 KT의 인건비 과다 문제를 지적하며 "임원의 수를 20% 줄이고, 그간 문제가 제기된 고문과 자문위원 제도도 올해 내에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기가 막히는 일이다. 지금껏 이석채 회장이 개인의 자리 유지를 위해 무분별하게 낙하산을 끌어들여 회사를 위기에 몰아넣었다고 수도 없이 지적했지만, 그때마다 이석채 씨는 '회사에 꼭 필요한 사람'이라고 주장해왔다. 
 
그런데 이제와서 자신의 자리 보전이 어려워지자 인건비 운운하며 마치 그 책임이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있는 것처럼 뻔뻔한 주장을 하고 있는 데 대해 혀를 내두르지 않을 수 없다. 고문, 자문 등 이석채의 낙하산 울타리들은 물론, 회사 경영에 깊숙이 들어와서 회사를 위기로 몰아넣은 정치권의 낙하산 인사, 권력층의 줄대기 인사 등은 차제에 함께 퇴진할 것을 요구한다.
 
셋째로, KT가 이 지경이 된 데는 CEO를 견제해야 할 이사회가 제대로 역할을 못한 데 대한 책임이 너무도 막중함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심지어 검찰수사가 한창인 가운데 열린 지난 10월26일의 이사회에서조차 '이석채 거취'를 이사회는 논의하지 않았다고 한다. 도대체 이런 이사회가 또 다시 KT의 명운이 걸린 차기 CEO를 결정하는 것은 큰 문제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사진 모두에게 깊은 반성을 요구하며, 당장 모든 이사를 바꿀 수는 없으므로 최소한 사내이사들은 이석채와 함께 더 이상 이사의 자격을 유지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밝힌다. 또 할수 있다면 회장 추천위원회부터 국민들로부터 신망받는 인사들로 재 구성해서 사실상의 국민기업의 성격을 띠고 있는 KT에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새 회장이 선임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로, 이석채 씨가 CEO 직을 하루라도 더 유지하는 것이 곧 KT가 흔들리는 이유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조속한 차기 CEO 선출을 요구한다. 아울러 차기 CEO가 이석채 씨와 같은 행태를 반복하지 않도록 '정치권에 줄대기에 기초한 낙하산이 아닌 통신 전문가', '단기 실적주의에 빠져 자산을 마구잡이로 매각하는 수익경영이 아니라 통신공공성을 중심으로 하는 통신전문회사로의 비전을 갖춘 인사', '노동인권을 존중하고 국민들의 통신비 고통에 귀기울이는 CEO'가 KT를 이끌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끝으로, 이석채 씨가 마지막 퇴임사를 통해 아프리카 사업에 대해 장광설을 늘어놓으면서도 그의 취임 이후 희생된 KT 노동자들에 대해, 또 불법인력퇴출 프로그램으로 고통받은 많은 KT 노동자들에게는 아무런 사과조차 하지 않은데 대해서도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 올해에만 KT 노동자 21명이 사망하고 자살자만도 8명이 발생해 국회에서 조차 심각하게 논의된 KT의 불법인력퇴출 프로그램을 운영한 데 대해 그는 끝끝내 그 어떤 인정도, 사과도 하지 않고 있다. 
 
이번 이석채 수사와 사퇴에 청와대와 검찰의 복잡한 속내가 작용했을 수 있겠지만, 그럼에도 이석채 회장은 반드시 퇴진하고 수사받고 처벌받아야할 상황이었다는 점은 틀림없는 진실일 것이다. 또 그동안 시민단체들의 문제제기와 고발 내용은 내부 공익제보에 의해 사실관계가 엄밀하다는 점도 자신할 수 있는 상황이다.

부디 KT에 통신공공성, 통신전문성, 노동·소비자 존중이라는 기준을 충족하는 새 회장이 선출되어 통신비 부담완화, 통신 공공성 회복, 노동인권 실현이라는 국민적 기대가 충족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by 100명 2013. 11. 8. 07:25
표현명 사장이나 김일영 사장 중 선임될 듯
CEO추천위 위원장이 누가 될지도 관심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KT(030200)(33,000원 0 0.00%) 이사회가 다음 주 화요일(12일) 전체 회의를 열고, 새로운 회장을 뽑을 CEO추천위원회 구성에 돌입한다. CEO추천위는 사외이사 전원과 사내이사 1인으로 구성되는데, 사내이사 중 누가 추천위에 들어갈지 관심이다.

사내이사는 이석채 회장, 표현명 T&C 부문장, 김일영 코퍼레이트센터장(KT샛 사장 겸임)등 3명인데, 이 회장과 김 사장은 검찰로부터 자택이 압수수색 당하는 등 배임·횡령 혐의에서 벗어나 있지 못하다.

또한 표 사장은 차기 KT 회장 후보로 거명되고 있어, ‘CEO추천위 위원과 회장 후보를 겸임할 수 없다’는 정관에 따라 회장 후보가 되길 포기해야 추천위원이 될 수 있다.

◇표현명 사장이나 김일영 사장 중 선임될 듯

KT의 고민..CEO추천위 사내이사는 누구?
표현명 사장(좌)과 김일영 사장
7일 KT 관계자들에 따르면 KT는 CEO추천위원회의 사내이사 1명을 두고 누가 담당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

표 사장과 김 사장 모두 껄끄러우니 둘 중 한 명이 사퇴하고 대신 김기철 커스터머부문장(부사장) 등 다른 임원을 새로운 사내이사로 선임해 CEO 추천위 위원으로 하자는 의견도 나오지만, 현실성이 적다.

KT 관계자는 “이 회장은 CEO추천위에 들어갈 수 없을 것 같고, 표 사장이 들어가려면 차기 회장의 꿈을 버려야 하고, 김 사장이 들어갔다가 검찰에 구속되기라도 하면 망신”이라면서 “윤창번 미래수석의 고등학교(경기고) 1년 후배, 대학 동기인 김기철 부사장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다른 임원이 CEO추천 위원이 되려면 먼저 사내이사가 돼야 하는데 그러려면 주주총회를 열어 이사 선임을 새로 해야 한다. 주총 공지 등에 한 달 반이 걸리는 일정을 고려하면 불가능한 일이다.

때문에 KT 이사회는 표 사장이나 김 사장 중 한 명을 CEO 추천위에 들어갈 사내이사로 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CEO추천위 위원장이 누가 될지도 관심

2008년과 달리 전임 CEO가 사추위원으로 들어갈 수 없게 된 만큼, 남중수 대림대 총장이나 이용경 전 창조한국당 의원 등 전임 KT CEO들은 CEO 추천위원으로 활동할 수 없다.

또한 누가 CEO추천위원회 위원장이 될지도 관심이다. CEO 추천위 위원장은 이사회가 사외이사인 추천위원 중에서 선임하게 돼 있다.

KT사외이사로 CEO추천위 위원장이 될 수 있는 사람은 김응한 이사회 의장(미시간대학교 경영학 석좌교수),이춘호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이사장, 이현락 세종대학교 석좌교수, 박병원 전국은행연합 회장, 성극제 경희대 국제대학원 교수,차상균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송도균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전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 등 7명.

KT 안팎에선 이석채 회장과 고등학교 동문 출신인 김응한 이사회 의장이나 이명박 정부 여성부 장관 후보로 올랐다가 재산 문제로 낙마한 이춘호 이사, 김영삼 정부 시절 이 회장이 경제수석을 할 때 재정경제원 장관 비서실장으로 호흡을 맞춘 박병원 이사 등은 위원장이 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2008년 당시 KT 사추위원 중 한 명은 정관규정에 대한 해석과 관련해 중도 사퇴하기도 했다. 이후 KT 이사회는 ‘경쟁사나 공정거래법상 동일한 기업집단에 속하는 회사의 임직원과 최근 2년 이내 임직원은 이사 자격이 없다’는 정관을 개정했고, SK C&C(034730)(123,500원 0 0.00%) 사외이사 출신이었던 이석채 전 정보통신부 장관을 사장후보로 추천했다.
by 100명 2013. 11. 8. 07:25
이석채(68) KT 회장의 비자금 조성 의혹과 배임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이 7일 KT 구매담당 임원을 소환 조사했다.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부장검사 양호산)는 7일 KT 권모(53) 구매전략실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구매전략실은 KT 사내에서 소비되는 물품에 대한 구매업무 전반을 담당하는 부서다. 검찰은 앞서 지난 22일 1차 압수수색 이후 KT 자회사인 KT커머스 맹모(54) 대표를 수차례 소환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매전략실이 주문을 하면 KT커머스가 물품을 구입해 조달하는 구조다. 검찰은 이들에게 KT커머스가 물품 구매 과정에서 구매전략실의 지시를 받고 비자금을 조성했는지 여부를 집중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KT커머스는 2007년 하도급 업체로부터 물품을 납품받는 과정에서 구매단가를 부풀리는 방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을 받고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기도 했다.

검찰은 이 회장의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해 심모 전 비서실장과 신모 경영지원실장 등을 불러 조사했다. 검찰 관계자는 “배임 혐의 입증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쉽지 않다”며 “(검찰이) 다른 혐의로 빠르게 승부를 볼 것”이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8. 07:23
| 1 2 |